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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기 1장 1절 여호와께서 말라기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신 경고라. An oracle: The word of the LORD to Israel through Malachi. - 여호와께서 '말라기'를 통하여 ... '말씀하신 경고'라: (9:1/ 12:1에 나온다!). '말라기' 예언자는 주전 5세기 중반 느헤미야와 동시대 사람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한다. '말라기' 란 '나의 메시지'(my messenger. NIV) 라는 의미다. '나의 사자'(messenger). '나의 특사'(공동번역 성경). '말라키아' 이면, '(여호와)의 사자'의 의미다. 히브리어 언어유희다. 말라기 3:1, 4장 5-6절을 보라. 엘리야 (세례요한)의 사역을 예시하려는 의도가 있음을 의미한다. - 이스라엘: 주전 538년 고레스 황제의 칙령(어명) 선포로 바벨론의 포로가 종결되다(대하 36:23). 고레스 칙령 후 거의 100년 이 지난 후 행해진 것이다. *- 말씀하신 경고라: 14개의 예언서 양식을 따라 말씀하신다. 우리의 거울 - 하나님의 말씀. ABC- CBA ♣ 말1: 2-5 첫 째의 논박 - 여섯가지의 논박 ABC-C'B'A' - 말라기서는 거울구조다. 정미하다. 시편 19편/ 시편 119편 이다. <말1:1-3 증언- 질문 - 논박> 표현방식 - 말라기는 이스라엘의 '소크라테스'입니다. 2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하는도다.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에서는 야곱의 형이 아니냐 그러나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 "I have loved you," says the LORD. "But you ask, 'How have you loved us?' "Was not Esau Jacob's brother?" the LORD says. "Yet I have loved Jacob, -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I have loved you . NIV : 현재완료형. 계속이 아닌가! ! 성전... 성소... 지성소. 임마누엘! 하나님이 복이시다! 확신 중에 가장 중요한 확신은 신앙의 확신, 소망의 확신, 사랑의 확신, 그 중 제일은 사랑에 대한 확신(롬 8장)이다. 사랑하는 아버지, 경외할 주님! 에베소교회 - 소아시아의 7교회. '에서버두사빌라'교회. 이스라엘의 독립- 하나님의 사랑. 이스라엘이 독립운동해서 독립된 것이 아니다! 모세가 없다! 여호수가 없다! 주전 538 페르시아의 고레스 황제의 환경과 마음 속을 다스리셔서, 그를 감동시키시고, 키루스의 사상과 정책을 하게 하셨다! 그래서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켜 주신 것이다! 고레스칙령 선포후 100년, 성전 재건 격려 후 80년 후의 말씀이다!
*-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바 아마르 탬 =히브리어. yet you say): 8대 오류 중 그 첫째다(1:6, 7/ 2:14, 17/ 3:7, 8,. 13). - 우리를: 말라기 선지자는 느헤미야와 동시대의 사람일 것으로 여긴다. - 주께서 우리를 어떻게 사랑하셨나이까( How have I loved us. NIV): ''주께서 우리를 사랑한 것이 무엇입니까?'(공동번역 성경).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오해, 하나님에 대한 오해! 사랑의 확증, 말라기 -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사랑하였노라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의 6가지 오해 중 그 첫째는 무엇인가? 사랑!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오해 하나님의 선택(選擇- 選民)과 사랑 하나님의 사랑은 종과, 아들로서의 순종과 효성스러운 성실한 예배를 드리는 것을 요구하신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무책임한 헌물과 위선적 형식적 예배로 하나님을 욕되게 했다.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말씀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하였도다' -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고: 하나님의 선택. ... 축복!... 장자권. 1-1-1- 12- 70- 60만- 하늘의 별... 땅의 티끌... 바다의 모래. 앗수르는... 바벨론은 망하였으나... 바사는 망하였으나... 에서는?
but Esau I have hated, and I have turned his mountains into a wasteland and left his inheritance to the desert jackals." - 에서는 미워하였으며: 감정이 담긴 말이 아니다. 가장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한다. 남보다 뒤에 제쳐 놓는다!는 것을 말한다. <독일성서공회 해설 성경> 레아와 라헬 중 야곱이 누구를 더 사랑하였는가? 하나님이 야곱을 사랑하셨다! - 광야의 이리들에게 the desert jackals. NIV.
Edom may say, "Though we have been crushed, we will rebuild the ruins." But this is what the LORD Almighty says: "They may build, but I will demolish. They will be called the Wicked Land, a people always under the wrath of the LORD. - 에돔: = 에서. 에서의 후손들이 만든 민족과 나라. - 우리가: 하나님이 아닌, 우리가! 하나님 없는 우리. 그러나, 이스라엘은 창조주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인도하시고, 하나님이 다시 세우셨다(렘1장). - 나 만군의 여호와 the Lord almighty. NIV: 사도신경 첫 소절.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하나님를 믿습니다'. 십계명! 안식일 성수. 누가 복을 주시는가? 언제 복을 주시는가? 누구에게 복을 주시는가? (출 20장). - 악한 지역이라 the wicked land. NIV : 왜? '죄 받은 땅'(공동번역성경). - 영원한 always. NIV 진노를 받는 백성이라: 왜, 언제 하나님을 의지할 것인가?
You will see it with your own eyes and say, 'Great is the LORD--even beyond the borders of Israel!' - 그제야: '공동번역성경). - 이스라엘 밖에서도 크시다( 'Great is the Lord. NIV):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만의 신, 이스라엘 땅 안에서만의 하나님이 아니다! 창조주로서, 세계와 만국의 하나님이시다(마 28장). 교회 안의 하나님이시며, 또한 교회 밖의 하나님이시다. - 이스라엘 지역 밖에서도 크시다 even beyond the boders of Israel. N IV : '야훼께서 이스라엘 국경 밖에서도 이름을 떨치신다' (공동번역성경). 교회 밖에서도. 세상에서도. 국제 정치 무대에서도.
♣ 둘째 '증언(선포) - 질문 - 논박(오해의 해명)' 말라기 1:6-2:9 종은 그 주인을 공경(恭敬) 두번째의 경고 - 저질의 제물, 하나님을 무시하는 것이다.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물로 드리라'(롬12장)
나 만군의 여호와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아들은 그 아버지를, 종은 그 주인(主人)을 공경(恭敬)하나니, 내가 아버지일진대 나를 공경(恭敬)함이 어디 있느냐 내가 주인일진대 나를 두려워함이 어디 있느냐 하나, 너희는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출 20;12/ 신 32:6). "A son honors his father, and a servant his master. If I am a father, where is the honor due me? If I am a master, where is the respect due me?" says the LORD Almighty. "It is you, O priests, who show contempt for my name. "But you ask, 'How have we shown contempt for your name?' *- 순수하고 아름다운 문체다! <조기 L. 로빈슨, 12소선지서 연구. 기독교문서선교회> - 내 이름을 멸시하는 제사장들아: 증언! 제사장직을 공격할 정도의 영적인 영웅, 용기가 있는 예언자, 말라기 선지자이다<조지.L. 로빈슨> 말라기서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사랑하신다!는 선포를 분명하게 선포하고 있다(1:2-5). 그후에, 제사장(1:6-2:9)의 성전 예배/ 사역에 대한 냉담과 불성실에 대한 대화식 논쟁; 백성들의 여호와 사랑과 섭리에 대한 의심과 불성실함에 대한 논쟁을 한다. 그리고 여호와의 율법을 기억하라는 권면으로 끝맞친다(4:4-6). * 참고* 요나단의 탈굼, 제롬 은 말라기서를 에스라가 기록한 것로 본다! 혹자는 말라기서의 저자를 스룹바벨, 느헤미야로 본다. * '멸시하는' : 멸시는 무엇인가? '공경', '경외'(두려움)에서.. 더 깊이 파보면, 사랑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 아들다움, 종다움이 없어서다. 부자관계, 주종관계에 잘못된 인식에서다 사랑이 잘못되니(1- 5절/ 신명기 6장), 예배와 삶이 잘못되어 간다. 예배의 타락 - 제사장과 예배자들. 그 결과는 어떤 것인가? 말라기서의 문제들. - 천박한 변명을 책망으로 말씀으로 날려버린다. 그리고 다가올 여호와의 심판의 날을 바라본다 아버지(5계명)와 주인이신 하나님께서 거룩한 열심으로 이스라엘 백성과 만남의 장소인 성전을 세우시고, 성전제사- 만남의 장소 - 제사장 제도를 세웠다! 그 의미도, 그 은혜를 잊고 죄를 범하다니! 멸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멸시의 개념을 모르면서, 멸시하다!는 말씀을 오해한다! 하나님을 멸시한다는 것이란 무엇인가? - 하나님을 공경과 경외가 없는 것이 경멸(멸시)다! - 경경경! - 나 만군의 여호와가 너희에게 이르기를: 질문!! - 아들은 그 아버지를: 출애굽기 4:22.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아버지라고 부르신다. - 내가 주인일진대 나를 두려워함이 어디 있느냐: 경외 - 나를: 제사장들의 죄악은 무엇인가? (참고 (1:6-2:9). 공경(恭敬)... 경외(敬畏)... 경멸(輕蔑). 어떤 경인가? * 예배 중의 핸드폰 문자, 대화... 말씀에 집중하지 않는 것...! *- 하나 (그러나) 너희는 이르기를: (바 아마르 탬 =히브리어. yet you say): 8대 오류 중 그 둘째다(1:6, 7/ 2:14, 17/ 3:7, 8,. 13). 8가지 무지/오해/ 편견 중 **그 두번째다. 8가지의 표현 - 8대 오류 중 그 첫째다(1 :6, 7/ 2 :14, 17/ 3:7, 8, 13). 그러나, 말라기 시대의 죄악상. 제사장의 타락를 모른다 - 무지! 주님이 진리의 빛을 비추신다! 말라기 시대의 죄악(1:6-2:9)은 느헤미야 13:4-9/ 29-30과 병행관계다. 이방인과의 결혼(2:10-12/ 에스라 9-10장/ 느헤미야 10:30/ 13: 1-3, 23-27절). 약자들의 학대(3:5/ 느 5:1-13) 십일조 불순종(3:8-10/ 느 10: 32-39, 13: 10-13): 돈이냐, 하나님이냐? . - 우리가 어떻게 주인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하는도다: 논박!!! *- '그러나 너희는 이르기를' : 8대 오류. 7절 너희가 더러운 떡을 나의 제단에 드리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를 더럽게 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너희가 여호와의 식탁은 경멸(輕蔑)히 여길 것이라 말하기 때문이라 - 더러운 떡: 왜, 더러운가? .... 하나님의 은혜를 헛되이 받는 것이다. - 나의 제단: 성전 봉헌된 시기가 주전 516. *-이는 너희가 ... 말하기 때문이라: (그러나) (너희는) 말하기를 (바 아마르 탬 = 히브리어. yet you say): 8대 오류 중 그 3째다(1:2, 6, 7/ 2:14, 17/ 3:7, 8,. 13). - 어떻게 주를 더럽게 하였나이까: 거룩하신 주님, 거룩한 성전, 거룩한 예배를 더럽히는 죄. 레위기 11장, 신명기 14 장 대로 드렸다. 그러나, 목록에서 말하는 '부정한 '(더러운) 것이 아니었다!! - 이는 너희가 여호와의 식탁은 경멸히 여길 것이라: 논박!!
When you bring blind animals for sacrifice, is that not wrong? When you sacrifice crippled or diseased animals, is that not wrong? Try offering them to your governor! Would he be pleased with you? Would he accept you?" says the LORD Almighty. - 악하지 아니하며... 악하지 아니하냐: 악한 제물, 악한 제사 *- 너희 총독에게 드려보라: 페르시아 제국이 임명한 이스라엘의 총독을 말한다. 스룹바벨... 느헤미야가 총독이 되었었다. 주전 465년- 425년까지 다스렸던 페르시아 왕 아닥사스다(아르타 크세르크세스) 왕제의 통치 기간 중 팔레스타인 지방의 이스라엘 사람들의 신앙이다. 총독이 받아주는 것이라 할지라도, 대제국의 황제가 안받을 수 있다. 황제가 받아도 창조주 하나님(14절)이 안받으실 것이 있도다..!
"Now implore God to be gracious to us. With such offerings from your hands, will he accept you?"--says the LORD Almighty.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아마르 야훼 쯔바오트. 히브리어): 말라기 전체가 55절이다. 그 중에서 20회 반복! 청종! - 귀가 열려야 하늘문이 열린다. - 은혜... 불쌍히: '너희는 먼저 대접받고자 하는대로 대접하라ㅏ.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니라'.
"Oh, that one of you would shut the temple doors, so that you would not light useless fires on my altar! I am not pleased with you," says the LORD Almighty, "and I will accept no offering from your hands. - 내 제단... 성전 문...(3:1, 8) : 성전 건축이 주전 515년에 완성되었다. 이때 이후를 배경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선지자 느헤미야와 동시대 사람으로 여겨진다. - 너희... 너희가 손으로 드리는 것을: 아벨과 아벨의 제물은 받으시고, 가인과 가인의 제물을 받지 않으셨다! 사람이 먼저다.
My name will be great among the nations, from the rising to the setting of the sun. In every place incense and pure offerings will be brought to my name, because my name will be great among the nations," says the LORD Almighty. *- 해뜨는데 곳에서부터 해지는 곳까지: 얼마나 시적리듬과 대구법이 탁월한가! (참고. 3:1, 6, 10/ 4:). - 내 이름이 이방 민족 중에서 크게(My name will be great NIV) 될 것임이니라: 주기도.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거룩한 예배. - 깨끗한 제물: 그 의미는 무엇인가? 레위기 신명기 14장에서 말하는 '부정한 것'(더러운 것)이 아닌 것이다. 13절에 더러운 것, 악한 것이란 무엇인가 그 의미가 있다. '훔친 물건, 저는 것, 병든 것'을 말한다. '감사의 제사'(곧 성찬예배)는 예언의 성취다(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 여호와의 식탁: 예배는 여호와의 식탁이다. - 내 이름: 하나님의 거룩하신 인격(성품) 자체. <주기도 -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오며>
And you say, 'What a burden!' and you sniff at it contemptuously," says the LORD Almighty. "When you bring injured, crippled or diseased animals and offer them as sacrifices, should I accept them from your hands?" says the LORD.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또 말하기를: 누구의 말인가? 유행하고 영향을 미치는가? 하나님의 말씀인가, 많은 사람들/ 타락한 제사장들/ ... 사람의 말인가? *- 너희가 또 말하기를(히/ *참고 2:13 '이런 일도'): *- ..도(그러나) (너희는) 말하기를 (바 아마르 탬 =히브리어. yet you say)과 같은 표현방식이다(1: 2, 6, 7/ 2 :14, 17/ 3 :7, 8,. 13). 다 합치면 10가지이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 10번을 불평 불만 불신하고 원망하는 모습이다. 광야의 백성이나, 가나안 땅의 백성의 속성이 똑같다. 무지로 인하여 원망과 불평을 하는 것이 아닌가! - 이 얼마나 번거로운고: '예배 드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지겨워하는 것'. - 훔친 물건: 히브리어의 의미는 '스스로 죽은 것', '맹수에게 찢긴 것'을 뜻할 수 있다 (독일성성공회해설 성경).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너희가 대접받고자 하는대로 너희도 먼저 남을/ 하나님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이니라'(마 7장). - 내가 그것을 너희 손에서 받겠느냐: 받으시는 예배, 받지 않으시는 예배(요4;24). "Cursed is the cheat who has an acceptable male in his flock and vows to give it, but then sacrifices a blemished animal to the Lord. For I am a great king," says the LORD Almighty, "and my name is to be feared among the nations. - 흠있는 있는 것으로 속여 내게 드리는 자: 하나님과 율법(레위기 22:19-20)의 말씀 - 언약을 업신 여기는 것이다. - 저주를 받으리니: 참고. 말라기 2장 1-4절. 일벌백계. 사도행전의 아나니아와 삽비라를 보라. 웃사를 보라! - 대조되는 오벳에돔! - 나는 큰 임금이요: 하나님은 누구신가? 바사의 황제가 임명한 유다의 총독보다 못한가? 바사의 왕과 같은가? 그 이상인가? - 내 이름은: 하나님의 이름은 거룩하시도다. 성전보다 귀하다! 주기도 참고. 두려워하는 것이 됨이니라: 여호와 경외(잠언 2장). - 아브라함의 경외, 요셉의 경외. 십브라와 부아의 경외. 다윗 황제의 경외. 바벨로니아 제국의 느부갓네살의 경외, 다리오 황제의 경외.
참고도서 1. IVP 성경주석 2. NIV 3. 공동번역성경. 4. <독일성서공회 해설 성경> 5. 조지 L. 로빈슨, 12소선지서 연구. 기독교문서선교회. 1:1 An oracle: The word of the LORD to Israel through Malachi. 1:2 "I have loved you," says the LORD. "But you ask, 'How have you loved us?' "Was not Esau Jacob's brother?" the LORD says. "Yet I have loved Jacob, 1:3 but Esau I have hated, and I have turned his mountains into a wasteland and left his inheritance to the desert jackals." 1:4 Edom may say, "Though we have been crushed, we will rebuild the ruins." But this is what the LORD Almighty says: "They may build, but I will demolish. They will be called the Wicked Land, a people always under the wrath of the LORD. 1:5 You will see it with your own eyes and say, 'Great is the LORD--even beyond the borders of Israel!' 1:6 "A son honors his father, and a servant his master. If I am a father, where is the honor due me? If I am a master, where is the respect due me?" says the LORD Almighty. "It is you, O priests, who show contempt for my name. "But you ask, 'How have we shown contempt for your name?' 1:7 "You place defiled food on my altar. "But you ask, 'How have we defiled you?' "By saying that the LORD'S table is contemptible. 1:8 When you bring blind animals for sacrifice, is that not wrong? When you sacrifice crippled or diseased animals, is that not wrong? Try offering them to your governor! Would he be pleased with you? Would he accept you?" says the LORD Almighty. 1:9 "Now implore God to be gracious to us. With such offerings from your hands, will he accept you?"--says the LORD Almighty.1:10"Oh, that one of you would shut the temple doors, so that you would not light useless fires on my altar! I am not pleased with you," says the LORD Almighty, "and I will accept no offering from your hands. 1:11 My name will be great among the nations, from the rising to the setting of the sun. In every place incense and pure offerings will be brought to my name, because my name will be great among the nations," says the LORD Almighty. 1:12 "But you profane it by saying of the Lord's table, 'It is defiled,' and of its food, 'It is contemptible.' 1:13And you say, 'What a burden!' and you sniff at it contemptuously," says the LORD Almighty. "When you bring injured, crippled or diseased animals and offer them as sacrifices, should I accept them from your hands?" says the LORD. 1:14 "Cursed is the cheat who has an acceptable male in his flock and vows to give it, but then sacrifices a blemished animal to the Lord. For I am a great king," says the LORD Almighty, "and my name is to be feared among the nations. 玛拉基书1:1 耶和华藉玛拉基传给以色列的默示。 Zhāng 1 1 Yēhéhuá jiè Mǎlā jī chuán gĕi Yǐsèliè de mò shì . 2 Yēhéhuá shuō , wǒ céng aì nǐmen . nǐmen què shuō , nǐ zaì hé shì shang aì wǒmen ne . Yēhéhuá shuō , Yǐsǎo bú shì Yǎgè de gēge ma . wǒ què aì Yǎgè , 3 È Yǐsǎo , shǐ tāde shānlǐng huāngliáng , bǎ tāde dì yè jiāo gĕi kuàngyĕ de yĕ gǒu . 4 Yǐdōng rén shuō , wǒmen xiànzaì suī beì huǐhuaì , què yào chóng jiàn huāng feì zhī chù . wàn jūn zhī Yēhéhuá rúcǐ shuō , rén tāmen jiànzào , wǒ bì chāihuǐ . rén bì chēng tāmende dì , wèi zuìè zhī jìng , chēng tāmende mín , wèi Yēhéhuá yǒngyuǎn nǎonù zhī mín . 5 Nǐmen bì qīnyǎn kànjian , yĕ bì shuō , yuàn Yēhéhuá zaì Yǐsèliè jìngjiè zhī waì , beì zūn wéi dà . 6 Miǎoshì wǒ míng de jìsī a , wàn jūn zhī Yēhéhuá duì nǐmen shuō , érzi zūnjìng fùqin , púrén jìngwèi zhǔrén . wǒ jì wèi fùqin , zūnjìng wǒde zaì nǎli ne . wǒ jì wèi zhǔrén , jìngwèi wǒde zaì nǎli ne . nǐmen què shuō , wǒmen zaì hé shì shang miǎoshì nǐde míng ne 7 Nǐmen jiāng wūhuì de shíwù xiàn zaì wǒde tán shang , qiĕ shuō , wǒmen zaì hé shì shang wūhuì nǐ ne . yīn nǐmen shuō , Yēhéhuá de zhuōzi shì kĕ miǎoshì de . 8 Nǐmen jiāng xiāyǎn de xiàn wèi jìwù , zhè bú wèi è ma jiāng quètuǐ de , yǒu bìng de xiànshang , zhè bú wèi è ma . nǐ xiàn gĕi nǐde shĕng zhǎng , tā qǐ xǐyuè nǐ , qǐnéng kàn nǐde qíngmian ma . zhè shì wàn jūn zhī Yēhéhuá shuō de . 9 Xiànzaì wǒ quàn nǐmen kĕnqiú shén , tā hǎo shī ēn yǔ wǒmen . zhè wàng xiàn de shì , jì yóu nǐmen jīng shǒu , tā qǐnéng kàn nǐmen de qíngmian ma . zhè shì wàn jūn zhī Yēhéhuá shuō de . 10 shén yuàn nǐmen zhōngjiān yǒu yī rén guān shang diàn mén , miǎndé nǐmen túrán zaì wǒ tán shang shāo huǒ . wàn jūn zhī Yēhéhuá shuō , wǒ bù xǐyuè nǐmen , yĕ bù cóng nǐmen shǒu zhōng shōu nà gōngwù . 11 Wàn jūn zhī Yēhéhuá shuō , cóng rì chū zhī dì dào rìluò zhī chù , wǒde míng zaì waì bāng zhōng bì zūn wéi dà . zaì ge chù , rén bì fèng wǒde míng shāoxiāng , xiàn jiéjìng de gōngwù . yīnwei wǒde míng zaì waì bāng zhōng bì zūn wéi dà . 12 Nǐmen què xièdú wǒde míng , shuō , Yēhéhuá de zhuōzi shì wūhuì de , qí shang de shíwù shì kĕ miǎoshì de . 13 Nǐmen yòu shuō , zhèxie shì hédĕng fán suǒ . bìng chī zhī yǐ bí . zhè shì wàn jūn zhī Yēhéhuá shuō de . nǐmen bǎ qiǎngduó de , quètuǐ de , yǒu bìng de ná lái xiànshang wèi jì . wǒ qǐnéng cóng nǐmen shǒu zhōng shōu nà ne . zhè shì Yēhéhuá shuō de . 14 Xíng guǐzhà de zaì qún zhōng yǒu gōng yáng , tā xǔyuàn què yòng yǒu cánji de xiàn jǐ zhǔ , zhè rén shì kĕ zhòuzǔ de . yīnwei wǒ shì dà jūnwáng , wǒde míng zaì waì bāng zhōng shì kĕ wèi de . zhè shì wàn jūn zhī Yēhéhuá shuō de . |
첫댓글 2019년 말라기 말씀으로 신앙과 삶을 조정하게 하소서. 읽으시고, 엄지척 클릭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