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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사무소 '구슬' | 책방, 구슬꿰는실
 
 
카페 게시글
청년사회복지사 학교 사회복지학의 시작, 욕구_청년학교 1강 공부 준비 메모
김세진 추천 0 조회 118 25.02.24 10:23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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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5.02.24 16:20

    첫댓글 사회복지학은 한마디로 관계학입니다.
    문제의 원인이 관계에 있으니, 문제의 해결도 관계에서 찾습니다.

    사회사업 3대 방법 가운데 하나로 집단사회사업이 있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문제가 있는, 욕구를 충족하지 못한 상태에 있는 당사자를 집단 속에 놓이게 함으로써
    타인을 경험하며 관계를 쌓아가게 거듭니다.
    혹은, 당사자가 만나면 좋을 모임을 만들기도(조직하기도) 합니다.

  • 작성자 25.02.25 16:18

    사회사업은 관계학이니 당사자를 도울 때 관계를 생각합니다.
    문제의 원인을 관계에서 찾고, 문제 해결도 관계 속에서 이루려 합니다.
    따라서 당사자를 다양한 관계 그물 속에 놓이게 하려고할 때 '집단사회사업'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런저런 모임을 만든 뒤 그 속에 당사자가 참여하게 거듭니다.
    이미 있는 모임에 참여하게 주선하기도 합니다.

    당사자의 관계하는 기술을 높이는 게 개별사회사업이라면,
    당사자가 관계를 경험하게 거드는 일이 집단사회사업입니다.
    다양한 사람 속에 있으면서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고,
    나아가 타자에게 기여할 수 있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여기서 오는 유능감은 엄청나고, 이것이 반복되면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사회사업에서 '조직화'는 당사자를 돕는 가운데
    그가 속할 모임(공동체)를 만드는 일, 그런 모임을 조직하는 일을 뜻합니다.
    (당사자가 그 조직 구성원일 수 있게 거드는 일 따위)

    너무 소극적으로 해석하는 비판이 있을 수 있으나,
    지금 우리 사회사업 현장의 상황, 사회복지사의 처지와 역량을 생각하여
    이렇게 정리하고 정의합니다.

  • 작성자 25.02.27 22:54 새글

    사회행동(social action) 공부 가운데

    사회사업가의 실천 영역과 한계

    사회사업가는 개인을 지원하는 가운데 당사자의 문제 해결을 방해하는
    (문제를 만들어 내는) 구조적 문제(정책, 제도, 법률)를 다루기도 합니다.
    구체적 개인을 돕는 가운데 그와 관련한 정책 변화나 제도 개혁 활동은
    사회복지사의 실천 영역에 포함됩니다.
    (그렇다고 반드시 구조적 문제를 다뤄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정체성과 처지 역량과 기회비용 자원을 살펴 다룰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특정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와 연결 없이
    정치적 또는 이념적 목표만을 추구하면
    , 이는 사회사업을 전공한 사회사업가의 역할보다는
    시민운동가나 정치적 활동가의 영역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사회사업을 전공했으나 스스로 시민운동가나 활동가로 정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들은 그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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