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건강한 생활 | ․몸을 깨끗이 하기
․즐겁게 먹기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즐겁게 생활하기 ․규칙적인 배설 습관 갖기
| ․몸을 깨끗이 하기
․올바른 태도로 먹기 ․알맞게 잠자기와 휴식하기 ․즐겁게 활동하기 ․규칙적인 배설 습관 갖기 ․스스로 옷 입고 벗기 ․건강에 관심 갖기 | ․몸과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기 ․식생활을 바르게 하기 ․적당한 잠자기와 휴식하기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규칙적인 배설 습관 갖기 ․옷을 상황에 맞게 입기 ․건강에 관심을 갖고 건강생활 실천하기 |
안전한 생활 |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기
| ․놀이규칙에 따라 안전하게 놀이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 ․탈것의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다니기
| ․안전하게 놀이하고 다른 사람의 안전을 배려하기 ․위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안전하게 행동하기 ․교통안전 실천하기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참여하기 |
바른 생활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며 생활하기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며 생활하기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질서 지키며 생활하기 ․아끼며 생활하기 |
3. 신체운동 영역
1) 성격
신체운동 영역은 ‘감각과 신체 인식’,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 ‘신체활동 참여’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감각과 신체 인식’에서는 영유아가 감각능력을 기르고 감각기관을 활용하며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에서는 영유아가 협응력과 신체조절 능력을 기르고 신체균형감을 익히며 이동, 비이동, 조작 운동 등의 기본 운동능력을 습득하여, 자신의 신체를 유연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의지와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신체활동 참여’에서는 영유아가 신체활동을 할 때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기구를 활용하여 안전하고 즐겁게 신체활동을 하는 경험을 통해서 기초 체력을 형성하고 생활하면서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표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즐겁게 신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영유아기에 필요한 기본 운동능력을 기른다.
가) 기본적 감각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나)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다)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3) 연령별 내용과 목표
내용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감각과 신체 인식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하기 ․감각기관으로 탐색하기 ․신체 탐색하기 | ․감각능력 기르기 ․감각기관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감각능력 기르기 ․감각기관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 | ․대근육 조절하기 ․소근육 조절하기 ․협응력 기르기 ․균형감 기르기 ․이동 운동 시도하기 ․비이동 운동 시도하기
| ․신체조절력 기르기 ․신체균형감 기르기 ․이동 운동하기 ․비이동 운동하기 ․조작 운동하기
| ․신체 조절력과 균형감 기르기 ․이동 운동하기 ․비이동 운동하기 ․조작 운동하기 ․움직임의 요소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활동 참여 | ․몸 움직임 즐기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시도하기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하기 ․안전하게 신체활동 하기 | ․자발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여러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활동 하기 ․안전하게 신체활동 하기 |
4. 사회관계 영역
1) 성격
사회관계 영역은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의 네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자기존중’에서는 영유아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르도록 한다. ‘정서인식과 조절’에서는 영유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적 관계’에서는 영유아가 가족, 또래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들과 더불어 조화롭게 기능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지식’에서는 영유아가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능력을 함양하며, 자신과 관계된 여러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한다.
2) 목표
자신에 대해 존중감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를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가족, 또래,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기능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획득하도록 한다.
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른다.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한다.
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라) 자신을 둘러싼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3) 연령별 목표와 내용
내용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자기 존중 | ․자신을 분리된 존재로서 인식하기
|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자신감과 독립심 기르기 ․성정체감 형성하기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의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기
|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기 ․다른 사람의 정서에 관심 가지기 |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기 |
사회적 관계 | ․다른 사람에게 관심 가지기 ․양육자와 애착 형성하기 | ․가족관계 이해하기 ․또래에게 관심 가지기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공동체 정신 기르기 |
사회적 지식 |
|
| ․지역사회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우리나라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5. 의사소통 영역
1) 성격
의사소통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듣기’ 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구분하여 들을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일상 대화나 동요ㆍ동시ㆍ동화 등을 잘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말하기’에서는 영유아가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제공하고, 바른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을 대상과 상황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읽기’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글자나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 읽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쓰기’에서는 영유아가 소근육을 사용하여 긁적거리기를 해보며 글자의 느낌을 경험하고, 쓰기 도구와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쓰기로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표
듣고 말하는 것을 즐기며 상황에 맞는 언어를 익혀 바른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기른다.
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력을 기른다.
나) 바르게 말하는 태도와 정확한 발음으로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주위의 사람들과 대화하고 여럿이 함께 토론하며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경험을 하게 한다.
라) 글과 글자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쌓아 읽기와 쓰기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
3) 연령별 목표와 내용
내용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듣기 | ․소리 구분하여 듣기 ․경험과 관련된 말의 의미 알기 ․운율이 있는 말 듣기
| ․말소리 구분하여 듣기 ․말소리 듣고 의미 알기
․운율이 있는 말 듣고 즐기기
| ․낱말의 발음 경청하기 ․낱말과 문장을 듣고 이해하기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 듣기 ․바른 태도로 듣기 |
말하기 | ․발성과 발음으로 소리내기 ․친숙한 사물의 이름 말하기 ․말소리와 몸짓으로 의사표현하기
| ․바르게 발음 해보기 ․사물의 이름 말하기 ․자신의 느낌과 생각 말하기 ․행동에 맞게 말하기
| ․바르게 발음하여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상황에 맞는 언어 사용하기 ․바른 태도로 말하기 |
읽기 | ․읽어 주는 짧은 글에 흥미 가지기 ․그림책에 흥미 가지기
| ․글자 모양에 흥미 가지기 ․읽어 주는 글 즐기기 ․그림책에 흥미 가지기
| ․읽기에 흥미 가지기 ․동요, 동시, 동화 읽기 ․읽어 주는 글 이해하기 ․그림책 읽기를 즐기기 |
쓰기 | ․긁적거리기 시도하기 ․쓰기 도구에 흥미 가지기
| ․긁적거리기 ․쓰기 도구에 흥미 가지기
| ․낱말과 문장으로 쓰기에 흥미 가지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 쓰기에 흥미 가지기 ․쓰기 도구와 매체 사용하기 ․말과 글의 관계 알기 |
6. 자연탐구 영역
1) 성격
자연탐구 영역은 ‘탐구적 태도’, ‘수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의 세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된다. ‘탐구적 태도’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보고 듣고 느끼고 궁금해 하며, 끊임없이 알아가고자 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이에 필요한 기초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수학적 탐구’에서는 영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수량과 공간을 인식하고 비교하며 규칙성을 인식하는 등 구체적인 경험과 조작활동으로 수학의 기초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과학적 탐구’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사물, 생명체, 자연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과정에서 과학적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2) 목표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을 지각하고 호기심을 가지며, 지속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가지며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르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가) 주변사물과 자연환경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가진다.
나)일상생활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기초 능력을 기른다.
다) 주변사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다.
내용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탐구적 태도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관심 가지기 ․반복하여 탐색하기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호기심 가지기 ․반복하여 탐색 즐기기 ․문제해결에 관심 가지기 | ․주변의 사물과 자연현상에 지속적으로 호기심 가지기 ․탐구과정 즐기기 ․기초 탐구 기술 활용하기 |
수학적 탐구 | ⋅수량 지각하기 ⋅주변 공간 탐색하기 ⋅비교하기 ⋅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
| ․수량 인식하기 ․공간과 도형 인식하기 ․비교하기 및 순서 인식하기 ․간단한 규칙성 인식하기 ․구분하기 | ․수 개념 형성하기 ․공간과 도형 개념 형성하기 ․측정하기 ․규칙성 이해하기 ․자료 수집하기와 분석하기 |
과학적 탐구 | ⋅주변의 사물 지각하기 ⋅주변 생명체에 관심 가지기 ⋅자연 현상 지각하기
| ⋅물체와 물질의 특성 탐색하기 ⋅주변 생명체의 외적 특성 알기 ⋅자연현상 인식하기 ⋅생활 도구에 관심 가지기 |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 알기 ․생명체와 환경과의 관계 알기 ․자연현상 이해하기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3) 연령별 목표와 내용
7. 예술경험 영역
1) 성격
예술경험 영역은 ‘심미적 탐색’, ‘예술적 표현’, ‘예술 감상’의 세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된다. ‘심미적 탐색’에서는 영유아가 주변의 친근한 자연이나 생활 환경에서 음악적ㆍ동작적ㆍ가작적ㆍ미술적 요소에 관련된 현상이나 사물을 흥미롭게 보며 집중하여 탐색하도록 한다. ‘예술적 표현’에서는 영유아가 음악ㆍ움직임ㆍ모방ㆍ미술 경험을 마음껏 시도하고 표현하며 자유롭게 즐기도록 한다. ‘예술 감상’에서는 친근한 소리나 노래, 아름다운 사물이나 환경, 춤ㆍ극놀이ㆍ미술작품을 즐기며 생활에서 예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흥미를 가지도록 한다.
2) 목표
주변의 친근한 환경과 생활에서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보이고 흥미로운 경험을 하고 즐김으로써 창의성과 감성을 기른다.
가) 주변 생활에서 발견한 단순한 예술적 요소에서부터 점차 다양한 요소까지 아름다움에 관심을 보이고 탐색한다.
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극놀이, 미술활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기며 점차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다) 생활에서 자연, 사물, 예술 작품들을 보고 즐긴다.
3) 연령별 목표와 내용
내용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심미적 탐색 | ․소리, 움직임, 시각적 자료에 호기심 가지기
| ․주변 환경의 예술적 요소 탐색하기
|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움직임과 춤 탐색하기 ․가작화 요소 탐색하기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
예술적 표현 | ․리듬 있는 소리로 반응하기 ․몸동작으로 반응하기 ․모방행동 즐기기 ․단순한 미술 경험 시도하기
| ․리듬 있는 소리, 노래, 춤으로 표현하기 ․모방과 단순한 가작놀이하기 ․단순한 미술활동 즐기기
| ․리듬 만들기 ․노래 부르기 ․춤으로 표현하기 ․극놀이로 표현하기 ․미술활동 즐기기 ․다양한 미술재료 사용하기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예술 감상 | ․소리나 노래 즐겨듣기 ․주변의 아름다움 경험하기
| ․주변 환경의 예술적 요소에 관심 갖고 즐기기
| ․음악 감상하기 ․춤 감상하기 ․극놀이 감상하기 ․미술작품 감상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