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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 지내는 법만큼 지방 따라 문중(門中) 따라 각양각색인 것도 없다. 그러나 그 의의(意義)를 알고 보면 어느 것이 원칙(原則)인지 금방 알 수 있다. 그 의의(意義)는 제사지낼 때에 읽는 축문에 “해가 바뀌어 제삿날이 돌아오니 하늘과 같은 은혜를 잊을 수가 없습니다. 삼가 맑은 술과 여러 음식으로 공손히 제사 드리오니 드시옵소서.” 라고 되어 있는 것과 같이 조상님에 대한 보은(報恩)의 식사대접인 것이다. 따라서 최고의 손님에게 식사대접을 할 때와 똑 같이 하면 되는 것이다. 즉 1. 모셔 들이고 2. “어서 오십시오.” 인사하고 3. 술부터 대접하고 4. 식사를 대접하고 5. 물을 올리고 6. “안녕히 가십시오.” 인사를 하면 되는 것이다. 이하 손님접대와 제사순서를 대조해가며 설명하겠다. | |
손님을 대접할 때 |
제사 지내는 법 |
1. 손님을 대접할 때 처음에 할일이 무엇인가, 모셔 들이는 것이 아니겠는가, 제사도 마찬가지다. |
1. 분향강신(焚香降神)의 분향은 향을 피운다는 뜻이며, 강신은 조상신께서 내려오셨다는 뜻이니, 향을 피워 조상님을 모셔 들이고, 참석자 모두가 "어서 오십시오." 절(첫번째)을 하는 것이다. (옛날부터 신이나 귀신은 비가 오거나 안개가 낀 날 나타난다고 믿었던 것인데, 가정에서는 비를 오게 하거나 안개를 끼게 할 수 없으므로, 그 대신 안개와 유사한 향의 연기를 피워 조상신을 모셔 들였던 것이다), |
2.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행사를 할 때 먼저 천지신명께 기원하는 풍습이 있다. 묘제를 지낼 때에도 먼저 산신제를 올리고 술을 산에 뿌리는 것이 그런 것이다. |
2. 참신(參神)이라는 것은 신께서 참석하셨다는 뜻이니, 천지신명께 “조상님께서 참석하셨으니 지금부터 조상님제사를 지내고자 합니다. 굽어 살피소서”라며 술을 잔에 조금 따라 향을 쏘인 후 땅에 붓고 모두가 절(2번째)을 하는 것이다. * 실내에서는 방바닥에 술을 부울 수가 없으니까 그릇에 풀과 모래를 담아놓고 그것을 땅이라 하고 거기에 부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 그릇을 "풀 우거질 모(芼)자와 모래 사(沙)자를 붙여 모사그릇"이라고 했던 것이다. 요즘은 풀, 모래를 넣지 않고도 모사그릇이라고 한다. (향을 쏘이면 향을 매개(媒介)로 제물(祭物)이 신에게 간다고 믿었던 것임). |
3. 그 다음은 “어서 오십시오.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습니까, 차린 것은 없으나 많이 드십시오.” 라는 인사가 아니겠는가. |
3. 독축(讀祝)이란 축을 읽는다는 뜻이니 즉 환영사인 것이다. 유세차 모월모일 효자OO 감소고우 현고학생부군 현비유인충주최씨 維歲次 某月某日 孝子OO 敢昭告于 顯考學生府君 顯妣孺人忠州崔氏 세서천역 휘일부림 추원감시 불승영모 근이 청작서수 공신전헌 상향 歲序遷易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庶羞 恭伸奠獻 尙饗 (* 고조, 증조, 조일 때는 昊天罔極을 不勝永慕라 쓴다) 그 뜻은 "모월모일 효자00은 아버님 어머님영전에 아룁니다. 해가 바뀌어 제삿날이 돌아오니 하늘과 같은 은혜를 잊을 수가 없습니다. 삼가 맑은 술과 여러 음식으로 공손히 제사 드리오니 드시옵소서." 라는 것이다. (한글로 이렇게 쓰고 읽어도 된다.) ※ 요즘은 독축을 하지 않는다. 신(神)이라 다 아시고 와 계시는데 구태여 “오셔서 드십시오.”라고 할 필요가 있겠는가. 라는 것이다. |
4. 인사가 끝났으면, 술부터 대접해야 하지 않겠는가, 제사도 마찬가지다. 술부터 올리는 것이다. |
4. 초헌(初獻)은 첫 번째 잔을 올린다, 아헌(亞獻)은 두 번째 잔을 올린다, 종헌(終獻)은 마지막 잔을 올린다는 뜻이며, 첨작(添酌)은 첨부해서 더 올린다는 뜻이니, 술을 3번 올리고, 첨부해서 더 올리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天地人의 3을 이 세상의 모든 것이라는 뜻으로 해석해 왔다. 따라서 조상님에게 술을 올리는데도 3잔을 올림으로서 “전부. 많이” 올렸다는 뜻이 되는 것이며, 또 “더 드십시오.”라는 뜻에서 모두가 조금씩 더 올리는 것인데 이것을 첨작이라고 하는 것이다.) 재래식은 초헌, 아헌, 종헌, 첨작 때마다 절을 했으나 요즘은 초헌, 아헌, 종헌, 첨작을 끝내고 모두가 절(3번째)을 한다. |
5. 술 다음은 식사대접이 아니겠는가, 제사에서도 식사대접인 것이다. |
5. 계반삽시(啓飯揷匙)라는 것은 밥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는다는 뜻이며, 합문(闔門)이라는 것은 문을 닫는다는 뜻이니, 밥그릇 뚜껑을 열고 수저를 꽂고 "맛있게 잡수세요."라 하며 모두가 절(4번째)을 하고, 신께서 편히 식사하시도록 나가고 문을 닫는 것이다. (나가있는 시간은 수저를 9번 드시는 시간인데 이것도 3을 3번 더한 뜻으로서 많이많이 잡수실 때까지라는 뜻이 담겨져 있는 것이다.) |
6. 식사가 끝났으면 차나 물을 갖다드려야 하지 않겠는가, |
6. 계문헌다(啓門獻茶)라는 것은 문을 열고 들어가 차를 올린다는 뜻이니, 문을 열고 방에 들어가 국은 내어가고 물을 올리는 것인데, 이때에도 “물에 말아 더 드십시오.”라는 뜻에서 밥을 3번 떠서 물에 말아 드리고. 모두가 절(5번째)을 하는 것이다. |
7. 접대가 끝났으면 보내드려야 하는 것이니, |
7. 사신(辭神)이라는 것은 신을 보낸다는 뜻이니, "안녕히 가십시오.” 속 인사를 하고 지방을 불사르고 (사진일 때는 거두어들이고) 모두가 절(6번째)을 하는 것이다. |
8. 손님이 가셨으니 수저를 거두고 밥뚜껑을 덮고, 상을 다시 차려 식사를 해야 하지 않겠는가, |
8. 철시복반(撤匙複飯)이라는 것은 수저를 거두고 밥뚜껑을 덮는다는 뜻이니, 수저를 거두고 밥뚜껑을 덥고, 철상음복(撤床飮福)이라는 것은 상을 거두고 복을 마신다는 뜻이니, 제사상을 거두고, 일반상차림으로 다시 차려 음식을 먹는 것인데, 조상님께서 음식을 잡수시고 거기에 복을 가득가득 채워놓고 가셨으니, 그것을 먹으면 복을 받는다고 음복이라고 하는 것이다. |
* 절은 총 6회하는 것이며, 매회 2번씩 하는 것이니 총 12회가 되는 것이다 * 절을 2번씩 하는 이유는 돌아가신 분들은 음(陰)이기 때문이다. (살아계신 분들은 양(陽)이라 아무리 고마운 일이 있어도 1번만 해야 하는 것이다.) * 위와 같이 술대접 먼저하고 밥을 올리는 방식은 양반가의 원칙이다. 서민들은 처음부터 밥을 차려놓고 술대접을 했던 것이다. * 술잔을 향불위에 올려 향을 쏘이는 것은 그 향을 매개(媒介)로 신에게 도달한다고 믿었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술잔을 돌릴 필요 없이 향불 위를 통과만 해도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왕이면 바르게 많이 쏘인다는 뜻에서 正方向(시계방향)으로 3번 돌리는 것이 좋다. |
2. 제사상 차리는 법 제사상 차리는 법”만큼 복잡하고 어려운 것도 없다. 그러나 그 원리를 알고 보면 어느 것이 원칙(原則)인지 금방 알 수 있다. 1. 음식의 중요성(重要性) 순서로 차리는 것이다. 음식 중 가장 중요한 밥 국과 같은 주식(主食)을 신위 쪽에서부터 제1 가까운 제1열에 차리고, 그 다음 중요한 고기를 제2열에 차리고, 그 다음 중요한 부침을 제3열에 차리고, 그 다음 중요한 나물을 제4열에 차리고, 후식(後食)인 과일을 제5열에 차리는 것이다. 2. 산야가해(山野家海)의 순서로 차리는 것이다. 서쪽으로부터 산(山)에서 생산되는 것, 들(野)에서 생산되는 것, 집(家)에서 생산 한 것, 집에서 만든 것, 바다(海)에서 생산되는 것 순서로 차리는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산해진미(山海珍味)를 차린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3. 과일은 씨의 수대로 차리라는 것이다. 아래에 설명되어 있다. 4. 제사상은 신위를 북(北)쪽으로 차리는 것이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님들은 밤하늘의 모든 별들이 북극성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는 것을 알고 북쪽을 신성시(神聖視)하였으며 죽은 뒤에 되돌아가는 저 세상도 북쪽에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래서 북쪽을 향하여 제사를 지냈던 것이다. (★북쪽에 차렬 수 없을 때는 아무 쪽으로나 차려도 되지만 그 쪽을 북쪽으로 생각하고 제물을 차리면 되는 것이다.) 이하 도표로 설명하겠다. | |
열(북쪽부터) |
차리는 법 |
신위(神位) 지방 또는 사진을 모신다. |
신위는 북쪽으로 모시는 것이 원칙이며, 고서비동(考西妣東)이라는 것은 "남자 조상님은 서쪽, 여자 조상님은 동쪽으로 모셔라"는 뜻인데 음양이 반대이다. 그것은 남자(양)는 동쪽(양)으로 가려하고, 여자(음)는 서쪽(음)으로 가려하기 때문에 이렇게 모셔야 서로 가까워지기 때문인 것이다. |
1열에는 음식 중 가장 중요한 주식(主食)인 밥(메)과 국(탕)을 차린다. |
밥, 국은 물론, 떡, 국수, 설날 떡국, 추석 송편, 물, 수저도 여기에 차린다. 밥과 국의 경우 죽은 후에도 살아 계실 때와 똑같은 모습으로 계신다. 즉 거꾸로 걸어 다니거나, 오른 손잡이가 왼손잡이가 되는 것이 아니다. 라고 생각한다면 살아계실 때와 똑같이 동쪽에 밥, 서쪽에 국을 차리고, 죽은 후에는 음양이 반대이니 반대로 차려야한다고 생각한다면 살아계실 때와 반대로 서쪽에 밥, 동쪽에 국을 차린다. |
2열에는 주식 다음으로 중요한 고기(肉)를 차린다. 이 2열부터는 산야가해(山野家海)의 순서로 차린다. |
산야가해의 순서에 따라 서쪽으로부터 山짐승인 소고기(산적), 들(野)짐승인 돼지고기(수육), 집(家)에서 기른 닭(찜), 집에서 가공한 포, 바다(海)에서 생산한 조기를 차린다. (★옛날 가난할 때는 덩어리 고기를 살 형편이 못 되어 포를 고기반열인 첫 번째에 놓거나, 고기를 조금 사다 고기국(육탕=肉湯)을 끓이고, 채소의 국(소탕), 생선의 국(어탕=魚湯) 즉 3탕을 끓여 차렸으나, 지금은 덩어리 고기를 차림으로서 3탕은 차리지 않는다.) |
3열에는 고기 다음으로 중요한 전(煎) 즉 부침을 차린다. |
역시 산야가해의 순서에 따라 서쪽으로부터 山짐승인 소의 고기가 들어간 동그랑땡(돼지고기로도 한다)에, 들(野)에서 생산된 배추를 넣은 부침에, 집(家)에서 생산한 간장에, 집에서 만든 두부부침에, 바다(海)에서 생산된 생선의 포를 넣은 전을 차린다. |
4열에는 전 다음으로 중요한 나물을 차린다. |
역시 산야가해의 순서에 따라 서쪽으로부터 山고사리, 들(野)도라지, 집(家)에서 기른 숙주나물, 집에서 담근 물김치, 바다(海)나물인 김을 차린다, |
5열에는 후식인 과일(果實)을 차린다. 여기에서는 조율이시(棗栗梨柿)나 홍동백서(紅東白西)로 차린다. |
조율이시(棗栗梨柿)는 대추는 씨가 하나라 임금을 뜻하니 처음에 놓고, 밤은 한 송이에 3개가 들어있어 3정승을 뜻하니 2번째 놓고, 배, 사과는 씨가 6개라 육조판서(判書)를 뜻하니 3, 4번째 놓고, 감은 씨가 8개라 팔도관찰사(觀察使)를 뜻하니 5번째 놓으라는 것이다. 그리고 씨가 많은 것, 즉 백성을 뜻하는 과일로서 참외, 수박, 포도 같은 것을 놓으라는 것이다, (재래식 사탕, 약과, 산자 같은 것도 좋고 수입과일도 좋다.) *조율이시가 어려운 사람은 홍동백서(紅東白西) 즉 동쪽은 양이고 서쪽은 음이니 붉은 색 과일은 동쪽으로 백색과일은 서쪽으로 놓으라는 것이다. |
이상과 같이 밥, 국(탕), 술. 5육(肉) 5전(煎) 5채(菜) 7과(果)를 차리면 완전한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차렬 수 없을 때는 3육, 3전, 3채, 5과를 기본으로 하고, 더 차리고 싶으면 더 차리면 되는 것이다. * 그리고 설, 추석, “문중 큰제사”(아래에 설명되어 있음)의 겨우, 그 많은 조상님들의 밥을 어떻게 차리는가라는 것인데, 이것도 "전부"라는 뜻의 3그릇만 차리든가 “아주아주 많은” 이라는 뜻의 9그릇만 차리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산적, 부침, 과일 같은 것도 3개 또는 9개씩이면 충분한 것이다. 그리고 3가지 이상이 되었을 때는 더 차리면 되는 것이지 꼭 몇 개라던가, 훌 수로만 차리라는 법도 없는 것이다. ★ 그리고 오신채(五辛菜)라 해서 고추, 파, 마늘, 생강, 식초 같은 것을 쓰지 말라고 하는 것과, 붉은 팥 같은 것을 쓰지 말라고 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왜냐하면 이것은 불교에서 스님들이 이것을 먹으면 음탕한 생각을 한다하여 금하는 것이며, 붉은 색, 붉은 팥은 귀신을 쫓는데 쓰기 때문인데, 제사는 유교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따를 필요가 없는 것이다. 실제로 경기도 일부에서는 뻘건 김치를 차리기도 하고 북쪽에서는 개고기를 차리기도 하는 것이다. (★ 제사의 의의(意義)가 조상님에게 식사를 대접하는 것임으로 그 조상님께서 생전에 좋아하셨던 음식이라면 아무 것이라도 상관없는 것이다.) |
* 다음 말들은 "음양을 따르라"는 것뿐이니 참고로 할뿐 외울 필요는 없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생선은 팔딱팔딱 뛰니 양(동쪽), 소 돼지는 느리니 음(서쪽,)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는 양이니 동쪽, 꼬리는 음이니 서쪽,
배남복북(背南腹北). 등은 양이니 남쪽, 배는 음이니 북쪽(배가 신위 쪽으로)
생동숙서(生東熟西). 생(生)것은 양이니 동쪽, 익(熟)은 것은 음이니 서쪽,
좌포우혜(左脯右醯). 포(脯)는 죽은 것이니 음(서쪽), 식혜는 살아있으니 양(동쪽),
홍동백서(紅東白西). 붉은 색은 양이니 동쪽, 흰색은 음이니 서쪽,
조율이시(棗栗梨柿). 씨의 수대로 놓으라는 것이다.
* 5육 5전 5채 7과로 차린 완전한 제사상
* 밥, 국, 잔만 2분일 때는 2조. (설, 추석, 큰제사 같은 전 조상님을 모실 때는 3조나 9조)
* 과일은 7과로 차려도 되고 포도, 참외, 수박 모두를 차려서 8과로 차려도 됨.
신 위 ▶ |
촛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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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위/지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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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 | ||||||
1열 주식▶ |
(국수) |
국. 밥. 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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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밥. 잔 |
(떡) | ||||||
2열 고기▶ |
소고기(산적) |
돼지(수육) |
닭(삶음) |
포 |
조기(찜) | ||||||
3열 부침▶ |
동그랑땡 |
야채부침 |
간장 |
두부부침 |
생선포부침 | ||||||
4열 나물▶ |
고사리 |
도라지 |
숙주나물 |
물김치 |
김 | ||||||
5열 과일▶ |
대추 |
밤 |
배 |
사과 |
감 |
포도 /참외 |
수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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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불. 잔. |
주전자 모사그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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ꀺ 산에서 생산된 것 |
ꀺ 들에서 생산된 것 |
ꀺ 집에서 생산한 것 |
ꀺ 집에서 가공한 것 |
ꀺ 바다에서 생산된 것 |
* 간소하게 차린 제사상
1열엔 주식, 2열엔 반찬, 3열엔 과일의 순서로 차리는 방식으로서 이렇게 해도 된다.
신 위▶ |
촛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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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위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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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 | ||
1열 주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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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밥. 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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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밥. 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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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열 반찬▶ |
고기 또는 포 |
부침 |
나물 |
김 |
조기 | ||
3열 과일▶ |
대추 |
밤 |
배 |
사과 |
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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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불. 잔. |
주전자 모사그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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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정보네요~
요즘 시제시절이니 정보 감사합니다~~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