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목·프로그램별 세부 내용
가. 한문
- 수업목표 : 한자를 공부하여 어휘실력을 증진시키고 기초학습능력을 향상 시킨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월요일 10시 00분 ~ 12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 한자, 기초어휘, 생활 속 사자성어
- 교수방법 : 2개반 운영 기초반 <출중한 어휘집> 교재사용
심화반 <장원한자> 교재 사용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일일 평가, 자기실력 진단평가, 오늘의 학습 소감문, 학기말 자 기평가서 작성
나. 요리수업
- 수업목표 : 매일 먹는 음식에 대해 정확한 조리법을 알고 음식에 포함된 영양분에 대해 배 우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또한 아이들이 직접 자신이 먹을 반찬을 조리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일을 해결하는 자립성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월요일 14시 00분 ~ 16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 조리도구 사용법, 음식 조리, 균형잡힌 영양 등
- 교수방법 : 조리 실습 및 강의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학기말 자기 실력 평가서 작성, 조리 후 시식회
다. 미술 수업
- 수업목표 : 누구나 그림을 못 그려도 종이와 펜만 가지고도 창작할 수 있고 선 과 그리기 에 자유롭고 편안하게 만들어 작업 활동 시 몰입과 집중의 시간을 경험하여 힐링의 시간 이 되도록 돕는다. 선과 그리기, 만들기, 종이 접기를 응용하여 완성된 작품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경험 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목요일 14시 00분 ~ 16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 펜그림, 패턴 및 색 표현, 재료의 다양성과 차이점 배우기
- 교수방법 : 편안하게 분위기를 최대한 조성하고 몰입의 시간이 되도록 환경을 만들고 과 정이 곧 목표가 되게끔 하며 되도록 다양한 소재를 경험하게 하며 작품 완성도에 힘쓴다.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지난 수업 작품을 감상하고 충분한 이야기를 나눈다. 새로운 진 도에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한다.
라. 에세이 수업
- 수업목표 : 문학과 비문학, 창작, essay를 통해 많은 작품을 접하게 하고 생각을 하고 감 성을 느끼고 그 감성을 통해 글쓰기와 논리적 인 언어로 대화 하고 글을 쓸 수 있게끔 도 와 사회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신감을 키워준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화요일 14시 00분 ~ 16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 세계문학, 비문학 읽기 및 소감문 작성, 발표 및 글쓰기 등
- 교수방법 : 충분히 내용 파악 힐 수 있도록 읽고 들려주고 이야기를 하고 흥미를 유발하 기 위해 토픽을 준비하여 진행한다.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글쓰기와 논리적인 표현이 가능한지 수업 시작 전 지난 수업에 대한 평가문제를 풀어 보고 학생을 관찰하고 파악하여 이해도와 어려움을 파악 하고 이 야기 한다.
마. 체육활동
- 수업목표 : 교사와 학생이 운동을 통해 함께 어우러지며 공동체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서로에 대한 친근감을 높인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목요일 16시 00분 ~ 18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한강 운동장 & 풋살장
- 수업내용 : 발야구, 축구, 야구, 풋살, 짝피구 등
바. 수요 체험활동의 날
- 수업목표 : 다양한 경험을 하고, 여러 가지 교육적 경험을 하며 이를 통한 개인의 내적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수요일 10시 00분 ~ 17시 00분(7시간)
- 수업장소 : 서울 인근의 활동장소
- 수업내용 : 등산, 서울 둘레길 걷기, 자전거 하이킹, 텃밭활동, 문화활동
- 교수방법 : 프로젝트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질적 관찰 결과(행동, 태도), 활동기록지, 소감문 작성,
학기말 자기 실력 평가서 작성
사. 또래학습
- 수업목표 : 청소년들이 스스로 즐기고 특기 및 재능을 살릴 수 있게 한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목요일 10시 00분 ~ 12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 학생 개인의 특기 및 재능을 이용한 또래수업
- 교수방법 : 프로젝트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매주 수업종료 후 평가서 작성
아. 텃밭 가꾸기 및 기숙사 마당관리
- 수업목표 : 텃밭활동을 통해 직접 재배, 수확하며 함께 협동하고 나누는 공동체 의식을
배우고, 땀의 의미와 수확의 기쁨과 생명에 대한 사랑을 알게 한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목요일 19시 00분 ~ 21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아치울 마당텃밭, 강동구 내 도시텃밭
- 수업내용 : 땅 고르기, 퇴비 뿌리기, 이랑 만들기, 파종, 잡초제거 등
- 교수방법 : 포괄식(각자 자신들의 능력에 맞게 역할분담)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활동내용 및 결과 기록, 활동 결과에 대한 반성 및 협의
자. 클라이밍
- 수업목표 : 도전하고 성취할 수 있는 클라이밍 수업을 통해 아이들이 ‘나도 할 수 있구나’
라는 자기 효능감을 갖게 하고 근력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금요일 10시 00분 ~ 12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실내 클라이밍 센터
- 수업내용 : 스트레칭, 볼더링, 리드등반, 마무리운동
- 교수방법 : 포괄식(동일한 과제를 각자 자신들의 능력에 맞게 활동)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학기말 자기 실력 평가서 작성
차. 뮤지컬 수업
- 수업목표 : 다양한 예술 체험 활동을 통해 표현력 향상 및 예수적 감수성을 발현할 수 있 고, 협업의 과정을 통해 공동체를 이해하고 사회성 및 협동심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가 질 수 있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매주 금요일 14시 00분 ~ 16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 연극&뮤지컬 놀이, 대본 창작, 발성 및 보컬 연습, 안무 연습
- 교수방법 : 통합 예술로써의 실기형 수업 및 공연 제작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개인적인 표현 활동과 공동체적 협력 활동을 통하 여 공동의 목 표로써의 공연 예술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카. ‘옛길따라 꿈길따라’ 도보여행
- 수업목표 : 걷기를 통해 우리가 세상의 일부가 아닌, 나 자신이 세상의 중심이 되는 경험 과 힘든 상황 속에서 자신을 이겨내는 극기를 체험하고 세상과 소통하고 자아를 성찰하 는 시간을 갖는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 수업시간 : 2023. 10. 16 ~ 10. 27(10박 11일)
- 수업장소 : 통영별로(전주~임실~남원~함양~산청~고성~통영)
- 수업내용 : 걷기활동, 도시탐방활동, 농촌봉사활동, 해단식, 평가회
- 교수방법 : 프로젝트법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워크북 작성 및 소감문, 평가지 작성 후 토론, 도보여행 후 목표 달성도 자기평가
타. 학력인증시험 프로젝트
- 수업목표 : 학력인증시험을대비하여공부를하며, 사회에서요구되는자격요건을갖추는
것과 자신의 진로를 위해 준비하는 시간을 갖는다.
- 수업대상 : 꿈터 학생 중 학력인증 시험 대상자
- 수업시간 : 2023. 1. ~ 2023. 4, 2023. 6. ~ 2023. 8.
- 수업장소 : 강동배움터
- 수업내용 : 학력인증 시험 대비 집중 학습, 기출문제 풀이, 학습멘토링
- 교수방법 : 학습멘토링 및 강의식 수업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학력인증시험 참여, 시험 후 자기성취도 평가
파. 브랜딩 수업
- 수업목표: 인스타그램, 블로그, 틱톡,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 하여 퍼스널 브랜 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고 향상시킨다.
- 수업대상: 꿈터 학생
- 수업시간: 매주 수요일 19시 00분~21시 00분 (2시간)
- 수업장소: 강동 배움터, 아치울
- 수업내용: SNS 계정 관리, 플랫폼 맞춤 콘텐츠 제작법, 타겟 오디언스
파악, 해시태그 및 키워드 활용법, 트렌드 및 챌린지 활용 등
- 교수방법: 포괄식(각자의 역량에 맞는 SNS를 선택해 진행), 대화식 수
업, 실제 사례 알아보기, 실습 등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SNS 실습, 적용한 점 발표 및 피드백
하. 페인팅 수업
- 수업목표: 시각디자인의 개념과 중요성, 활용방안을 체험하고 주거환경 개선에 따른 삶 의 질 변화에 대해 함께 연구하고, 다양한 색 채와 재료, 도구를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맞 는 환경과 분위기 를 기획하며, 스스로 직접(self, diy)공간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을 체 험 및 실습과 전시회, 탐방 등을 통하여 습득된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 수업대상: 꿈터 학생
- 수업시간: 매주 화요일 16시 00분 ~ 18시 00분 (2시간)
- 수업장소: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디자인 이론 배우기, 도료, 도구법 학습, 업사이클링, 페인팅
- 교수방법: 기초이론교육과 동영상 학습, 체험교육 병행, 이벤트 기획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수업일지 작성 및 매 차시 수업결과물 사진
A. 언어탐구 수업
- 수업목표: 경상도, 전라도 방언으로 출판된 <어린 왕자>를 읽으며 우리말의 말맛을 익히 고, 대본으로 재구성하여 리딩하는 과정을 통해 줄글과 말글의 차이를 이해한다. 책을 필 사하며 작품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문학 언어의 특징에 대해 탐구하며 문장력 을 기른다.
- 수업대상: 꿈터 학생
- 수업시간: 매주 월요일 16시 00분 ~ 18시 00분 (2시간)
- 수업장소: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방언 및 표준어로된 <어린 왕자> 완독, 등장인물 분석, 대본재구성, 다른 출판 사의 <어린 왕자> 필사
- 교수방법: 사투리 듣기 평가, 필사, 독서 퀴즈, 의견 나눔 등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차시별 활동지, 대본 재창작 및 리딩, 필사 노트관리
B. ‘길에서 배우다’ 자전거 여행
- 수업목표: 자전거 여행을 통해서 꿈터학교의 주체인 후배, 선배, 선생 님이 끈끈하게 서 로 를 도우며, 서로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고 협동심과 사회성을 갖춘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대상: 꿈터 학생
- 수업시간: 2023. 6 . 7 ~ 2023. 6 . 13 (6박 7일)
- 수업장소: 꿈터학교(서울) ~ 낙동강 하구둑(부산)
- 수업내용: 자전거활동, 안전지도, 해단식, 평가회
- 교수방법: 프로젝트법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워크북 작성 및 소감문, 평가지 작성 후 토론,
자전거여행 후 목표 달성도 자기평가
C. 창의수학 수업
- 수업목표 :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직접 체험하고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하고 다양한 방법 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는 과정들을 사용하여 수학에 재미를 느끼게 하는데 목적 이 있다.
- 수업대상 : 꿈터학교
- 수업시간 : 매주 화요일 10시 00분 ~ 12시 00분(2시간)
- 수업장소 : 강동 배움터
- 수업내용 : 수학 마술, 수학 체험 학습, 수학 게임, 수학 실험 등
- 교수방법 : 결과보다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교사가 학습자에게 방법이나 공식을 설 명해 주고 연습을 반복시키는 수학 공부방식을 지양하며 학생 스스로 원리를 찾고 수학 적 사고력이 계발되는 것을 중요시 하여 사고력 수학은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 학습 성취도 관리 방안 : 스스로 원리를 찾을 수 있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지 관찰하고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