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밝은아이언어심리센터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감각통합 그룹치료에 대해서 안내해드렸는데요^^
오늘은 감각통합치료의 정의와 목적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감각통합치료란?
감각통합이란 적응 반응(adaptive response)을 만들기 위해
뇌에서 감각정보를 조직화 하는 과정이며, (Ayres, 1972)
감각통합의 결과로 적응행동, 사회성, 언어,
학습기술 습득이 가능해집니다.
비유로 말씀드리면
뇌의 발달은 배선회로를 만들어 가는 과정과 같으며,
이러한 다양한 감각정보의 배선 회로들을 교통정리하는 것이
바로 감각통합치료입니다.
감각통합치료의 목적은?
우리들은 자기 몸의 움직임이나 위치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느끼는 것, 접촉하거나 접촉되는 것을 느끼는 것,
보는 것, 듣는 것 등의 감각을 통해 주위의 상황을 알고, 이에 어울리는 움직임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그 움직임이 맞으면 계속하고 틀리면 수정을 합니다.
이렇게 해서 환경에 적응하고 행동을 해갑니다.
이것이 적응반응이라는 것으로 감각통합의 과정에 속하는 것입니다.
감각통합치료의 목적은 이와 같은 적응반응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적응반응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특히 전정감각, 근육이나 관절(고유수용성감각),
피부로부터 오는 감각자극을 조절해 가면서 아동에게 적용해갑니다.
치료사가 아동의 감각통합능력을 높이기 위해 아동에게 필요한 감각자극의 질과 양을 조절해가면서
치료하는 것을 보면 단순히 아무 생각 없이 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동의 뇌는 자기힘으로 조직화되어
가고 있는 것이랍니다.
치료사가 눈에 띄지 않게 치료장면을 설정해 가는 한편, 아동이 자신이 감각자극을 바라고 동시에 감각자극을
얻기 위해 자발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때, 감각들간의 통합이 가장 일어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전정감각의 자극, 고유수용성감각의 자극, 촉각자극을 아동의 필요에 맞춰 잘 분류해서 사용하고 시각자극이나
청각자극과 통합되도록 뇌를 활성화하고 뇌의 기능이 조직화되는 것을 촉진하여, 적절한 행동을 이끌어 내는
것이 감각통합치료입니다.
이와같이 눈, 귀, 손 신체로부터 오는 정보를 모두 한꺼번에 정리해서 활동하는 것의 어려움으로 인해
무엇인가를 보고, 듣고, 느껴도 그것에 대해 적절한 반응이 되지 않는 아동들이 감각통합치료의 대상이 되고
아이들의 발달을 위해서 감각통합치료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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