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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줌
여러 가지 임병[諸淋]을 두루 치료하는 것[通治]
임병[淋證]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다. 그것은 성생활을 지나치게 하거나 몹시 성[怒]을 내거나 독한 술을 마시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은 것 등이다. 성생활을 지나치게 하면 음(陰)이 허(虛)해지고 화(火)가 동(動)한다. 성을 몹시 내면 기(氣)가 동하여 화가 생긴다. 독한 술과 기름진 음식은 습열(濕熱)을 생기게 한다. 오랫동안 몰려 있던 열이 하초로 몰리면 오줌이 방울방울 떨어지면서[淋瀝] 아프다. 그리고 처음에는 열림(熱淋)이나 혈림(血淋)이 생기는데 오래되면 수액(水液)이 졸아들어 걸쭉해지고 뿌옇게[稠濁] 되며 기름이나 모래나 돌같이 된다. 대체로 열을 내리게 하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면 열림이나 혈림만은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고림(膏淋), 사림(沙淋), 석림(石淋) 때에는 반드시 몰린 것[鬱]을 헤치고[開] 기를 잘 돌게 하며 어혈을 풀고 음(陰)을 불어나게 해야 나을 수 있다. 고방에는 울금, 호박으로 몰린 것을 헤쳐 주고 선귤껍질(청피), 목향으로 기를 잘 돌게 하며 부들꽃가루(포황), 쇠무릎(우슬)으로 어혈을 풀고 황백, 생지황으로 음을 불어나게 하였다. 동원(東垣)은 “아랫배가 아픈 데는 선귤껍질(청피)과 황백을 쓴다”고 하였다. 선귤껍질은 간을 잘 통하게 하고 황백은 신(腎)을 보한다. 아랫배는 간(肝)과 신(腎)이 있는 부위이다[단심].
○ 여러 가지 임병에 두루 쓰는 처방은 사신탕, 울금황련환, 삼인호박산, 석위산, 오림산, 통초탕, 호박산(琥珀散, 처방은 위에 있다), 이신산(二神散, 처방은 위에 있다), 필효산, 해금사산, 담료방오림산과 부인에게 쓰는 백모탕, 어린이가 약독(藥毒)으로 임병이 생긴 데 쓰는 처방들이다.
사신탕(瀉腎湯)
여러 가지 임병으로 아랫배가 몹시 불러 오르고 켕기는 것을 치료한다.
대황(썰어서 물에 담가 하룻밤 꼭 덮어 두었던 것) 8g, 자석(부스러뜨린 것) 6.4g, 석창포, 생지황 각각 4g, 현삼, 족두리풀(세신) 각각 3.2g, 망초, 벌건솔풍령(적복령), 속썩은풀(황금) 각각 2.4g, 감초 1.6g.
위의 약들을 썰어서 물 2잔에 넣고 1잔 반이 되게 달인 다음 대황을 넣고 다시 7분이 되게 달여 찌꺼기를 버린다. 다음 망초를 넣고 고루 저어서 빈속에 먹는다[입문].
울금황련환(鬱金黃連丸)
소장과 방광에 열이 몰려서 오줌이 잘 나오지 않거나 막힌 것, 오줌이 나오는 것을 알지 못하거나 나가는 것을 알면서도 참지 못하는 것, 백탁(白濁)이 되어 오줌이 쌀뜨물(감) 같은 것, 고림(膏淋)으로 오줌이 고름이나 산치자물 같거나 모래나 돌, 쌀알 같거나 쌀가루풀 같은 것이 나오는 것은 다 열증(熱證)인데 이것을 다 치료한다.
곱돌(활석), 흰솔풍령(백복령) 각각 160g, 나팔꽃검은씨(견우자, 맏물가루낸 것) 120g, 속썩은풀(황금), 대황, 호박 각각 80g, 울금, 황련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물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끓은 물로 먹는다[단심].
삼인호박산(三因琥珀散)
5가지 임병[五淋]으로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아프거나 오줌에 피고름[膿血]이 섞여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호박, 실고사리알씨(해금사), 몰약, 부들꽃가루(포황) 각각 같은 양.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12g씩 빈속에 원추리뿌리(훤초근) 달인 물에 타 먹는다[강목].
석위산(石韋散)
여러 가지 임병을 치료한다.
곱돌(활석) 8g, 흰삽주(백출), 패랭이꽃(구맥), 함박꽃뿌리(작약), 돌아욱씨(동규자), 석위, 으름덩굴(목통) 각각 4g, 당귀, 장구채(왕불류행), 감초 각각 2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빈속에 밀(小麥)을 달인 물에 타 먹는다[국방].
○ 혹은 썰어서 한번에 40g씩 물에 달여 먹어도 좋다.
오림산(五淋散)
5가지 임병을 치료한다.
함박꽃뿌리(작약), 산치자 각각 8g, 당귀, 벌건솔풍령(적복령) 각각 4g, 속썩은풀(황금), 감초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의감].
통초탕(通草湯)
5가지 임병을 치료한다.
통초, 돌아욱씨(규자), 띠뿌리(모근), 복숭아나무진(桃膠), 패랭이꽃(구맥), 당귀, 부들꽃가루(포황), 곱돌(활석), 장구채(왕불류행) 각각 4g, 감초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5쪽과 함께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제생].
필효산(必效散)
모든 임병을 치료한다.
당귀, 생지황, 벌건솔풍령(적복령), 곱돌(활석), 쇠무릎(우슬), 산치자, 맥문동, 지각, 마디풀, 으름덩굴(목통), 지모(술에 축여 볶은 것), 황백(술에 축여 볶은 것) 각각 2.8g, 감초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골풀속살(등심초) 2g과 함께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의감].
해금사산(海金沙散)
5가지 임병을 치료하는데 한번만 먹어도 효과가 있다.
당귀(술에 씻은 것), 대황(술에 담갔던 것), 쇠무릎(우슬, 술에 씻은 것), 목향, 석웅황(웅황), 실고사리알씨(해금사) 각각 2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잠잘 무렵에 좋은 술에 타서 먹는다[의감].
담료오림산(澹寮五淋散)
5가지 임병을 치료한다.
鴛÷ 6g, 벌건솔풍령(적복령), 함박꽃뿌리(작약) 각각 4g, 으름덩굴(목통), 곱돌(활석), 감초 각각 3.2g, 참대잎(죽엽), 더위지기(인진)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영류].
한 가지 처방
모든 임병을 치료한다.
사령산 16g, 익원산 8g, 산치자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단심].
백모탕(白茅湯)
몸푼 뒤에 생기는 여러 가지 임병 즉 고림, 석림, 냉림, 열림 등을 다 치료한다.
띠뿌리(모근) 20g, 패랭이꽃(구맥), 흰솔풍령(백복령) 각각 10g, 돌아욱씨(규자), 인삼 각각 5g, 부들꽃가루(포황), 복숭아나무진(도교), 곱돌(활석) 각각 2.8g, 감초 2g, 자패(달군 것) 2개, 조기대가리뼈(石首魚頭中骨) 4개(태운다).
위의 약들을 썰어서 2첩으로 만든다. 1첩씩 생강 3쪽, 골풀속살(등심초) 20오리와 함께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입문].
○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으름덩굴(목통) 달인 물에 타서 먹어도 된다.
어린이가 약독으로 임병이 생긴 것[小兒藥毒成淋]
어떤 어린이가 태어난 지 7달이 되어서부터 임병(淋病)을 앓는데 5-7일에 한번씩 반드시 도지곤 하였다. 그런데 도지기만 하면 몹시 아파서 땅을 허비며[문] 울다가 오줌을 누는데 그 빛이 옻즙[漆] 같고 좁쌀알 같은 것이 섞인 것을 약 1잔 정도 눈 다음에야 진정되곤 하였다. 그리하여 맥을 보았는데 가만히 눌러 보면 맥이 색(색)하였고 꾹 눌러 보면 현(弦)하였다. 그리고 몸이 여위었으나 체격은 좀 크며 살빛은 퍼러면서[靑] 창백하였다. 그리하여 이것은 자기 아버지가 하초에 쓰는 약을 많이 먹었기 때문에 남아 있던 열이 태아에게 옮겨 가서 어린이의 명문(命門)에 머물러 있게 되어 생긴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때문에 곧 자설(紫雪)에 황백가루를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 다음 볕에 잘 말려서 2백 알을 먹였다. 다음 4시간 지나서 또 3백 알을 더운물로 먹였다. 그 다음 곧 음식을 먹여 약 기운을 내려가게 하였는데 한나절이 지나서 배와 허리를 몹시 아파하였다. 그리고 오줌빛이 옻즙 같고 좁쌀알 같은 것이 섞인 오줌을 큰 사발로 하나 정도 누었는데 병이 10분의 8 정도 나았다. 그 후에 귤껍질(陳皮) 40g, 도라지(길경), 으름덩굴(목통) 각각 20g을 1첩으로 하여 먹였는데 또 오줌빛이 옻즙 같고 좁쌀알 같은 것이 섞인 오줌을 1홉 정도 누고 곧 다 나았다[단계].
적탁과 백탁[赤白濁]
오줌이 벌거면서[赤] 흐리거나 뿌여면서[白濁] 위[上]에 기름 같은 것이 뜨고 여러 가지 색깔이 나며 가라앉히면 엉킨 것이 있는데 그것이 곱(膏糊) 같기고 하고 쌀뜨물(米감) 같기도 하며 가루풀(粉糊) 같기도 하고 혹 벌건 고름 같기도 한 것은 다 습열(濕熱)로 속에 병이 생겼기 때문이다. 날씨가 더우면 물이 흐려지는 것과 같이 오줌이 흐린 병은 습열로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회춘].
○ 옛날 학자들이 여름이면 흙이 마르기 때문에 물이 흐리고 겨울이면 흙이 굳어지기 때문에 물이 맑다고 한 것이 그 이치다. 물과 불이 서로 잘 조화되면 흙은 자연히 굳어지고 물은 흐르면서 맑아질 것이다. 오줌이 뿌연 것은 대체로 비(脾)에 허열(虛熱)이 있고 신(腎)이 부족하여 비토[土]의 사(邪)기가 신수(腎水)를 침범했기 때문이다[득효].
○ 『내경』에 수액(水液)이 흐린 것은 다 열(熱)증에 속한다고 하였다.
○ 오줌이 흐린 것은 비위(脾胃)의 습열이 아래로 흘러서 방광에 스며들어 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줌이 뿌옇거나 벌거면서 흐리고 맑지 못하다. 혈(血)이 허(虛)하면서 열이 심하면 적탁(赤濁)이 되는데 이것은 주로 심(心)과 소장(小腸)에 병이 생긴 것이므로 화(火)에 속한다. 기(氣)가 허하면서 열이 적으면 백탁(白濁)이 되는데 이것은 주로 폐(肺)와 대장(大腸)에 병이 생긴 것이므로 폐금[金]에 속한다[정전].
○ 적탁(赤濁)과 백탁(白濁)은 다 비위(脾胃)의 습열로 생기는데 중초(中焦)의 맑지 못하고 흐린 기운이 방광에 스며들어가면 생긴다[입문].
○ 적탁은 심(心)이 허하고 열이 있을 때 지나치게 생각하면 생긴다. 백탁은 신(腎)이 허하고 찬 기운이 있을 때 성생활을 지나치게 하면 생긴다[의감].
○ 오줌이 흐린 것은 주로 습열로 생기지만 담(痰)으로 생기는 것도 있고 허하여 생기는 것도 있다. 적탁은 혈에 속하고 백탁은 기에 속하므로 이질(痢疾)이나 이슬(帶下)과 같이 치료한다[단심].
○ 살찐 사람에게 적탁과 백탁이 생기는 것은 습담(濕痰)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진탕(二陳湯)에 삽주(창출), 흰삽주(백출), 승마, 시호를 넣어서 쓰거나 성반합분환을 써야 한다. 여윈 사람에게 생기는 것은 허화(虛火)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물탕에 지모, 황백을 넣어 쓰거나 진주분환(珍珠粉丸, 처방은 정문에 있다)이나 저백환을 써야 한다[입문].
○ 생각하거나 지나치게 속을 써서 생겼으면 진사묘향산(辰砂妙香散, 처방은 신문에 있다)이나 금련환을 쓰고 성생활을 지나치게 하여 신(腎)이 상해서 생겼으면 비해분청음이나 소토사자원(小兎絲子元, 처방은 허로문에 있다)을 쓴다. 비(脾)의 정(精)기를 걷어들이지 못해서 흐린 오줌이 조금씩 나오는 데는 창출난명단이나 사초고진단이나 납령원을 쓴다. 위기(胃氣)가 아래로 처진 데는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 처방은 내상문에 있다)을 쓴다.
○ 오줌이 흐리면 반드시 가감진주분환을 겸해 써야 한다[입문].
○ 치료는 습(濕)한 것을 마르게[燥] 하고 화(火)를 내리면서 겸하여 기를 끌어올리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이진탕에 삽주(창출), 흰삽주(백출), 승마, 시호, 집함박꽃뿌리(백작약)를 넣어 쓴다[단심].
○ 백탁에는 사군자탕(四君子湯, 처방은 기문에 있다)에 오령산(五 散,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섞어서 달여 먹는다[직지].
○ 또한 비정원, 고본원, 반령환, 도적탕도 다 쓸 수 있다.
○ 적탁에는 가미청심음이나 청심연자음(淸心蓮子飮, 처방은 소갈문에 있다)을 쓴다.
○ 적탁과 백탁에 두루 쓰는 약으로는 감실원(감實元, 처방은 정문에 있다), 묘응환, 진사묘향산(辰砂妙香散, 처방은 신문에 있다), 수화분청음, 상표초산 등이다.
○ 적탁이나 백탁으로 아랫배가 참을 수 없이 아프면 한(寒)증으로 보고 치료하는 것이 옳다. 그러므로 동원주자당귀환(東垣酒煮當歸丸처방은 포문에 있다)을 쓰는 것이 제일 좋다[정전].
성반합분환(星半蛤粉丸)
습열(濕熱)로 오줌이 뿌연 것을 치료한다.
조가비가루(蛤粉) 80g, 천남성, 끼무릇(반하, 천남성과 함께 생강즙에 축여 볶은 것), 삽주(창출),청대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생강즙을 두고 쑨 약누룩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빈속에 생강을 달인 물로 먹는다[입문].
저백환(樗柏丸)
습열과 담화(痰火)로 오줌이 흐린 것을 치료한다.
황백(화를 내린다) 120g, 가죽나무껍질(저근백피, 장을 수렴한다[澁腸]) 40g, 청대(몰린 것을 헤친다[解鬱]), 건강(폐를 수렴하고 기를 내린다) 각각 12g, 곱돌(활석, 구멍을 잘 통하게 한다), 조가비가루(합분, 신(腎)으로 들어가게 한다), 약누룩(신국, 습을 마르게 한다) 각각 20g.
위의 약들을 다 가루내어 약누룩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빈속에 끓인 물로 먹는다[입문].
금련환(金蓮丸)
생각을 지나치게 하여 심(心)이 상해서 오줌이 벌거며[赤] 흐린 것을 치료한다.
석연육, 흰솔풍령(백복령), 용골, 천문동, 맥문동, 측백씨(백자인), 당귀, 메대추씨(산조인), 자석영, 원지, 유향, 용치 각각 40g.
위의 약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주사를 입힌다. 한번에 70알씩 빈속에 데운 술이나 대추 달인 물로 먹는다[입문].
비해분청음(비해分淸飮)
오줌이 뿌연[白濁] 것이 풀이 엉킨 것 같은 것을 치료한다.
석창포, 오약, 익지인, 비해, 흰솔풍령(백복령) 각각 4g, 감초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소금 한자밤과 함께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정전].
창출난명단(蒼朮難名丹)
비(脾)가 정(精)기를 간직하지 못하여 오줌이 조금씩 나오면서 흐리거나[漏濁] 방울방울 떨어지면서 멎지 않고[淋瀝] 손발에 힘이 없으며 허리와 등이 시클고[산] 아픈 것을 치료한다. 이때에는 삽주 같은 약을 써서
비의 정기를 걷어들여야 한다. 비의 정기를 걷어들이자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정기는 음식물에서 생긴다.
삽주(창출, 법제한 것) 160g, 회향(닦은 것), 고련자육 각각 30g, 오두(싸서 구운 것), 보골지(닦은 것), 흰솔풍령(백복령), 용골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술에 쑨 밀가루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주사를 입힌다. 한번에 50-70알씩 빈속에 미음으로 먹는다[직지].
사초고진단(四炒固眞丹)
신[元藏]이 오랫동안 허약하여 생긴 유정(遺精)과 백탁(白濁), 5가지 임병[五淋], 7가지 산증(疝證), 부인의 붕루(崩漏)와 이슬[帶] 등을 치료한다.
삽주(창출) 600g을 4몫으로 나누어 1몫은 회향과 소금 각각 40g과 함께 볶고 1몫은 오약, 고련자 각각 40g과 같이 볶으며 1몫은 조피열매(천초), 보골지 각각 40g과 같이 볶고 1몫은 술과 식초에 볶되 다 삽주가 누렇게 되도록 볶아야 한다. 다음 삽주만 가려서 가루낸다. 그리고 삽주를 볶을 때 쓴 술과 식초에 풀을 쑨다. 여기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50알씩 빈속에 남자는 술로 먹고 여자는 식초(醋湯)로 먹는다[입문].
○ 술에 취했거나 음식을 많이 먹은 뒤에 성생활을 지나치게 하면 비와 신(腎)이 상한다. 비(脾)가 신을 억제한다는 것은 토(土)가 수(水)를 억제한다는 말이다. 오줌이 누러면서 흐릴 때에는 비맥(脾脈)이 홍삭(洪數)하다. 신맥(腎脈)이 미삽(微澁)할 때에는 오줌이 산치자물 같은 데 가라앉히면 요강 밑에 석회 같은 깡치[脚]가 앉으며 그 속에 혹 피가 엉켜 있기도 하다. 이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비위를 보양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약을 써야 한다[의감].
납령원(蠟령元)
일명 위희원(威喜元)이라고도 한다. 신(腎)에 습사(濕邪)가 있어서 정기(精氣)가 든든하지 못하여[不固] 오줌이 뿌여면서 방울방울 떨어지며 멎지 않는[淋瀝] 것과 부인의 백음(白淫)과 흰이슬[白帶], 오줌이 쌀뜨물(감) 같은 것을 치료한다.
좋은 흰솔풍령(백복령, 썬 것) 160g, 저령(썬 것) 10g.
위의 약들을 모두 사기그릇에 담은 다음 물을 붓고 20여 번 끓어오르게 달여서 저령은 버린다. 다음 흰솔풍령(백복령)만 가려서 약한 불기운에 말려 가루낸다. 이것을 황랍 160g 녹인 데에 넣고 반죽하여 달걀 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빈속에 잘 씹어서 대추를 달인 물로 천천히 넘기는데 오줌이 맑아질 때까지 써야 한다[득효와 입문].
가감진주분환(加減珍珠粉丸)
적백탁(赤白濁)과 백음(白淫)에 두루 쓴다.
황백(절반은 생것, 절반은 닦은 것) 조가비가루(합분) 각각 120g, 곱돌(활석) 80g, 가죽나무껍질(저근백피) 40g, 청대, 건강(밤빛이 나도록 닦은 것) 각각 2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닦은 약누룩(신국)으로 쑨 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70-100알씩 빈속에 데운 술로 먹는다.
○ 황백은 음화(陰火)를 내리고 습열(濕熱)을 없앤다. 조가비가루(합분)는 맛이 짜므로 신(腎)을 보한다. 곱돌(활석)은 구멍[竅]을 잘 통하게 한다[利]. 가죽나무껍질(저근백피)은 습열을 잘 말리며 청대는 울[鬱]체된 것을 풀고 화(火)를 내린다. 건강은 처진 폐기(肺氣)를 걷어들이고 음혈(陰血)을 생기게 하는데 소금물에 축여 약간 거멓게 되도록 볶아서 써야 한다[단심].
비정원(秘精元)
하초가 허(虛)하고 방광이 차서 오줌이 뿌연 것[白濁]을 치료한다.
굴조개껍질(모려, 달군 것), 새삼씨(토사자, 술에 법제한 것), 용골(생것), 오미자, 부추씨(닦은 것), 흰솔풍령(백복령), 백석지(달군 것), 사마귀알집(상표초, 술에 축여 구운 것) 각각 같은 양.
위의 약들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술에 쑨 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70-90알씩 소금 끓인 물로 빈속에 먹는다[단심].
○ 일명 고정원(固精元)이라고 한다.
고본원(固本元)
오줌이 뿌연 것을 치료한다.
감초(닦은 것) 120g, 저령 100g, 연화예, 황련 각각 80g, 흰솔풍령(백복령), 사인, 익지인, 끼무릇(반하, 생강즙에 법제한 것), 황백(닦은 것)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끓는 물에 담갔던 증병(蒸餠)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데운 술로 빈속에 먹는다[정전].
반령환(半령丸)
오줌이 뿌연 것[白濁]을 치료하는데 이것이 바로 정문(精門)에 있는 저령환(猪 丸)이다[정전].
도적탕(導赤湯)
오줌빛이 쌀뜨물(米감) 같은 것을 치료하는데 두번을 더 먹지 않아서 낫는다.
으름덩굴(목통), 곱돌(활석), 황백, 벌건솔풍령(적복령), 생지황, 산치자, 감초(잔뿌리) 각각 4g, 지각, 흰삽주(백출)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회춘].
가미청심음(加味淸心飮)
심열(心熱)로 오줌이 벌거면서[赤] 흐린[濁] 것을 치료한다.
연육, 흰솔풍령(백복령) 각각 6g, 익지인, 맥문동, 원지, 인삼 각각 3.2g, 석창포, 길짱구씨(차전자), 흰삽주(백출), 택사, 감초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골풀속살(등심초) 20오리[二十莖]와 함께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득효].
묘응환(妙應丸)
적백탁(赤白濁)을 치료한다.
새삼씨(토사자, 술에 법제한 것), 사마귀알집(상표초, 술에 축여 구운 것), 고련자육 각각 20g, 굴조개껍질(모려, 달군 것) 12g, 용골, 주사, 석창포, 흰솔풍령(백복령), 익지인, 연육, 사인 각각 1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마가루로 쑨 풀(山藥糊)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알씩 쓰는데 낮에는 인삼과 메대추씨(산조인)를 달인 물로 먹고 잠잘 무렵에는 멥쌀 미음(粳米湯)으로 먹어야 한다[단심].
계청원(鷄淸元)
오줌이 흐린 데 두루 쓴다.
끼무릇(반하, 생것으로 큰 것).
위의 약을 가루내어 달걀 흰자위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약간 말린다. 이것을 저령가루와 섞어 약한 불에 알약이 터질 정도로 닦은 다음 저령가루는 버린다. 다음 알약만 그릇에 담아 두고 한번에 30-50알씩 흰솔풍령(백복령)을 달인 물로 빈속에 먹는다[직지].
수화분청음(水火分淸飮)
적백탁을 치료한다.
벌건솔풍령(적복령) 4g, 익지인, 비해, 석창포, 저령, 길짱구씨(차전자), 택사, 흰삽주(백출), 귤껍질(陳皮), 지각, 승마 각각 2.8g, 감초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술과 물을 절반씩 섞은 데 넣고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의감].
상표초산(桑표초散)
걸쭉한 쌀뜨물(稠米감) 같은 오줌을 하루에 수십 번씩 누고 정신이 어리둥절하며[恍惚] 몸이 여위고 마르는 것은 성생활을 지나치게 해서 생긴 것인데 이것을 치료한다.
사마귀알집(상표초, 소금물에 버무려서 찐 것), 원지(생강즙에 법제한 것), 석창포(소금물에 축여 볶은 것), 용골, 인삼, 백복신, 당귀(술에 씻은 것), 자라등딱지(별갑, 식초를 발라 구운 것) 각각 20g, 감초(닦은 것) 1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인삼, 흰솔풍령(백복령), 뽕나무뿌리껍질(상백피)을 달인 물에 타서 잠잘 무렵에 먹는다. 뽕나무뿌리껍질은 물을 잘 돌게 하는데 사마귀알집(상표초)과 함께 쓰면 신경(腎經)으로 들어간다[직지].
고병백음(蠱病白淫)
『내경』에 “비(脾)의 병이 신(腎)에 옮아간 것을 산가(疝 )라고 하는데 이때에는 아랫배[小腹]에 열이 몰리기[寃熱] 때문에 아프고 오줌으로 허연[白] 것이 나온다. 이것을 고(蠱)라고도 한다”고 씌어 있다. 주해에는 “신맥(腎脈)은 척주[脊]를 뚫고 신(腎)에 들어갔다가 방광과 연결되었기 때문에 아랫배에 열이 몰리면 아프고 오줌으로 허연 것이 나온다. 열이 속에 몰리면 벌레가 먹는 것처럼 힘살이 녹으므로[消蝕脂肉] 날마다 여위고[內損削] 성욕이 점차 약해진다”고 씌어 있다.
○ 비가 받은 풍사(風邪)가 신경에 옮아가면 사열(邪熱)이 속을 녹여내게 된다. 그리고 아랫배에 열이 몰리기 때문에 아프고 오줌으로 허연 것이 나오는데 이것을 고(蠱)라고 한다. 사열이 속에 몰려서 정기[眞精]가 제자리를 지키지 못하게 된 데는 육종용환을 쓴다[유취].
○ 『내경』에 “생각을 지나치게 하고 성생활을 제 마음대로 하지 못하여 정액이 절로 나오거나 성생활을 지나치게 하여 종근(宗筋)이 늘어지면 근위(筋위)가 되거나 백음(白淫)이 생긴다. 그러므로 정액 비슷한 허연 액체(白物)가 찔끔찔끔 나오는데[淋淫] 이때에는 반령환(半 丸, 처방은 위에 있다)을 써야 한다”고 씌어 있다.
○ 대인(戴人)이 “유뇨(遺尿), 융폐(융閉), 음위(陰위), 포비(포痺), 정활(精滑), 백음(白淫)은 다 남자에게만 생기는 산(疝)증이다. 피가 마르면서[血고] 달거리가 없는[不月] 것 허리와 무릎이 달고 다리를 절며 목이 마르면서 융폐(융閉)가 되는 것, 아랫배에 덩어리[塊]가 생겨 한 곳에 있거나 움직이는 것, 자궁이 빠져 나오거나 항문[後陰]에 치핵(痔核)이 생기는 것은 다 여자에게만 생기는 산증이다. 그러나 여자에게 생긴 것은 산증이라 하지 않고 가(가)라고 한다”고 하였다[자화].
육종용환(肉종蓉丸)
고병(蠱病)을 치료한다.
육종용, 흰솔풍령(백복령),황기, 택사, 굴조개껍질(모려), 오미자, 용골, 당귀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0알씩 빈속에 술로 먹는다[유취].
포비증(포痺證)
『내경』에 “포비(포痺)라는 것은 아랫배와 방광 부위를 누르면 속으로 아픈 것[內痛]이 끓는 물을 퍼붓는 것 같고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며 멀건 콧물[淸涕]이 나오는 것이다”고 씌어 있다.
○ 방광은 진액(津液)이 모이는 곳인데 기화(氣化)작용이 되어야 오줌을 내보낸다. 그러나 풍사(風邪), 한사(寒邪), 습사(濕邪)가 방광에 들어오면 기화작용이 제대로 되지 못하기 때문에 그득 차게 되며 오줌길[水道]이 막힌다. 족태양경[足太陽之經]은 정수리[전]에서부터 뇌[絡腦]로 들어가는데 뇌의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 코에 가서 콧물이 된다[강목].
○ 포비는 한림(寒淋)의 종류인데 풍(風), 한(寒), 습(濕) 증에 속한다. 이때에는 파극환이나 온신탕을 써야 한다[입문].
파극환(巴戟丸)
포비(포痺)로 오줌이 잘 나오지 않거나 막힌 것을 치료한다.
파극 60g, 사마귀알집(상표초, 밀기울과 함께 복은 것[부炒]), 원지(생강즙에 법제한 것), 생건지황(술에 씻은 것), 마(산약), 부자(싸서 구운 것), 속단, 육종용(술에 담갔던 것) 각각 40g, 두충(닦은 것), 석곡, 녹용, 용골, 새삼씨(토사자, 술에 축여 찐 것), 오미자, 산수유, 육계 각각 12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빈속에 술로 먹는다[강목].
온신탕(溫腎湯)
포비(포痺)로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벌건솔풍령(적복령), 흰삽주(백출), 택사, 건강(싸서 구운 것) 각각 4.8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유취].
음경 속이 가렵거나 아픈 것[莖中痒痛]
소년이 아직 성기능이 성숙되지 못한 때에 성생활을 하였거나 늙은이가 성기능이 쇠약해졌을 때 억지로 성생활을 하면서 정액[精]을 내보내려고 하였으나 정액이 나가지 못하고 속에 머물러 있으면[內敗] 음경 속이 아프면서 오줌이 잘 나오지 않고 임병(淋病)이 생긴다. 이때에는 팔미환(八味丸) 약재에 길짱구씨(차전자), 쇠무릎(우슬)을 넣어서 달여 먹여야 한다[입문].
○ 만일 정액이 이미 부족한데 또 소모시키면 대소변이 나오는 길이 켕기면서 아프다. 그런데 아플수록 대소변을 더 누고 싶고 대소변이 나올수록 더 아픈 데는 팔미원(八味元, 처방은 5장문에 있다)에 부자(附子)를 곱[倍]으로 넣어서 치료해야 한다. 대체로 이때에는 오줌이 생기게 하는 근원을 불쿼[滋化] 주어야 한다. 그러나 지모나 황백 같은 담삼제[淡渗之劑]는 쓰지 말아야 한다. 만일 쓰면 이미 진양(眞陽)이 소모되었는데 진음(眞陰)까지 또 상한다[입문].
○ 간경(肝經)에 기(氣)운이 막혀 열이 나고 음경[玉莖]에서부터 옆구리[脇]까지 켕기면서 찌르는 것같이 아픈 데는 삼령호박탕을 써야 한다[입문].
○ 임병(淋病)으로 음경 속이 참을 수 없이 아픈 데는 육군자탕(六君子湯, 처방은 담음문에 있다)에 지모, 황백, 곱돌(활석), 석위, 호박을 넣어서 달여 먹어야 한다[단심].
○ 음경 속이 아프면서 뿌연 물[白津]이 나오거나 오줌이 막히거나 때로 가려운 데는 소시호탕(小柴胡湯,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에 산치자, 택사, 황련(닦은 것), 으름덩굴(목통), 용담초, 벌건솔풍령(적복령)을 넣어서 달여 먹은 다음 겸하여 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 처방은 5장문에 있다)을 쓰는 것이 좋다[회춘].
○ 오줌이 찔끔찔끔 나오면서[淋澁] 음경 속이 아픈 것은 간경(肝經)에 습열(濕熱)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데는 용담사간탕(龍膽瀉肝湯, 처방은 전음문에 있다)을 쓴다[회춘].
○ 정액이 줄어들고 음경이 아프지는 않고 가려운 데는 팔미환을 쓰고 열이 심하고 음경 속이 저리며[澁] 아픈 데는 도적산(導赤散, 처방은 5장문에 있다)에 산치자와 대황을 넣어 쓴다[입문].
○ 음경 속이 가렵고[痒] 뿌연 물[白津]이 나가는 것은 대부분 비토(脾土)가 부족하여 금(金)과 수(水)를 잘 불쿼[滋生] 주지 못하므로 간경의 혈[肝經血]이 허해지고 화[火]가 말리기[燥]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이때에는 보중익기탕과 청심연자음을 엇바꾸어 써야[間服] 한다. 비위(脾胃)는 간(肝)과 신(腎)의 근원이나 실지는 심(心)이 주관한다[입문].
○ 음경이 아픈 것은 궐음경(厥陰經)에 기운이 막히고 열이 겹쳤기[兼熱] 때문이다. 이런 데는 감초(잔뿌리)를 쓰는데 그것은 그 기운을 완화시키기 위해서이다[정전].
삼령호박탕(蔘령琥珀湯)
오줌이 잘 나오지 않고 음경 속이 참을 수 없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고련자육(川練肉), 감초(잔뿌리) 각각 4g, 현호색 2.8g, 인삼 2g, 벌건솔풍령(적복령) 1.6g, 호박, 택사, 시호, 당귀(잔뿌리), 선귤껍질(청피), 황백 각각 1.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골풀속살(등심초) 1뭉치[一團]와 함께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입문].
한 가지 처방
임병으로 음경 속이 아픈 것을 치료한다.
감초(잔뿌리), 으름덩굴(목통) 각각 8g, 선귤껍질(청피), 황백, 택사 각각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빈속에 먹는다[단심].
교장증(交腸證)
부인의 오줌에 대변이 섞여 나오는 병을 교장증(交腸證)이라고 한다. 교장증에는 오령산을 쓰면 효과가 있다[득효].
○ 어떤 부인이 병이 나은 뒤에 오줌길로 대변이 나왔다. 이것은 대소변이 바뀌어 나오기 때문이므로 대소장교(大小腸交)라고 한다. 그리하여 처음에는 오령산(五령散,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2제(二劑)를 먹고 그 다음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을 썼는데 나았다고 한다[회춘].
○ 어떤 부인이 술 마시기를 즐겨 하였는데 늘 많이 마셔도 취하지 않았다. 그런데 갑자기 오줌길[前竅]로 대변이 나오고 항문[後竅]으로는 오줌이 나오면서 6맥(六脈)이 다 침삽(沈澁)하였다. 그래서 사물탕에 실고사리알씨(해금사), 목향, 빈랑, 으름덩굴(목통), 복숭아씨(도인)를 넣어 썼는데 나았다고 한다. 그러나 이 사람은 술을 많이 마셨기 때문에 기가 올라가기만 하고 내려오지는 못하여 양(陽)이 극도로 허해졌다. 그리고 주습(酒濕)이 오랫동안 몰려 있어서 열이 생겨 혈을 졸였기[煎熬] 때문에 음(陰)도 역시 몹시 허해졌다. 이와 같이 음양이 모두 허해져서도 잠시 동안이나마 살아 있는 것은 그의 몸이 든든하고[實] 술 속에 영양분[穀氣]이 좀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3달이 지나면 반드시 죽을 것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과연 그렇게 되었다[단계].
소변이 많고 적은 것[小便多寡]
늙은이나 젊은이나 물을 마시는 양(量)은 같은데 젊은이는 오줌이 몹시 적고 늙은이는 오줌이 대단히 많은 것은 무엇 때문인가. 그것은 젊은이는 봄이나 여름 기운 같아서 올라가는 것이 많고 내려가는 것은 적으며 늙은이는 가을이나 겨울 기운 같아서 내려가는 것이 많고 올라가는 것이 적기 때문에 같지 않은 것이다[정전].
마신 뒤에 곧 소변이 나오는 것[飮後卽小便]
『내경』에 “마신 것이 위(胃)에 들어가서 넘쳐 나면 정기(精氣)가 비(脾)로 옮겨 가게 된다. 그러면 비기(脾氣)가 정기를 헤쳐서[散] 폐(肺)로 들어가게 한다”고 씌어 있다. 그러므로 환자가 물을 마시면 위(胃)에 들어갔다가 배꼽 아래까지 내려가는 것처럼 느껴지면서 곧 오줌을 누고 싶은 것은 정기가 비로 옮겨 가지 못하여 폐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심화(心火)가 위로 치밀게 되어 입이 마르고 목구멍이 마른다. 이런 데는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을 써야 한다[동원].
○ 『영추』에 “술을 마셔서 술이 위(胃)에 들어가면 음식이 소화도 되기 전에 오줌이 먼저 나오는 것은 왜 그런가. 그것은 술은 익은 음식[熟穀]으로 만든 액체인데 그 기운은 날래고[悍] 맑으므로[淸] 음식보다 후에 먹어도 음식보다 먼저 나가기 때문이다”고 씌어 있다.
단방(單方)
모두 48가지인데 투격산(透膈散)과 우슬고(牛膝膏)도 있다.
활석(滑石, 곱돌)
구멍을 잘 통하게[利竅] 하여 오줌이 잘 나오게 한다. 성질이 몹시 조열한[至燥] 약이다[탕액].
○ 오줌을 잘 나가게 하기 때문에 임병(淋病)으로 오줌이 잘 나가지 않는[澁] 것을 치료한다. 흔히 곱돌 1가지를 쓰는데 그것이 바로 익원산(益元散, 처방은 서문에 있다)이다[본초].
초석(硝石)
5가지 임병[五淋]과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눈같이 흰 초석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쓰는데 노림(勞淋)에는 돌아욱씨를 달인 물(葵子湯)로 먹고 혈림(血淋)과 열림(熱淋)에는 찬물에 타서 먹으며 기림(氣淋)에는 으름덩굴을 달인 물(木通湯)로 먹고 석림(石淋)에는 종이 위에 놓고 볶아서[隔紙炒] 더운물에 타 먹으며 오줌이 나오지 않는 데는 밀을 달인 물(小麥煎湯)로 먹는데 모두 빈속에 먹는다. 이것을 투격산(透膈散)이라고 한다. 여러 가지 약이 효과가 없다 가도 이것을 먹으면 곧 낫는다[본초].
해금사(海金沙, 실고사리알씨)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사림(沙淋)으로 오줌이 나오지 않는 데 쓴다. 40g을 좋은 찻가루 20g과 고루 섞어서 한번에 12g씩 생강과 감초를 달인 물에 타 먹는다[본초].
부석(浮石)
사림으로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아픈 것을 치료한다.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감초 달인 물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직지].
임석(淋石)
<번역생략>
감초초(甘草梢, 감초 잔뿌리)
맛이 슴슴한[淡] 것은 음경 속이 찌르는 것같이 아픈 것을 치료하는데 으름덩굴(목통)과 함께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
○ 오줌길[尿管]이 저리고[澁] 아픈 것을 치료하는 데는 맛이 슴슴하면서 달지 않은 것을 쓴다[탕액].
비해(비해)
밤에 오줌을 많이 누거나 오줌이 나가는 줄 모르는 것을 치료한다. 또한 오줌이 밤낮 때없이 자주 나오는 것도 낫게 한다. 썰어서 물에 달여 먹거나 가루내어 술에 쑨 풀에 반죽한 다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70알씩 소금 끓인 물로 빈속에 먹는다[득효].
우슬(牛膝, 쇠무릎)
늙은이가 오줌이 나오는 줄을 모르는 데[遺尿] 쓴다.
○ 오줌이 잘 나오지 않고 음경 속이 아파서 죽을 것 같은 데는 술에 달여 빈속에 먹어야 한다[본초].
○ 우슬고(牛膝膏)는 어혈로 생긴 임병을 치료하는 데 제일 효과가 좋은 약이다. 쇠무릎(우슬) 40g을 썰어서 물 5잔에 넣고 1잔이 되게 달인 다음 사향을 조금 넣어서 빈속에 먹는다. 쇠무릎은 임병을 치료하는 데 제일 좋은 약이다[단심].
차전초(車前草, 길짱구)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데 5가지 임병[五淋]과 융폐(융閉)로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뿌리와 잎을 짓찧어 즙을 내 한번에 1잔씩 꿀 1숟가락에 타 먹는다.
○ 사림(沙淋)과 석림(石淋)에는 즙을 내어 한수석가루를 타서 먹고 혈림(血淋)에는 즙을 내어 빈속에 먹는다. 길짱구의 씨와 뿌리와 잎은 효능이 다 같은데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택사(澤瀉)
5가지 임병[五淋]을 치료하는데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잦은 것을 멎게 한다.
○ 오줌깨 속[포中]에 앉은 깡치[留垢]를 없애고 오줌이 방울방울 떨어지는[淋瀝] 것을 멎게 한다. 짠 맛은 스며들어간 물을 빠지게 하고 오줌깨 속에 오랫동안 깡치[積物]가 있는 것을 없앤다.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다 좋다[탕액].
지부초(地膚草, 댑싸리)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주로 치료한다. 즙을 내 먹으면 곧 오줌이 나온다. 그러므로 오줌을 누지 못하여 죽을 것같이 된 것을 살리는 데 효과가 있다.
○ 씨와 줄기와 잎이 다 효능이 같은데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목통(木通, 으름덩굴)
5가지 임병[五淋]을 치료하는데 관격(關格)이 된 것을 열어 준다. 그리고 오줌이 자주 나오면서 몹시 아픈 것을 치료하는 데는 썰어서 달여 빈속에 먹는다.
○ 통초도 효능이 같다[본초].
구맥(瞿麥, 패랭이꽃)
5가지 임병과 여러 가지 원인으로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융閉]과 관격(關格)이 된 것을 치료하는데 물에 달여 먹는다.
○ 석림을 치료하는 데는 패랭이꽃씨(구맥자)를 쓰는데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술에 타서 먹으면 돌 같은 것이 곧 나온다[본초].
황금(黃芩, 속썩은풀)
5가지 임병을 치료한다. 또한 열림(熱淋)과 혈림(血淋)도 낫게 한다.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익지인(益智仁)
오줌이 자주 나오거나 나오는 줄 알면서도 참지 못하는 것을 멎게 한다. 오줌이 자주 나오는 것[滑數]을 멎게 하는 데는 소금을 조금 넣어서 물에 달여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의감].
산장초(酸漿草, 꽈리)
여러 가지 임병(淋病)으로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 아픈 것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짓찧어 낸 즙 1홉을 술 1홉에 타서 빈속에 먹으면 곧 오줌이 나온다[본초].
석위(石韋)
5가지 임병[五淋]과 융폐( 閉)된 것과 방광에 열이 몰려서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견우자(牽牛子, 나팔꽃씨)
융폐로 오줌이 막힌 것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맏물가루를 내어 한번에 8g씩 으름덩굴(목통)과 산치자를 달인 물에 타서 먹는다[본초].
등심초(燈心草, 골풀)
5가지 임병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물에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본초].
변축(편蓄, 마디풀)
5가지 임병과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냇가에서 자라고 자줏빛 꽃이 핀 마디풀의 뿌리를 캐서 짓찧은 다음 즙을 내어 한번에 1잔씩 빈속에 먹으면 곧 오줌이 나온다[경험].
율초(율草, 한삼덩굴)
5가지 임병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짓찧어 즙을 내 먹거나 물에 달여서 먹는다.
○ 고림(膏淋)에는 이 즙 2되에 식초 2홉을 타서 쓰는데 빈속에 1잔씩 먹으면 곧 낫는다[본초].
훤초근(萱草根, 원초리뿌리)
오줌이 잘 나오지 않으면서[澁] 아픈 것과 사림과 석림을 치료한다. 뿌리를 짓찧어 즙을 내어 빈속에 먹는다[단심].
유백피(楡白皮, 느릅나무껍질)
5가지 임병을 치료하는데 주로 석림에 쓴다. 물에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 이 약은 성질이 미끄러워서[滑] 구멍[竅]을 통하게[利] 한다[본초].
복령(茯령, 솔풍령)
5가지 임병을 치료하는데 주로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잘 나오게 한다.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호박(琥珀)
5가지 임병을 낫게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사림이나 석림에 쓰면 오줌이 잘 나온다.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파밑(총백) 달인 물에 타서 빈속에 한번 먹으면 곧 낫는다[강목].
호장근(虎杖根, 범싱아뿌리)
5가지 임병을 낫게 하는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40g을 물에 달인 다음 사향과 유향가루를 조금씩 타서 빈속에 먹으면 곧 낫는다. 민간에서는 두우슬(杜牛膝)이라고 한다[본초].
치자(梔子, 산치자)
5가지 임병을 낫게 하는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그리고 피가 몰려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것과 열림과 혈림을 치료하는 데는 더 좋다.
○ 산치자가 실지는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 것이 아니라 폐(肺)를 서늘하게[淸] 하는데 폐기가 서늘해지면 방광이 그 기를 받아 기화(氣化)작용을 잘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오줌이 나오게 된다[탕액].
저령(猪령)
오줌을 잘 나오게 하는데 썰어서 달여 먹는다[본초].
○ 오령산(五령散)에는 저령이 있기 때문에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여러 가지 달임약에서 이것처럼 효과가 좋은 약은 없다[탕액].
산수유(山茱萸)
오줌이 술술 자주 나오는 것[滑數]을 멎게 한다. 그리고 늙은이가 오줌이 잘 나왔다 안 나왔다 하는 것도 치료하는데 달여서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상표초(桑표초, 사마귀알집)
오줌이 술술 자주 나오는 것[滑數]을 멎게 하는데 오줌이 나오는 줄을 모르는 것[遺尿]과 백탁(白濁)을 치료한다. 술에 쪄서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생강을 달인 물에 타 먹으면 잘 낫는다[단심].
모려분(牡蠣粉, 굴조개껍질)
오줌이 술술 자주 나오는 것을 멎게 한다. 가루내어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본초].
석수어두중골(石首魚頭中骨, 조기대가리뼈)
석림(石淋)을 치료한다. 불에 달구었다가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물에 타서 빈속에 먹는다[본초].
석룡자(石龍子, 도마뱀)
5가지 임병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석림을 치료하는 데는 1개를 불에 구워서 가루내어 빈속에 물에 타 먹는다[본초].
구인즙(구蚓汁, 지렁이즙)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낫게 한다. 빈속에 반 사발씩 먹으면 곧 오줌이 나온다[본초].
누고(누고, 도루래)
석림으로 생긴 돌과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7마리를 잡아서 소금 80g과 섞은 다음 새 기왓장 위에 놓고 약한 불기운에 말려 가루낸다. 한번에 4g씩 데운 술에 타서 먹으면 곧 낫는다[본초].
○ 오줌이 나오지 않아 여러 가지 약을 썼으나 효과가 없는 데는 1마리를 산채로 잡아서 쓰는데 생것으로 갈아 사향 조금과 섞어서 빈속으로 깨끗한 물에 타 먹으면 곧 오줌이 나온다[유취].
도교(桃膠, 복숭아나무진)
석림으로 생긴 돌이 부스러져 나오게 한다. 대추씨만한 것을 하루 세번 쓰는데 여름에는 찬물로, 겨울에는 따뜻한 물로 빈속에 먹으면 돌이 반드시 나온다[본초].
미후도(미후桃, 다래)
석림으로 생긴 돌을 나오게 하는데 익은 것을 따서 먹어야 한다.
○ 다래덩굴즙(藤中汁)은 미끄럽기[至滑] 때문에 석림으로 생긴 돌을 잘 나오게 하는데 생강즙을 조금 타서 먹어야 한다[본초].
동규자(冬葵子, 돌아욱씨)
5가지 임병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 뿌리로도 역시 임병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모두 물에 달여서 빈속에 먹는다[본초].
동과(冬瓜, 동아)
5가지 임병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즙을 내서 1잔씩 마신다[본초].
홍촉규근경(紅蜀葵根莖, 붉은 촉규화의 뿌리와 줄기)
임병을 치료하는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꽃과 씨도 효능이 같다.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난발회(亂髮灰, 난발 태운 재)
5가지 임병을 치료한다. 또한 전포(轉 )증으로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도 낫게 한다. 난발 태운 재를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식초 끓인 물에 타서 먹는다[강목].
○ 혈림에는 난발 태운 재 8g을 띠뿌리(모근)와 길짱구(차전초)를 달인 물에 타서 먹는다[단심].
○ 난발 태운 재는 음(陰)을 보하는 데 효과가 아주 빠르다[단심].
저담(猪膽, 돼지열)
오줌이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는데 데운 술에 타서 먹는다[본초].
○ 오줌이 막혔거나 잘 나오지 않는 데는 돼지열(저담) 생것을 쓰는데 음경 끝[莖頭]에 붙이고 조금 있으면 즙이 들어가서 오줌을 저절로 나오게 한다. 부인은 담즙을 음부 속에 넣으면 반드시 오줌이 나온다[유취].
인조갑(人爪甲)
<번역생략>
저포(猪포, 돼지오줌깨)
오줌이 나오는 줄 모르는 것[遺尿]을 치료하는데 물에 씻은 다음 불에 구워서 데운 술로 빈속에 먹는다[득효].
양두(羊두, 양의 위)
오줌이 자주 나오는 것[遺尿]을 치료하는데 살찐 양의 위(양두)로 국을 끓여서 먹어야 한다[본초].
○ 오줌이 나오는 줄 모르는 것을 치료한다. 양의 위에 물을 가득 채워 넣고 실로 양끝을 동여맨 다음 푹 삶아서 그 속의 물을 단번에 먹으면 낫는다[강목].
우뇨(牛尿)
<번역생략>
계장(鷄腸, 닭의 장)
오줌이 나오는 줄 모르거나 나오는 것을 알면서도 참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검정 수탉의 장(烏雄 腸)을 보통 국을 끓이듯이 끓인 다음 데운 술을 타서 먹는다.
○ 혹 태워 가루내어 한번에 4g씩 데운 술에 타서 먹어도 좋다[본초].
웅계비치리황피(雄鷄비치裏黃皮, 수탉의 계내금)
오줌이 나오는 줄 모르는 것[遺尿]과 오줌이 참을 수 없이 술술 자주 나오는 것을 치료한다. 불에 태워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데운 술에 타 먹는다. 남자는 암탉의 것을 쓰고 여자는 수탉의 것을 쓰는데 장(腸)까지 태워 먹으면 더 좋다[본초].
침뜸치료[鍼灸法]
오줌이 잘 나오지 않는 데는 음교(陰 , 즉 조해혈), 대돈(大敦), 위양(委陽), 대종(大鍾), 행간(行間), 위중(委中), 음릉천(陰陵泉), 석문 (石門)혈에 놓는다[갑을].
○ 오줌이 조금씩 나오거나 막힌 데는 관원(關元, 8푼 깊이로 놓는다), 삼음교(三陰交, 3푼 깊이로 놓는다), 음곡(陰谷), 음릉천, 기해(氣海), 태계(太谿), 음교(陰交) 혈에 놓는다[강목].
○ 석림에는 관원, 기문(氣門), 대돈 혈에 놓는다[동원].
○ 혈림에는 기해, 관원 혈에 놓는다[동원].
○ 열림에는 음릉천, 관원, 기충(氣衝) 혈에 놓는다[동원].
○ 오줌이 술술 자주 나오는[滑數] 데는 중극(中極)혈에 뜸을 뜨고 신유(腎兪),음릉천, 기해, 음곡, 삼음교 혈에 침을 놓는다[강목].
○ 오줌이 나오는 줄 모르거나[遺尿] 나오는 것을 알면서도 참지 못하는[不禁] 데는 음릉천, 양릉천(陽陵泉), 대돈, 곡골(曲骨) 혈에 놓는다[동원].
○ 음경 속이 아픈 데는 행간(行間, 뜸 30장)혈이나 중극, 태계, 삼음교, 부류(復溜) 혈에 놓는다[자생].
○ 오줌이 뿌연 데[白濁]는 신유혈에 뜸을 뜨고 장문(章門), 곡천(曲泉), 관원, 삼음교 혈에 침을 놓는다[강목].
○ 부인이 전포증으로 오줌을 누지 못하는 데는 곡골, 관원 혈에 놓는다[갑을].
○ 부인이 음부가 아픈 데는 음릉천혈에 놓는다[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