벧후 3: 8 하루가 천 년 같고 - 10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 상 )
2. 주의 날 ( 3: 8 – 13 )
⑧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⑨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⑩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⑪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냐?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⑫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⑬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있는 곳인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벧후 3: 8 하루가 천 년 같고 -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은 이 한가지를 잊지 말라. )
사랑하는 자들아, 주님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다.
매튜 풀은 다음과 같이 주석하였다. “인간은 시간에 종속되고 시간에 의해 측정되지만, 하나님께는 과거와 미래가 없고 모든 일들이 현재이며 시간의 길고 짧음도 없다. 하나님께는 천년이, 아니 창세 이후의 수천 년이 단지 하루와 같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의 재림의 지연됨을 우리 자신의 생각으로 판단하지 말고 하나님의 영원하심의 잣대로 판단해야 한다.”
하루가 천년 같다는 표현도 우리에게 짧은 시간도 하나님께는 길게 느껴지실 수 있음을 보이는 것 같다.
1]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는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베드로는 경건치 않은 자들에 대한 심판을 언급한 후 사랑하는 수신자들을 위해 시 90:4을 인용하여 재림 지연에 대한 미혹에 빠지지 말 것을 권면하고 있다.
* 시 90: 4 - 주의 목전에는 천 년이 지나간 어제 같으며 밤의 한 순간 같을 뿐임이니이다.
'천 년이 하루 같은'은 실제로 주의 재림이 연기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섭리의 때를 인간들의 시간 개념으로 오해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하나님이 설정해 주신 제한된 인간의 시간 개념은 어떤 법칙이나 제한에 얽매이지 않는 영원한 하나님의 영원에 비추어볼 때 우리의 천 년은 하나님의 하루에 불과한 것이다. (시 90:4).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인간의 시간 개념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님의 영원한 경륜에 달려 있음을 인식하고 그리스도의 재림이 없다거나 시한부 종말론을 주장하는 거짓 교사의 미혹에 빠지지 않도록 깨어 경계해야 한다.
벧후 3: 9 주의 약속은 더딘 것이 아니라 - 주의 약속은 어떤 이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
주의 재림이 더딘 것 같으나 실상 더딘 것이 아니고 그가 우리를 향해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이 말씀은 넓게는 모든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일반적 의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엄격히 말하면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택하신 모든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의지를 가리킨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모든 사람은 세상에 살았거나 살고 있거나 장차 출생할 모든 자들 가운데 하나님께서 구원하기를 원하시는 모든 사람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다 회개하여 구원받기를 원하신다.
1] 주의 약속은 ...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본 절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앞 절의 시간 개념보다 진보된 설명이다.
'어떤 이'는 주의 재림이 없다고 주장하는 조롱자들(3절) 뿐만 아니라 조롱자들의 미혹으로 말미암아 악한 영향을 받고 있는 자들을 가리킨다. (Blum). 이들은 주의 재림에 대한 약속이 더디 성취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더디 오시는 것이 아니라 '참으시는 것'이다.
'참으심'은 피조물을 향해 세워놓은 계획에 대해서 실행하시는 신실한 속성과 더불어 죄인들을 향해 회개하기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대표적인 속성이다. 주의 재림의 지연은 믿음 없는 자들이 보는 것과 같은 하나님의 태만이나 능력의 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오래 참으시는 긍휼이다.
'너희를 대하여'(에이스 휘마스)는 사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본문과 같이 기록된 사본은 B, C, P이며, 어떤 사본에는 '에이스 헤마스'(우리를 대하여)로 되어 있으며(K, L) 어떤 사본에는 '디 휘마스'(A)로 되어 있다. 이러한 사본 상의 차이는 뒤이어 나오는 '다 회개하기를 원하시는 것'과 연관된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회개하기를 원하시는 대상에 대한 언급으로, 사본 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참으심의 대상이 전 인류를 향한 것임을 시사한다. (Calvin, Blum).
2] 아무도 멸망하지 아니하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본문은 하나님을 조롱하고 재림이 없다고 주장하는 자들과 미혹되어 재림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자들에 대한 해답이다.
그것은 회개하여 아무도 멸망치 않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이다. 하나님께서 회개하기를 원하는 대상에 대하여 혹자는 이미 선택받은 자들 중에서 아직 회개치 않은 자들을 의미한다고 주장하나(Clark) 타락한 모든 인류로 해석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 (Calvin, Blum).
왜냐하면 전자의 경우 성경 전체에 나타난 하나님의 성품과 많은 차이점이 생기기 때문이다.
* 겔 18: 23, 32 - (23)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어찌 악인이 죽는 것을 조금인들 기뻐하랴? 그가 돌이켜 그 길에서 떠나 사는 것을 어찌 기뻐하지 아니하겠느냐? (32)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죽을 자가 죽는 것도 내가 기뻐하지 아니하노니 너희는 스스로 돌이키고 살지니라.
* 겔 33: 11 - 너는 그들에게 말하라.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악인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악인이 그의 길에서 돌이켜 떠나 사는 것을 기뻐하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돌이키고 돌이키라. 너희 악한 길에서 떠나라. 어찌 죽고자 하느냐 하셨다 하라.
* 롬 11: 32 -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로다.
* 딤전 2: 4 -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 딤후 2: 25 -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훈계할지니 혹 하나님이 그들에게 회개함을 주사 진리를 알게 하실까 하며
하나님께서 전 인류가 회개하기를 원하신다는 것은 인류의 보편 구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모든 인류를 향해 똑같이 사랑하시는 주님의 성품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본 절은 그리스도의 재림의 지연이 공허한 하나님의 약속임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인류를 향해 오래 참으시는 하나님의 은혜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구원의 기회를 불신자들에게 알리며 그리스도 안에서 더욱 성화된 삶을 영위해야 한다.
벧후 3: 10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물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
주의 재림의 날은 더딘 것 같지만 밤에 도적같이 갑작스럽게 올 것이다.
마태복음 24: 42-43은 “그러므로 깨어 있으라. 어느 날에 너희 주가 임할는지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적이 어느 경점에 올 줄을 알았더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하였으며,
데살로니가전서 5:1-2은 “형제들아, 때와 시기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주의 날이 밤에 도적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앎이라.” 하였다.
주의 재림의 날에 이루어질 일들은 무엇인가?
첫째, 주의 재림의 날에는 현재의 하늘과 땅이 불타 없어질 것이다.
하늘은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은 뜨거운 불에 풀어질 것이다.
‘체질’(스토이케이아)는 ‘원소들’을 가리킨다.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것이 불타 버릴 것이다.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것’에는 인류가 이루어 놓은 모든 문명도 포함될 것이 분명하다.
‘드러나리로다’라는 말은 전통사본에는 ‘불타 버리리라’는 말(카타카에세타이)이다.
1] 그러나 주의 날이 도둑 같이 오리니
'그러나 ... 오리니'(헥세이데)는 '헥세이'를 문두에 두고 반의(反意)를 나타내는 접속사 '데'와 함께 연결하여 기술됨으로 조롱자들과 미혹된 자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주께서 오시지 않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오실 것임을 강조한다.
'주의 날'은 일반적으로 심판과 관련된 그리스도의 재림을 나타낸다. (Gibson, Charles).
* 사 2: 12 - 대저 만군의 여호와의 날이 모든 교만한 자와 거만한 자와 자고한 자에게 임하리니 그들이 낮아지리라.
* 겔 13: 5 - 너희 선지자들이 성 무너진 곳에 올라가지도 아니하였으며 이스라엘 족속을 위하여 여호와의 날에 전쟁에서 견디게 하려고 성벽을 수축하지도 아니하였느니라.
* 욜 1: 15 - 슬프다. 그 날이여! 여호와의 날이 가까웠나니 곧 멸망 같이 전능자에게로부터 이르리로다.
* 말 3: 2 - 그가 임하시는 날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가 나타나는 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 그는 금을 연단하는 자의 불과 표백하는 자의 잿물과 같을 것이라.
* 행 2: 20 -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 고전 5: 5 - 이런 자를 사탄에게 내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 살전 5: 2 -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알기 때문이라.
* 살후 2: 2 - 영으로나 또는 말로나 또는 우리에게서 받았다 하는 편지로나 주의 날이 이르렀다고 해서 쉽게 마음이 흔들리거나 두려워하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라.
본문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재림이 도적이 아무런 예고 없이 찾아오는 것처럼 예기치 않게 임할 것을 말한다. 그리스도의 갑작스러운 재림은 이미 예수 자신이 말씀하셨다.
* 마 24: 43 - 너희도 아는 바니 만일 집 주인이 도둑이 어느 시각에 올 줄을 알았더라면 깨어 있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 눅 12: 39 - 너희도 아는 바니 집 주인이 만일 도둑이 어느 때에 이를 줄 알았더라면 그 집을 뚫지 못하게 하였으리라.
바울과(살전 5: 2) 요한이 강조한 것으로 베드로는 이런 표현을 재삼 강조하여 수신자들이 조롱자들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고 깨어 준비하기를 권면하고 있다.
* 계 3: 3 -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켜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둑같이 이르리니 어느 때에 네게 이를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
* 계 16: 15 – 보라. 내가 도둑 같이 오리니 누구든지 깨어 자기 옷을 지켜 벌거벗고 다니지 아니하며 자기의 부끄러움을 보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