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 시 | 장 소 | 프로그램 내용 |
3월 24일 | 산남습지/공릉천 | 겨울철새의 귀향 (발대식) |
4월 28일 | 보광사(자운서원) | 양서류 이해와 변화예측 |
5월 26일 | 민통선 일원 | 제비의 포란과 육추, 물새관찰 |
6월 23일 | 문산천 | 민물고기 채집, 어종확인, 특징관찰 |
7월 |
| 방 학 |
8월 25일 | 인천생물자원관 | 견 학(현장프로그램) |
9월 22일 | 보광사 | 곤충관찰과 종별 특징 |
10월 27일 | 월롱산 | 거미관찰과 거미줄의 구조 |
11월 24일 | 민통선(공릉천) | 철새관찰과 이동습성 |
12월 22일 |
| 한해 돌아보기(수료식) |
※ 저학년과 고학년이 혼합된 조합으로 미션수행 등의 모둠활동 유도
고학년의 집중도 유지를 위한 구분 활동(학습과 놀이의 분배)
※ 매회 단절된 활동보다 지속적인 연계성을 가지도록 미션부여
※ 활동일자별 여행자보험 가입, 응급처치 서약서 준비
※ 활동(관찰과 학습/놀이)의 긴장감이 유지되도록 간식시간 안배
※ 시기별 특별활동 전개 : 매미우화, 반딧불이, 수원청개구리/금개구리 관찰
나. 에너지지킴이
▪ 초등학교5 ~ 중학교3학년 선착순 15명
▪ 3월~12월까지(8월 제외) 매월 넷째 토요일 오전 10시~12시 /총 9회 활동
▪ 기본활동 : 생활속의 에너지 절감방안 모색 및 실천, 캠페인 활동, 안전교육
교육프로그램명 | 에너지 환경지킴이 | |||
교육 대상 | 초등 5학년 ~ 중학생 | 인원 | 15명 내외 | |
교육의 필요성 | 환경교육의 목표는 지구를 살리는 실천이라는 중요성을 인식하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적극적인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지구를 보전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방법을 찾아내고 실천함으로써 삶의 인식과 방법을 바꾸는데 그 의의가 있다. | |||
교육 목표 | 인간의 삶과 지구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가 기후변화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인식하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방법을 찾아보고 실천한다. | |||
교육 내용 | 3월24일 | 입학식, 환경운동연합 소개, 환경지킴이의 역할 및 소개 | ||
4월28일 | 드림센터견학-오린엔티어링과 환경, 에너지가 통합된 프로그램 체험 | |||
5월26일 | 성대골에너지자립마을 견학 | |||
6월23일 | 자전거 캠페인- 가온호수공원 미세먼지 캠페인 | |||
8월25일 | 1학기 우리집 전기량 실천점검, 태양열자동차 만들기 | |||
9월22일 | 고양시 빙석촌 에너지자립마을 견학 | |||
10월27일 | 원자력발전소 알아보기 - 탈핵캠페인 | |||
11월24일 | 내가 만드는 에너지하우스(개별활동) - 에너지마을 완성(단체활동) | |||
12월22일 | 수료식, 소감나누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