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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을 떠나지 말라(히브리서 2장 1~4절) - 율법과 약속(갈라디아서 3장 15~19절)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님이 천사보다 못한 분이 아니라
태초에 우주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며
또 잃어버린 하나님 백성을 구원하려고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아
우주 만물을 다스리며
우리를 구원하고 계신 만왕의 왕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유대인의 조상들은 바벨론 포로에 끌려갔을 때
본향으로 돌아오게 하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살다가 결국 고국 땅으로 돌아왔다며
비록 이 땅에서 환란과 핍박을 받는다고 할지라도
우리를 천국으로 인도해 주실 예수님만
꼭 붙잡고 살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저와 여러분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비록 이 땅에 살아가면서
고난과 여러 가지 어려움이 닥친다고 할지라도
천국을 소망하며 영원한 왕이신 예수님만 꼭 붙잡고
참고 견디며 살아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하고 본문 1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히2:1 <큰 구원> 그러므로 우리는 들은 것에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함이 마땅하니라
그러므로라는 것은 히브리서 1장에서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잘 말씀해 준 것을 말합니다.
성경의 말씀은 모두 예수님에 대하여 여러 부분에서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다는 것으로
모든 성경은 예수님의 십자가를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성경에 기록된 말씀대로
여자의 후손으로 오셔서
기록된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하나님 우편에 앉으셔서 만물을 다스리고 계시며
우리를 구원하고 계신 영원한 왕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수님은 천사보다 우월하신 분이며
천사는 하나님 백성을 돕는 종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들의 말을 따르지 말고
사도들이 전한 복음의 말씀을 믿어야 구원받는다는 뜻으로
그러므로 더욱 유념함으로 우리가 흘러 떠내려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잠언서 5장 1~6절도 이렇게 말합니다.
잠5:1 <사지와 스올로 가지 말라> 내 아들아
내 지혜에 주의하며 내 명철에 네 귀를 기울여서
잠5:2 근신을 지키며 네 입술로 지식을 지키도록 하라
음녀의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는 것으로
첫사랑을 지키라는 뜻입니다.
첫사랑은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바로의 노예에서 해방시켜
하나님 백성으로 삼아주신 십자가 사랑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떠나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음녀는 이렇다고 말합니다.
잠5:3 대저 음녀의 입술은 꿀을 떨어뜨리며
그의 입은 기름보다 미끄러우나
잠5:4 나중은 쑥 같이 쓰고 두 날 가진 칼 같이 날카로우며
잠5:5 그의 발은 사지로 내려가며
그의 걸음은 스올로 나아가나니
잠5:6 그는 생명의 평탄한 길을 찾지 못하며
자기 길이 든든하지 못하여도 그것을 깨닫지 못하느니라
음녀는 복음을 믿는 자들을 핍박하고 유혹하고 있는
유대인들처럼 복음의 말씀에 우리가 듣기 좋아하는
말씀을 넣어 전하는 자들을 말하는 것으로
그들이 전하는 말씀은 우리의 생명을 죽이는 칼 같아서
지옥불로 끌고 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말씀을 듣고 있는 자들은
자신들을 지옥불로 끌고 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따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복음의 말씀에 누룩과 꿀을 넣은 것을
전하는 자들의 말을 따르지 말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호와의 말씀을 아무리 전해도 사람들은 이렇다고
에스겔 33장 30~3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겔33:30 <선지자의 말과 백성> 인자야 네 민족이
담 곁에서와 집 문에서 너에 대하여 말하며
각각 그 형제와 더불어 말하여 이르기를 자,
가서 여호와께로부터 무슨 말씀이 나오는가 들어 보자 하고
포로에 끌려간 백성들에게 선지자들이
행위 계시까지 보이면서까지 하나님의 뜻을 전했지만
그들은 복음으로 돌아오지 않았다고 말씀하는 문맥으로
여호와의 말씀을 듣기 위하여 백성들이 모이기는 하는데
이어지는 31절을 보면 ....
겔33:31 백성이 모이는 것 같이 네게 나아오며
내 백성처럼 네 앞에 앉아서 네 말을 들으나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 입으로는
사랑을 나타내어도 마음으로는 이익을 따름이라
백성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듣기 위하여 모이기는 하나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구경거리를 보기 위하여
모이는 모습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씀을 듣는 것은 같은데
자신들에게 유익이 될 것으로 여기지 않아
여호와의 말씀을 흘려 버린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마음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말만 들으려 한다는 것으로
말씀을 들으려 교회는 나오나 생명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유익이 되고 마음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말만 듣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백성들의 모습은 마치 유명 가수를 보려고 오는
구경꾼과 같다고 이어지는 32절은 말합니다.
겔33:32 그들은 네가 고운 음성으로
사랑의 노래를 하며 음악을 잘하는 자 같이 여겼나니
네 말을 듣고도 행하지 아니하거니와
겔33:33 그 말이 응하리니 응할 때에는
그들이 한 선지자가 자기 가운데에 있었음을 알리라
바벨론 포로에 끌려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들이 바벨론 포로에 끌려온 이유를 설명하시며
반드시 본향으로 돌아가게 하신다는 말씀을 전해도
그들은 유명 가수의 공연을 보러왔다가 공연이 끝나면
다 잊고 그냥 돌아가는 사람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호와의 말씀이 다 이루어 지면 그때 서야
여호와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교로 왔다가
다시 유대교로 돌아가는 디아스포로 유대인들을 향하여
이러한 조상들의 모습처럼 여호와의 말씀을
흘러 떠내려가지 않게 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성경이 말씀하는 진리의 말씀이 무엇인지
아는 분들이 되어 진리의 말씀을
흘러 떠내려 보내는 분들이 되지 않길 바라며
진리의 말씀을 들을 때에
나의 마음을 즐겁게 해주는 말씀이나 들으려 하지 마시고
나의 생명을 살리는 말씀이 무엇인지
알려는 마음으로 들으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복음의 말씀을 배척한 자들은 이렇게 되었다고
본문 2절은 말합니다.
히2:2 천사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이 견고하게 되어
모든 범죄함과 순종하지 아니한 자들이 공정한 보응을 받았거든
음녀들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 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은 자들은 결국 심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천사들을 통하여 하신 말씀은
율법으로 기록된 성경의 말씀을 말하는데 ....
율법은 이러한 의미라고
갈라디아서 3장 15~19절은 말합니다.
갈3:15 <율법과 약속> 형제들아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사람의 언약이라도
정한 후에는 아무도 폐하거나 더하거나 하지 못하느니라
사람도 약속한 말씀은 바꾸지 못하는데
하물며 여호와 하나님이 약속하신 말씀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럼 하나님은 어떤 약속을 하셨는지
이어지는 16절을 보면 ....
갈3: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는다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다윗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을 말하는데 ....
네 자손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예수님을 말하며
오직 그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구원의 복을 받는다고 약속하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하신 약속은 절대로 폐하지 못한다고
이어지는 17절은 말합니다.
갈3:17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삼십 년 후에 생긴 율법이
폐기하지 못하고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미리 정하신 언약은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약속하신
말씀으로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는다는 말씀으로 복음으로 구원하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말합니다.
그 약속은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라고
이어지는 18절은 말합니다.
갈3:18 만일 그 유업이 율법에서 난 것이면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에게 주신 것이라
창세기 15장에서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약속하시고
430년 후에 모세를 통하여 시내산에서 율법을 주셨다고 해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은 폐하지 못한다는 것으로
율법의 말씀을 통하여 구원받는다는 말씀은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약속하신 말씀과 다르다는 것으로
하나님은 율법으로 구원해 주신다고 약속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오직 복음으로 구원해 주신다고 약속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럼 왜 율법을 주셨는지 이어지는 19절을 보면 ....
갈3:19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하므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주신 이유는
범법하므로 더하여졌다는 것으로
율법으로 죄인임을 깨달아 그리스도께 인도함을 받아
복음으로 구원해 주시려고 율법을 주셨다는 것이며
이 율법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자손인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실 때까지 오실 메시아를 소망하며
살게 하려고 주셨다는 뜻입니다.
갈라디아서도 이 율법을 천사들을 통하여 주셨다는 것으로
천사의 도움으로 율법을 받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천사의 도움을 받아
기록된 율법 속에(성경 말씀 속에) 감추어진
복음으로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으며
이 약속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을 믿지 않고 배척함으로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은 결국 심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민수기 11장의 말씀을 말하는데
5~7절을 보면 ....
민11:5 우리가 애굽에 있을 때에는 값없이 생선과
오이와 참외와 부추와 파와 마늘들을 먹은 것이 생각나거늘
민11:6 이제는 우리의 기력이 다하여 이 만나 외에는
보이는 것이 아무 것도 없도다 하니
민11:7 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려고
예수님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만나를 주셨는데
이 만나를 배척하고 애굽에서 값없이 먹던 생선과 오이와
참외와 부추와 파와 마늘들이 생각난다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바로의(사탄의) 노예로 살면서
다른 복음을 따르며 살아간 것이 생각난다는 뜻으로
복음을 배척하고 자신이 원하는 말씀만 듣고 따르며
하나님을 섬기길 원한다는 뜻입니다.
바로는 사탄을 상징하는 자로 다른 복음을 전하는
거짓 선지자를 모형하는 자입니다.
그래서 복음을 배척한 이들은 모두 심판을 받았다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3절은 우리도 이들과 같이
복음을 배척하면 심판을 받게 된다고 본문 3절은 말합니다.
히2:3 우리가 이같이 큰 구원을 등한히 여기면
어찌 그 보응을 피하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주로 말씀하신 바요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바니
큰 구원은 메시아를 통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언약의 말씀대로 하나님이신 그 분이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으로 구원해 주시는 것을 말하는데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확실히 증명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구원하신다는 것은 창세 전부터 계획하시고
약속하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창세기 1장에서 천지를 창조하시는 말씀을 통하여
우리를 어떻게 구원하실 것인지를 모형으로 말씀해 주시고
그 약속의 말씀을 어떻게 이루어 주실 것인지를
창세기 2장에서 돕는 베필을 지으시는 모습을 통하여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창세기 2장 20~25절을 보면 ....
창2:20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아담을 돕는 베필이 없다는 것은
예수님의 신부를 잃어버렸다는 의미로
예수님이 저와 여러분을 도와 구원하여
자신의 베필로(신부로) 삼아주신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신부인 돕는 베필을 창조하시게 되는데 ....
창2: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아담을 깊이 잠들게 했다는 것은
아담이 상징하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지옥불의 고통도 대신 받으시고
부활하실 것을 모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갈빗대 하나를 취했다는 것은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의 옆구리를 창으로 찌르니
피와 물이 나왔다는 말씀의 모형입니다.
이 모습을 요한복음 19장 3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요19:34 그 중 한 군인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여기서 피는 창세 전에 약속하신 말씀대로 예수님이
대속의 제물이 되어 십자가에서 죽으시는 모습을 말하며
이렇게 약속의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여
약속의 말씀을 다 이루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이 물인 것으로
피와 물은 복음의 말씀을 상징하는 말입니다.
이 복음의 말씀으로 교회를 세우시고 구원하여
예수님의 신부로 삼아주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으로
창세기 2장 22~2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창2:22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창2: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남자는 예수님을 말하며
성별을 불문하고 교회를 여자로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저와 여러분을 복음의 말씀으로 구원하여
예수님의 신부로 삼아주실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약속하신 말씀을 반드시 이루어 주신다고
이어지는 24~25절은 말합니다.
창2:24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창2:25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남자는 예수님을 말하고
부모는 하나님을 말하며
아내는 교회인 저와 여러분을 말하는데
예수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셔서
이렇게 약속하신 말씀을 반드시 이루어 주어 구원하시고
자신의 신부로 삼아주신다는 것인데
이렇게 구원받은 자는 부끄러워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예수님이 의에 옷을 입혀 주시고
예수님의 형상을 닮은 자로 만들어 주어
죄가 없는 자로 여겨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여 우리를 구원하실 것을
처음부터 말씀하셨다는 것이며
이 약속의 말씀을 우리가 들었고
예수님은 이 약속의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어 확실히 증명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대로 이루어 주실 것을
하나님은 표적을 통하여 말씀하셨다고
이어지는 본문 4절은 말합니다.
히2:4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의 뜻을 따라 성령이 나누어 주신 것으로써
그들과 함께 증언하셨느니라
하나님이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십자가 복음으로 구원하실 것을
여러 가지 표적을 통하여 말씀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출애굽기 4장에서는 아론의 지팡이가
애굽 요술사들의 지팡이를 삼키는 표적을 통하여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사탄의 머리를 밟고 구원하실 것을 보여 주셨고
열 번째 재앙인 유월절 양의 죽음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고 애굽 백성을 심판하시는 모습을 통하여
구원과 심판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리고 홍해를 가르고 건너는 모습을 통해서는
유월절 양의 죽음인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과 복음을 나누어 주셔서
복음으로 구원하실 것을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그리고 마라에 이르러서는 쓴 물로 인하여
마실 물이 없을 때 한 나무가지를 쓴 물에 던져
단물로 바꾸어 주시는 표적은
십자가를 통하여 쓴 물인 율법을 단물인 복음으로
바꾸어 주시는 모습을 그려주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모세의 지팡이로 반석을 쳐서 물을 내어
백성의 목마름을 해결해 준 표적은
율법의 저주하에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생수인 복음의 말씀으로
목마름을 해결해 주실 것을 말씀해 주신 것입니다.
이처럼 이스라엘 백성에게(교회에게)
여러 가지 표적을 통하여 십자가 복음으로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십자가 복음을 믿어야 구원받는다는 것으로
우리의 구원자인 예수님을 떠나지 말아야 생명을 얻는다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구약에서 어떻게 약속하시고 약속하신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예수님이 어떻게 이루어 주셨는지
성경의 말씀을 통하여 더 알아가는 분들이 되어
음녀의 유혹에 넘어가
생명을 잃지 않는 분들이 되시길 바라며
오직 예수님만 꼭 붙잡고 의지하고 찬양하며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