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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 김홍경의 마음의학 이론 총정리(41회~45회)
<제41강 오행의 상생.상극>
<제42회 중풍과 사기결>
<제43회 절복과 섭수>
<제44회 협계혈>
<제45강 음양관과 태극철학>
<제41강 오행의 상생.상극>
1) 생자필멸 : 생명이 있는 것은 반드시 죽음. 존재의 무상(無常)을 이르는 말.
2) 우전차 : 곡우(穀雨) 5일전 이른 봄에 딴 찻잎을 덖어서 만든 차로써 가장 처음 딴 찻잎으로 만들었다고 하여 '첫물차'라고도 한다.
3) 뚱뚱한 사람의 다이어트에 '냉이'는 독이다.
4) 냉이는 단맛이 난다.
'단맛'은 살을 찌게 한다. 감미(甘味)는 토(土)
5) 목(봄,신맛) 화(여름,쓴맛) 토(장하,단맛) 금(가을,매운맛) 수(겨울,짠맛)
6) 상극 :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
7) 뚱뚱한 사람에게는 '냉이'보다 '달래'가 좋다.
'달래'는 맛이 맵다.(辛味)
8) 2010년 경인년 마르고 열이 많은 사람에게 '달래'는 해롭다.
9) 마르고 열있는 사람이 '달래'를 많이 먹으면 눈이 어두워 진다.
10) 산수유 : 강음(强陰), 신정(腎精, 신기(腎氣)보강 등의 효능이 있고 두통, 이명(耳鳴), 해열 등에 약재로 쓰인다.
11) 뚱뚱한 사람은 가급적 신맛이 나는 '산수유술'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12) 오마자술, 산수유술, 사과술, 모과술 등 신맛이 나는 것은 봄의 기운(木)을 강화시켜 준다.
13) 봄(木) 자체가 신맛이 강한 계절이다.
14) 목(봄,시동) 화(여름,가속페달) 토(장하,운전) 금(가을,브레이크) 수(겨울,연료탱크)
15) 탈무드 : 유대인 율법학지들이 사회의 모든 사상(事象)에 대하여 구전, 해설한 것을 집대성한 책
16) 랍비(rabbi) : 유대교의 율법교사에 대한 경칭. '나의 선생님'이라는 뜻
17) 봄은 바람, 신맛의 계절이기 때문에 '신맛'을 줄이는 것이 좋다.
18) 귤이 바람을 안 맞으면 신맛이 사라진다.
19) 뚱뚱한 사람은 봄에 신맛을 줄이고 마른 사람은 봄에 신맛을 조금 섭취하세요.
20) 뚱뚱한 사람은 많이 걸으시기 바랍니다.
21) 오운육기 : 木火土金水의 오운과 풍風 한寒 서署 습濕 조燥 화火의 육기를 합쳐서 이르는 말
22) 봄은 바람의 계절, 변화의 계절이다.
23) 선행삭변(善行數變) : 잘 돌아 다니고 잘 변한다. 잘 움직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성질의 질병
24) 풍담(豊痰) : 풍증(風症)을 일으키는 담(痰) 또는 풍증으로 인(因)하여 생기는 담
25) 木(운동성, 風)기는 뚱뚱한 사람의 土기를 제압한다.
26) 木克土 봄에는 달게 먹는 것이 좋다.
27) 火克金 여름철에는 맵게 먹는 것이 좋다.
여름철에 조금 맵게 먹으면 사라지게 되는 가을(金)기운을 북돋아 주게 된다.
28) 水克火 겨울에는 약간 쓰고 더운 것을 드시는 것이 좋다.
29) 봄(木)에는 약간 달게(土)
여름(火)에는 약간 맵게(金)
한 여름(土)에는 약간 짭짤하게(水)
한 겨울(水)에는 따뜻하면서 쌉쌀하게(火)
30) 겨울철에 고들빼기 김치, 쑥국이 좋습니다.
31) 목(봄,청색) 화(여름,빨강) 토(장하,노랑) 금(가을,백색) 수(겨울,흑색)
32) '간암'은 대체적으로 분노(怒)에서 오고, '심장'의 병은 지나친 쾌락(喜)에서 오고 '비장'의 병은 생각(思)이 많아서 온다.
'폐'의 병은 지나친 슬픔(悲)에서 온다.
33) 비悲기가 많으면 '폐암'이 온다.
34) 교언영색 : 논어의 <학이편>에서 공자가 말한 것으로 "교묘한 말과 아첨하는 얼굴을 하는 사람은 착한 사람이 적다"는 뜻
35) 강한 훈계를 아끼지 마라. -금오-
36) 의자의야(醫者意也) : 의사는 진리의 뜻을 얻어야 한다.
37) 간장(肝腸)을 장군지관(裝軍之官)이라 하며 모려(謨慮)를 주관.
장군지관은 외부에서 침입하는 적들을 상대하여 지혜롭게 투쟁하는 장군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는 뜻이고 모려는 슬기와 꾀를 동원하여 모든 방어대책을 강구한다는 뜻
<제42회 중풍과 사기결>
1) 선행삭변 : 잘 돌아 다니고 잘 변한다. 잘 움직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풍(風-바람)의 성질을 이르는 말
2) 보통의 맥보다 '맥박'이 빠르게 뛰는 것을 '삭맥(數脈)'이라고 한다.
3) 마르고 여드름이 많고 성질 급한 청소년은 2010년 경인년에 바람, 짜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4) 열생풍(熱生風) : '열이 많으면 중풍이 생긴다'는 말. '열은 풍을 일으킨다'는 말.
5) 갑상선 항진증 : 체중감소,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빈맥)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6) 오랫동안 '갈등'하면 <갑상선 비대증>에 걸린다.
7) 머리는 양陽 몸은 음陰. 가운데 목은 오행상 土에 해당하고 土는 생각(思)이다.
8) 사기결(思氣結) : 갈등의 생각이 지나치면 기운이 뭉친다.
9) 사량분별지(思量分別智) : '사량'은 복잡한 생각으로 헤아리는 것.
'분별'은 사념망상(邪念妄想)으로 계교하는 것.
10) 비주사 사기결(脾主思 思氣結) : 비장(脾臟)은 생각을 주관하며 생각은 기를 뭉치게 한다.
11) 사무사(思無邪) : 생각의 삿됨이 없음을 도라 한다.
12) 금심수구 풍뢰설 : 비단같은 마음씨와 능란한 말솜씨에 바람과 우뢰같이 연설하고
천수시경 만호후 : 시 구절 천 편으로 만호의 벼슬아치들을 조롱해도
증장다생 인아본 : 여러 생애 아상을 키우는 근본이라
사량야시 허부부 :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헛되고 뜬 일이로다.
- 부설거사 사부시
13) 족태음비경 : 엄지발가락 안쪽에서 시작되는 포만감과 안락감의 통로
14) 양명경락 : 둘째 손가락으로 흘러나가는 경락. 양명경락 체질을 가진 사람은 살이 잘 찌지않고 남의 잘못을 잘 지적함.
수양명대장경과 족양명위경으로 구성되며 의식주의 불만족과 관계되는 경락이다.
15) 배고플 때 밥먹고 졸릴 때 자라
16) 잠을 자려는 노력이 잠을 더 안오게 한다.
17) 방약합편 : 조선 후기의 혜암 황도연이 저술한 의서. 실용에 적합한 의서로 지금도 한의사들이 상비하는 의서 중 하나이다.
18) 북어 약성가
북어함온허로풍 : 북어는 짭짤하고 따사로와 피로를 풀어주고 풍을 예방한다.
다식동회한화중 : 많이 먹으면 회가 동하고 알은 몸 가운데를 화목하게 한다.
19) 명태는 약성이 차다.
20) 담배와 산초는 성질이 맵고 덥기 때문에 회충을 죽이는 작용을 한다.
21) 어혈(瘀血) : 체내에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여 한 곳에 맺혀 있는 증세 또는 그 피.
흔히 무엇에 부딪혔을 때 생김
22) 존 E. 사르노(sarno)
TMS 통증 치료 혁명. (The)mindbody prescription저자
등통(Back Pain)의 전문의. 뉴욕대학교 의과대학 임상재활의학과 교수
통증에 대한 오랜 연구로 '마음(정신)'이 우리 몸을 병들게 하는 원인임을 알아냈다.
23) 쾌유력(快癒力) : 저자 시노하라 요시토시. 의료법인 시노하라 의원 원장
현대의학의 한계를 절감하고 인도와 중국을 여행하며 동양의 신비로운 치료법을 탐구하여 서양의학에 접목시킴
자신의 생활을 가다듬으면 인체의 자정능력이 강화되어 스스로 온갖 질병을 치료한다.
24) <능엄경>에는 "여덟 가지 복전(福田) 가운데 병을 간호하는 것이 첫째가는 복전이다"라고 했다.
<제43회 절복과 섭수>
1) 수소양삼초경 : 12경락중 하나로 넷째손가락을 지나며 지식을 배설하고 망각에 관여한다.
2) 염염상속 : 믿음과 염불하는 마음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것.
그렇게 할 때 염하는 마음이 빈틈없이 이어져 삼매의 경지에 다다르게 된다.
3) 지심시도량 : 마음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이 도道닦는 곳.
4) 닭과 지네는 상극(相剋)으로 알려줘 있다. 닭은 지네를 먹잇감으로 좋아하고 지네도 기회를 틈타 닭을 물어 죽인다.
지네와 닭이 서로 이기려고 달려드는 형상을 일러 '오공대계(蜈蚣對鷄)'라 부르기도 한다.
5) 승만 : 석가로부터 장차 보광여래(연등불)가 될 것이라는 수기(授記)를 받은 부인이다.
자라서는 아유타(Ayodhya) 국왕에게 시집갔다.
6) 열등한 자는 섭수하고 교만한 자는 절복시키고
7) 능엄경 : 밀교사상과 선종의 사상을 설한 대승경전
10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불타의 제자인 아난다가 마등가 여인의 주술에 의해 마귀도에 떨어지려는 것을 부처(석가)의 신통력으로 구해낸다.
8) 선묘설화 : 의상(義相)스님이 당나라에 가서 공부할 대 양주성에 있는 어느 신도의 집에 머물게 되었다.
집부인의 딸 선묘가 의상을 사모하였으나 의상은 의연하게 대하였다.
'선묘'는 의상스님의 굳은 의지에 '영원히 스님의 제자가 되어 공부와 교화, 불사에 도움을 드리겠다는 원(願)을 세웠다.
9) 넛지(Nudge) 효과 : 똑똑한 선택을 이끄는 힘. 옆구리를 찌르다.
자그마한 자극만으로 변화할 수 있는 커다란 힘
10) 작설차 약성가
다명미고열갈식 : 작설차는 맛이 쓰고 열 갈증을 해소해 주며
상청두목하소식 : 위로는 머리와 눈을 맑게하고 아래로는 음식물을 소화시킨다.
11) 잠이 오지 않을 때는 화두 참구가 좋다.
머리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화두를 공부하는 것도 잠을 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12) 아호법문 : 굶주린 범이라는 뜻으로 매우 위험하거나 무서운 대상을 이르는 말
-송광사에서 구산스님께 처음받은 공안
13) 공진단 : 동의보감에 의하면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을 타고 난 사람이라도 이 약을 복용하면 하늘이 내린 생명의 원천적인 기운(天元一氣)을 굳건하게 하여 수(水)를 오르게 하고 화(火)를 내리게 하므로 백병이 생길 수 없게 한다고 한다.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 따위를 갈아서 빚어 만드는 환약. 보혈 강심제로 쓴다.
14) '끊는다'는 생각과 '맺는다'는 생각은 똑같다. -금오
15) 깨어 있는 것을 사랑하라.
16) 잠을 자려는 노력이 잠을 못자게 한다.
17)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분들 차라리 24시간 깨어 있어 보십시오.
18) 깨어 있어 보면 어느 순간 몸은 반대로 반응하게 됩니다.
19) 온담탕 : 심, 담이 허(虛)하여 자주 놀라고 겁이 많으며 꿈을 자주 꾸고 속이 허전하면서 답답하고 불면증일 때 쓰는 한의학 처방
20) 협계혈(木火水 삼부혈) : 넷째 발가락과 다섯째 발가락이 서로 갈라지는 부근의 오목한 곳.
'협계혈'을 발목방향으로 긁어주면 담이 따뜻해져 수면에 도움이 된다.
<제44회 협계혈>
1) 불면증의 치료혈 협계혈
2) 협계혈(목화수 삼부혈) : '족소양담경락'으로 넷째발가락과 다섯째발가락 사이에 있다.
3) 담을 따뜻하게 해야 잠이 잘온다.
4) 담을 따뜻하게 해주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첫째는 몸에 불기운을 넣어주는 것
둘째는 몸의 찬 기운을 내려주는 것
불 기운, 물 기운을 조절해서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는데 협계혈은 담경락의 물 기운이다.
그렇기 때문에 협계혈을 발등쪽으로 긁어주면 물 기운이 즐어들게 된다.
협계혈은 물(水) 기운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 흐름을 억제해 주면 담이 더워진다.
5) 3, 8 : 木, 봄, 담, 간
2, 7 : 火, 여름, 심장, 심포
5, 10 : 土, 장하, 위, 비
4, 9 : 金, 가을, 폐, 대장
1. 6 : 水, 겨울, 방광, 신장
6)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水 | 火 | 木 | 金 | 土 |
10) 족소양담경이 차면 잠이 안온다.
11) 귀비온담탕 : 귀비탕에 담을 따뜻하게 하는 온담탕을 합한 것.
불면증, 신경쇠약, 각종 스트레스성 질환에 쓰인다.
12) '협계혈'을 발가락쪽으로 강하게 긁으면 시원해지고 대담해 진다.
13) 잠이 잘오지 않는 사람은 발목방향으로 강하게 긁어주세요.
담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잠이 잘온다.
14) 공복에는 음양탕을 드시는 것이 잠이 오는 비결이다.
15) 담을 냉하게 하고 공포에 지치면 잠이 안온다.
16) 대부분 눈의 병은 더워서 온다. 화병이 원인일 수 있다.
17) 구궁수(九宮數) : 구성(九星)을 오행(五行)과 팔괘의 방위에 맞추어서 길흉화복을 판단하여 내는 수
구궁 위치도 : 2/4어깨, 6/8다리, 3좌, 7우, 9하늘, 1땅, 5몸중앙
18) 팔괘진법 : 팔괘(八卦)의 도형을 따라 군사를 부리며 진(陣)을 쳐 쉽게 공격받지 않음
제갈량이 처음 창안했다는 진법으로 진(우뢰) 손(바람) 이(불) 곤(땅) 태(연못) 건(하늘) 감(물) 간(산)의 팔괘가 존재한다.
제갈공명은 10만의 군사로 조조의 100만 대군을 맞아 바람이 남동풍으로 바뀔 때가지 기다렸다가 화공을 단행해 조조의 군대를 몰살시켰다.
19) 주역(周易) : 일명 세심경(洗心經)이라고도 하며 마음을 씻는 경전으로 숭앙됨
20) '태극기'에는 '음양탕'의 이치가 숨어있다.
차고 더움! 자동 순환의 이치가 태극기 안에 있습니다.
21) 배꼽 아래는 따끈따끈하게 하고 백회혈은 시원하게 한다.
22) 목단피 : 모란 뿌리의 껍질. 심은 지 3년이 지난 것을 벗겨서 그늘에 말린 것.
성질이 차서 열을 내리고 월경(月經)불순(不順), 혈증과 울노증을 다스리는 데 쓰임
23) 봄철 매운 달래는 소모성을 길러주고 달고 신 냉이는 저축력을 길러준다.
24) 뚱뚱한 사람은 봄 냉이국 조금만 드세요. 마른 사람은 봄 냉이국 많이 드세요.
25) 신언서판(身言書判) : 중국 당나라 때 관리를 등용하는 시험에서 인물평가의 기준으로 삼았던 몸, 말씨, 글씨, 판단의 네 가지를 이르는 말
26) 김홍경선생의 우렁찬 목청유지비결은 바로 오렌지주스 음양탕에 있습니다.
27) 식물의 뿌리부분은 사람의 머리부분에 해당하므로 사람에게는 위로 작용한다.
28) 담미설 : 담담한 맛을 지닌 것은 대체로 이뇨, 배설작용을 돕는다.
29) 옥수수 수염차는 이뇨작용에 좋다.
비만인 사람에게 옥수수 수염차는 '약'이다.
30) 하초(下焦) : 삼초(三焦)의 하나. 방광의 상부에 해당되며 배설작용을 맡고 흔히 배꼽 아랫부분을 이름
31) 육도삼략 : 중국 고대의 병서(兵書). 강태공의 정치이론.
상賞은 소치는 목동에까지 이르고 벌罰은 왕후장상에까지 미칠 수 있게 하 라.
32) 자시불귀귀변득 : 스스로 돌아오지 않을 뿐 돌아오면 문득 얻을 터
참선불용다언어 : 참선에는 많은 말이 쓰일 일 없다네
지재심상묵자간 : 그저 다만 심상하게 자기를 묵묵히 바라보라.
<제45강 음양관과 태극철학>
1) 인당혈 : 두 눈썹 사이의 중간점. 제 3의 눈이 있는 곳
2) 소년이로 학난성 : 소년은 쉽게 늙고 학문은 이루기 어렵다.
일촌광음 불가경 : 순간의 세월을 헛되이 보내지 마라
미각지당 춘초몽 : 연못가의 봄풀이 채 꿈도 깨기 전에
계전오엽 이추성 : 계단 앞 오동나무 잎이 가을을 알린다.
3) 목을 위하지 말고 배를 위하라. (배를 따뜻하게 하라)
4) 추어탕에 매운 산초를 넣는다.
5) 태음인 : 간대폐소 눈대코소의 체질로 저축력이 많은 음적인 사람
6) 약식동원 : 의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
7) 골뱅이는 미끌미끌하다.
몸이 뚱뚱하고 몸 안에 미끌미끌한 담이 많고 살이 찌는 사람에게 골뱅이는 '독'이다.
8) 미끌미끌한 골뱅이 안주에 음양의 조화를 맞추기 위해 꼭 넣는 음식은 꺼끌꺼끌한 대구포이다.
9) 망초 : 성질은 평하며 약간 따뜻하고 맛은 쓰고 매우며 독이 없는 약재로 주로 풍(風), 한(寒, 습(濕)으로 인한 비증(痺證)을 치료한다.
10) 망초 약성가
망초고한제실열 : 망초는 맛이 미고 성한하여 실열을 제거하며
적취조담급변질 : 적취, 조담 및 변질을 다스린다.
11) '수정과'는 차기 때문에 더운 '계피'를 넣어 음양을 맞춘다.
12)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계피는 '독'이다.
13) '식혜'는 살을 찌게 하는 음료이다.
'식혜'에 생강을 갈아 넣어 음양을 맞춘다.
14) 뚱뚱한 사람은 골뱅이 안주에 고춧가루, 대구포를 많이 넣어 건조하게 드시고 마른 사람은 식초, 설탕을 많이 넣어 드시면 음양이 맞습니다.
15) 강한 것은 절복시키고 약한 것은 섭수한다.
16) 음허화동(陰虛火動) : 음기(陰氣)가 허(虛)한데 화기(火氣)가 동(動)한다는 뜻을 가진 한의학 용어이다.
기름 없는(陰虛) 등잔의 심지가 타들어 가는 상황(火動)
차에 엔진오일이 부족한데(陰虛) 과속하는 상황(火動)에 비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