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주제관 (물 과학관) |
- 축제 타겟 계층인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 생태체험 프로그램운영
- 시설형태 : 부 스, 야외광장
- 부스
- 교육프로그램 : 물과 인체, 물과 환경과의 관계 등을 소재로 구성
- 생태프로그램 : 환경오염이 물에 미치는 영향 등을 소재로 구성
- 체험프로그램 : 물총, 물대포, 물로켓, 비눗방울 만들기 등
- 전시프로그램 : 발전소원리모형, 물을 이용한 디딜방아, 배의 구동원리 모형 등
- 영상프로그램 : 물 절약, 오염과 물과의 관계, 지구촌 물 부족 실태 등과 관련한 영상물
- 야외광장
- 체험프로그램 : 대나무 물총싸움, 비눗방울날리기, 물 대포발사, 물 로켓발사, 물레방아 돌리기 등
- 전통프로그램 : 마중물체험, 물지게 체험, 물동이 체험 등
※ 개인 및 단체단위 게임 형식으로 운영 |
|
제2주제관 (버섯산업 전시 홍보관) |
- 우리군 버섯산업의 우수성 홍보를 위한 버섯을 테마로 전시관 구성
- 시설형태 : 통 텐트
- 버섯음식 시식
- 전시?체험 : 가공식품 및 사진전시, 버섯따기, 요구르트 만들기 체험
- 약기타 : 토피어리 동산 등
|
|
제3주제관 (천연자원 체험관) |
- 천연자원을 이용한 신약개발, 화장품 개발 등 각종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연구기관이 참여하여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각종 교육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전 시 : 지역內 천연자원 및 연구개발 제품 전시설명
- 이벤트 : 방문객 대상 각종 체험 및 교육
- 연구원등이 프로그램 진행 |
|
제4주제관 (장흥 茶 관) |
- 품질과 역사에 있어 우수성을 평가받고 있는 장흥고유의 차 전시관 운영
- 대상품목 : 청태전, 보림사 작설차, 관한녹차, 한방차 등
- 프로그램 : 전시, 茶시음 및 茶禮교육 등 체험
- 청태전 茶의 우수성 집중홍보(소비자 인지도 확산)
|
|
제5주제관 (장흥문학관) |
- 백광홍, 이청준, 한승원, 송기숙 등 한국문단의 대표작가와 전국 최초
「문학 관광 기행특구」의 지역자원을 홍보하는 장으로 운영
- 전시홍보 : 작가 및 작품집 소개, 장흥의 가사문학, 장흥실학, 장흥의 문학기행자원
- 체 험 : 장흥 출신 작가와 만남의 날 운영, 문학현장 답사 등
|
|
제6주제관 (건강안전도시관) |
- WHO(세계보건기구)지정 ‘건강도시’ 및 ‘안전도시’ 홍보를 위한 전시체험관 운영
- 전시홍보 : 건강안전도시의 의미, 인증을 받기까지의 과정, 지역자원 등 소개
- 체 험 : 음식, 교통 등 일상생활 속 건강안전 실천사례 등
|
|
제7주제관 (다문화 복지체험관) |
- 이주 결혼 여성 국가의 생활문화와 장애인, 노인, 아동 등의
취약계층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계층간 연대감 확산계기로 활용
- 다문화관 : 이주여성국가의 복식, 음식, 생활 문화 등에 대한 전시 체험
- 복지체험관 : 장애인, 노인, 아동 등 사회취약 계층이 겪는 일상 생활속에서의
고통을 체험해보고 어려움을 나누는 방향으로 운영
- 지역사회복지 협의체, 종합사회복지관, 청소년수련관, 장흥지역자활센터, 노인요양시설 등
|
|
제8주제관 (향토산업관) |
- 지역의 대표특산품 전시홍보판매장 운영
- 대상품목 : 표고버섯, 장흥쌀, 헛개 등 10개 품목 이내로 제한
- 입점은 해당품목의 생산자 단체만 가능
- 개인단위 불가
- 신용카드 구매가 가능토록 카드 단말기 설치
- 전시판매 품목 창고형 보관소 별도 설치
- 음식, 아이스크림, 생수 등 특산품 외 판매 행위금지(입점시 서약서 징구 및 교육실시)
- 장흥 몰을 중심으로 부스구성
|
|
제9주제관 (향토음식관) |
- 지역 특산품을 재료로 한 메뉴별 운영(5개관)
- 축산물, 해산물, 한식, 분식?중식, 다문화 세계관 |
|
제10주제관(읍면홍보관) |
- 각 읍면별 지역특색에 맞는 홍보 전시관 운영
- 향우와 어울림 마당 장소 제공 등
|
|
제11주제관(슬로시티관) |
- 장흥 슬로시티 홍보 및 슬로푸드 체험관 운영
- 전통놀이, 그네타기, 승마체험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