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학문적 접근 |
간학문적 접근 |
공통점 |
•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독립적으로 작업을 한다. | |
차이점 |
• 간학문적 접근에서는 과정과 결과의 보고에 있어서 서로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정보를 교환하고 협력적인 진단을 하게 된다. • 간학문적 진단에서는 다학문적 진단과는 달리 가족도 팀의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
② 단점
• 전문간들 간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데, 이것은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타 영역의 전문성과 훈련 내용에 대해서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하게 때문이다.
• 팀의 구성원들이 아무리 의사소통을 한다고 할지라도 실질적인 진단은 각자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그 결과에 있어서 차이가 많이 난다.
(3) 초학문적 접근
① 특징
• 팀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과 협력을 최대화 하기 위한 노력으로 개발된 방법이다.
• 다른 접근들보다 더 가족의 중심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 가족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도로 진단과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에 참여하게 되며, 가족의 선택은 반드시 우선적으로 고려된다.
다학문적 접근, 간학문적 접근 vs 초학문적 접근 |
• 초학문적 접근은 팀의 모든 구성원들이 진단과 교육 계획에 함께 책임을 지고 참여하게 되지만, 유아에게 주어지는 교육 서비스는 가족과 주요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서 행해진다. |
• 초학문적 진단 모델은 가족을 강종하고 다양한 전문 영역이 협력적으로 일한다는 특성에 의해서 특히 어린 영아들에게 적절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는 학령기 장애 학생이나 통합 환경의 장애 유아들에게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② 초학문적 진단의 방법 : 원형진단
초학문적 진단의 방법: 원형 진단 | |
원형 진단 특징 |
• 원형 진단은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동시에 대상 유아를 진단하는 방법이다. • 원형 진단을 적용하게 되면 전문가들이 각각 일하는 대신에 대상 유아를 동시에 진단함으로써 동일한 행동샘플에 대해서 평가하고 즉시 각자의 전문성에 따른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
원형 진단 방법 |
• 구체적인 방법은 촉진자가 유아 및 부모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구조화된 행동의 샘플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행동을 유도할 때 나머지 팀의 구성원들이 함께 그 행동을 관찰하면서 자신의 전문 영역과 관련된 평가를 하게 된다. 이때 팀의 다른 구성원들은 관찰을 통한 진단만 할 수도 있고, 필요한 경우에는 자신의 전문 영역과 관련해서 유아를 직접 진단할 수도 있다. |
원형 진단 장점 |
• 유아와 가족들이 진단에 소모되는 실질적인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특히 가족들의 경우 여러 전문가들에게 같은 정보를 반복해서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 • 전문가들은 진단 팀의 다른 전문가들의 기술과 지식을 즉각적으로 접하고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일한 행동을 함께 관찰함으로써 팀 구성원들 간의 의견을 종합하고 일치시키기 쉽다는 장점을 지닌다. |
협력 형태에 따른 프로그램의 유형
1) 다학문적 접근
(1) 다학문적 접근의 특징
①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대상 유아를 진단하고 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각 전문가들은 서로의 전문성에 따라 독립적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서로 간의 협력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② 다학문적 접근을 적용하는 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동일한 대상자를 상대로 작업한다는 것 외에는 서로 관련되는 것이 거의 없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에서의 협력적 접근이 아니라고도 할 수 있다.
(2) 다학문적 접근의 예
예 |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를 지닌 많은 유아들이 교육 기관에서 특수교사로부터 교육을 받음과 동시에 언어치료실에서 언어치료사에게, 복지관에서 작업치료사 및 사회복지사에게 개별적인 서비스를 받곤 한다. 이러한 경우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면서 서비스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진정한 의미에서의 협력적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없다. |
(3) 다학문적 접근의 문제점
① 모든 서비스들이 하나의 화합된 형태가 아니라 독립적인 조각들로 제공되기 때문에 부모들이 자녀의 교육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통합적으로 수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일 수 있으며 따라서 혼란과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② 가족이 수동적인 정보 수용자의 역할을 넘어서기가 힘들기 때문에 가족의 참여를 촉진하고 가족 강화를 중요한 요소로 포함하는 최근의 유아특수교육프로그램의 동향과는 맞지 않는 프로그램이다.
2) 간학문적 접근
(1) 간학문적 접근의 특징
① 학문 간 협력을 강조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진단과 중재는 독립적으로 진행하지만 대상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서로 수집한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계획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때 부모는 팀 구성원들과 함께 만나기도 하고 팀의 대표와 만나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② 팀을 구성하는 모든 전문가들과 가족이 진단과 중재의 모든 과정에서 함께 의논하고 협력한다는 공식적인 협력을 기초로 하기는 하지만, 때로는 전문가들이 지니는 자신의 ‘전문영역’에 대한 폐쇄적인 성향으로 인해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팀 구성원들 간의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2) 간학문적 접근의 문제점
①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동일한 유아를 대상으로 초점을 맞추게 되며 이로 인해서 다른 영역의 전문성을 존중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등의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② 간학문적 접근 프로그램에서는 전문가들 간의 협력 관계가 잘 형성되고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초학문적 접근
(1) 초학문적 접근의 특징
① 간학문적 접근의 강점을 기초로 생성된 접근 방법으로, 간학문적 접근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인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 간의 협력을 기초로 이루어진다.
② 간학문적 접근이 가지는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역할 공유와 주 서비스 제공자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③ 초학문적 접근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서로의 역할을 공유하게 되는데, 이것은 각 전문가들이 자신의 영역에 대한 초기 평가를 실시한 후에 대표 중재자인 주 서비스 제공자에게 자신의 전문 영역의 교수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역할을 방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대표 중재자는 각 전문가들에게서 전달받은 교수 전략들을 대상 유아를 상대로 실행하게 되는데, 장애 유아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유아특수교사가 주 서비스 제공자로 중재를 실시하게 된다.
④ 특정 전문가들의 중재가 제공되는 빈도가 매우 낮아지며(필요한 경우로만 제한됨), 주 서비스 제공자가 동료 전문가들의 지원과 상담에 의존해서 모든 영역의 중재를 진행하게 된다.
⑤ 결론적으로 초학문적 접근의 프로그램에서는 참여하는 모든 전문가들이 역할 전이라는 과정을 겪게 되는데, 역할 전이는 역할 확대, 역할 확장, 역할 교환, 역할 방출, 역학 지원의 단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단계 |
전문가들의 역할 |
역할 확대 |
자신의 전문 영역에 대한 전문성과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
역할 확장 |
다른 영역들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한다. 특히 다른 전문 영역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이나 기본적인 절차 등에 대한 지식을 서로 교환한다. |
역할 교환 |
정해진 전문가의 직접적인 감독 하에 다른 영역의 중재를 실시한다. 예를 들어서, 특수 교사가 작업 치료사의 감독 하에 운동 기술 증진을 위한 중재를 실시한다. |
역할 방출 |
팀의 모든 구성원들은 새롭게 배운 다른 영역의 전문가의 지속적인 감독 없이 독립적으로 연습한다. 여기서 역할 방출은 역할 대치로 해석되어야만 하며, 각 구성원들의 전문성은 그 가치와 필요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
역할 지원 |
특정 중재가 너무나 전문적인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주 서비스 제공자가 실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팀 구성원 중 그 영역의 전문가가 주 서비스 제공자와 가족들에게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
(2) 초학문적 접근의 예
예 |
초학문적 접근이 적용된 프로그램의 간식 시간을 예로 들어보자. 언어치료사의 경우 유아가 우유를 더 달라고 요구하는 기술을 학습하게 함으로써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작업치료사는 우유팩에 들어 있는 우유를 컵에 따르는 기술을 가르침으로써 자조기술의 목표를 성취하게 할 수 있고, 물리치료사는 간식 시간 동안 적절한 자세로 앉아 있도록 가르침으로써 대근육 운동 영역의 목표를 교수할 수 있다. 이때 각각의 치료사들이 개별적으로 유아를 데리고 가서 교수하는 것이 아니라 유치원 일과를 통해서 자연스러운 환경 내에서 주 서비스 제공자인 유치원 교사가 동일한 교수목표들을 교수하게 하는 것이다. 이때 교사는 치료사들의 안내와 상담을 통해서 계획된 교수목표들을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가르칠 수 있게 된다. |
(3) 초학문적 접근의 목적
① 팀 구성원들의 전문성을 끌어내고 통합하여 좀더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형태의 진단과 중재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② 서비스가 여러 개의 조각으로 나누어져서 제공되는 것을 방지하고 좀더 잘 협력되고 종합적인 형태로 제공하기 위한 목표를 지닌다.
③ 초학문적 접근에서는 가족을 팀의 동등한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의사 결정의 모든 과정에서 모든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참여하게 한다.
④ 초학문적 접근은 서비스가 중복되지 않으면서도 가족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한다.
(4) 초학문적 접근의 장점
① 서비스가 중복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② 유아의 발달을 통합적인 견해로 본다.
③ 가족의 동등한 참여를 강조한다.
<협력 모형에 따른 세 가지 접근 방법의 장단점>
유형 |
장점 |
단점 |
다학문적 접근 |
• 서비스 계획과 제공에 하나 이상의 전문 영역이 참여한다. • 의사 결정시 다양한 전문성이 반영된다. • 실수와 편견을 줄인다. |
• 중재를 위한 통일된 접근을 촉진하지 못한다. • 팀의 응집력과 기여도가 부족하다. |
간학문적 접근 |
• 활동과 교육목표가 다른 영역을 보충하고 지원한다. • 하나로 통일된 서비스 계획에 기여한다. • 서비스 대표자를 통해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
• 전문가들의 ‘고집’이 협력을 위협할 수 도 있다. • 전문가들이 융통성이 없는 경우 효율적이지 못할 수도 있다. • 서비스 대표자의 역할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역할 수행에 있어서 독단적일 수도 있다. |
초학문적 접근 |
• 다양한 전문 영역들 간의 상호작용을 격려한다. • 역할 공유를 권장한다. • 종합적이면서도 하나로 통일된 중재 계획을 제공할 수 있다. • 유아에 대해서 좀더 완전하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 전문가들의 지식 및 기술을 향상시키고 전문성을 강화한다. |
•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참여가 요구된다. • 서비스 대표자의 역할을 하는 교사에게 가장 큰 책임이 주어진다. • 고도의 협력과 상호작용을 필요로 한다. • 전문가 간의 의사소통과 계획을 위해서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