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26-43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
성경본문 : 누가복음 23:26-43(33)
26 저희가 예수를 끌고 갈 때에 시몬이라는 구레네 사람이 시골로서 오는 것을 잡아 그에게 십자가를 지워 예수를 좇게 하더라
27 또 백성과 및 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가 따라 오는지라
28 예수께서 돌이켜 그들을 향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의 딸들아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29 보라 날이 이르면 사람이 말하기를 수태 못하는 이와 해산하지 못한 배와 먹이지 못한 젖이 복이 있다 하리라
30 그때에 사람이 산들을 대하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며 작은 산들을 대하여 우리를 덮으라 하리라
31 푸른 나무에도 이같이 하거든 마른 나무에는 어떻게 되리요 하시니라
32 또 다른 두 행악자도 사형을 받게 되어 예수와 함께 끌려 가니라
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34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저희가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쌔
35 백성은 서서 구경하며 관원들도 비웃어 가로되 저가 남을 구원하였으니 만일 하나님의 택하신 자 그리스도여든 자기도 구원할찌어다 하고
36 군병들도 희롱하면서 나아와 신 포도주를 주며
37 가로되 네가 만일 유대인의 왕이어든 네가 너를 구원하라 하더라
38 그의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이라 쓴 패가 있더라
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가로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40 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가로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 아니하느냐
41 우리는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의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42 가로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니
43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읽으며 묵상하며 :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23:26-43)
머리에는 가시면류관을 쓰시고 두 손과 두발은 대못에 박혀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생각할 때 가슴이 저미어오는 고통을 느낍니다. 얼마나 고통스러우셨을까? 생각할 때 눈물이 납니다.
예수께서 수치와 고통 가운데서도 행하신 것은 무엇이었습니까?
1. 사람들을 중보하심.
예수께서는 무거운 십자가를 지고 가시다가 구레네 사람 시몬의 도움을 받으셨습니다. 고문으로 인해 십
자가를 짊어지고 갈 힘조차도 없으셨습니다.
고통스런 십자가를 지신 주님의 뒤를 따르며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들에게 나를 위하여 울지 말고 너희 자녀를 위하여 울라 하시며 닥쳐올 환난을 예비하라 하셨고, 십자가에 못 박힘을 당하신 상태에서도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라고 고통 중에서도 기도하셨습니다.
그렇지만 악한 자들은 십자가에 달려 고통하시는 주님을 비웃고 희롱하였습니다. 바로 나 같은 죄인을 살리시기 위하여 주님은 이와 같은 멸시와 천대, 고난과 모욕, 수치와 고통을 겪으셔야만 했습니다.
내 죄가 너무나 크고 엄청난 것이었기에 주님이 나 대신 죄 값을 치르셔야 했습니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며,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깨닫지 못했습니다.
지금도 사람들은 2000년 전 예수께서 왜 갈보리 산위, 십자가에 매달리셔야 했는지를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말씀과 사랑으로 깨닫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2. 회개한 자를 구원하심.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 매달렸던 행악자 중 하나는 주님을 비방하였고 다른 하나는 자신들은 마땅히 죽을 죄를 지었지만 주님은 그렇지 않다고 하며 비방하던 자를 꾸짖었습니다. 그리고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라고 기도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수께서 큰 죄를 지어 하나님께 저주를 받아 죽는다고 생각하며 비웃고 조롱했지만 이 행악 자는 주께서 죄인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고 주께 자신을 맡겼습니다.
예수께서는 비록 행악 자였지만 회개하고 주께 자신을 맡긴 자를 구원하셨습니다. 십자가의 모진 고통과 죽음 직전에서도 회개하는 자를 외면치 않으시고 구원하시는 주님의 사랑을 엿볼 수 있습니다. 십자가에서 고통당하시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알려주신 것입니다.
십자가 앞에서 회개하고 주께 자신을 의탁하는 것만이 죄인의 살길입니다. 사람들은 말하길 평생 죄만 짓다가 죽기 직전에 회개하면 구원받을 수 있느냐고 묻습니다.
진정으로 회개한다면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개할 기회가 주어지는데도 회개하지 않고 평생 죄만 짓고 살던 자가 죽기 직전에 갑자기 회개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회개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 회개해야 합니다.
일용할 양식/ 2005. 8. 26
살며 생각하며 : 심령의 재고조사
실업계에는 "재고 조사를 하지 않는 자는 파산한다"는 경구가 있읍니다.
포스터 감독은 다음과 같은 말을 했읍니다.
만약 당신이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면 진보하는 일을 절대로 없다. 만약 당신이, 라오디게아의 사람들과 함께 "나는 부족한 것이 조금도 없다"고 하다면, 또 "나는 충분한 종교를 가지고 있다. 내게는 이 문에제 대하여 떠들썩거려야 할 이유는 조금도 없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진보향상하는 일은 없으리라. 당신의 필요가 무엇인지 알기를 구하라. 성령의 인도를 마음으로 기도하면서, 성서와 양심이라는 일대의 진리의 등불을 취하고, 이 문제의 중요성을 생각하여, 끈기있게 세차게 찾아 구하라. 당신 자신의 평가에 대하여 정직하라. 정상을 참작하거나 변명하거나 관대해서는 안된다. 구석구석까지 남김없이 찾으라. 속에서 속까지 음미하라. 당신의 심령의 모든 방을 다 뒤적여 보라. 당신에 대한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고 모든 위장을 벗어버리고서 당신 자신을 보려 결의하고, 철저히 조사하라.]
당신이 찾아내는 것은 무엇인가?
거룩한 성전 가운데 우상은 하나도 없는가?
<금우상>이라든가, <시날산 아름사운 외투> (수7:21)는 없는 것일까?
<정탐군> (창42:9)은 숨어 있지 않은가?
교만, 시기, 실투, 노, 악의는 없는가? 이 세상에 대한 부당한 사랑은 없는가?
사람의 상찬(賞贊)을 받고자 하는 부당한 기대는 없는가?
당신의 야심은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하나님이 당신의 마음을 독점적으로 소유하고 계시는가?
당신은 전면적으로 주의 것이 되어 있는가?
성실하라, 자신에 대하여, 동정해서는 안된다.
당신 자신에 대하여 최악의 것을 알고 결심하라! 당신을 놀라게 하고, 괴롭게 하는 발견을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래도 또한 근면한 탐색을 계속하라...
그러나 이 재고조사의 결과가 아무리 비관적이라 해도 누구도 그것에 의해 영원한 파산자로는 되지 않는다. 부끄러워 하는 일 없이 필요를 그리스도에게 고백하라...
- 공개한 카페에서 펴온 글-
질문하며 적용하며
1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시는 과정에 나타난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으며, 죄 패에는 무엇이라 썼습니까(26-38)?
2 예수님과 같이 십자가에 매달린 두 행악자의 반응은 어떠했으며, 한 사람은 어떤 은혜를 누렸습니까(39-43)?
3 나 때문에 십자가에 못 박히셨다고 확신하십니까?
확신하며 간구하며
하나님 아버지,
십자가에 못 박히신 주님을 생각할 때 내 죄가 이렇게도 컸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십자가에 대한 바른 이해와 주께 대한 바른 믿음으로 죄가 넘실거리는 세상에서 승리하며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