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엘하 2장 ♣ 삼상 2:1-10 행동을 달아보시는 하나님, 지식의 하나님 찬송 14장(통일 30장) 1절 한나가 기도하여 가로되 내 마음이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내 뿔이 여호와를 인하여 높아졌으며 내 입이 내 원수들을 향하여 크게 열렸으니 이는 내가 주의 구원을 인하여 기뻐함이니이다 - 마음... 뿔... 입: 삼자의 관계는? '뿔' - 동물의 뿔을 기억해보라. 가치와 위엄, 능력과 권세를 말한다. 한나의 지위가 변화되고, 높아졌다! - 내 원수들: 하나님의 원수들이 한나의 원수들이다. 브닌나가 원수가 아니다. 누가 원수인가? 4-6장. 참고. 2절 여호와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으시니 이는 주 밖에 다른 이가 없고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이다 - 우리 하나님 같은 반석도 없으심이니라: 하나님을 반석으로 노래한 한나다! '반석'. 모세의 기도를 참고 3절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 입에서 내지 말찌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보시느니라 -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것이며: '크다 크다는 말을 많이 하지 말것이며'다. -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보시느니라: 하나가 그의 기도의 서원을 지킨 그 근거는 무엇인가? 4절 용사의 활은 꺾이고 넘어진 자는 힘으로 띠를 띠도다 - 넘어진 자: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이 누구에게 있는가? 5절 유족하는 자들은 양식을 위하여 품을 팔고 주리던 자들은 다시 주리지 않도다 전에 잉태치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많은 자녀를 둔 자는 쇠약하도다 - 전에 잉태치 못하던 자는 일곱을 낳았고: 한나는 조상 아브라함의 아내인 사라와 같은 경험을 하였다. 한나는 사무엘을 낳고 주께 드리고 난 후 여호와 하나님은 더욱 풍성하게 5남매를 또 주셨다. 합하여 6명을 낳았다. 한나의 찬송은 개인의 기도, 개인의 찬송이 아니다! 하나님의 행동을 민족적 차원에서 찬송한다! 6절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며, 음부에 내리게도 하시고 올리기도 하시는도다 -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유다. - 살리기도 하시며: 나사로. 7절 여호와는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도다 8절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핍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드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위를 차지하게 하시는도다. 땅의 기둥들은 여호와의 것이라 여호와께서 세계를 그 위에 세우셨도다 - 거름더미에서: 쓰레기 하치장으로 밤에는 걸인들의 잠자리, 낮에는 적선하는곳으로 사용되었다. - 세계를 그 위에 세우셨도다: 하나의 하나님, 여호와시며 천지창조의 주님이시다. 9절 그가 그 거룩한 자들의 발을 지키실 것이요, 악인으로 흑암 중에서 잠잠케 하시리니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 악인으로 흑암 중에서 잠잠케 하시리니: 악인이 죽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 힘으로는 이길 사람이 없음이로다: 하나님을 이길 힘뿐 아니라 권세와 권능과 지혜와 지식과 모략으로도 이길 수 없도다! 공산주의도, 물질주의, 세속주의도 그러하다! 어떤 사람도, 사상, 철학, 종교도 여호와 하나님을 이길 수 없다. 하나님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어리석다. 의지하는 자는 지혜롭다. 10절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 우뢰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베푸시고 자기 왕(王)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者)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참고. 삼하 22장). - 여호와을 대적하는 자: 여호와는 반석이시다! (2절). - 자기 왕... 자기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사무엘이 사울과 다윗에게 기름부어 왕을 삼는 사역, 중보하는 사역을 할 장래사를 예언적으로 찬송한다(참고. 24:6). - ...하니라: 한나의 찬송. * 참고. 마리아의 찬송(눅1:46-55) ♣ 삼상 2:11-21 경건한 사무엘 VS 타락한 엘리의 아들들 찬송: 212장(통일 347장)/ 595장(통일 372장)- 나 맡은 본분은 11절 엘가나는 라마의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그 아이는 제사장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 - 그 아이(사무엘)는... 여호와를 섬기니라: 참고. 18절. 한나의 아들 어린 사무엘과 엘리의 아들들과 대조적이다. 사무엘은 3살에 하나님께 드렸다. 성막성전에서 살면서 하나님을 섬겼다. 엘리의 아들들은 - 홉니와 비느하스- 자기의 욕망을 섬긴다. 죄의 종으로 죄사장이 된다. 제사장의 직권을 남용, 오용한다. - 여호와를 섬기니라(참고. 18절): 어린 사무엘이 여호와 하나님을 어떻게 섬겼는가? 경건, 온전하고, 진실하게 충성되이 섬겼다. 성전에서 생활하여 등불을 켜고 끄는 일을 하였다. 회막 성전의 문을 여는 일을 하였다. * 교회 새벽기도회 종을 치기, 예배당 청소하기, 마이크 정리, 12절 엘리의 아들들은 불량자라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 엘리의 아들들: 불량하고, 불경건하였다. - 여호와를 알지 아니하더라: * 엘리의 두 아들 - 홉니와 비스하스의 영적 상태를 말해주는 두가지 특징은 무엇인가? NIV. 야다! 불량자와 무지의 관계. 예배의 대상을 제대로 알지 못하니, 온전한 예배를 드릴 수 없다. 자기의 본분을 다할 수 없다. 할 일은 하지 않았다. 예배의 위기에서 삶의 위기가 찾아온다! 내 인생과 자녀 양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세상에서 힘있는 자인가, 하나님을 아는 자인가. ▷ 13-16절 홉니와 비느하스 제사장- 탐욕, 교만, 이기적 행동 13절 그 제사장들이 백성에게 행하는 습관은 이러하니 곧 아무 사람이 제사를 드리고 그 고기를 삶을 때에 제사장의 사환이 손에 세살 갈고리를 가지고 와서 - 습관은: 한두번이 아니라 악하고 죄된 습관이 되었다! - 제사장의 사환이: 홉니와 비스하스가 시킨 것이다. - 세살 갈고리를 가지고와서: 불의도 서슴지 않았다. 14절 그것으로 남비에나 솥에나 큰 솥에 난 가마에 찔러 넣어서 갈고리에 걸려 나오는 것은 제사장이 자기 것으로 취하되 실로에서 무릇 그곳에 온 이스라엘 사람에게 이같이 할뿐 아니라 - 두 아들의 두 가지 악습은 무엇인가?(14,15절). 15절 기름을 태우기 전에도 제사장의 사환이 와서 제사 드리는 사람에게 이르기를 제사장에게 구워 드릴 고기를 내라 그가 네게 삶은 고기를 원치 아니하고 날 것을 원하신다 하다가 - 기름을 태우기 전에도: 누가 먼저인가? 나인가, 하나님인가? 엘리의 두 아들은 본분을 다하기보다 제사장이 직분을 이용하여서 탐욕을 채웠다! - 구워드릴 고기: 구운 고기에 대한 탐욕! 주여, 탐욕을 성령의 불로 태워주소서. 내 삶의 우선순위가 무엇인가, 예배가 무엇 때문에 우선순위가 밀리는가? 자녀, 돈, 운동, 취미, 몸의 안일.... 섬김의 동기가 무엇인가, 사심인가, 사랑인가? 16절 그 사람이 이르기를 반드시 먼저 기름을 태운 후에 네 마음에 원하는대로 취하라 하면 그가 말하기를 아니라 지금 내게 내라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억지로 빼앗으리라 하였으니 - 먼저 기름을 태운 후에: 먼저와 나중. 마태복음 6:33.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가? God the first. 누구를 더 높이는가- 나인가, 하나님인가? - 억지로 빼앗으리라: 강탈. 횡령보다 악하다. 17절 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이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었더라 - 이 소년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 심히 큼은: 그들의 죄가 여호와 앞에서 크고 심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여호와에 대한 멸시, 여호와의 제사(예배)에 대한 멸시. 소돔과 고모라와 비교하면 어떤가? 심히 큰 죄인줄도 몰랐다. 사사시대의 정신, 세속주의 개인주의에 물들었다. 제사장은 영적 수원지에 해당되는데.... 오히려 물을 오염시키는 자가 되었다. - 여호와의 제사를 멸시함이었더라: 주의! 경건한 예배, 거룩한 예배인가?(롬12장. 참고). 하나님을 나 다음의 자리, 곧 두번째 자리로 끌어내리는 것은 멸시다. ▷18-21절 사무엘의 섬김 18절 사무엘이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 섬겼더라(1,11절. 참고). - 세마포 에봇(출28:4): 제사장의 복장이다. - 여호와 앞에 섬겼더라: =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기니라'(11절). 하나님을 의식하고, 하나님만 높이고, 섬기는 것이 참 경건이다. 홉니와 비스하스오 같은 제사장과 달리 사무엘은 어떻게 묘사되는가? 대조적이다. 사사시대의 세속주의적인 정신, 탐욕주의에 물들지 않고 다르다(롬12장). 19절 그 어미가 매년제를 드리러 그 남편과 함께 올라갈 때마다 작은 겉옷을 지어다가 그에게 주었더니 - 한나가 매년 아들 사무엘을 위하여 준비한 것이 무엇인가? 자가은 겉옷을 속에 입고, 에봇을 겉에 입었다! 옳은 일을 행하는데 조심하였다! 20절 엘리가 엘가나와 그 아내에게 축복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이 여인으로 말미암아 네게 후사를 주사 이가 여호와께 간구하여 얻어 드린 아들을 대신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니 그들이 그 집으로 돌아가매 - 엘리가 엘가나와 그 아내에게 축복하여: 엘리의 가족과 엘가나의 가족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심판을 받는 가족(30-36절/ 4:17-22절)인가, 축복을 받는 가족인가? 엘가나의 가족은 계속 하나님의 복을 받는다! 엘리의 가족들은 심판을 받는다(30-36절/ 4:17-22). 21절 여호와께서 한나를 권고하사 그로 잉태하여 세 아들과 두 딸을 낳게 하셨고 아이 사무엘은 여호와 앞에서 자라니라 - 여호와께서 한나를 권고하사: '권고하다'는 '돌보다'(개역개정판 성경). 창21장에서 사라에게 은혜와 사랑을 베푸신 축복이다. 하나님 중심, 회막중심의 삶을 사는 한나! - 여호와 앞에서 자라니라: 어린이 사무엘이 성장해 갔다! 하나님이 쓰시는 지도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엘리 앞에서, 여호와 앞에서 섬김이라는 영성훈련- 전인훈련- 성막훈련을 통해서, 성장하는 과정으로 만들어진다. 3장의 하나님의 임재의 체험! 20년간의 성실한 성실한 섬김과 말씀사역. 그 후에 사무엘상 7장에서 전국적 회개운동이 일어났다! 20년간의 꾸준한 일상적인 목회사역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의 축복이다. * 다윗 왕도 그런 성장과 성숙과 성화의 과정을 겪었다. 리더가, 최고의 국가 리더인, 대통령, CEO가 되고싶은가, 사무엘상은 어떻게(know-how)에 대한 답을 준다. 사무엘이 한번에 '전국구 선지자'가 된 것은 한 번에 된 것이 아니다. 지도자는 순종으로, 섬김으로, 성장함으로 만들어진다. ♣ 삼상 2:22-36 악행을 눈감고, 귀막은 아버지 찬송 94장(통일 102장), 더욱 섬길수록 더 귀한 주님. 22절 엘리가 매우 늙었더니 그 아들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과 회막문에서 수종드는 여인과 동침하였음을 듣고 - 엘리가 매우 늙었더니: 엘리처럼 늙어가는가, 사무엘처럼 자라가는가? 120세의 모세와 아론은 늙지 않는 은혜를 주셨다! 최고의 영성으로 주님을 섬기고 옷을 벗자, 사명을 다하자 하나님이 데려가셨다! 유약한 엘리. 경건한 아버지와 사악한 아들의 단절된 간격은 무엇으로 매꿀 수 있는가? 겉사람은 늙어도, 속사람은 늘 강건한가? - 회막문에서 수종드는 여인과 동침하였: = 출38:8. 실로의 성소가 광야시대의 회막과 동일시된다! 간음은 참 사랑의 부재와 타락의 결과다. 하나님 사랑은 간음을 막는다! 23절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느냐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이 모든 백성에게서 듣노라 - 너희가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느냐: 경건한 아버지와 사악한 아들들 사이에 생긴 경건의 단절이여! 24절 내 아들아 그리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과케 하는도다 - 내 아들아 그리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홉니와 비스하스의 죄악에 비하여 권고의 말이 너무 약하다. 왜 악행을 그쳐야 하는가에대한 보다 더 강력한 호소가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초달도 필요하다. 금식과 회개기도! '네 자녀를 위하여 울라!' 25절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판결하시려니와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그 아비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었더라 - '판결하시'려니와: '정리하다'는 뜻이다. -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여호와는 재판장이신데 재판장에게 범죄하면 심판과 징계를 피할 길이 없다. - 그 아비의 말(rebuke. NIV)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아버지의 권면의 말씀을 듣지 않는 다는 것은 얼마나 영적으로 위험한 일인가! 그러나, 아버지에게도 책임이 있다(22-25절). 영향력이 없는 말! 권세있는 말! 은 하나님 앞에서 진실한 기도와 순종에서 나온다. 26절 아이 사무엘이 점점 자라매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으라 (참고. 눅 2:52). - (2:26 ☞) 점점 자라매(☞ 3:19): 섬김(11절)과 성장은 비례한다. 끝없는 성장. 지속적인 성장, 멈춤없는 성장과 성숙과 성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데 까지. * 사무엘처럼 성장하는가, 엘리처럼 늙어가는가? 시냇가에 심기운 나무처럼! (시편1편). ▷ 27-36절 엘리가문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선포 27절 하나님의 사람이 엘리에게 와서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의 말씀에 너희 조상의 집에 애굽에서 바로의 집에 속하였을 때에 내가 그들에게 나타나지 아니하였느냐 - 하나님의 사람이: 하나님의 친절하신 은혜로 회개의 무명의 예언자, 메신저를 보내셨다. (삿6:7-10)을 돌아보게 한다. 하나님의 선지자는 과거를 하나님의 율법(시내산 언약)의 정신에 맞추어 해석해주고, 미래를 선포함하는 일을 한다. - 엘리에게: 누구에게 보내셨나? 아버지다. - 내가 그에게 나타나지 아니하였느냐: 그는 아론이다! 엘리가 어리석어서 조상의 영맥을 끊다. 28절 이스라엘 모든 지파 중에서 내가 그를 택하여 나의 제사장을 삼아 그로 내 단에 올라 분향하며 내 앞에서 에봇을 입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이스라엘 자손의 드리는 모든 화제를 내가 네 조상의 집에 주지 아니하였느냐 - 내가 그를 택하여: 하나님이 아론을 대제사장으로 택하였다. - 주지 아니하였느냐: 여기까지는 하나님께서 가문, 가정에 베풀어주신 은혜를 말하고 있다. 29절 너희는 어찌하여 내가 나의 처소에서 명한 나의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네 아들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내 백성 이스라엘의 드리는 가장 좋은 것으로 스스로 살찌게 하느냐 - 너희는 어찌하여: 은혜를 잊어버릴 때의 위기다. 성장하지 않을 때의 위기다. - 나의 제물과 예물을 밟으며: 무엇으로? 발로 밟는 행위다. 홉니와 비느하스의 행동이 얼마나 무례하며 악한가를 말씀하신다. 우리의 지체, 발의 용도는 무엇인가 - 주님과 동행하는 발인가? (시1편). 에녹처럼. - 네 아들을 나보다 더 중히 여겨: 찬송 94장. - 가장 좋은 것: 하나님의 것으로 드리라. 번제로 드리라! - 스스로(='너희들을'. 개역개정) 살찌게 하느냐: 영적인 무관심, 육신적인 관심만 갖고 있다. 두 아들이 가져온 것을 엘리도 먹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30절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말하노나 내가 전에 네 집과 네 조상의 집이 내 앞에 영영히 행하리라 하였으나 이제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결단코 그렇게 아니하리라 나를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히 여기리라 - 나를 존중히 여가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누가 하나님을 존중히 여겼는가? 사무엘과 다윗이 대표적이다. 올림픽 단거리 금매달 선수 영국의 에릭 리델이 항상 주머니에 넣고 다니던 말씀이다. 주일 성수를 위해 100미터를 포기하고 400미터를 달리게 하셨다.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 참고. 소망교회 영상나눔 31절 보라 내가 네 팔과 네 조상의 집 팔을 끊어 네 집에 노인이 하나도 없게 하는 날이 이를찌라 - 놉 성에서의 대량학살을 예언한다(85명의 학살당하다). 32절 이스라엘에게 모든 복을 베푸는 중에 너는 내 처소의 환난을 볼 것이요 네 집에 영영토록 노인이 없을 것이며 33절 내 단에 내가 끊어 버리지 아니할 너희 사람이 네 눈을 쇠잔케 하고 네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이요 네 집에 생산하는 모든 자가 젊어서 죽으리라 - 젊어서 죽으리라: 엘리가 매우 늙은 것도 은혜다. 엘리는 마지막 노인이다. 왜, 죽게되는가? 34절 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한날에 죽으리니 그 둘의 당할 그 일이 네게 표징이 되리라 - 네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 두 아들의 이름이 거론되었다. 하나님의 심판의 명단에 든 최초의 제사장이 아닌지...? 35절 내가 나를 위하여 충실한 제사장을 일으키리니 그 사람은 내 마음 내 뜻대로 행할 것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견고한 집을 세우리니 그가 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영구히 행하리라 - 충실한 제사장: 사무엘은 충성되었다. 그 결과 제사장인데 선지자로 사용하셨다. 사사로 쓰셨다. 킹 메이커(king-maker)로 쓰셨다. 다윗이 죽은 후 엘리의 후손인 아비아달이 자리를 내어주게 되었던 제사장 '사독'일 것이다(삼하 20:25/ 왕상 2:26-27, 35). - 내 마음 내 뜻대로: 하나님의 마음, 하나님의 뜻대로! 주기도문.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나에게도, 나라에게도 이루어 지이다'(주기도) - 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앞에서: 다윗 왕과 그의 후손 왕들을 말한다. 36절 네 집에 남은 사람이 각기 와서 은 한 조각과 떡 한덩이를 위하여 그에게 엎드려 가로되 청하노니 내게 한 제사장의 직분을 맡겨 나로 떡 조각을 먹게 하소서 하리라 하셨다 하니라(참고. 왕하 23:8-9). - 그에게 엎드려 가로되 청하노니: 하나님께 엎드리는 사람에게 엎드리게 하신다! 빌어먹는 거지가 된다. 참고도서 1. 레노바레 성경, 두란노간. 2008. 2. 등불성경, 로뎀서원 3.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4. 뉴톰슨관주 주석성경, 5. 매일성경 2016년 5월 6. 빅터 해밀턴, 역사서 개론, 크리스찬다이제스트간. 2005. 7. IVP 성경주석. 8.IVP성경배경주석
|
첫댓글 2016년 어버이의 날의 교훈으로 합당하다!
1절. 원수들: 사사시대를 기억하면 누가 원수들인지를 알 수 있다. 개인적 원수가 아니다. 나보다 민족이 크다
3절. 말이 아니라 능력이다!
6절. 고라와 500명의 무로들
8절. 모르드개와 하만 총리
9절. 후대의 다윗의발을 지키신 주
22절. 98세다. 4장25절
12절.행실이 나빠: = "벨리알의 아들들" KJV.
2Corinthians 6:15 And what concord hath Christ with Belial? or what part hath he that believeth with an infidel?
2Corinthians 6:15 What harmony is there between Christ and Belial? What does a believer have in common with an unbeliever?
-크리스찬어플 성경일독Q에서 보냄 http://goo.gl/kryLl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