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 다음 중 이동 폐색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궤도 구간에 유도식 LOOP를 설치되어 있다.
나. 유도 LOOP를 통하여 열차위치정보를 송수신한다.
다. 궤도회로 없이 열차 상호간 위치 및 속도를 파악한다.
라. 열차의 속력을 계산하여 최적의 속도를 지시하고 안전제동거리를 확보한다.
102. 다음 중 연동장치의 쇄정의 종류로 아닌 것은?
가. 조사쇄정 나. 시간쇄정
다. 진로쇄정 라. 진로구분쇄정
103. 다음 중 철사쇄정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궤도회로 내에 열차가 있을 때 선로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 한다.
나. 열차 또는 차량이 진로현시 구간의 궤도회로를 통과 할 때 까지 관계 선로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한다.
다. 표시계전기가 낙하할 경우에 선로전환기를 정위 또는 반위로 전환할 수 없는 쇄정이다.
라. 진행신호를 현시 후 신호를 취소하여도 일정시간 선로전환기를 전환하지 못하게 하는 쇄정이다.
104. 다음 중 전기철도의 분류 방식별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전기방식별 분류는 고압 및 저압방식으로 분류한다.
나. 급전방식별 분류는 직접, 흡상변압기 및 단권변압기 급전방식으로 분류한다.
다. 가선방식별 분류는 가공식(단선,복선) 및 제3궤조식으로 분류한다.
라. 조가방식별 분류는 직접, 커티너리 및 강체조가방식으로 분류한다.
105. 다음 중 전차선 공급 전원의 직류방식과 교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직류방식에서는 무선통신설비에 장애를 발생시킨다.
나. 직류방식에서는 차량의 전원설비가 단순해진다.
다. 교류방식은 변전소 설치비용이 직류방식에 비해 적다.
라. 교류방식에서는 차량가격은 직류방식에 비해 싸다.
106. 다음 중 전차선 대신 운전용 궤도와 병행으로 급전궤도를 부설하여 집전하는 방식으로 맞는 것은?
가. 가공 단선식 나. 지상궤도 급전식
다. 가공 복선식 라. 제3궤조식
107. 다음 중 전차선로의 절연구간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절연구간의 설치는 가급적 평탄선 또는 하구배 및 직선구간에 설치한다.
나. 교류와 교류구간에서의 절연은 전압차이로 절연이 필요하다.
다. 절연구간을 통과하는 열차는 타행으로 통과해야 한다.
라. 교류/교류 절연구간은 22m이며 교류/직류 절연구간은 66m이다.
108. 다음 중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전기동차의 최소편성 단위는 4량이다.
나. 제어차에는 운전실이 있다.
다. 전기동차의 동력은 분산되어 있다.
라. 전기동차의 집전장치는 동력차마다. 설치되어 있다.
109. 다음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공기압축기(CM)의 안전변은 여러개의 CM을 동시에 압축하고 멈춤도 동시에 하도록 하여 부하편중을 방지한다.
나. 정지형인버터(SIV)는 고압보조회로의 직류전원을 받아서 인버터회로를 통하여 3상440V 60Hz 전원으로 변환하여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다. 정지형인버터는(SIV)는 전기동차의 보조전원 공급장치로서 전동차량의 냉방장치, 난방장치, 조명장치, 기타 제 어장치에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라. 정지형 인버터는(SIV)는 전동차의 보조전원 공급장치이다.
110. 다음 중 도시철도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운전사고 및 장애발생시 사고복구가 용이하다.
나. 비교적 단거리 구간을 운행한다.
다. 고가속, 고감속 운전이 가능하다.
라. 고밀도 운전이 가능하다.
111. 다음 중 전기동차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총괄제어 운전을 한다.
나. 일정한 편성으로 구성되어 운전한다.
다. UNIT 구성의 기본조건에는 축전지, 보조공기압축기, 보조전원장치, 집전장치, 인버터, 전동기로 구성되어 있 다.
라. 동력이 집중되어 있다.
112. 다음 중 전기동차의 종류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저항제어차는 견인전동기 회로에 저항을 삽입하고 저항값을 변경시키는 방식으로 속도를 제어한다.
나. VVVF제어차를 우리나라 최초로 운행한 곳은 일산·3호선이다.
다. VVVF제어차는 GTO사이리스타를 사용한 가변전압 가변주파수제어방식을 사용한다.
라. 쵸퍼(CHOPPER)제어차는 싸이리스터를 이용한 쵸퍼장치로 전차선 전압을 적절히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한다.
113. 다음 중 전기동차의 차종 및 편성에 관한 설명으 로 아닌 것은?
가. 제어차인 TC차(Train Control Car)는 운전실을 구비하여 전기동차를 제어하는 차량이다.
나. 구동차인 M′차(Motor Car)에는 동력장치와 집전장치를 가진차량이다.
다. 전동차가 열차로서의 기능을 갖는 최소 편성단위는 6량 (3M3T)로 되어 있다.
라. 부수차인 T1차는 SIV,CM, 축전지를 장착한 차량을 말한다.
114. 다음 중 특고압 기기구성 및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주휴즈(MFS)는 주변압기(MT)를 보호할 목적으로 설치한 기기이다.
나. 계기용 변압기(PT)는 주변압기 1차측에 과전류가 발생 시 주차단기를 차단하여 주변압기를 보호하는 기기이다.
다. 주차단기(MCB)는 교류구간에서는 차단기와 개폐기를 겸하고 직류구간에서는 개폐기 역할만을 하는 기기이다.
라. 접지브러쉬(GB)는 귀환전류의 통로로서 베어링의 전기적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115. 다음 중 열차제어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ATC는 열차가 지상신호기의 지시속도를 초과 운전할 경우 자동으로 정지 또는 수동으로 감속하는 장치이다.
나. ATC는 Automatic Train Control의 약자이며 서울메트로 3,4호선 구간에 설치되어 있다.
다. ATO는 Automatic Train Operation의 약자이며 도시철도공사 구간에 설치되어 있다.
라. ATS는 Automatic Train Stop의 약자이며 신호기 내방 2M ~ 외방 6M 정도사이에 설치된다.
116. 다음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선로의 곡선반경은 선로구간 및 기능에 따리 시,도지사가 정한다.
나. 곡선의 내측레일에 궤간을 확대하는 것을 슬랙(Slack)이라 한다.
다. 곡선에서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외측레일을 높게하는 것을 캔트(Cant)라 한다.
라. 기울기 표시에서 백분율(%)이란 수평거리 100에 대한 고저차를 백분율로 표시하고 한국철도에서 사용하고 있 다.
117. 다음 설명 중 아닌 것은?
가. 도상이란 침목으로부터 받는 하중을 분포시켜 노반에 전달한다.
나. 장대레일이란 20m보다. 길고 200m 미만의 레일을 말한다.
다. 레일의 무게는 일반적으로 단위m당 중량 kg/m로 표시한다.
라. 침목이란 레일로부터 받은 하중을 도상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118. 다음 중 전기철도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직류방식(1,500V)은 교류방식에 비해 차량가격이 싸다.
나. 교류방식(25kv)은 변전소간격이 30~50km정도 변압기만 설치하면 되므로 직류방식에 비해 지상설비비가 적게든 다.
다. 우리나라에서는 강체조가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터널구간 등에서는 커티너리 조가방식을 주로 사용하기 도 한다.
라. 제3궤조 방식은 보통 직류 750V 이하의 전압이 채용되며 프랑스 파라의 지하철인 RATP는 모두 이 방식을 채용 하고 있다.
119. 다음 중 신호제어 설비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 은?
가. 운전조건을 지시하는 것으로 상치신호기와 임시신호기가 있다.
나. 기관사에게 열차의 운행조건을 지시하는 신호와 종사원의 의사 전달을 하기 위한 것으로 전호 및 장소의 상태 를 표시하는 표지로 분류한다.
다. 제동시험전호는 열차의 조성 또는 해결 등으로 제동기를 시험할 경우에 사용한다.
라. 주신호기에는 출발신호기, 장내신호기, 폐색신호기, 입환신호기, 중계신호기가 있다.
120. 다음 중 폐색 및 연동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대용폐색방식에서 복선운전을 할 때는 통신식을 사용한다.
나. 대용폐색방식에서 단선운전을 할 때는 지도통신식 및 지도식을 사용한다.
다. 표시쇄정이란 정지정위인 신호기가 정지 관계진로가 쇄정되는 것을 말한다.
라. 철사쇄정이란 신호기 외방에 접근궤도가 없는 구간에서 신호기에 진행을 지시하는 신호를 현시하였다가 해정 시 일정기간 동안 해정할 수 없도록 하는 쇄정을 말한다.
※ 42113/42411/42321/42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