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래밍
미국 MIT에서 개발하여 전세계에 보급하고 있는 교육용 프로그램 언어로,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을 자유롭게 결합하여 역동적인 스토리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스크래치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여러 가지 멀티미디어 작품을 만들어 보면서 기본적인 스크래치의 기능들을 익힐 수 있게 구성했다.
스크래치는 미국 MIT ‘미디어연구실(Media Lab)’의 ‘Lifelong Kindergarten Group’에서 개발한 차세대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상상 속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본문은 크게 세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와 제2부에서는 스크래치의 기본적 원리와 프로그래밍 방법을 익히고, 3부에서는 심화수준의 프로젝트를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프로그래밍을 통한 콘텐츠 제작은 이론과 더불어 반복적인 실습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실습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본문의‘예제’와 각 절의‘예제 따라 하기’, 각 장의‘실력 키우기’ ‘프로젝트’를 제공하였다.
또한 여기에서 모든 예제는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주제를 포함하며 이를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부록으로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래밍은 무에서 유를 만들어 가는 과정입니다. 레고와 같은 유형의 교육용 장난감들도 이런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컴퓨터로는 양이나 범위, 방법에 관해 어떠한 제한도 없이 생각하는 모든 것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논리력과 창의력이 발휘됩니다.
아이들은 프로그래밍이라는 딱딱하고 어려운 작업이 아니라 레고를 가지고 놀듯이 명령어들을 조합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아이들이 컴퓨터를 게임기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오락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한 효율적인 도구로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가 게임을 하거나 재미있는 글과 사진, 동영상을 보기 위한 또는 쇼핑을 하기 위해 소비적인 수단뿐만 아니라 어떤 유용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생산적인 이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스크래치는 아이들의 놀이/학습용으로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성인들도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와 개념을 쉽게 다지게 해줄 수 있는 툴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면 나중에 직접 타이핑을 해야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툴에도 쉽게 적응할 수가 있습니다.
2006년 3월에 시작된 스크래치 홈페이지는 회원 수가 빠르게 늘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개발되어 배포된 교육용 프로그램 중에서는 가장 사용하기가 쉽고 완성도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크래치의 소스는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으며 직접 다운로드
(http://info.scratch.mit.edu/Source_Code)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는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을 자유롭게 결합하여 역동적인 스토리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블록놀이처럼 여러 도구와 블록들을 결합하여 프로그램을 완성시키는 개념으로 어린 학생들이나 초보자들도 흥미 있게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는 도구인 것입니다.
스크래치 교재 내용
PART2. 이미지와 상상, 공유의 세계 스크래치
1. (말풍선으로 대화 출력하기) 하마, 날다
2. (애니메이션 효과 연출하기) 강아지 산책시키기
3. (방향키로 스프라이트 이동시키기) 쥐를 잡자, 쥐쥐쥐!
4. (드럼 비트에 맞춰 이동하기) 드럼에 맞춰 무브무브!
5. (부딪히면 방향 바꾸기) 날아라 앵무새
6. (마우스 포인터 따라 움직이기) 따라와~!
7. (스프라이트 색깔 자유롭게 바꾸기) 강아지 패션쇼
8. (스프라이트에 소용돌이 효과 주기) 엉덩이를 씰룩쌜룩
9. (드럼 비트에 맞추어 색상 바꾸기) 노래하자파 라파팜팜
10. (미끄러지듯 이동하기) 빗자루 타고 훨훨~
11. (마우스 위치만큼 소용돌이 효과내기) 일그러진 스크래치
12. (변수를 이용해 점수 계산하기) 약육강식, 동물의 세계
3. 스크래치 초급활용
1. MP3 연주기 만들기
2. 비보이 힙합 댄스
3. 키보드로 움직이는 우주선
4. 스크래치 페인터
5. 다트 게임
4. 스크래치 중급 활용
1. 대전 게임 캐릭터 만들기
2. 핑퐁 게임
3. 피아노 연주하기
4. 영단어 퀴즈 게임
5. 숫자 야구 게임
6. 카드 맞히기 게임
7. 묵찌빠 게임
5. 스크래치 고급활용
1. 클레이 사격 게임 만들기
2. 벽돌 깨기 게임 만들기
3. 범고래 봉봉 게임 만들기
스크래치와 같은
스퀵이토이 (저학년 SW 교육) 내용
1. Squeak E-toy (스퀵 이토이) #
스퀵 이토이는 스퀵에서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이다. 이토이는 모프 (Morph) 라는 GUI 객체를 사용해 비주얼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환경이다. 이토이의 가장 큰 특징인 '타일 스크립팅 (tile-scripting)' 을 통해 아이들도 쉽게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이나 용어를 외우거나 직접 입력하지 않고 비주얼한 타일을 다루면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스퀵 이토이는 LOGO, PARC-Smalltalk, Hypercard, starLOGO 등의 영향을 받았다.
이토이를 통해 아이들은 주변에서 관찰되는 현상들을 컴퓨터에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하면서 현상의 원리들을 '실연에 의한 증명' (Proof by Demonstration) 을 통해서 스스로 깨우치게 된다. 로고 (LOGO) 를 개발한 세이무어 페퍼트 (Saymour Papert) 는 이를 그의 저서 마인드스톰 (Mindstorm) 에서 '파워풀 아이디어' (Powerful Idea) 라고 표현했다. 파워풀 아이디어를 갖게 된 아이들은 주변의 문제 상황과 현상들을 새로운 시야로 관찰할 수 있게 되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게 된다.
3 스퀵 이토이 특징 #
스퀵 이토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나 어린 아이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
비주얼한 객체를 사용해서 프로그래밍 한다.
타일 스크립트를 이용해 프로그래밍 한다.
각 스크립트는 병렬적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사진이나 음악같은 매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공짜이고,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다.
한글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