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정악보저자신용문출판은하출판사 | 2014.12.5.페이지수48 | 사이즈 210*297mm판매가서적 9,000원
책소개
『대금정악보』에서의 연주기법을 보면 긴장과 이완이 적절하게 대비되어 있는데 이것은 음악 자체의 여백의 미를 첨가하는 최고 경지의 연주법이라 생각한다. 특정가락에서 임종음이 출현할 때 임종음을 소리내는 즉시 1율 정도 퇴성시키면서 요성한다. 이러한 소리는 음악자체를 신비감에 쌓이게 한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신용문
저자 : 신용문
저자 신용문은
- 학력
ㆍ국립국악원 부설 국악사양성소 6년 졸업
ㆍ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졸업
ㆍ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과 졸업
- 경력
ㆍ1988. 9 ― 현재 우석대학교 문화사회대학 국악과 교수
ㆍ1989.12 ― 현재 전북국악관현악단장 및 상임지휘자
ㆍ1983. 4 ― 현재 정농악회 회원
ㆍ1978. 3 ― 현재 한국국악학회 회원
ㆍ1996. 2 ― 현재 전주향교 제례악 자문위원
ㆍ1996. 3 ― 현재 전북단소교육진흥회 자문위원
ㆍ2005.11 ― 현재 전주시립국악단 상임지휘자
- 이수
ㆍ중요무형문화재 제20호(대금정악) 이수자 1991. 7. 1 문화재관리국
- 수상
ㆍ1997. 6. 7 자랑스런 전북 청년대상 (국악진흥 육성부문)|전북지구 청년회의소
ㆍ2002.12.10 전북대상 (예술·체육부문 본상)|전북일보, JTV, 세대문화재단
ㆍ2008.12.05 한국음악상 공로상|한국음악협회
ㆍ2008.12.31 전주시장상 공로상|전주시
ㆍ2012.12.26 제23회 전주시 예술상(음악부문)|전주시
- 저서
ㆍ한범수류 대금산조 은하출판사 1991. 6.10
ㆍ새로운 한범수류 대금산조 은하출판사 2003. 2.25
- 논문
ㆍ대금산조의 시김새에 관한 연구(한범수류 대금산조 진양조를 중심으로) 1985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ㆍ녹성 김성진의 정악대금가락 선율연구 한국음악연구 제26집 사단법인 한국국악학회 1998
- 음반
ㆍ신용문대금독주(申龍文大?獨奏) 음반(CD) 제작:서울 정보음악연구소 2001
ㆍ궁중음악으로 우리 아기 키우기 사랑한줌(태교음악) 음반제작:서울 정보음악연구소 2004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영산회상과 독주곡 악보를 내면서
나의 마음의 영원한 스승
영산회상
ㆍ상령산
ㆍ중령산
ㆍ세령산
ㆍ가락덜이
ㆍ상현도드리
ㆍ하현도드리
ㆍ염불도드리
ㆍ타령
ㆍ군악
독주곡(정간보)
ㆍ경풍년
ㆍ상령산
ㆍ청성자진한잎
독주곡(오선보)
ㆍ청성자진한잎
ㆍ상령산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출판사서평
이 책에서의 연주기법을 보면 긴장과 이완이 적절하게 대비되어 있는데 이것은 음악 자체의 여백의 미를 첨가하는 최고 경지의 연주법이라 생각한다. 특정가락에서 임종음이 출현할 때 임종음을 소리내는 즉시 1율 정도 퇴성시키면서 요성한다. 이러한 소리는 음악자체를 신비감에 쌓이게 한다.
영산회상을 연주하다 보면 같은 가락이 반복되는데 이러한 반복가락을 똑같은 가락으로 연주하지 않고 장식음을 첨가하거나 혹은 생략 및 작은 변화를 주어 음악자체에 새로운 신비감을 느끼게 해준다.
대금정악을 연구하는 분들에게 이 한 권의 책이 소중한 참고자료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