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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바이크(Road Bikes)
"로드바이크"는 도로에서 타도록 설계된 모든 자전거를 말한다. 인기상승으로 가장 많은 제품이 있는 만큼, 그 다양한 디자인은 모두 소비자의 특수한 요구와 맞물려있다. 당신의 취향이 무엇이든간에 로드바이크는 로드, 타임트라이얼/철인, 투어링, 사이클로크로스, 트랙 이렇게 5가지 타입으로 분류된다. | |
로드바이크 전형적인 로드바이크로 로드라이딩, 클럽라이딩, 크리테리움 경기에 쓰인다. 로드바이크엔 입문자 혹은 베테랑 라이더의 취향,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프레임 지오메트리가 존재하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부품은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비슷하다. 로드바이크엔 드롭핸들바와 높은 프레임에 장착된 가느다란 타이어를 갖고 있다. 앞기어는 2단, 3단으로 분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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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트라이얼/철인용 빠른 속도를 위해 만들어졌으며 라이더가 더욱 공기역학적인 자세를 형성하도록 설계되었다. 핸들바와 통합된 에어로바를 사용하는데 이 때문에 당신은 공기역학적인 자세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이 사이클의 한계라면 비교적 짧은 코스에서만 빨리 달릴 수 있다는 것이다. TT사이클은 철인용사이클과 많은 부품을 공유한다. 크랭크셋에 있는 체인링 조합을 달리하더라도 몇몇 부품군은 듀라에이스나 에어로바끝에 사용하는 변속레버와 같은 것을 제공한다. | |
투어링바이크 투어링바이크의 용도는 그 이름이 말해준다. "투어링". 짐을 가득 싣고 교외로 나가 시골길을 달리는 것 말이다. 이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좀 더 곧은 자세를 갖도록 설계되었다. 대부분의 로드바이크가 투어링바이크로 전환될 수 있지만 진짜 투어링바이크는 짐이나 가방을 갖고다니기 편하도록 몇가지 차이점이 있는데 짐받이 외에 두가지가 더있다. 하나는 보다 확실한 제동력을 갖기 위한 캔티레버브레이크시스템을 갖고 있고(물론 프레임과 포크에 캔티레버브레이크를 위한 지지대가 있어야 한다.) 다른 하나는 언덕을 보다 쉽게 오르기 위해 3단 체인링과 단별로 범위가 넓은 기어비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 |
사이클로 크로스 사이클로 크로스는 유럽에서 사이클선수들이 겨울철 훈련으로 크로스트레이닝을 하는 것에서 유래됐다. 이것은 로드바이크를 오프로드에서도 탈 수 있도록 보완한 것이다. 일반 로드바이크처럼 드롭핸들바를 쓰고 대부분의 부품을 공유하지만 사이클로 크로스는 몇가지 특별한 요구조건을 갖고 있다. 몇몇 경기코스에서 진흙때문에 제동력이 떨어지는 로드바이크의 듀얼피봇 캘리퍼브레이크대신에 제동력이 보다 강력한 캔티레버브레이크를 쓴다. 대부분의 사이클로 크로스 라이더는 오프로드코스에서 볼 수 있는 가파른 언덕에서 쉽게 가속하기 위해 비교적 작은 체인링을 사용한다. 그리고 모든 사이클로 크로스는 열악한 노면환경에서 접지력을 유지하도록 넓고 울퉁불퉁한 타이어를 갖추고 있다. | |
트랙바이크 트랙바이크는 아마도 당신이 원하지 않는 스타일일 것이다. 하지만 트랙 레이싱이 뭔지, 그것이 주는 흥분이 뭔지 아는 경험많은 사이클리스트에겐 사이클링에 있어 매우 흥미로운 타입이다. 이건 하나의 체인링과 뒷바퀴와 고정된 하나의 기어만이 있어서 주행중 페달을 멈출 수가 없다. 게다가 벨로드롬에서만 타게 되어있기 때문에 브레이크도 없다. 고정기어인데다가 브레이크도 없기 때문에 이 타입의 사이클은 경험많고 숙련된 선수들을 위한 것이다. | |
산악자전거/MTB(Mountain Bikes)
"산악자전거(MTB)"는 오프로드라이딩을 위해 설계된 모든 자전거를 말한다. MTB는 원래 다목적 자전거로부터 유래되었으나 스포츠로서 MTB가 성장할수록 라이더들이 보다 다양한 주행환경을 원하고 보다 특수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이 나날이 발전되었다. 오늘날 서로 다른 영역으로 진화된 MTB는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4가지로 분류되고 있다. XC레이싱, XC트레일, 올마운틴, 프리라이드/다운힐 이 그것이다. | |
XC 레이싱 크로스컨트리용이라 흔히 불린다. XC레이싱은 바닥에서 산을 오르도록 설계되었다. 가볍고 효율적인 XC바이크는 정상을 향해 레이스하느라 사치를 부릴 여유가 없는 당신에게 편안함과 제어력을 자주 희생시킨다. XC프레임은 하드테일과 피봇이 없어 세미액티브서스펜션이라 불리는 소프트테일이 있다. 길고 낮은 XC바이크는 라이더가 쭉 뻗은 자세가 나오도록 하며 점진적인 지형에 적합하여 바위와 나무뿌리가 많지 않은 지역과 선수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 |
XC 트레일 다목적용으로 흔히 불리는 XC트레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산악자전거"란 말을 들었을 때 떠올리는 자전거다. XC트레일은 편안함과 제어력을 유지하면서 오르막을 오르고 내리막에서 빠른 속도를 내도록 설계됐다. 액티브 서스펜션과 울퉁불퉁한 타이어, 낮은 기어비의 XC트레일은 XC레이싱보다 효율은 약간 떨어지지만 다운힐을 보다 더 즐길 수 있다. 주행환경이 가파를수록 노면이 열악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가벼운 XC레이싱으로는 다니기 힘들지만 XC트레일에게는 내집처럼 편안하다. 당신이 바위가 많은 곳에서 업힐한 생각이 있고보다 긴 싱글트랙내리막을 즐기며 당신의 친구들과 업, 다운힐대결을 펼치고 싶다면 XC트레일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 |
올마운틴 바이크 몇몇 라이더는 더 많은 걸 원한다. 모험이 길고 코스가 멀수록 많은 라이더가 신뢰성과 다운힐 컨트롤에 있어 향상된 성능을 원한다. 더 큰 타이어, 호화로운 서스펜션과 막강한 브레이크를 갖춘 올마운틴은 사고와 재난에 대한 보험증서인 동시에 그냥 무난하고 즐겁게 타는 자전거가 될 수도 있다. 지오메트리는 가파른 산길을 다니도록 설계되었고 약간의 약간 가파른 내리막은 자신감을 불어넣는다. 그러나 보다 부드러운 길에서는 둔하다는걸 느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하루종일 모험을 즐기고 거칠게 타는 스타일이라면 올마운틴을 타는게 좋다. | |
프리라이드/다운힐 프리라이드/다운힐 바이크는 가파른 도랑, 큰 바위와 뿌리들, 큰 점프와 낭떠러지에 가까운 내리막, 그외 자연환경이든 인위적으로 만든 코스이든 당신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극단적으로 험악한 코스에서 타기위해 설계되었다. 업힐은 감히 상상도 할 수 없을 것같은 프리라이드/다운힐은 몬스터트럭의 자전거버전이다. 자전거와 오토바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이 자전거는 8인치 후륜 트래블과 3인치굵기의 타이어, 흔해빠진 8인치짜리 디스크브레이크 로터가 달려있다. 당신이 개인적인 동기로 큰 대회에 도전하기를 원한다면 프리라이드/다운힐이 적합할 것이다. 이런 극단적인 운동에 뭐가 필요할까? 말할 것도 없이 세인트다. | |
생활자전거(Lifestyle Bikes)
"생활자전거"는 스포츠와는 관계가 별로 없지만 건강, 자유와 관계가 밀접한 자전거를 묘사하기 위해 시마노에서 사용하는 명칭이다. 생활자전거는 자전거산업에서 널리 쓰이는 용어가 아니지만 당신이 오늘날 시장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자전거에 널리 적용될 수 있다. 비치크루저, 시티바이크, 하이브리드, 유사MTB 모두 큰돈 들이지 않고 건강과 삶의 활력을 키워줄 수 있다. 사이클리스트가 아니라도 상관없다. 당신을 위한 새 모델이 아직 있다. | |
비치크루저 비치크루저는 아메리칸클래식이다. 튼튼하고 단순하고 믿을 만하다. 비치크루저는 당신이 원하는 어디서든지 구할 수 있다. 손에 넣을 수 있는 가장 멋진 비치크루저는 어떤 다른스타일의 자전거보다 폭넓은 범위의 라이더에게 어필한다. 비치크루저는 평평한 노면에 가장 적합하고 많은 최근의 자전거들처럼 최첨단의 특징은 없지만 많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 |
시티바이크 자전거의 진정한 장점을 미국에서도 잘 모른다. 공기가 깨끗해지고 운동도 되고 외부 힘을 빌리지 않는다는 확실한 이점에도 그것을 타는 사람들은 그 이점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 의해 종종 불쌍하고 불운한 사람으로 비쳐진다. 시티바이크는 출퇴근길에서 완벽한공리주의(功利主義)를 실현할 뿐 아니라 커피숍 등 실용성과 스타일을 뽐내는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맛을 지니고 있다. 시티바이크는 넥서스7같은 기어내장허브를 갖추고 있으며 복장에 관계없이 타고다니도록 체인가드가 장착되어있다. | |
하이브리드 오래된 10단짜리 자전거나 로드바이크에 편안한 핸들바, 뿐만 아니라 10마일이 훨씬 넘는 긴 여행길에 걸맞게 잘 나가고 편안한 자전거를 기대한 적이 있는가? 그 기대는 하이브리드라고 불리는 자전거를 창조했다. 로드바이크의 부품과 MTB의 부품이 들어간 하이브리드는 스포츠투어링, 가벼운 라이딩, 출퇴근, 통학에 있어 아주 좋은 선택이다. 하이브리드는 폭넓은 기어비와 로드타이어보다 넓은 지름이 큰, 그러면서도 MTB나 크루저보다 부드럽고 빠른 타이어를 갖고 있다. | |
유사MTB(Comfort Mountain Bike) 흔히 "철티비"로 불린다. 유사MTB는 그 수명의 대부분을 포장도로에서 보낸다. 넓은 타이어, 넓은 안장, 높고 곧은 핸들바는 라이더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폭넓은 기어비와 좋은 제동력으로 유사MTB는 자전거 입문자나 스피드보단 편안함을 추구하는, 자주 타지 않는 라이더에게 탁월한 선택이다.
[출처] 자전거의 종류 (출처: 시마노)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들) |작성자 f1ra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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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사진들이 다 엑박이네요..안보여용~~ .다른 칼럼에도..
그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