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명상
1. 춤명상의 이해
춤명상은 춤을 통하여 일어나는 몸과 마음의 변화를 주의집중과 알아차림을 통해 관조함으로써 자아를 넘어서 근원적인 깨달음과 참자아나 신을 체험하여 궁극의 자유와 완전한 평안에 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춤명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수행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궁극의 깨달음과 자유와 기쁨에 다가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춤명상이 일반 명상들에 곧바로 적응하기가 힘든 사람들에게 각자에게 적합한 명상에 입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박선영은 춤명상을 ‘자기와의 통합을 향한 노력인 명상상태로 들어가는 여러 방법 중 춤을 통하여 의식의 변형과 성장을 이룸으로써 자신의 한계에서 벗어나 대우주와 하나 되는 경험을 통해 참나, 또는 신과 같은 절대적인 존재의 근원을 만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변미혜는 춤명상의 보다 심원하고 궁극적인 정신적, 영적 세계를 추구하는 측면과 일반적인 심신치료의 측면을 똑같은 비중으로 춤명상의 개념정의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김안득은 춤명상의 개념을 ‘춤명상은 정신적인 완성을 추구하고 자신의 중심에 서는 것이며, 습관에서 벗어나 자신을 표현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일치한 자신을 경험하는 것, 또한 심신이완을 통한 스트레스해소와 자신감을 증진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황경희는 춤명상을 ‘춤을 통하여 생긴 육체와 의식사이의 간격을 통해 육체를 초월해 자신의 중심에 이르게 되며, 정신적인 완성과 신과의 합일을 이루는 것’이라고 서술합니다. 오쇼 라즈니쉬의 춤명상을 ‘정화라는 서구의 심리치료적 요소와 동양의 명상적 요소를 동시에 포함하는 명상법’이라고 정의하면서 춤명상 프로그램의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심신건강의 유지, 나아가서 새로운 상담 프로그램 등에 적용 할 수 있는 가능성까지 전망합니다.
2. 춤명상의 목표
춤명상을 수행하면서 드러나고 변형되는 의식의 상태, 이는 춤명상이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한 것으로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 등을 다루는 심리치료 중심의 무용치료와 크게 구분되는 점입니다.
구 분 | 목 표 |
수피즘 회전무 | 내면의 집중, 내면과 외부를 관찰하는 관조의식, 신과 합일 |
구르지예프 신성무 | 새로운 관점에서 자신을 인식, 자아를 없애고 의식을 자각, 자신을 객관적으로 관찰 |
5Rhythms 춤명상 | 자신에게 집중, 여성성과 남성성의 통합, 참나와 합일 |
오쇼 춤명상 | 무심의 상태(정적과 침묵), 내면과 외면에 대한 주시, 춤만 남고 에고가 사라짐 |
공통점과 차이점 | 자신에게 집중하고 에고가 사라지는 점, 관조의식 있음 |
자아에 대한 태도가 다름, 회전무, 신성무, 오쇼춤명상은 자아를 없애거나 넘어서려 하고 5 Rhythms 춤명상은 자아를 여성성과 남성성으로 구분되어 있다고 보고 이를 통합하려 함. |
춤명상의 수행경험을 충분히 했을 때 비로소 무용치료적인 개념으로 춤명상의 프로그램들을 사용해 바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3. 춤명상의 수행(예시)
구 분 | 수행의 단계 | 수행 시간 |
준비 단계 | 수련 단계 | 마무리 단계 |
수피즘 회전무 | No-dimension훈련, 의례1 | 의례2, 원형회전, 제자리 회전 | 의례3, 명상 | 60분 |
구르지예프 신성무 | 명상, 팔동작, 발동작 | 무브먼트 수행 | 명상 | - |
5 Rhythm 춤명상 | 신체 부분 만나기 | 5개의 리듬에 의한 동작 | 명상 | 준비:10분 수련:45~90분 마무리:30분 |
오쇼 춤 명상 | 쿤달리니 | 이완, 에너지 느끼기 | 본격적인 춤추기 | 명상, 서서,누워서 | 60분 (세부단계:15분씩) |
나타라지 | 빠른 춤(40분) | 침묵명상(20분) | 축제의 춤(5분) | 65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