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발전기(發展期 : 1973년~1997년)
1973년부터는 제3차교육과정의 시기이며 이리시가 산업의 발전과 인구의 증가로 팔봉면을 병합하여 시의 면적이 늘어났고, 전국적으로 일어난 산업 발전의 결과 시골에 살던 사람들이 도시로 밀려들어오는 도시 집중화 현상이 일어났다. 그래서 이리시의 인구가 두세 배로 늘어나며 도시가 매우 발전되었다.
본교는 당시 이리교육청과 인접해 있어서 시내 학교 건물을 신축, 개축, 증축을 하려면 맨 먼저 이리초등학교부터 해주었고, 새로운 교육 기교재는 맨 먼저 이리초등학교에 설치해 주고, 컴퓨터가 보급될 시기에는 교사들의 컴퓨터 연수실이 설치되어 교사들의 컴퓨터 교육이 이루어 졌으며, 영어교육이 등장할 때는 영어 연수실이 설치되어 선생님들이 우리 학교에 와서 연수를 받는 등 모든 교육의 중심학교가 되었다.
이와 같이 학교의 발전이 몰라보게 이루어졌다. 그래서 제6차교육과정이 끝나는 1997년까지를 발전기로 구분하였다.
1. 교육의 변천(제3차~제6차)
㈎ 제3차교육과정(`74년~`81년)
1973년 2월 14일 문교부령 310호로 공포되었으며, 국민교육헌장 이념 구현을 기본방향으로 하고 있다.
⑴ 기본 방침
㉮ 국민적 자질의 함양
① 민족 주체 의식의 고양
② 전통을 바탕으로 한 민족 문화의 창조
③ 개인의 발전과 국가의 융성과의 조화
㉯ 인간 교육의 강화
① 가치관 교육의 강화
② 비인간화 경향의 극복
③ 근면성과 협동성의 앙양
㉰ 지식․기술 교육의 쇄신
① 기본 능력의 배양
② 기본 개념의 파악
③ 판단력과 창의력의 함양
④ 산학 협동 교육의 강화
⑵ 일반 목표
① 자아 실현
◦ 자아 의식을 확립하여 끊임없이 자기 성장을 계속하게 한다.
◦ 성실하고 부지런한 생활을 하게 한다.
◦ 지적 호기심과 탐구적 태도를 가지게 한다.
◦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
◦ 강인한 의지와 진취적인 태도로 스스로의 앞길을 개척하게 한다.
◦ 발전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나아가 미래를 창조하는 정신을 기른다.
◦ 대중 문화 속에서 개인의 독자성을 뚜렷이 하게 한다.
◦ 의사 소통에 있어서 적절히 표현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게 한다.
◦ 수량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합리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른다.
◦ 자연과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게 한다.
◦ 건전한 정신과 강건한 체력을 기른다.
◦ 정서를 풍부히 하고, 예술에 대한 조예가 깊도록 한다.
◦ 근검 노작의 정신으로 생활을 개척하게 한다.
② 국가 발전
◦ 민족 중흥을 위한 사명감이 투철하게 한다.
◦ 주제 의식을 뚜렷이 하고, 민족적 긍지를 가지게 한다.
◦ 올바른 국가관과 통일에 대비하는 자세를 확립하게 한다.
◦ 국민적 연대 의식을 공고히 하고, 협동 정신을 발휘하도록 한다.
◦ 국가 발전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참여 봉사하게 한다.
◦ 국토 방위를 위한 국민으로서의 책임감이 강하게 한다.
◦ 민족 문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그 계승 발전에 이바지하게 한다.
◦ 국토 및 자연 자원의 보존과 개발을 위하여 힘쓰게 한다.
◦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의 자각을 가지고,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정신을 기른다.
③ 민주적 가치의 강조
◦ 인간의 존엄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는 정신을 기른다.
◦ 자유의 존귀성과 이에 따르는 책임을 이해하고 이를 정당하게 누리도록 한다.
◦ 공익과 질서를 존중하고 법을 지키는 정신을 기른다.
◦ 경애의 정신으로 예절 바른 생활을 하도록 한다.
◦ 우리 고유의 가정생활 및 향토 생활의 아름다운 전통을 살려 이를 새 시대에 알맞게 발전시키도록 한다.
◦ 서로 신뢰하고 관용하는 인간관계를 확립하여 명랑하고 따뜻한 사회 생활을 하도록 한다.
◦ 합리적인 집단 사고를 통하여 의사를 결정하는 능력을 기른다.
◦ 민주 사회에서의 지도성의 중요함을 인식하고 사회 성원으로서의 직분과 책임을 다하여 단결된 힘을 발휘하도록 한다.
◦ 민주주의의 여러 가치를 우리 풍토에 알맞도록 인식하고 실천하게 한다.
◦ 한국 민주주의의 우수성을 인식하고 반공 민주 신념에 투철하게 한다.
⑶ 교과
‘반공도덕’ 교과명의 ‘반공’을 빼고 ‘도덕’으로 하였으며, 국어, 사회, 산수, 자연, 체육, 음악, 미술, 실과, 특별활동을 두었다.
⑷ 제3차교육과정 수정의 일반적 특징
(문교부 고시 제 424호 1979. 3. 1)
① 1979년 부터 사회과 5,6학년 시간 배당 140⑷ 중 70⑵ 시간은 해당 학년의 국사 부분에 배당하였다.
② 교육과정 기본 방침에 ‘지식 기술교육의 쇄신’이 있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 내용이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산수과 내용이 매우 어려웠으며, 1981학년도까지 적용되었다.
㈏ 제4차 교육과정(`82년~`87년)
제4차 교육과정은 1981년 12월 31일 문교부 고시 제 424호로 공포되어 1982학년도부터 적용하였다.
⑴ 제4차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
우리나라는 오랜 세월에 걸친 시련과 극복의 시대를 넘어서 바야흐로 화합과 건설의 새 시대에 들어서고 있다. 제 5 공화국은 민주주의를 토착화하고, 복지 사회를 건설하며, 정의 사회를 구현하는 한편, 교육을 혁신하고, 문화를 창달하는 일을 국정 지표로 삼고 있다.
이에 우리의 교육은, 민주, 복지, 정의 사회의 건설에 적극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는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국민을 길러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올바른 정신과 튼튼한 몸을 단련하는 건강한 사람, 취향이 고상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심미적인 사람, 지식과 기술을 익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있는 사람, 인간을 존중하며 규범에 따라 행동하는 도덕적인 사람, 자신과 공동체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며 실천하는 자주적인 사람으로 자라게 도와 주어, 전인적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 교육 과정은 위와 같은 학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적합한 교육 내용을 정선하여, 초기에는 통합적인 교육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점차 이를 확대, 심화할 수 있도록 조직하며, 특히 건전한 심신의 육성, 지력과 기술의 배양, 도덕적인 인격의 형성, 민족 공동체 의식의 고양에 역점을 두어 구성한다.
㉮ 건전한 심신의 육성
① 건강한 신체
② 풍부한 정서
② 고상한 취미
④ 강인한 의지
⑤ 심미적인 태도
㉯ 지력과 기술의 배양
① 기본 학습 능력
② 과학적 탐구 능력
③ 기초 지식과 기술
④ 문제 해결력
⑤ 진로 개척의 능력
㉰ 도덕적인 인격의 형성
① 주체적인 자아 의식
② 정직성과 성실성
③ 자율성과 책임감
④ 공정성과 질서 의식
⑤ 인간 존중 태도
㉱ 민족 공동체의식의 고양
① 사회적 연대 의식
② 민주, 복지, 정의 사회 건설의 사명감
③ 투철한 국가 의식
④ 민족 문화 창달 의욕
④ 인류 공영 의식
⑵ 교육 목표
국민 학교 교육은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기르고 바른 생활 태도를 형성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위한 밑바탕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① 보건과 안전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고, 건강한 신체를 가지게 한다.
② 아름다움을 느끼고 가꿀 줄 알며, 이를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가지게 한다.
③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언어 능력과 수리적 사고력을 기른다.
④ 자연과 사회의 이해를 위한 초보적인 지식을 가지게 하고, 지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가지게 한다.
⑤ 기초적인 생활 기능과 근검절약하는 태도를 길러, 자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을 가지게 한다.
⑥ 일상 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질서를 가지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지게 한다.
⑶ 일반적 특징
① 이 시기의 특징은 시간 배당에서 교과 활동 시간은 교과 간의 연관성과 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1, 2 학년은 교과간의 통합을, 3학년 이상은 분과를 원칙으로 배당했다.
② 특별 활동 시간은 과거 4학년 이상만 해 오다가 3학년 이상부터 배당하였다.
③ 교과목은 제3차 교육과정이나 같으며 1987학년도까지 적용되었다.
㈐ 제5차교육과정(`88년~`94년)
제5차교육과정은 1987년 6월 30일 문교부 고시 87-9호로 공포되어 1988학년도부터 적용하였다.
⑴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
㉮ 건강한 사람
① 건강한 신체
② 강인한 의지
③ 건전한 취미
④ 풍부한 정서
㉯ 자주적인 사람
① 주체적인 자아 의식
② 자율적인 의사 결정 능력
③ 진취적인 개척 정신
④ 투철한 국가 의식
㉰ 창조적인 사람
① 기본적인 학습 능력
② 과학적인 탐구 능력
③ 합리적인 문제 해결력
④ 창의적인 사고력
㉱ 도덕적인 사람
① 올바른 가치 판단
② 인간 존중의 태도
③ 건전한 시민 의식
④ 인류 공영 의식
⑵ 교육목표
교육법에 규정된 국민 학교 교육 목적과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을 토대로 국민 학교 교육 과정에서 설정한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 건강한 심신을 기르고, 보건과 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을 가지게 한다.
②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질서를 지키고, 이웃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씨를 가지게 한다.
③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언어 능력과 수리적 사고력을 기르고, 자기의 생각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게 한다.
④ 자연과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으로 탐구, 해결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가지게 한다.
⑤ 아름다움을 느끼고 가꿀 줄 알며, 경험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⑥ 기초적인 생활 기능과 근검절약하는 태도를 길러, 자립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을 가지게 한다.
⑶ 일반적 특징
① 제5차교육과정의 교과는 기존 교과제도에서 벗어나 1, 2학년은 통합교 과 편제를 채택하였다.
② 1, 2학년은 국어, 산수를 제외하고 다른 교과는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로 통합되어 이를 통합교과라고 하였다.
③ 입학 후 한 달 동안 가르칠 수 있는 ‘우리들은1학년’이란 책이 처음 나왔다.
④ 특별활동은 종전과 같이 3학년 이상 실시하였다..
⑤ 학교에서는 이 교육 과정에 의거하여 학생의 발달 정도, 학교 및 지역 사회의 실정에 알맞도록 교육 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 운영한다.
㈑ 6차교육과정(`95년~99년)
제6차교육과정은 1992년 9월 30일 교육부 고시 제 1992-16호로 공포되었다.
⑴ 6차 교육 과정의 성격
① 이 교육 과정은 국민 학교의 교육 목적(교육법 제93조) 및 교육 목표(교육법 제94조)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으로서, 교육법 제155조 제1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이다.
② 이 교육 과정은 문교부 고시 제87-9호 국민학교 교육과정(1987.6.30.)을 개정한 것으로, 전국의 국민 학교에서 1995학년도부터 편성, 운영하여야 할 교육 과정의 공통적이며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③ 이 교육 과정에서 제시된 기준 이외에 더 필요한 구체적인 편성․운영 지침은, 지방 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 제27조 제6호에 의거, 각 시․도 교육감이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정하여 시행한다.
⑵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
이 교육 과정을 통하여 추구하는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으로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① 도덕성과 공동체 의식이 투철한 민주 시민을 육성한다.
②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 개발한다.
③ 학생의 개성, 능력,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④ 교육 과정 편성․운영 체제를 개선하여 교육의 질 관리를 강화한다.
⑶ 일반적 특징
① 세계화 및 교육개혁의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부 고시 1995-7호로 영어 교과가 신설되어 3학년 이상 주당 2시간씩 학습하게 하였다.
② 산수란 교과명이 수학으로 바뀌었다.
2. 교육력 강화를 위한 연구·시범학교 운영
㈎ 음악과 연구학교 운영
1975년 전라북도교육위원회 음악과 연구학교를 지정받아 음악 학습지도 방법을 연구하여 1976년 11.12일에 많은 선생님과 교육청 관계자들을 모시고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주요 연구 내용은 학생들의 청음력과 독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어린이들은 아직 피아노 건반을 소리를 뜯고 그것의 계이름을 잘 알지 못하였다.
그래서 여러 번 들려주고 반복학습을 통하여 계이름의 높이를 구별하고 그 높이로 소리를 낼 수 있게 하였다.
다음에는 독보력을 기르는 일이다.
어린이들이 악보를 보고 노래를 배우기는 매우 어렵다. 그러나 오선지 위에 그려진 음표를 보고 음정을 알고, 또 각 음표의 길이를 반복적으로 소리를 내게 함으로써 악보를 보고 노래부를 수 있게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1976년 11월 12일 많은 선생님과 교육관계자들을 모시고 연구학교 공개를 하였다.
※ 전남일보 1976년 11월16일 기사내용
1976. 11.12. 음악 연구실적보고회 개최, 참석인원 120여명
㈏ 새 학교 가꾸기 시범학교 공개
새 학교 가꾸기 시범학교를 지정받은 1997년도만 해도 본교는 구 건물이 산재하여 그리 짜임새 있는 학교는 아니었다,
먼저 시설면에는 1997년 5월 3일 자동화기 탐지기를 설치하고, 5월 21일 중관 하층 서편 교실 마루바닥을 전면 교체하였다,
또한 6월 3일에는 이순신 성화 12점을 제작하여 게시하였고, 7월 11일에는 중관 및 후관의 22개 교실의 벽과 창틀을 도색하였고, 그리고 7월 25일에는 강당 앞을 자연석으로 화단을 조성하였고, 중관 앞 화단 둘레를 시멘트로 둘렀으며, 본동사 서쪽과 중간 동사 사이에 도복도를 설치하여 비와 눈을 막을 수 있게 했다.
3개월째 6시에 일어나 봉사활동, 내 집 앞 쓸기 운동도 벌이고
10월 6일에는 교무실과 교장실의 마루 후로링을 교체하였고, 10월 10일에는 서편 숙질실 앞 변소 10칸을 신설하였다.
이렇게 학교를 아름답고 쓸모 있게 꾸민 후 그해 10월 20일 새학교 가꾸기 시범학교 운영 실적을 공개하여 참석한 내빈과 참관 교사들로 부터 많은 부러움을 샀다
이런 연유로 1978년 4월 11일 새마을 교육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문교부장관상을 금일봉과 함께 수상하였다.
※ 전북신문(1978.4.11) 기사내용 : 1978.4.8. 새마을교육 우수학교로 뽑혀 문교부장관 표창과 상금 50만원을 받았다
※ 한국일보(1976.8.5) 기사내용 : 매일 새벽 거리 청소 앞장
㈐ 체조 시범학교 공개
우리 학교는 1970년대 후반부터 체조로 이름을 날렸다. 거기에는 이리남창초등학교에서 전입해 오신 최한길 선생님이 계셨다.
최선생님은 이리남창초등학교에 근무하실 때부터 학생들에게 체조를 가르쳐 전국에서 이름을 날리셨다. 그 후 이리초등학교에 오셔서도 체조를 지도하여 1977년 9월 8일 전라북도 체조대회에서 국민학교 여자부 1위, 남자부 3위를 하였고, 그해 10월 29일에는 전국체육대회 출전하여 여자 단체 준우승을 차지하였다.
1978년 5월 30일 제7회 전국소년체전에서 여자부 3위를 하였으며, 그 해에 있었던, 전라북도소년체전과 전라북도교육감기 쟁탈 대회에서는 여자부 1위, 남자부 2위를 차지하였다.
1979년 3월 31일에는 제4회KBS배 체조대회에서 단체종합 2위를 하였고, 그해 6월 2일 제8회전국소년체전에서 여자단체종합 2위를 하였으며, 그해 9월 26일에는 교육부장관가 쟁탈 체조대회에서 단체 준우승을 하였다.
이런 실적을 인정받아 1980년 11월 6일 체조시범학교공개를 하였다.
당시 이리초등학교는 체조 잘하는 학교로 유명하였으며 참고로 1999년까지의 경기 실적은 다음 장의 표 ‘㈎ 체조경기실적(1977년~1999년)’과 같다.
※ 신아일보(1980.11.7) 기사내용
이리국민학교 체조 시범 실적 발표회 : 도시학교 유형의 체조시범수업
신체조, 마스게임, 기계체조(메트운동, 철봉운동, 뜀틀운동) : 전 학년 3,500 명이 시범을 보임
㈑ 정화시범학교 공개
1987년 4월 29일 중앙으로부터 정화 시범학교를 지정받았다.
1980년 박정희 대통령이 암살당하자 그 뒤에 전두환 대통령이 1980년부터 1988년 2월까지 11대, 12대 대통령을 역임하였다.
전두환 대통령 때에는 ‘사회정화’라는 단어가 화두가 되었다. 그 첫번째가 깡패들을 잡아다가 삼청교육대에서 혹독한 교육을 시킨 것이 매우 유명하다.
※ 전남일보(1976. 12.17) 기사내용 : 이리국민학교 소개
즐겁고 아름다운 학교 조성, 국제예술서 연 3회 최우수, 업무 간소화로 잔무 줄여, 클럽활동 운영, 소질계발에 역점
본교도 당시 국가의 중점사업인 정화사업을 주제로 하는 정화시범학교로 지정 받아 그해 12월 2일에 시범학교 공개를 하였다.
학교에서의 정화사업이란 학생들의 내적인 정화가 있고, 외적으로는 학교의
환경을 학생 친화적으로 조성하는 일로 압축할 수 있다.
학생들의 내적 정화란, 고운말 쓰기, 분쟁이 생겼을 때 내가 먼저 미안하다는 말하기, 사람을 만나면 내가 먼저 안녕하십니까? 라고 인사하기, 남이 일하는 것을 보면 수고한다고 격려하기 등이 있다.
이 네 가지 말의 첫 자를 따서 ‘고미안수 운동‘이라고 한다.
그 때 당시 이 고미안수 운동은 모든 학교로 전파되어 학교 교육계획에 반드시 넣어야 할 분야가 되었다.
학교 환경 조성은 아동들의 심성을 밝게 할 수 있는 꽃나무들을 심어 아이들의 마음을 맑고 바르게 하였다.
본교는 1987년 12월 2일에 내외 귀빈과 참관하시는 선생님들을 모시고 이런 일들의 추진 결과를 발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3. 예체능으로 전국에 이름을 드높이다
이 시기에 각종 경기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모교의 이름을 빛냈다.
㈎ 체조
⑴ 국가대표선수로 선발되다.
1980년 1월 10일 본교 체조선수인 6학년 임성란 양과 배경신 양이 체조 국가대표로 선발되어 합동훈련을 하게 되었다.
이들의 활약으로 1979. 6.2. 전국소년체전에서 체조부문 여자부 단체종합 2위를 하였으며, 동년 9월 29일 문교부장관기 쟁탈 체조대회에서 여자부 단체 준우승을 차지하는 등 전국규모 대회에서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여 국가대표 선수로 발탁된 것이다.
이렇게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지도교사인 최한길 선생님의 피나는 지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 전북일보 기사내용 : 임성란, 배경신양이 국가대표로 선발됨
체조경기실적(1977년~199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