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님, 교육감님, 경찰청장님, 의장님께 드립니다.
2020년도 10월 작성 초안
1. 도로 왕복 4차천, 8차선 사거리 건널목 횡단보도 모습
1) 학생, 시민, 공무원, 바닥에 그려진 발자국과 화살표를 보며 우측통행을 준수하 는 사람이 극소수입니다.
2) 좌우 가리지 않고 남 따라, 한 발자국, 1-2초 빨리 가려고, 좌,우 가리지 않고 그냥 남따라 가로 세로 가르며 건너 갑니다.
3) 자전거를 타고, 킥 보도를 탄 학생들, 휴대폰하며 가는 사람, 부딪치지 않으려고 이리 저리 피해 다니며 건너가고 있습니다.
4) 2019년 교통사고 사망자수 3,349명 그중 보행자 사고 사망자수 1,302명, 서 울지역 보행자 학생 88%가 보행중 전자기를 사용한다는 조사가 있었습니다.
5) 학생은 물론 전 국민 대다수가 도로교통법 8조 3항을 하루에도 몇 번씩 위반하 고 있습니다.
6) 우측통행 봉사단의 ‘우측통행 하세요’ 라는 말에도 쳐다보며 불평하며 그냥 가거나 항의도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2. 왜? 이리 도로교통법 8조 3항을 어기는가요?
1) 학교,사회에서도 가르치지도 않고, 배우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해 위반합니다.
2) 가정에서도 가르치도 않아 어린이들도 이법을 모르고 매일 위반하며 생활합니다
3) 건널목 지나는 사람 대다수가 위반하는 것이 생활화로 되었기 때문입니다.
4) 옆 사람, 친구, 선생님, 부모님 웃어른도 위반을 지적 하지않습니다.
6) 교통 경찰관도 우측통행에 대해 이해와 실질적인 실천 지도가 미흡합니다.
3. 교통봉사대, 녹색어머니회, 학교 등, 하교길 지도 교사는 어떤가요?
1) 녹색, 적색 신호 준수로 안전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2) 그러나 우측통행 지도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3) 깃발만 들었다 놓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4) 학생 교통안전 봉사대도 신호 준수에만 집중 활동하고 있습니다
4. 우측통행 꼭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1905년 고종이 우측통헹, 1921년 일제시대 일본처럼 좌측통행 실시, 1946년 유엔군령으로 차는 우측통행 사람은 그대로 좌측통행, 2010년 대한민국이 도로 교통법 8조 3항으로 사람도 우측통행으로 법을 제정 하였습니다.
2) 이후 국민 교육으로 건널목에 좌,우 건널목 표시와 우측통행 발자국, 화살표를 전 국 도로에 그려 놓았고 자전거 통행 표시도 해놓았습니다.
3) 우측통행으로 존중,배려, 준법정신 습관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근 효과가 있답니다
4) 국민 소득 3만 달러가 넘는 무질서한 한국인의 부끄러운 모습을 고쳐야 합니다.
4. 우측통행 준법정신 교육하기에 조건이 어려운가요?
1) 특별 예산, 환경조성, 교육자료, 인력도 없이 성공 가능합니다.
2) 도로 교통 시설 환경은 세게 최고라고 합니다.
3) 기관장, 공무원, 봉사대원의 실천 의지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5.우측통행 위반 이대로 두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요?
1) 매일 한 두 번, 1천만명 이상 국민이 매일 위법하여 법 무시하는 생활이 지속화
2) 건널목에서도 법 위반하면 교통 사고시 처벌과 보상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답니다.
3) 위법이 습관화되면 교칙, 스승, 부모, 친구와의 약속 실천도 어렵다고 봅니다.
4) 외국인 관광객에게 국민의 준법, 존중, 배려, 생활의 부끄럼을 주는 것입니다.
6. 전 국민 우측통행 준법정신을 위한 도 단위 기관 역할은?
1) 교육청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 준법정신 교육으로 참여토록 해야 합니다.
2) 경찰청은 소속 기관장, 직원 교육 연수 지속화와 교통 봉사단 연수 실시
3) 도청에서는 도민, 소속기관, 시민단체, 연수 교육 실시에 예산 지원
4) 교육청 경찰청, 도청별로 현장 평가단 구성 평가 분석. 대안 마련 추진
5) 연수원 교육, 기관별 교육시 준법정신교육 강좌를 개설이 필요 합니다.
7. 성공의 조건은 ?
1) 소속 기관에 우측통행 준법정신 교육 강화 공문을 발송해야 합니다
2) 각급 학구내 건널목 지도는 학교에서, 일반도로 지도는 인근 일반 행정기관에서,
3) 아파트 내에서는 아파트 관리소에서 책임 지도토록 해야 합니다.
4) 공공기관과 기업, 병원, 단체는 집 앞길에서 활동토록 해야 합니다.
5) 공공시설, 공원, 관광지 앞길은 자체적으로 실시, 교통 봉시대 녹색어머니회
6) 각 언론에서는 봉사단체 활동을 홍보하고 협력 지원토록 해야 합니다.
7) 각 기관과 언론사에서는 우수사례와 문제점, 개선책을 찾아 기관에 정보 제공
8. 시, 군 단위로 우측통행 준법정신교육 강사를 양성하여 학생 시민, 직장인 교육
1) 시, 군별로 강사 양성을 하여 교육 실시
2) 학교 자체로 학생 학부모, 교육 지속화
3) 7월 제헌절 행사 관련 준법정신교육 실시, 학년초 학년말 특별 교육
4) 교통봉사대, 녹색어머니회 정기적 연수 실시
5) 학교 학년별 우측통행 토론대회 실시, 우측통행 지도 봉사활동 전개
9. 국민 우측통행 준법정신 연구화란 ?
1) 회장 –강 인수 (전, 수원대 부총장, 경기도교육정책자문위원회장, 역임)
2) 회원 구성 : 노년의 인생철학, 봉사정신으로, 바른 사회 만들고 싶은 분들로 구성
전, 수원대 부총장. 교육장, 교장, 기자, 교감, 조원2동 복지센터 직원, 새마을지도 자, 삼락회 회원, 수원시 문인협회장, 만석 공원 관리소장, 전매청 교육강사, 교장출 신 이장, 기타 희망자.
3) 활동 사항
우측통행 캠페인, 교육 강의 자료 개발, (학생용, 직장용, 학부모용, 강사양성 자료, 봉사대 교육용, 캠페인, 현장 교육
4) 그동안 활동 사항 : 2016년부터 경기도 시,군 삼락회에서 지도, 2019년 수원 장 안구 7개 초,중고교에 자료 제공 협력 부탁, 2020년 시청, 도의회 경찰서, 교육 청, 교육부, 전국안전교육 봉사대 방문하여 우측통행 자료제공 강좌개설 부탁함,
5) 일부 단체 기관에서만 실시로는 큰 효과와 지속성이 부족함을 알고 도 단위 기관장 님들이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야 성공 하리라고 믿고 추진을 당부 드립니다.
10.기대되는 성과
1) 3개월이면 학생들의 80% 이상 우측통행 준수 할 것임
2) 1개월이면 교사, 교통봉사대 녹색어머니회, 경찰봉사대원의 우측통행 지도 변화
3) 6개월이면 시민 직장인들도 우측통행 준수 할 것임
4) 직장 기관마다 직장 앞길 우측통행 지도를 스스로 실천할 것이라고 봅니다.
5) 학생들의 가정 학교 약속과 규칙을 잘 준수하는 동기 유발이 될 것입니다.
6) 외국인 관광객의 구경거리가 되어 해외 수츨감이 될 것입니다.
7) 3살 버릇 80까지라는 속담대로 청소년들이 성인이되어 준법정신이 습관화로 바른 사회가 되는 출발점이 되리라고 봅니다.
8) 우측통행 지도에 이어 생활속의 또 다른 준법정신 교육으로 이어 질 것입니다.
9) 인성교육 8대 덕목과 준법정신 애국교육이 강조 될 것입니다.
10. 직장,기관 자체연수와 각 연수원 교육에서 우측통행 강좌가 개설 될 것입니다.
도로 건널목, 승,하차, 지하철 통로, 빌딩출입구, 복도통행, 공원걷기에서도 우측통행이 습관화된 질서 있고 상대 존중 배려하며 준법하는 선진문화 국민의 모습이 외국인에게도 자랑거리가 되어 새마을 운동, 코로나 예방책의 수출에 이어 제2의 국민문화 수출품이 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기관장이 변해야 국민과 직원이 변하고 학생들이 변할 것입니다.
2020년 10월 20일
국민 우측통행 준법정신교육 연구회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