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케이션 SNS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
서비스의 폭발적인 성장세
- 전세계적으로 SNS는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 중,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함.
- 2014년, 미국 인터넷 이용자 2/3가량인(65.8%) (1억 6천 500만명)이 SNS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
- 현재 가장 인기 높은 SNS인 페이스북의 경우, 2010년 4월 이용자 수 5억 2000만명 돌파, 2009년 매출 8억 달러 기록
- 각 SNS 서비스, 웹 서비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 각 플랫폼의 결합으로 유저 친화적인 서비스 속속 등장! 성장 가속화 예상
뛰어난 마케팅 효과
- 실시간 서비스, 정보의 파급력 등 SNS서비스 특성 자체로 인해 기존의 온라인 마케팅 광고 보다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음
- 소셜미디어 분석업체인 싱캡스(Syncapse)의 분석 결과 페이스북 팬의 경우 팬이 아닌 고객보다 브랜드 선호도와 로열티 등이 더 높고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으며 이를 종합해본 페이스북 팬 1명의 가치는 연간 136.38달러에 달함
마케팅툴로써 SNS의 활용현황
시장규모 증가 및 다양한 채널 활용으로 인한 산업 규모 확대기
- 마케팅 활동을 위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및 광고 채널로 각광받고 있음.
- 현재 미국에서 마케터들에게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소셜미디어는 트위터로 나타났지만 앞으로는 구글과 페이스북을 활용한 통계조사와 마케팅으로 예상됨
마케팅 툴로써 SNS의 장점
1. Interaction(소통)
기존 미디어와 달리 쌍방향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한 매체비를 줄일 수 있으며 고객의 참여, 공유, 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음
2. Viral(파급효과)
고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를 통해 마케팅 경험 및 컨텐츠가 구전되는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
3. Brand Lover
신뢰성과 진실성을 기반으로 관계지향적 마케팅 활동을 한다면, 타 마케팅 툴보다 고객들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하는데 용이함.
마케팅 툴로써 SNS의 단점
1. Accuracy (정확성)
SNS는 비전문가들이 정보를 퍼뜨리는 성격이 있어 신뢰성부분에서 열악하고, 사용자들이 사용량이 늘어날 수록 이러한 점을 인지하며 사용하기 때문에 마케팅 툴로는 부정적인 시선을 띤다는 특징이 있다.
2. Commercial Viability (상업성)
세상의 모든 흐름이 그렇지만 사람들이 몰리면 돈이 생기고, 그 돈을 쫓아 많은 사람들이 상업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합니다. 앞으로의 sns는 진심보다는 전략의 장이 될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러한 점에 거북함을 느끼고는 합니다. 특히 국내의 정치인들의 경우 이미지메이킹에 짧은 시간을 투자해 극대화시키려는 전략을 펼치는데 그것은 인간의 본질과 sns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방법이다.
SNS의 중요한 특징
1. 프로필 기반의 서비스로서 프로필에 대한 코맨트를 허용
2. 사회적 관계 형성 및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가상 세계
3. 각각 서비스에 대한 특성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연결
4.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아이덴티티를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