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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한서대학교 항공관광과
수시 2-2 차 전공소양 문제 & 답
1. 최근에 읽은 항공사 관련 기사가 있는가?
(답안 가형)
▶ 저는 최근 북한의 해안포 포격으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연평도 주민들을 위해 아시아나 항공에서 기내담요 2000장을
옹진군청 재난관리과에 전달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작은 정성이지만 실의에 빠진 주민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는 기사를 접하고 관심 있었던
항공사에서 좋은 일을 하니, 저까지 마음이 따뜻해지는 기분 좋은 기사를 최근에 접했습니다.
(답안 나형)
▶ 저는 최근 티웨이 항공에서 2011학년도 수능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티웨이와 함께하는 2011학년도 수험생 특별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이 이벤트는 11월 29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약 두 달간 진행되고 평일과 주말에 상관없이 2011학년도 수능 수험표를
가져오는 수험생 및 동반 2인에게 제주 왕복 항공권을 40% 저렴하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저도 이 이벤트를 접하고 면접이 끝난 후에 꼭 이벤트에 참가하고 싶어졌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항공사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 코드쉐어란 무엇입니까?
(답안 가형)
명칭은 코드쉐어(공동운항)이라고 불리우며,
취항 노선에 비행기 한 대를 가지고 두 개의 항공사가 좌석을 공유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항공사 측면에서는 여러 가지의 전략적 이유가 있는데, 안정적인 좌석 판매 외에도 두 개의 항공사가
결합함으로써 노선사용 등의 시너지 효과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예) 가장 대표적인 예로서는 미 취항 구간에 대한 특별요금이나 좌석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인데,
서울에서 시드니까지 노선의 경우 아시아나의 비행기를 부분적으로 콴타스(호주)와 CODE SHARE(공동운항)를 함으로서
아시아나의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고객 확보를 콴타스 입장에서는 미 취항 구간에 대한 시장 확보를 장점으로 가지고
있으며, 호주국내 구간의 경우 콴타스에서 CODE SHARE의 조건으로 아시아나에 특별한 요금과 좌석을 지원해줌으로써
아시아나는 별도의 이익을 취할 수 있다.
(답안 나형)
코드쉐어는 항공사간에 특정 구간의 좌석을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즉, 각 항공사가 자사 항공기를 직접 투입하지 않고도 운항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예를 들어베트남을 갈 때, 대한항공 코드쉐어편을 이용할 경우, 티켓상에는 베트남항공이라고 찍혀있지만실제 탑승하는 비행기는 대한항공인 것입니다마케팅항공사는 베트남항공, 운항항공사는 대한항공 이며,
탑승수속은 실제탑승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에서 수속을 밟는 것입니다.
3. 승무원에게 수영능력이 필요한 이유는?
(답안 가형)
바다나 강위에 불시착하는 비상사태가 발생하였을때, 스스로의생명은 물론이고
탑승객의 생명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승객들을 효율적으로 대피시키는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위해서는
수영 실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입니다
4. 이코노미 증후군에 대해 설명하시오.
(답안 가형)
비행기의 3등석인 이코노미 클래스와 같은 좁은 공간에서 장시간 앉아있을 경우 발생한다는 이코노미 증후군은 다리와 복부의 정맥이 눌리면서 피가 심장 쪽으로 흐르지 못하고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기내에서의 충분한 수분섭취와 고탄력 압박스타킹의 착용으로도 완화시킬 수 있으며 2시간간격으로 일어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좋다.
(답안 나형)
비행기 좌석 중 이코노미클래스 같은 좁은 좌석에 장시간 계속 앉아 있게 되면 다리의 정맥에 혈전·혈괴가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폐동맥을 막아 호흡곤란이나 심폐 정지 등의 폐색전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고령자나 비만증이 있는 사람, 기내에서
술을 마시는 사람 등에게 발생하기 쉽다. 비행기에서 장시간 앉아 있던 승객이 기내에서 내린 직후에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이 질환을 예방하려면 7~8시간 이상 비행기를 탈 경우,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등을 해야 한다.
5. 승무원에게는 시간관념이 중요하다.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시오.
(답안 가형)
승무원에게 시간엄수는 생명입니다.
승무원 신입 훈련에서도 가장 강조되는 것 가운데 하나는 바로 시간 엄수입니다.
실제 교육할때도 지각이나 무단결근은 교육중지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떠한 이유로든지 지각이나 결석 조퇴 등을 하게 되면 신입승무원 훈련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며,
아무리 훈련 성적이 좋다고 하더라도 시간 엄수에 대한 감각이 결여 되어 있다고 판단되면
과감히 훈련 이수자 명단에서 제외됩니다.
이처럼 신입 승무원에게 철저한 시간 개념을 심어 주려는 것은 비행 근무 자체가
시간과의 약속이라고도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시 운항을 생명으로 여기는 항공사에서 승무원으로 인한 시간지연은 감히 상상할수도 없는 일입니다.
그리고 항상 단체로 움직이게 되는 승무원 집단의 특성상 시간을 지키지 않는다는 것은
승무원으로서의 기본 자질을 의심케 하는 요인이 되므로 입사시절부터 철저한 시간 개념을
심어 주려는 것입니다.
신입 승무원 뿐만 아니라 기존의 승무원들은 비행 시간에 늦을 경우 미스 플라이트(miss flight)
라고 해서 근무 평점에 엄청난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교육시간 또는 대기 근무시간에 늦는 것도 벌점 처리되기 때문에
승무원은 항상 시간 엄수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됩니다.
그래서 인지 많은 승무원들은 자명종 시계 2개 정도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다닙니다.
(답안 나형)
승무원은 단순한 업무적인 일외에 알려지지 않은 많은 업무를 수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일일이 나열할 수는 없지만 모든 국제선/국내선/항공기기종에 따른 승무원의 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여기서 시간개념이 없다면 그 비행기는 다른 승무원으로 대체될때까지 운항을 할수가 없습니다.
고로 항공기가 지연이 되는것이고 모든 항공사는 정시율/안전성/쾌적운항을 우선으로 경영하고
있습니다. 승무원의 지각은 곧 항공사의 경영정책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입니다.
(답안 다형)
항공기 안에서 승객들에 안내자 이며, 안전요원, 총책임자등 많은
역할을 책임지는 것이 승무원입니다.
정시 운항을 생명으로 여기는 항공사에서 승무원으로 인한 시간의 지연은
감히 상상할수도 없는 일입니다.항상 단체로 움직이게 되는 승무원 집단의
특성상 시간을 지키지 않는 다는 것은 승무원으로서의 기본 자질을 의심하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므로 승무원에게 시간 엄수는 생명입니다.
6. 타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본적이 있나요?
답변요령 : 각자 자신이 겪은 타인에게 서비스 제공 경험을 짧고 간략하게 설명하는 것이 좋을 듯 싶네요.
7. 미국으로 항공여행 시 갈 때와 올 때의 비행시간이 다르다. 그 이유는?
(답안 가형)
- 항공기의 비행시간은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미국으로가는 항로는 편서풍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미국에서 한국으로 오는 비행은 역바람을 맞으며 오게 되므로 시간이 조금 더 길어지게 됩니다.
(답안 나형)
- 비행기가 기류를 업고 하늘을 날아갈 때. 즉, 뒤에서 바람이 밀어줄 때는 당연히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기류를 마주하고 날아갈 때, 바람이 뒤로 밀 때는 느린 속도가 날 것 이고요. 이로 인해 비행기의 속도가 크게
차이가 납니다. 물론 기류가 맞지 않을 때 억지로 마주보고 비행하지는 않습니다. 고도에 따라 기류가 다르므로,
밀어주는 바람을 찾지는 못하더라도 마주하고 날아가는 일은 피합니다.
또, 그 외에 여러 가지 사정상 시간의 차이가 생기기도 합니다. 공항의 활주로 방향이나 승강장 위치 등에 따라서도 10분
이상의 시간차가 생긴다고 합니다. 이것을 이유로 해서 여러 나라의 항공사들 간에 경쟁이 벌어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8. 고객 서비스란 무엇인가?
(답안 가형)
-고객 서비스란 사전적 의미로는 재화나 서비스 상품을 구입한 고객에게 제공하는 사후 관리 서비스를 말합니다.
하지만 더불어서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고객서비스는 고객의 불편에 함께 공감하고 고객을 존중하고 신뢰하며 만족할 때 까지 정성을 다하는 것이 고객서비스라 정의하고 싶습니다.
(답안 나형)
- 고객서비스의 질적인 면은 곧 고객만족도와도 직결되어 있습니다. 처음 상품을 구매 했을 때 품질이 낮아도 높은 수준의
고객서비스는 고객 감동, 고객 만족 수준의 만족도롤 줄 수 있으며 제품의 재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거의 모든 회사에서는 이 고객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을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9. 숙박 목적에 따른 호텔 분류 중 리조트 호텔이란?
- Resort hotel 휴양지 호텔
휴양지 호텔은 휴양과 여가 활동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호텔로서 다른 호텔과 구별되는 점은 휴양지를 찾는 관광객들을
주 고객으로 삼으며, 투숙객들이 일상의 일과를 떠나 심신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휴양지 호텔은 위치한 지역의 기추와 계절에 따라 여름 휴양지 호텔과 겨울 휴양지 호텔로 나누어 질수 있다.
일반적으로 휴양지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일반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보다는 투숙기간이 대체적으로 길며,
주 이용 시기는 그들의 휴가기간 중인 하절기나 동절기로서 대개가 가족단위로 방문하게 된다.
10. GO-SHOW란?
(답안 가형)
사전예약 없이 공항에 나타나는 손님의 경우 GO SHOW라고 한다.
이후 공항에서 STAND BY(탑승대기를)한다
(답안 나형)
만석 혹은 운임사의 발권 제한 등에 의하여 예약할 수 없는 탑승객이 잔여석이
생기면 탑승하기위해 공항까지 와서 탑승을 기다리는 것이며,
공항에서 탑승대기를 하게 된다.
11.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는 어디에서, 무엇을 위주로 얻나?
인터넷에서 카페나 클럽에서 한서대항공관광과 지난기출문제 그리고 면접후기등을 보고
면접 준비하는 법 등을 찾아서 면접을 준비했습니다.
주로 한서대 홈페이지를 통해 정확한 입시요강 및 학교정보를 파악하였으며 홈페이지 및 인터넷을 통해 기출문제에 대한
답변연습을 해보았습니다.
(답변 TIP)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위 답변을 참고하여 스스로 면접 준비를 했던 과정을 글로 표현하는게 좋으며,
학원에서 교육을 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내용에 담지 않는게 좋습니다.)
12. 친한 친구 한명을 소개하고 왜 친하게 되었는지를 말하시오
제 친한 친구는 OOO입니다. OO이를 만나게 된 건 지난 고등학교 입학식 때였습니다.
1학년 때부터 공부도 열심히 하고 친구들 사이에서도 분위기 메이커역할을 하였습니다.
학교 행사가 있을 경우에도 먼저 적극적으로 나서서 행사를 주도하였고,
반에서 힘든 일이 있을 때에도 망설이지 않고 직접 나서서 해내었습니다.
그런 OO를 보면서 저도 무슨일을 하든지 적극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으며,
내가하고싶은 목표가 생겼을 때에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서 실행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답변 TIP)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개인적으로 친한 친구가 다를것이므로 친한 친구 한명의 이름을 소개하고
친한 이유를 그 친구의 장점을 어필해서 쓸 수 있도록 한다. )
13. 호텔의 부대 서비스에 대해 3가지만 말하시오
대표적으로 F&B 식음료서비스가 있으며 실내외 수영장, 휘트니스센터, 컨벤션, 연회, 카지노, 사우나, 면세점,
실내외 골프 연습장, 테니스코트 등이 있습니다
ex) 비즈니스룸 : 사업상의 이유로 호텔을 방문하는 투숙객은 회의나 프리젠테이션시 호텔측의 비즈니스룸을 사용할 수 있다
14. 승무원의 역할을 말하시오
(답안 가형)
승무원은 단지 기내에서 고객이 필요한 식음료 등의 기본적인 서비스를 하는 것 뿐 아니라
편안하고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답안 나형)
승무원은 승객의 안전과 쾌적한 여행을 위해 객실에 탑승하여 승객을 목적지까지 모셔야하는 책임과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운항 중 승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편안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내서비스 절차에 따른 물질적 서비스와 승객 한 분 한 분의 즐거운 여행을 위한 심적 서비스까지 담당합니다.
15. 사전적 의미 말고 본인이 생각하는 진정한 서비스란?
(답안 가형)
진정한 서비스란 고객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서만 국한되어 서비스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고객의 미세한 심경까지도 이해할 수 있고 본인 스스로 고객을 위해 무엇을 해드릴 수 있을까라고 먼저 생각하는 것이다.
(답변 TIP)
“사전적인 의미의 서비스가 아닌 개인적인 생각을 묻는 경우, 추상적이고 포괄적이며 일반적인 답변보다는 아직 어린
고등학생이라는 우리들의 위치에 맞는 소박하면서도 참신한 답변이 좋다.
승무원들은 기내라는 제한적 공간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공간적 단점 속에서도 승객만족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하므로 큰돈을 들이거나 , 화려하지 않아도 마음을 건드릴 수 있는 소박함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또 한, 한 마디로도 이미지화를 할 수 있는 “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서비스란 000입니다.
왜냐하면-” 의 방식으로 한 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부수적인 설명을 하는 지원자의 답변이 듣기도 좋고 짧은 시간
안에 이해하기도 쉽다.
* 면접에 대비하는 방법 *
1. 최근 이슈가 되었던 신문기사 및 시사상식에 대한 내용 숙지
2. 한국의 국민성, 문화성 과 서양의 국민성, 문화성의 비교
3. 본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
4. 스튜어디스가 되고 싶은 이유
5. 간단한 영어인터뷰의 준비 (자기소개, 스튜어디스가 되고 싶은 이유 등)
6. 서비스에 대한 정의 및 서비스에 관한 지식 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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