상상피아니스트
음악은 예능교육입니다. 예능교육은 지적활동을 수반하는 창작활동이며 ‘만국공통어’로 표현되는 또 하나의 언어입니다.
언어를 배울 때 읽고 쓰기부터 가르치지 않듯이 음악도 마찬가지입니다. 건반의 언어를 이해하고 건반으로 표현할 수 있는 귀와 감성이 뚫려야합니다. 그랬을 때 음악교육의 효과가 빛을 냅니다.
피아노는 소근육 운동으로써 IQ(지능지수)는 물론, 예능교육으로서의 EQ(감성지수), CQ(창의력지수)를 높일 수 있는 교육이며 합주는 더욱 풍부한 감성과 사회성(SQ)을 높이는 기능을 합니다.
상상피아니스트는 작곡, 즉흥연주, 재창조 연주 등 음악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기술과, 합주를 통해 음악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프로그램으로써 음악성과 창의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단계설명
단계 |
class 명칭 |
명칭에 대한 설명 |
상상피아니스트 |
힐링피아니스트 |
1단계 |
다구 |
‘다 구하라’는 뜻으로 열심히 구해야하는 초보단계를 의미 |
음악을 놀이로서 접근하여 자기표현에 대한 자신감 획득 |
음악에 대한 이해와 음악의 효과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 |
2단계 |
다이 |
‘다 이해하라’는 뜻으로 한창 이해의 과정중에 있음을 의미 |
피아노의 코드를 이해해 나가며 자기만의 음악을 만드는 과정 |
피아노에 대한 심도있는 연주법을 익히며 자기표현에 대한 연구 |
3단계 |
다즐 |
‘다 즐기라’는 뜻으로 음악을 즐기는 수준에 이르렀음을 의미 |
합주를 통해 팀웍을 배우며 음악적 풍성함을 경험 |
수준높은 코드를 구사하고 합주를 통한 소통의 교류를 형성 |
※3단계 수료공연을 마친 후 그룹원들끼리 자유롭게 활동하며 음악적 역량을 더욱 키워나 가도록 한다.
상상 Pianist
Class. 다구
회 기 |
주 제 |
내 용 |
1 |
상상피아노에 대한 소개와 피아노 놀이 |
피아노와 친해지기 |
2 |
소리탐색과 사물 |
피아노의 높고낮음, 크고 작음에 따른 표현법 |
3 |
피아노 끝말잇기 |
귀를 열어주는 음악놀이와 상상력 |
4 |
피아노 동화표현 |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음향효과 만들기 |
5 |
‘젓가락행진곡’ 노래부르며 악보만나기 |
가사 만들어 부르기 |
6 |
합주 (‘젓가락 행진곡’ 파트별) |
그룹내 토의를 통한 악보해석 |
7 |
악상놀이/
합주 (‘젓가락 행진곡’ 파트별) |
악상과 만난 젓가락 행진곡 |
8 |
성악즉흥연주체험/
합주 (‘젓가락 행진곡’ 파트별) |
교사의 피아노반주에 자유롭게 발화하기 |
9 |
음악으로 표현하는 감정/
합주 (‘젓가락 행진곡’ 파트별) |
감정의 종류를 나누고 허밍과 피아노로서 감정표현 |
10 |
음악 이야기릴레이
합주 (‘젓가락 행진곡’) |
교사가 들려주는 이야기에 피아노와 리듬악기를 사용한 음향효과표현 |
11 |
성악즉흥연주, 소리이야기릴레이
합주 (‘젓가락 행진곡’) |
자신과 타인의 표현에 대한 자유토의 |
12 |
작은 음악회 |
젓가락 행진곡 합주
성악즉흥연주
소리이야기릴레이 (피아노와 리듬악기) |
Class. 다이
회 기 |
주 제 |
내 용 |
1 |
코드의 이해
(딩동댕 노래, 도레미송 부르기) |
CDEFGABC+1357의 구성과 자리익히기 |
2 |
코드게임 |
게임을 통한 코드 익히기 |
3 |
Major Chord와 주3화음 |
주 화음으로 대화하기 |
4 |
Major Chord |
동요에 주3화음 옷입히기 |
5 |
minor chord |
단조와 장조형제 이야기 |
6 |
장단조 이용하여 동요만들기 |
동요에 코드 옷입히기 |
7 |
Diatonic Scale과 그룹활동(‘아름다운 세상’ 파트별) |
조성내에서 움직이는 코드의 이해 |
8 |
코드주제 자유연주/
합주(‘아름다운 세상’파트별) |
교사의 근음을 듣고 코드내에서 자유연주 |
9 |
‘tea for two' 이야기/
합주(‘아름다운 세상’) |
음악을 들으며 이야기 만들기 |
10 |
‘tea for two' 이야기
코드주제 자유연주
합주활동(‘아름다운 세상’) |
음악이야기 완성
코드별 주제 생각하기 (개인별) |
11 |
‘tea for two' 이야기
코드주제 자유연주
합주활동(‘아름다운 세상’) |
그동안의 활동에 대한 그룹토의 |
12 |
작음 음악회 |
코드주제 자유연주 (각자 자기 음을 맡아서)
아름다운 세상
음악이야기릴레이(피아노와 리듬악기) |
Class. 다즐
회 기 |
주 제 |
내 용 |
1 |
작은별 |
노래를 부르고 악보를 분석한 후,
토의를 통해 악보를 재해석하기
(즉흥연주요소 가미하기) |
2 |
작은별 |
그룹활동 |
3 |
작은별 |
합주활동 |
4 |
나만의 곡 만들기 |
주제정하고 가사를 만든 후, 선율만들기 |
5 |
나만의 곡 만들기 |
선율에 반주 입히기 |
6 |
나의 곡 발표, 작은별 |
편곡 및 동료간 피드백 |
7 |
아름다운 세상 |
노래를 부르고 악보를 분석한 후,
토의를 통해 악보를 재해석하기
(즉흥연주요소 가미하기) |
8 |
아름다운 세상 |
그룹활동 |
9 |
아름다운세상, 꼬마 음악가, 작은별 |
합주활동 |
10 |
아름다운세상, 꼬마 음악가, 작은별 |
합주활동과 개인곡에 동료들의 반주가미 |
11 |
아름다운세상, 꼬마 음악가, 작은별 |
합주활동과 개인곡에 동료들의 반주가미 |
12 |
작은 음악회 |
작은별
개인별 작곡발표
아름다운 세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