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계대명사 what
https://blog.naver.com/jydecor/20054467448
***************
◆관계대명사 what
https://blog.naver.com/jydecor/20054467448
***
◆ 관계대명사 정리
https://blog.naver.com/jydecor/20055357089
***
◎관계대명사 일람표
선행사
주격
소유격
목적격
사람
who
whose
whom
동물,사물
which
whose
of which
which
사람,동물,사물
that
×
that
사물
(선행사 포함)
what
×
what
***
✪ 관계대명사 what 의 쓰임
①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다.
따라서 what은 that which∼,all that∼,
anything that∼,the thing(s) which∼,
those which∼등으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다.
• What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I will do what I can.
☞all that I can
• What I say is always quite true.
☞ the thing that I say
•That’s not what I meant to say.
• What he said is very important.
•He saves what he earns.
② What one is=인품 / what he has=재산
•He has made me what I am.
(오늘 날의 나. 지금의 나)
•I inherited what he has. (그가 가진 것)
•He was not what he was. (과거의 그)
•What is important is not what he has
but what he is.
•You should judge a man
not by what he has but by what he is.
•I respect him, not for what he has,
but for what he is.
③what we (you,they) call
=what is (are) called 소위 ,이른바
•She is, what you call, a modern girl.
•He is, what is called, a self-made man.
(그는 소위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④ A is to B what (as) C is to D : (A가 B에
대한 관계는 C가 D에 대한 관계와 같다.)
• Reading is to the mind what (as) exercise
is to the body.
= Just as exercise is to the body, so is reading
to the mind.
=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reading is to
the mind.(독서가 정신에 대한 관계는
운동이 신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⑤ What is still better 더욱 더 좋은 것은 /
What is still worse 더욱 더 나쁜 것은
(설상가상으로)
•She is very beautiful, and what is still better,
she is kind.
(그녀는 아름답다. 더욱 좋은 것은 친절하다.)
•He was out of employment, and what was
still worse, his wife was serious ill.
= He was out of employment, to make matter
worse,his wife was serious ill.(그가 실직했는데,
설상가상으로, 그의 아내가 몹시 아팠다.)
⑥ what by A and what by B :
(한편으로는 A에 의해, 또 한편으로는 B에 의해)
what with A and what with B
(한편으로는 A로 인해, 또 한편으로는 B로 인해)
• What by good luck and what by his talent,
he made a fortune. (한편으로는 행운으로
또 한편으로는 그의 재능으로 그는 재산을 모았다.)
•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ry,
he fell down as if he was dead.
(지치고 배가 고파서 그는 죽은 사람처럼 쓰러졌다.)
⑦ what little (양) / what few (수) :
적으나마 전부의 것
• He gave me what little money.
(그는 내게 적으나마 전부의 돈을 주었다.)
•He gave me what few books.
(그는 내게 적으나마 전부의 책을 주었다.)
⑧ 대화의 시작에 쓰이는 you know what?
• You know what? Tom is in hospital now.
(너 그거 알아? 톰이 병원에 있데.)
***
✪what 선행사가 없이 그 자체에 명사(사물)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관계대명사들은
통상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절을 이끄는데,
what은 명사절을 이끈다.
즉 what절은 선행사를 수식하지 않으므로
형용사절이 아니며, 명사 역할을 하는 절이므로
명사절이다.
✪that은 사람.동물.사물에 두루 쓰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who 나 which의 주격 및 목적격에
대신 쓰일 수 있다.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관계대명사절)은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역할을 하므로
‘~하는’으로 해석한다.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관계대명사절)의
수식을 받는 명사가 선행사이다.
---
1 :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선행사
주격
소유격
목적격
사물
(선행사
포함)
what
×
what
✧관계 대명사 what = the thing that (or which)
=the thing that / the thing which
(관계 대명사 what은 the thing that /
the thing which의 뜻을 갖는다.)
✧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앞에 선행사가 올 수 없다.
---
•The thing what he bought was cheap. (X,틀림)
⇒The thing을 없애든지 아니면
what을 which로 바꾸어야 한다.
•The thing what he bought was cheap.
•The thing what he bought was cheap.
▶What he bought was cheap.(○)
▶The thing which he bought was cheap.(○)
(그가 산 것은 쌌다.)
•What you say is quite true.
=The thing that (or which) you say is quite
true. (네가 말하는 것은 꽤 사실에 가깝다.)
•What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The thing that (or which)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아름다운 것이라고해서 항상 선한 것은 아니다.)
---
✧관계대명사 what 는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해석은「~하는 것」으로 한다.
what에는 소유격이 없다.
✧what = the thing that (or which)
=the thing that / the thing which
라고 생각하면 된다.
•I want to try the thing. +
•she had it.
⇒I want to try the thing that (or which)
she had.
=I wnat to try what she had.
(나는 그녀가 먹었던 것을 먹어보고 싶다.)
•I like the thing.+
•he like it.
⇒I like the thing that (or which) he like.
=I like what he like.
(나는 그가 좋아하는 것을 좋아한다.)
•We love what is true.
=We love the thing that (or which) is true.
(우리는 진실한 것을 사랑한다.)
•What he said is true.
=The thing that (or which) he said is true.
(그가 말한 것은 사실이다.)
•This is what I don't understand well.
=This is the thing that (or which)
I don't understand well.
(이것이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He said what everyone expected he would.
(그는 누구나가 (그가 말할 걸로) 기대했던 것을
이야기했다.;그는 누구나가 기대했던 바로
그 말을 했다.)
☞이문장에서 what은 관계대명사인데
he would (say)의 목적어 역할.
expected뒤에 that이 생략되어서
he would (say)가 목적어.
(㊟he would say는 삽입절이 아님)
---
☞관계 대명사를 포함하지 않는 that/which는
앞에 the thing이라는 선행사가 붙지만,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기 때문에
the thing이라는 선행사가 필요 없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관계대명사 what은
무조건 명사절을 이끄는 특징이 있어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한다.
그래서 관계 대명사 what 예문을 살필 때
문장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What 절(명사절) 안에서 what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함께 알아두는
과정이 필요하다.
[예문]
① What I like is well known to them.
(내가 좋아하는 것은 그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문장 안에서 what은 is의 주어 역할을,
명사절 안에서 what은 like의 목적어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②I know what I have to do.
(나는 내가 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다.)
☞문장 안에서 what은 know의 목적어 역할을,
명사절 안에서 do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다.
③This is what she likes.
(이것은 그녀가 좋아하는 것이다.)
☞문장 안에서 what은 is의 보어 역할을,
명사절 안에서 likes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다.
관계 대명사 what은 문장과 명사절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what 의 용법 : 선행사가 사물인
경우에 쓴다.
✧what = the thing that (or which)
=the thing that / the thing which
(선행사를포함한 관계대명사)
(a) 일반적 용법: 명사절을 이끌어
주어,보어,목적어로 쓰인다.
•Show me the thing. +
•It is in your pocket.
⇒Show me what(= the thing which) is
in your pocket.
(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을 내게 보여 주시오.)
여기서 what은 the thing과 it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은
show의 직접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에서 what은
선행사 the thing을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what은「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서
what은 the thing(s) which, that which의 뜻을
갖는다.
다른 관계대명사가 형용사절을 이끄는데 반해,
what은 명사절을 이끌게 된다. 따라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은 문장의 주어, 보어,
목적어로 쓰인다.
•What is important for success is hard work.
(성공을 위해 중요한 것은 노력이다.)
☞명사절 주어 역할.
☞ 선행사가 없는 ‘~것’으로 해석되는 관계대명사.
•What you need to do today is to visit your
parents.(네가 오늘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너의 부모님을 방문하는 것이다.)
•What he said is quite true.
(그가 말한 것은 완전히 사실이다.)
☞ 즉, that which he said~ 그가 말한 것은/
is quite true. 완전히 사실이다.
•What I have to do tonight is to pick her up
at 9. (내가 오늘 밤에 해야만 하는 것은 그녀를
9시에 태우러 가는 것이다.)
•What we experienced yesterday had something
to do with my grandfather.(우리가 어제 경험했던
것은 내 할아버지와 관련이 있었다.)
---
•That is what he said.
(그것은 그가 말한 것이다.)
☞ what he said는 명사절 보어 역할.
☞ 선행사가 없는 ‘~것’으로 해석되는 관계대명사.
•This is just what I have long wanted.
(이것은 내가 오랫동안 원해왔던 바로 그것 이다.)
☞ This is just the thing which I have
long wanted.라는 뜻이다.
cf. He asked me what I wanted.
(그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나에게 물었다.)
☞ ask라는 동사자체는 물어본다의 뜻이니까
그 다음의 것은 의문, 뭘 모르는 것을 묻는 거니까
자연히 의미상으로 이 what은 의문대명사로
간주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문장을
직접화법으로 고치면
He said to me, "What do you want?"
(너는 무엇을 원하느냐하고 나에게 물었다.)
가 된다. 간접화법으로 바꾸면 위와 같은
문장이 되고, 여기서 what은 의문사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
•I don’t believe what he said.
(나는 그가 말한 것을 믿지 않는다.)
☞ what he said는 명사절 목적어 역할.
☞ 선행사가 없는 ‘~것’으로 해석되는 관계대명사.
•I couldn't believe what he told me.
(나는 그가 나에게 말했던 것을 믿을 수 없었다.)
•You have to tell me what you did to your
friends last night. (너는 네가 지난밤에 네
친구에게 했던 것을 내게 말해야 한다.)
•Jeff refused what his aunt had offered him
before. (제프는 그의 이모가 전에 그에게
제안했던 것을 거절했다.)
•He will give me what I want.
(그는 내가 원하는 것을 나에게 줄 것이다.)
☞ He will give me (그는 나에게 줄 것이다)/
what I want의 이 what은 말이 안 되기 때문에
의문대명사로 볼 수 없다. 그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나에게 줄 것이다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때의 what은 관계대명사로서
the thing which의 뜻이 된다.
(b) 관용적 용법 :
(관용어 구로써 쓰이는 경우)
① what I am (오늘날의 나, 나의 인격)
what one is(one의 상태나 인격,인품)
[(상태의) 인물, (인격적) 인물)]
what one is(was) = 현재의 (과거의) 인격
what I am하면 나의 인격 또는 현재의 나
라는 뜻.
what he was 또는 what he used to be
또는 the man which he was
또는 the man which he used to be
이럴 때의 이 말은 '과거의 그 '라는 뜻이다.
✧what S + be :상태나 인격을 나타냄.
•You have made me what I am.
(당신이 나를 지금의 나[오늘 날의 나]로
만들어 주었다.)
•She has made me what I am.
(그녀는 나를 현재의 나로 만들었다.)
•He is not what he was.
(그는 과거의 그가 아니다.)
•He is not what he used to be.
(그는 지난날의 그가 아니다.)
② what I have (내가 가진 것, 나의 재산)
what one has(one의 재산)
[가지고 있는 재산]
✧what S + have :소유나 재산을 나타냄.
•I inherited what he has.
(나는 그가 가진 것[재산]을 물려받았다.)
•A man should be judged by what he is,
not by what he has.(사람은 재산이 아니라
인격에 의해 판단되어져야 한다.)
•You should judge a man not by what he has
but by what he is.
(당신은 사람을 판단해야 한다 / 그의 재산이
아니라/ 그의 사람됨에 의해.
*judge--:--을 판단하다,--을 재판하다
•What is important is not what he has
but what he is.
(중요한 것은 그의 재산이 아니라 그의 사람됨 이다.)
*what he has :그가 가지고 있는 것=그의 재산
*what he is :그가 무엇인지 =그의 사람됨됨이 =인격
③ what one has done (one의 행위, 업적)
•He was regretful for what he has done.
(그는 자신이 한 일에 대해 후회했다.)
④ what is more (게다가, 더욱이)
•She said it, and what is more, she did it.
(그녀는 그것을 말했다. 더욱이 그녀는 그것을
했다.)
⑤ what is (형용사)비교급(더욱더... 한 것은)
('더욱 ~ 한 것은'으로 번역이 된다.)
what is better (더욱더 좋은 것은,금상첨화로)
what is still better (더욱 더 [여전히] 좋은 것은)
what is worse= to make matters worse
(더욱더 나쁜 것은,설상가상으로)
What is still worse (더욱 더[여전히] 나쁜 것은)
[삽입절을 이끌어 :(더욱)…인[한] 것은]
what is more important(더욱더 중요한 것은)
what is more surprising(더욱더 놀라운 것은)
what is the best (가장 좋은 것은)
•She is very beautiful, and what is still better,
she is kind.
(그녀는 아름답고,더욱 좋은 것은 친절하다.)
⑤ What is + (형용사) 비교급 : 더욱 ∼ 한 것은.
•She is beautiful, and what is better still,
tender-hearted.(그녀는 아름답다, 게다가
더욱 좋은 것은, 마음씨가 곱다는 것이다)
*still :한층 더,더욱 더,여전히
*tender-hearted :마음씨가 고운
•He is honest ,and what is better,
very diligent.(그는 정직하고, 더욱 좋은 것은,
대단히 부지런하다.)
•He is rich, and what is better, very handsome.
(그는 부자다, 더욱 좋은 것은 잘 생겼다는 것이다.)
•He failed in business, and what was worse,
he fell ill.(그는 사업에 실패했다, 설상가상으로
병으로 쓰러졌다.)
•What is worse, his parents died.
(설상가상으로, 그의 부모가 죽었다)
⑥what we (you, they) call
=what is(are)called
=so-called (소위[말하자면],이른바)
☞ 여기서 we, you, they는 대명사에서
일반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래서 이것을 수동태로 고치면,
what is called by us니 by you니 by them
이렇게 일반사람을 가리키는 이런 말은 생략이
된다. 그래서 그냥 what is called로 말이
수동태로 바뀌어 질 수 있다.이것은
즉, so-called ‘소위, 이른바’의 뜻이 된다.
•Charles is what we call a natural actor.
(찰스는 소위 타고난 배우이다.)
*natural :타고난,천부의
•He belongs to what we call the “upstarts.”
(그는 소위 “벼락부자들”에 속한다.)
•He is what we call a self-made man.
(그는 말하자면 자주성가 한 사람이다.)
•Now we are able to give offspring
what is called a sound education.
(이제 우리는 소위 건전한 교육을 후손에게
줄 수 있다.)
⑦A is to B what (as) C is to D
= Just as C is to D, so is A to B
= What C is to D, A is to B :
(A의 B에 대한 관계는 C의 D에 대한 관계와
같다;A와 B의 관계는 C와 D의 관계와 같다)
•Air is to man what water is to fish.(공기와
인간의 관계는 물과 물고기의 관계와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독서와 정신과의 관계는
음식과 육체와의 관계와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what (as) exercise is to
the body.
= Just as exercise is to the body, so is reading
to the mind.
=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reading is to
the mind.
(독서가 정신에 대한 관계는 운동이 신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⑧ what with A and (what with) B :
A이기도 하고 B이기도 해서, A다 B다 하여,
한편으로는 A 때문에 또 한편으로는 B 때문에)
[원인을 나타냄]
두 번째의 what with는 생략할 수 있으며 이 뜻은
partly because of A and partly because of B
'한편으로는 A 때문에 한편으로는 B때문이다'라는
뜻이다.
•What with illness and (what with) poverty,
she is unhappy.(병이 있기도 하고 가난하기도
해서 그 여자는 불행하다.) *poverty:가난,빈곤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한편으로는 피로 때문에 그리고
한편으로는 배고픔 때문에, 그는 쓰러졌다.)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 as if he were dead.(피곤도 하고
배도 고프고 해서, 그는 죽은 사람처럼 쓰러졌다.)
*fatigue :피곤함
*hunger :배고픔
•What with the wind and(what with) the rain,
our trip was spoiled.
(바람도 불고 비도 와서 우리의 여행은 망쳤다.)
⑨ what by A and (what by) B
(한편으로는 A에 의해 또 한편으로는 B에 의해)
[수단,방법을 나타냄]
두 번째 what by는 생략이 가능하고
partly by means of A and partly by means of B
‘한편으로는 A에 의해서 또 한편으로는 B에 의해서‘의
뜻이다.
•What by good luck and what by his talent,
he made a fortune.(한편으로는 행운으로
또 한편으로는 그의 재능으로 재산을 모았다.)
•What by policy and what by force, he gained
his ends.(한편으로는 계책에 의해서 그리고
한편으로는 우격다짐에 의해서 그는 그의 목적을
달성했다.)
•What by threats and (what by) entreaties,
he achieved his aim.(협박도 하고 또 간청[탄원]도
해서,그는 마침내 그의 목적을 달성했[이루었]다.)
*threat :협박, 위협 *entreaty :간청, 애원
*aim :목표, 목적 *achieve--:-을 성취하다,--을 달성하다
⑩ 대화의 시작에 쓰이는 you know what?
•You know what? Wilson is in hospital now.
(그거 알아? 윌슨이 지금 병원에 있데[있다].)
⑪ what little (양量) /what few (수數) :
(적으나마 전부의 것;적지만~전부;
;what little이라는 표현은 ‘적으나마 모든’의
뜻이다.)
•He saves what little money he earns.
(그는 그가 버는 적으나마 모든 돈을 저축한다.)
all the little that (관계대명사)가 된다.
그래서 what little money he earns라는 것은
all the little money that he earns의 뜻이다.
•I gave him what little money I had.
(나는 적지만 내가 가진 돈 전부를
그에게 주었다.)
• She gave him what little help she could.
(그녀는 그녀가 할 수 있는 작지만 모든 도움을
그에게 주었다.)
☞little를 넣어 "얼마 되지 않는" 이라는 의미를
분명히 하였음.
•He gave me what little money. (양量)
(그는 나에게 적으나마 전부의 돈을 주었다.)
•He gave me what few books.(수數)
(그는 나에게 적으나마 전부의 책을 주었다.)
⑫ and what not = or what not :
이것저것,뭐니 뭐니, 따위, 등등의 뜻이다.
•I brought with me a knife, a can opener,
a magnifying glass, and what not.(나는 칼,
깡통따개,망원경 따위를 몸에 지녀 가져왔다.)
☞ 물론 and what not을 or what not으로도
쓸 수 있다.
✪what 자체가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다.
(what = 선행사 + 관계대명사)
다음과 같이 바꾸어 생각할 수 있다.
-the thing(s) which(that)... --한 것(들),
하는 것(들)
-that(those) which... --한 저것(들), 하는 것
-all that(which)... --한 모든 것(들),
하는 것은 모두
-anything that... -- 하는 것은 어느 것이나
의 뜻을 갖는다.
즉 관계대명사 what은 “~인 것, ~하는 것,
~하는 모든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며,
선행사 없이 단독으로 쓰인다.
✪선행사가 사물인 경우에 쓰인다.
소유격이 없다. 주격,목적격 모두 what.
✪what 선행사가 없이 그 자체에 명사(사물)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관계대명사들은
통상 명사를 꾸미는 형용사절을 이끄는데,
what은 명사절을 이끈다.
즉 what절은 선행사를 수식하지 않으므로
형용사절이 아니며, 명사 역할을 하는 절이므로
명사절이다. 따라서 what이 이끄는 절[명사절]은
주어,목적어,보어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 Show me the thing.
(그것을 내게 보여주시오.)
▶It is in your pocket.
(그것은 당신 주머니에 있다.)
이 두 문장에서 the thing과 it은 같은 것을
나타낸다.
the thing과 it을 관계대명사 what으로 바꾸면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이 된다.
•Show me the thing. +
•It is in your pocket.
⇒Show me what(= the thing which) is
in your pocket.
(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을 내게 보여 주시오.)
여기서 what은 the thing과 it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은
show의 직접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에서 what은
선행사 the thing을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what은「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서
what은 the thing(s) which, that which의 뜻을
갖는다.
다른 관계대명사가 형용사절을 이끄는데 반해,
what은 명사절을 이끌게 된다. 따라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은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
✪강조해서 말할 때 what을 쓰기도 한다.
•I need a laptop computer.
(난 노트북 컴퓨터가 필요하다.)
→ What I need is a laptop computer.
(내가 필요한 것은 노트북 컴퓨터이다.)
*laptop computer :노트북 컴퓨터
☞명사절 주어 역할.
•You should think about your family.
(너는 너의 가족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 What you should think about is your family.
(네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너의 가족이다.)
☞명사절 주어 역할.
•She’s looking for a job.
(그녀는 직장을 찾고 있다.)
→What she’s looking for is a job.
(그녀가 찾고 있는 것은 직업이다.)
☞명사절 주어 역할.
•What I want is to master English perfectly.
(내가 원하는 것은 영어를 완전히 정복하는 것이다.)
☞명사절 주어 역할.
•What is pretty is not always good,
(예쁜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명사절 주어 역할.
--
What(=that which)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주어「명사절」)
(아름다운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What he said is true.
(그가 말한 것은 사실이다.)
☞ What he said는 주어.
•What I said is true.
(내가 말한 것은 사실이다.)
•What he said is very important.
(그가 말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
•What I’m most interested in is your personal
reactions.(내가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네 개인적인 반응이다.)
•What he said was lost in the applause
that greeted him.(그가 한 말은 그를 맞이하는
박수갈채 속에서 사라졌다.)
*greet :맞다,환영하다,인사하다
;(특정한) 반응을 보이다,받아들이다
*applause :박수 (갈채)
*lost :이미 보이지[들리지] 않는
•What she has accomplished has gone.
= All the things that she has accomplished
have gone.
(그녀가 이룬 모든 것들이 사라졌다.)
•What is done cannot be undone.
=That which is done cannot be undone.
=The thing which is done cannot be undone.
(한 번 행해진 일[것]은 없었던 일로
만들 수[돌이킬 수] 없다.)
*undo :v.(잠기거나 묶인 것을) 풀다
[열다/끄르다];무효로 만들다,
원상태로 돌리다;망치다,
실패하게 만들다
*undone :하지 않은,원래대로
•What I want is to master English perfectly.
(내가 원하는 것은 영어를 완전히 정복하는
것이다.) [주어]
•What is pretty is not always good.[주어]
(예쁜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What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아름다운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What is not understood is always marvelous.
(이해되지 않는 것은 언제나 신비롭다.)[속담]
•What I say is always quite true.
(내가 말하는 것은 항상 꽤 진실[사실]이다.)
☞What I say=The thing that I say
(내가 말하는 것)
•What I really need is an eraser.
(내가 정말로 필요한 것은 고무 지우개이다.)
•What he likes best for breakfast is cornflakes.
(그가 아침 식사로 가장 좋아하는 것
[제일 좋아하는 아침 식사]은 콘플레이크이다.)
•What we need is more time.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시간이다.)
•What I want to do now is sleep.
(내가 지금 하고 싶은 것은 잠자는 것이다.)
•What she said surprised me.
(그녀가 말한 것은 나를 놀라게 했다.)
•What he bought was cheap.
(그가 산 것들은 값이 싼 것이었다.)
*cheap :가격이 싼
•What I want to find out first was
how long the effect will last.(내가 먼저 알고
싶은 것은 그 효과가 얼마나 오래 지속
되는가이다.) *find out :알아내다
*last :지속되다
•What we seek is not so much profound
knowledge. *profound :심오한
(우리가 찾는 것은 심오한 지식이 아니다.)
•What the textbooks do not teach you
is when to apply the knowledge.(교과서가
당신에게 가르쳐 주지 않는 것은 언제
그 지식을 적용하는가이다.)
*when+to-v :언제 ~할지 *appy :적용하다
•Most of what is now Louisiana was once
a part of an ancient bay.(지금 루이제애나주로
되어 있는 것의 대부분은 한 때는 오래된 만의
일부였다.) *bay :만
*most of 명사 :~의 대부분
•What causes the human body to age
is a matter of constant debates.(인체가 노화하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은 계속 논의해야할 문제이다.)
*cause :원인이 되다 *age :늙다
*debate:토론,논의 *constant :변치 않는,부단히
•What scared me was a big dog.
(나를 무섭게 한 것은 큰 개였다.)
*scare :무섭게 하다
•What happened was my fault.
(일어난 일은 내 잘못이었다.)
*fault :과실,잘못
•What is important for success is hard work.
(성공을 위해 중요한 것은 노력이다.)
☞명사절 주어 역할.
•What really concerned her was how
miserable the children were.(정말 그녀를
염려시키는 것은 그 아이들이 얼마나
비참한가였다.) *miserable :비참한
*concern :염려하다,걱정하다
☞명사절 주어 역할.
•We have been brought up to believe
that what makes life interesting is not
repetition but variation.(우리는 삶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반복이 아니라 변화라고 믿도록
교육받았다.) *bring up :기르다,가르치다
*be brought up to-v :~하도록 교육받다,양육되다
☞명사절 주어 역할.
--
•I will do what(=all that) I can. (목적어「명사절」)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든[모든 것을] 하겠다.)
•I don’t believe what he said.
(나는 그가 말한 것을 믿지 않는다.)
☞ what he said는 목적어.
•Show me what is in your pocket.
(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을 내게 보여주시오.)
☞명사절 목적어 역할.
•She loves what is honest.[목적어]
(그녀는 정직한 것을 사랑한다.)
☞명사절 목적어 역할.
•I know what you did last summer.
=I know the thing that you did last summer.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것]을 알고 있다.)
•I will do what I can.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것]을 할 것이다.)
☞what I can=all that I can
(내가 할 수 있는 전부)
→본동사 do를 생략해서.
cf.That is all that I can do.[보어]
(그게 내가 할 수 있는 전부다.)
•Don’t put off till tomorrow what should be
done today.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You may do what you’d like to do.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도 좋다.)
•He saves what he earns.
(그는 그가 버는 것을 저축한다.)
•I will send what was promised.
(내가 약속된 것을 보내겠소.)
•He said what everyone expected he would.
(그는 누구나가 (그가 말할 걸로) 기대했던 것을
이야기했다.;그는 누구나가 기대했던 바로
그 말을 했다.)
☞이문장에서 what은 관계대명사인데
he would (say)의 목적어 역할.
expected뒤에 that이 생략되어서
he would (say)가 목적어.
(㊟he would say는 삽입절이 아님)
•I could hardly understand what he wanted
to do.
(나는 그가 하는 바를 거의 알 수가 없었다.)
•Tell me what you did in the hall.
(홀에서 네가 한 일을 나에게 말해줘.)
☞명사절 목적어 역할.
*hall :
(건물 입구 안쪽의) 현관 (→entrance hall);
(건물 안의) 복도 (=corridor);홀[회관/-실]
(회의·식사·콘서트 등을 위한 큰 방이나 건물)
•Are you doing what you think is right?
(당신은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하고
있습니까?)
☞명사절 목적어 역할.
•Danial saves what money he earns.
(데니얼은 그가 버는 모든 돈을 저금한다.)
*save :저축하다 *earn :생활비를 벌다
•He couldn’t believe what he saw.
(그는 그가 본 것을 믿을 수가 없었다.)
•Did you hear what they said?
(너는 그들이 말한 것을 들었니?)
•Tell me what you want, and I’ll try
to get it for you.(네가 원하는 것을 내게
말해 줘, 그러면 내가 너를 위해 그것을
사오려고 노력 할게.)
•I won’t be able to do much, but I’ll do
what I can. (내가 많이는 할 수 있는 게 없을
거다,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할 것이다.)
•I don’t agree with what you’ve just said.
(나는 네가 방금 말 한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The judge and jury could not agree about
what should be done to the prisoner.
(판사와 배심원은 죄수에게 어떤 판결을
내려야 할지에 대해 합의를 할 수가 없었다.)
*judge :재판관,판사 *jury :배심원
•I no longer judge people according to
what is on the outside.(나는 더 이상
겉에 있는 것에 따라[겉보기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는다.)
*judge :판단하다 *outside :겉모양
*according to :~에 따라
•You can take what you want.
(너는 네가 원하는 것을 가져가도 된다.)
☞명사절 목적어 역할.
•Be careful about what you think and say.
(네가 생각하고 말하는 것에 대해 조심하라.)
☞명사절 목적어 역할.
•I can’t understand what he explains.
(나는 그가 설명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명사절 목적어 역할.
•Although I expected something different,
I was still surprised by what he said.(내가
비록 다른 것을 기대했더라도, 난 여전히
그가 말한 것[말]에 놀랐다.)*expect:기대하다
*although :conj.비록 ~일지라도
•Through hard work I achieved what I had
really wanted to achieve.
(노력을 통해[열심히 노력해서] 나는 내가
정말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었다.)
*through :~을 통해서
*achieve :이루다,성취하다
☞명사절 목적어 역할.
•I hadn't got much money but I gave them
what I had.(나는 많은 돈을 갖지[가진 돈이
많지] 않았지만 나는 그들에게 내가 가진
전부[것]를 주었다.)
☞명사절 목적어 역할.
•There is no limit to what you can do, if you
believe in yourself and work very hard.
(네가 스스로를 믿고 열심히 일한다면,
네가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없다.)
*limit:한계,제한
*believe in oneself :자신을 믿다
•The more you rehear an opera,
the better you can refine what you know.
(당신이 하나의 오페라를 더 많이 반복해서
들을수록,당신은 당신이 알고 있는 것을
더 잘 세련되게 할[더 잘 다듬을] 수 있다.)
*rehear :다시 듣다 *refine :세련되게 하다
*the +비교급~,the +비교급~:
~하면 할수록 ~하다
--
•That is what he said.
(그것은 그가 말한 것이다.)
☞ what he said는 보어.
•The book is just what she wants.
(그 책은 바로 그녀가 원하는 것이다.)
☞명사절 보어 역할.
•This isn’t what we ordered last night.
(이것은 어젯밤에 우리가 주문한 것이 아니다.)
*order :주문하다
☞명사절 보어 역할.
•This is what is very good.
=This is the thing which is very good.
(이것은 매우 좋은 것이다.)
•The book is just what she wants. [보어]
(그 책은 바로 그녀가 원하는 것이다.)
•That’s not what I meant to say.
(그건 내가 말하려고 의도했던게 아니다.
;그것은 내가 말하고자 한 것이 아니다.)
•The play was not what I thought it would be.
(그 극은 내가 생각했던 그런 것이 아니었다.)
•This is just what I have been looking for.
(이것이 바로 내가 찾고 있던 것이다.)
•She is not what she was.
(그녀는 예전의 그녀가 아니다.)
•This story is what I read in childhood.
(이 이야기는 어릴 적[어린시절]에
내가 읽은 것이다.)
☞명사절 보어 역할.
•That is not what I meant to say.
(그것은 내가 말하고자 한 것이 아니다.)
*mean :~할 작정이다,~할 뜻을 품다
A: What is an air conditioner?
(에어컨디셔너란 무엇인가?)
B: An air conditioner is what controls the
temperature in a room.(에어컨디셔너는
방안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air conditioner :에어컨 *control :조절하다
☞명사절 보어 역할.
---
참고 :mean+to do
(…을 의도하다,…할 작정이다)
*mean :~을 의도하다[뜻하다/작정하다]
•I mean to stay here for a week.
(나는 일 주일간 여기 머물 작정이다.)
--
◎That's what I meant to ~
(내가 ~하려던 것이 바로 그거예요.)
•That's what I meant to give him.
(내가 그 남자에게 주려고 했던게 바로
그거야.)
•That's what I meant to do.
(내가 하려고 했던게 바로 그거야.)
•That's what I meant to say.
(내가 말하려고 했던게 바로 그거야.)
--
◎What I meant was that s + v~. :
내가 의미했던 것은[내 뜻은, 내 말씀은]
~것 이었다.
=that which I meant was that ~
=thing(s) that I meant was(were) that~
•What I meant was that people might take
what you said in the wrong way.(내 말은
[내가 뜻했던 것은] 사람들이 네가 말했던 것을
잘못된 방식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
◎that's not what I meant to + V~. :
그건 내가 ~하려고 의도했던게 아니야.
'그것은 ~하는 것이다'라는 의미의
that's what ~을 이용해
I didn't mean to +v를 변형한 것. that은
자신이 앞서 저지른 행동을 받는 대명사.
A :Why did you come home so late last night?
(넌 지난밤에 왜 그렇게 늦게 집에 왔니[온거니]?)
B :That's not what I meant to do, it was a mistake.
(그건 내가 하려던 건 아니고,그건 실수였어요.;
일부러 늦은 게 아니고, 실수로 그런 거예요.)
a :That office just returned my aplication
in the mail.(그 사무실이 방금 내 신청서를
우편으로 반송했다.)
b :That doesn't mean that you made a mistake.
(그렇다고[그건] 네가 실수했다는 뜻은 아니야.)
A :MY teacher told me that paper is awful
(선생님께서 내 레포트가 형편없다고
말씀하셨어.)
B :That doesn't mean that he think
you are stupid.(그렇다고[그건] 선생님이
널 바보로 생각한다는 의미는 아니야.)
---
2 :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사 what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 what은
의문사 what과는 용법이 다르다.
① 의문사로 what이 쓰일 때
- "무엇"으로 해석 됨.
- 문장이 의문문 구조를 이룬다.
② 관계대명사로 what이 사용될 때:
- "것"으로 해석된다.
- what이 이끄는 절이 독립된 문장이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명사 기능을 하는
명사절로서 문장의 한 부분이 된다.
•Do you know what this is?
(당신은 이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 what은 의문사.
•Tell me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주세요.)
☞ what은 의문사.
•What do you want?
(당신은 무엇을 원하세요?)
•Tell me what you had for dinner.
(당신이 저녁에 무엇을 먹었는지
내게 말해 주세요.)
여기서 what은 의문사이다.
what you had for dinner는
What did you have for dinner?
(당신은 저녁에 무슨 음식을 먹었습니까?)라는
의문문이 간접으로 표현된 명사절인 것이다.
what을「무엇」으로 해석해 보아 의미가 통하면
의문사, 그렇지 않으면 관계대명사로 보면
무난하다.
---
•What I want is to go home.
(내가 원하는 것은 집에 가는 것이다.)
☞ what은 관계대명사.
•I don't like what you are going to do.
(난 네가 하고자 하는 것을 싫어해.)
•What you want is what I want.
(네가 원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다.)
•This is just what I have wanted so long.
(이것은 내가 오랫동안 원했던 것이다.)
☞ what은 관계대명사.
***
✪ 관계대명사 What 과 접속사 That 의 구별
모두 "-하는) 것" 의 의미를 가지므로 구별이
어렵지만 일단 관계대명사 what은 문장구성
상 빠진요소가 있는 불완전한 절에 쓰이며,
접속사 that은 완전한 문장에 쓰인다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That's not what I wanted to say.
(그것은 내가 말하고 싶었던 것이 아니다.)
☞ say 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절이다.
(관계대명사 what)
•The fact is that he said so.
(사실은 그가 그렇게 말했다는 것이다.)
☞ that 이하가 주어, 동사를 갖추고 있고
목적어가 따로 필요 없는 문장이고
빠진 요소가 없는 완전한 문장이다.
(접속사 that)
***
3 :관계대명사 what의
관용적 표현
(관용어 구로써 쓰이는 경우)
(1) what I am (오늘날의 나, 나의 인격)
what one is(one의 상태나 인격,인품)
[(상태의) 인물, (인격적) 인물)]
what I am하면 나의 인격 또는 현재의 나
라는 뜻.
what he was 또는 what he used to be
또는 the man which he was
또는 the man which he used to be
이럴 때의 이 말은 '과거의 그 '라는 뜻이다.
✧what S + be :상태나 인격을 나타냄.
•You have made me what I am.
(당신이 나를 지금의 나[오늘 날의 나]로
만들어 주었다.)
•She has made me what I am.
(그녀는 나를 현재의 나로 만들었다.)
•He is not what he used to be.
(그는 지난날의 그가 아니다.)
•My father made me what I am.
(나의 아버지는 나를 오늘날의 나를
만들어 주셨다.)
•My uncle has made me what I am today.
(나의 아저씨가 나를 오늘날의 나로 만드셨다.)
•I am not what I was.
=I am not what I used to be.
=I am not the man who I used to be.
(나는 예전의 내가 아니다.)
*what I used to be
= what I was :예전의 나
•He owes what he is solely to his father.
(그는 오늘날 그가 이만큼이라도 된 것
은[을]오로지 아버지 덕택이다[오로지
아버지에게 빚을 지고 있다].)
•I owe what I am to my mother.
(나는 오늘의 내가 있는 것은[을] 어머니
덕분이다[어머니에게 빚지고 있다].)
*what I am :현재의 나의 인격
•Our military strength is not what it was.
(우리 나라의 군사력은 옛날의 그것[군사력]이
아니다.)
•She is not what she was.
(그녀는 과거[예전]의 그녀가 아니다.)
•He was not what he was.
(그는 과거[예전]의 그가 아니었다.)
•He is not what he was.
=He is not what he used to be.
(그는 옛날의 그가 아니다.;
지금의 그는 옛날과 같은 사람이 아니다.
•He is no longer what he used to
be ten years ago.
(그는 더 이상 10년 전의 그가 아니다.)
*what he used to be :예전의 그사람
✪used to는 과거의 계속적 상태를 나타내는
말로 「한때(예전에는)~했었다」란말인데,
바꾸어서 "그러나 지금은 그렇지 않다" 란 뜻을
가지고 있다.
•He used to smoke.
그는 한때[예전에는] 담배를 피웠었다.
(그러나 지금은 안핀다.)
•He is not the man that he used to be.
(그는 예전에 항상 그러했던 사람이 아니다.
;그는 과거[예전]의 그가 아니다.)
*the man(선행사),that(관계대명사)
--
보충 학습 :조동사 used to [jú:stǝ]의 용법
①과거의 규칙적인 습관 :「~하곤 하였다」
•He used to take a walk every morning.
(그는 매일 아침 산책을 하곤 했다.)
②과거의 계속적 상태 :「한때(예전에는)
~했었다」
•He used to live in Seoul.
(그는 한때[예전에는] 서울에 살았었다.)
=Once he lived in Seoul,but he doesn't live
in Seoul now. (그는 한때 서울에 살았지만
지금은 서울에 살지 않는다.)
❋get used to+(동)명사 :익숙해지다[동작]
•She will get used to cooking the Korean
food. (그녀는 한국 음식을 요리하는 것에
익숙해질 것이다.)
❋be used to+(동)명사 :익숙해져 있다[상태]
•She is used to the Korean customs.
(그 여자는 한국의 관습에 익숙해져 있다.)
(2) what I have (내가 가진 것, 나의 재산)
what one has(one의 재산)
✧what S + have :소유나 재산을 나타냄.
•I inherited what he has.
(나는 그가 가진 것[재산]을 물려받았다.)
•What I am is more important than
what I have.
(나의 인격이 나의 재산보다 더 중요하다.)
•We respect Mr.Kim for what he is,
not for what he has .(우리는 그의 인격
때문에 김씨를 존경한다,가진 것[재산]
때문이 아니다.)
•We respect Dr. Kim for what he is,
not for what he has. (우리는 김 박사를
그의 가진 것 때문이 아니라, 그의 인격 때문에
존경한다.; 우리는 그의 인격 때문에 김씨를
존경한다,가진 것[재산] 때문이 아니다.)
*what he has :그의 재산
•What is important is not what he has
but what he is.(중요한 것은 그가 가진
것[재산]이 아니라 그의 인품[그가 어떤
사람인가 하는 것]이다.)
•We should judge a man not by what he has
I respect him, not for what he has,
but for what he is.(내가 그를 존경하는 것은
재산 때문이 아니라 그의 인격 때문이다.)
(3) what one has done (one의 행위, 업적)
•He was regretful for what he has done.
(그는 자신이 한 일에 대해 후회했다.)
(4) what is more (게다가, 더욱이)
•She said it, and what is more, she did it.
(그녀는 그것을 말했다. 더욱이 그녀는 그것을
했다.)
(5) what is 비교급(더욱더... 한 것은)
('더욱 ~ 한 것은'으로 번역이 된다.)
what is better (더욱더 좋은 것은,금상첨화로)
what is still better (더욱 더 [여전히] 좋은 것은)
what is worse= to make matters worse
(더욱더 나쁜 것은,설상가상으로)
What is still worse (더욱 더[여전히] 나쁜 것은)
[삽입절을 이끌어 :(더욱)…인[한] 것은]
what is more important(더욱더 중요한 것은)
what is more surprising(더욱더 놀라운 것은)
what is the best (가장 좋은 것은)
•She is very beautiful, and what is still better,
she is kind.
(그녀는 매우 아름답고,더욱 좋은 것은 친절하다.)
•She is kind, and what is still better,
is very beautiful.(그녀는 친절하고,게다가
여전히 더욱 좋은 것은 매우 아름답다.)
•She is beautiful, and what is still better,
she is very kind.(그녀는 예쁘다,더 좋은 것은
그녀는 매우 친절하기까지 하다.)
•He is honest ,and what is better,
very diligent.(그는 정직하고, 더욱 좋은 것은,
대단히 부지런하다.)
•He is clever, and what is still better,
very brave.(그는 영리한데다 여전히
더욱 좋은 것은 아주 용감하다는 것이다.)
•He is clever, and what is better still,
very brave.(그는 영리하다, 더욱 좋은 것은
매우 용감하기까지 하다.)
•He is rich, and what is better, very handsome.
(그는 부자이다, 게다가 엄청 잘 생겼다.)
•He is warm-hearted, and what is better,
very intelligent.(그 분은 인정도 많으시면서,
더욱더 좋은 것은 아주 지성적인 분이다.)
•He said it, and what is more surprising,
he did it.(그는 그렇게[그것을] 말했고,
게다가 더욱 놀라운 것은 실제로 그대로 했다
[그가 그것을 했다는 것이다].)
•He is good-looking, clever, and what is best
of all, he is rich.(그는 미남이고 영리하며,
게다가 무엇보다도 그는 부자이다.)
--
•You stayed out late; what’s worse,
you didn’t call home.(너는 늦도록 밖에 있었고,
더욱 나쁜 것은 집에 전화도 안 했다는 거다.)
*what’s worse :더 나쁜 것은
•What worse is that we are running out of fuel.
(더 나쁜 것은 우리는 연료가 떨어져 가고
있다는 것이다.)
*run out of :~이 다 떨어지다,고갈 되다
•I lost my job, and what is worse, went
bankrupt. (나는 직장을 잃었다, 더 안 좋은 것은
파산했다는 것이다.) *bankrupt :파산한
•He was out of employment, and what was
still worse, his wife was serious ill.
=He was out of employment, to make matter
worse, his wife was serious ill.(그가 실직했는데,
설상가상으로 그의 아내가 몹시 아팠다.)
(6) what we (you, they) call
=what is(are)called
=so-called (소위[말하자면],이른바)
☞ 여기서 we, you, they는 대명사에서
일반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래서 이것을 수동태로 고치면,
what is called by us니 by you니 by them
이렇게 일반사람을 가리키는 이런 말은 생략이
된다. 그래서 그냥 what is called로 말이
수동태로 바뀌어 질 수 있다.이것은
즉, so-called ‘소위, 이른바’의 뜻이 된다.
•Charles is what we call a natural actor.
(찰스는 소위 타고난 배우이다.)
*natural :타고난,천부의
•He belongs to what we call the “upstarts.”
(그는 소위 “벼락부자들”에 속한다.)
•He is what we call a bookworm.
=He is what is called a book worm.
(그는 소위 [말하자면] 책벌레[독서광]다.)
•This is what we call breakthrough technology.
(이것이 소위 비약적으로 발전된(첨단) 기술이다.)
*breakthrough :n.(과학·기술 등의) 획기적인
약진[진전,발견];(물가 따위의)급등,(가치의)
급증; adj.대약진의,대발명[발견]의
*technology :n.과학기술
Energy is the most essential part of
what is called genius.(소위 천재라고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력이다.)
•Now we are able to give son
what is called a sound education.
(이제야 아들[자식]자식에게 이른바
건전한 교육이라는 것을 [시켜]줄 수 있다.)
*sound :건전한
He is, what is called, a self-made man.
(그는 소위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This is what we call a bribery.
(이것이 소위 뇌물이다.)
•She is what you call a talented woman.
(그녀는 소위 재능 있는 여자이다.)
*talented :재능 있는
She is, what you call, a modern girl.
(그녀는 소위 말하는 현대 소녀이다.)
•The behavior of gases is explained by
what they call the kinetic theory of heat.
(가스의 움직임은 소위 그들[과학자들]이
말하는 열 운동론에 의하여 설명된다.)
*behavior :(기계·자동차 등의) 움직임
*kinetic :운동의,역학의
*kinetic theory of heat :열 운동론
(7) A is to B what (as) C is to D
(A의 B에 대한 관계는 C의 D에 대한 관계와
같다;A와 B의 관계는 C와 D의 관계와 같다)
•Air is to man what water is to fish.(공기와
인간의 관계는 물과 물고기의 관계와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What food is to the body, that is reading to the mind.
=As food is to the body, so is reading to the mind.
(독서와 정신[마음]과의 관계는 음식물과 육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독서가 정신[마음]에 대한 관계는
음식이 육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what (as) exercise is to
the body.
=Just as exercise is to the body, so is reading to
the mind.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reading is to
the mind.(독서가 정신에 대한 관계는 운동이
신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Perfume is to a woman what bait is to a trapper.
(여성에게 있어서의 향수는 사냥꾼에게 있어서의
덫과 같은 것이다[향수와 여성과의 관계는
사냥꾼과 덫에 대한 관계와 같다].)
•Leaves are to the plant what lungs are to
the animal.
=What lungs are to the animal, so leaves are to
the plant. (잎과 식물의 관계는 폐와 동물의 관계와
마찬가지이다.)
(8) what with A and (what with) B :
A이기도 하고 B이기도 해서, A다 B다 하여,
한편으로는 A 때문에 또 한편으로는 B 때문에)
[원인을 나타냄]
두 번째의 what with는 생략할 수 있으며 이 뜻은
partly because of A and partly because of B
'한편으로는 A 때문에 한편으로는 B때문이다'라는
뜻이다.
•What with illness and (what with) poverty,
she is unhappy.(병이 있기도 하고 가난하기도
해서 그 여자는 불행하다.) *poverty:가난,빈곤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한편으로는 피로 때문에 그리고
한편으로는 배고픔 때문에, 그는 쓰러졌다.)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 as if he was dead. (지치고 배가
고파서, 그는 죽은 사람처럼 쓰러졌다.)
•What with cold,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 on the ground.(춥기도 하고
배고프기도 해서 그는 땅 위에 쓰러졌다.)
*fall down :넘어지다
•What with overwork and lack of sleep,
he was totally worn out.(한편으로는 과로해서
또 한편으로는 잠이 부족해서, 그는 지쳤다.)
•What with overwork and what with poor meal,
he broke down. (한편으로는 과로에다 또 한편
으로는 변변찮은 음식으로 그는 병이 났다.)
•What with strong sunlight and what with hot
temperature,Mr. Kim had hard time in Saudi
Arabia last year.(강렬한 햇빛과 찌는 듯한 더위
때문에,김 씨는 지난해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힘든 시간을 보냈다.)
(9)what by A and (what by) B
(한편으로는 A에 의해
또 한편으로는 B에 의해
[수단,방법을 나타냄]
•What by good luck and what by his talent,
he made a fortune.(한편으로는 행운으로
또 한편으로는 그의 재능으로 재산을 모았다.)
•What by luck, and what by effort,
he succeeded in business.
(운도 따르고 노력도 해서 그는 사업에 성공했다.)
•What by threats and what by entreaties,
he finally had his will. (한편으로는 협박에 의해
또 한편으로는 애원에 의해 [협박도 하고 애원도
해서] 그는 결국 소원을 이루었다.)
(10)대화의 시작에 쓰이는 you know what?
•You know what? Wilson is in hospital now.
(그거 알아? 윌슨이 지금 병원에 있데[있다].)
보충 학습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사대명사 what
❋what 뿐만 아니라, 다른 관계사도 동사에 따라,
관계사 혹은 의문사로 쓰여 진다.
•I didn't remember what I studied.
→관계대명사,의문대명사로 해석이 가능하다.
▶(나는 공부한 것을 기억하지 못했다.)
☞ 관계대명사로 해석.
▶(나는 무엇을 공부했는지를 기억하지 못했다.)
☞의문대명사로 해석.
--
•I didn't know what I did.
▶(나는 내가 한것을 알지 못했다.)
☞ 관계대명사로 해석.
▶(나는 내가 무엇을 했는지를 알지 못했다.)
☞의문대명사로 해석.
✪주절의 동사가 ask,doubt,wonder,know,
learn, tell, show 등이 올 때에는 주로 what이
의문대명사로 쓰이며, 강하게 발음한다.
•Mr.Kim asked me what I wanted
to study.(김 씨는 내게 내가 무엇을 공부하기를
원하는지 물었다.)
☞의문대명사로 해석.
•Tell me what you saw.
▶(내게 네가 무었을 봤는지 말해라.)
☞의문대명사로 해석.
☞그러나 관계대명사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내게 네가 본 것을 말해라.)
☞관계대명사로 해석.
따라서 전후 문맥에 따라 해석해야 한다.
어느 쪽으로 해석해도 결국 의미는 비슷하다.
❋what이 의문대명사로 쓰일 경우에는
강하게 발음한다.
보충 학습 :관계형용사로 쓰이는 what
✪what + 명사
= all the + 명사 + that ,
혹은 any + 명사 + that,
때때로,little을 넣으면 "얼마 않되지만"
이라는 의미가 있음.
•She gave him what food she had.
=She gave him all the food that she had.
(그녀는 그녀가 갖고 있는 모든 음식을
그에게 주었다.)
•She gave him what help she could.
=She gave him any help that she could.
(그녀는 그녀가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그에게 주었다.)
✪what little (양量) /what few (수數) :
적으나마 전부의 것;적지만~전부
•I gave him what little money I had.
(나는 적지만 내가 가진 돈 전부를
그에게 주었다.)
• She gave him what little help she could.
(그녀는 그녀가 할 수 있는 작지만 모든 도움을
그에게 주었다.)
☞little를 넣어 "얼마 되지 않는" 이라는 의미를
분명히 하였음.
•He gave me what little money. (양量)
(그는 나에게 적으나마 전부의 돈을 주었다.)
•He gave me what few books.(수數)
(그는 나에게 적으나마 전부의 책을 주었다.)
---
❋무엇이든[anything that (which), whatever]
•Do [Say] what you please.
(무엇이든 하고 싶은 대로 해라[말해라].)
*please :
https://blog.naver.com/jydecor/221430408601
①int.남에게 정중하게 무엇을 부탁하거나
하라고 할 때 덧붙이는 말
②int.부디,제발,정말
(요청,진술을 강하게 할 때)
③v.(남을) 기쁘게 하다,
기분[비위]을 맞추다 (↔displease)
④v.(흔히 as what,where 등의 뒤에 쓰여)
…하고 싶다[원하다]
•Do what you think is right.
(네가 옳다고 생각하는 일[것]을 해라.)
•I will do what I can for you.
(나는 너를 위해 가능한 한의[내가
할 수 있는] 일[것]을 [다] 하겠다.)
•Come what will (or may), I shall not change
my mind.(무슨 일이 있어도[생기든], 나는
내 마음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내 마음은
변하지 않으리라].)
•Come what may, I will follow you.
(무슨 일이 일어나도,나는 당신을
따르겠소[따르겠다].)
•Everyone should give what he can.
(누구나[모든 사람은] 분수껏[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내주어야 한다.)
•Be the matter what it may,
you must do your best.
(무슨 일에나[무슨 일이 있어도],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안된다.)
•Let others say what they will,
I still believe him to be honest.
(설령 남들이 무어라 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말하게 놔두어도],
나는 여전히 그가 정직하다고 믿는다.)
출처:Internet,etc. & JOHN KIM's additional work
***************
Ref.https://blog.naver.com/jydecor/200544674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