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
Nishioka M, Shimada M, Kurita N, et al. The Kampo medicine, Goshajinkigan prevents neuropathy in patients treated by FOLFOX regimen. International Clinical Journal of Oncology 2011; 16: 322-7. CENTRAL ID: CN-00812737, Pubmed ID: 21258836
1. 목적
진행성 재발 대장암에 oxaliplatin 투여로 생긴 말초신경장애에 대한 牛車腎氣丸의 유효성과 부작용의 확인
2. 연구 디자인
무작위 비교시험(RCT)
3. Setting
德島大學病院
4. 참가자
2007년 1월부터 2009년 12월, 3년 동안에 mFOLFOX(oxaliplatin|+1-LV+5FU)로 치료를 받은 45명의 외래 환자. 환자는 PS가 0-2로 골수, 간, 신장, 심장 각 기능이 정상이고 신경장애, 당뇨병, 알콜 관련 질환, 뇌병변이 없는 환자로 국한.
5. 개입
쯔무라 牛車腎氣丸 엑기스 과립(7.5g/일, 2-3회로 나누어 복용)의 비병용군과 병용군으로 비교
Arm1: (개입군) 上記 엑기스 과립 병용군 22명
Arm2: (컨트롤군) 上記 엑기스 과립 비병용군 23명
6. 주요 평가 항목
(1) Grade3인 말초신경장애의 발증 빈도,
(2) 각 코스에서 Grade2+3인 말초신경장애 환자의 비율(%),
(3) 말초신경장애 이외 Grade3의 부작용,
(4) mFOLFOX6의 치료효과에 대한 영향. 아울러 말초신경장애 평가는 Neurotoxicity Criteria of Debiopharm(DEB-NTC)에 따랐다.
7. 주요 결과
두 그룹 간에 배경인자(연령, 성비, PS, 직장암·결장암의 비율, 전이 부위, 前治療가 있었던 환자의 비율, bevacizumab 병용자의 비율, 투여할 수 있었던 코스의 數, oxaliplatin의 투여 총량)에 유의차는 없었다. Grade3인 말초신경장애의 발증 빈도는, 개입군이 콘트롤군보다 유의(P<0.01)하게 적었다. 각 코스를 시작했을 때에 Grade2 혹은 3인 말초신경장애 환자의 비율은 개입군이 컨트롤군보다 적었다. 치료 부작용(Grade3)과 치료 효과는 두 그룹 간에 유의차는 없었다.
8. 결론
牛車腎氣丸은 mFOLFOX6요법(oxaliplatin+1-LV+5FU)에 의한 고도 말초신경장애의 발증 빈도를 억제하고, 切除不能·재발 대장암 환자의 치료에 유용.
9. 한방적 고찰
없음
10. 논문 중 안전성 평가
개입군에서 牛車腎氣丸에 의한 부작용 발현 기재 없음
11. Abstractor의 논평
대장암에 대한 항암요법이 최근 크게 진보한 이유로 oxaloplatin의 도입이 있다. 그러나 그 부작용인 말초신경장애는 용량 제한 독성으로, 그것을 억제하는 것은 화학요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중요하다. 그 때문에 종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졌으나 유효한 방법은 없었다. 이번 시험은 牛車腎氣丸에 의한 말초신경장애의 억제 효과를 시사하지만, 牛車腎氣丸의 병용으로 mFOLFOX6 투여 코스 數를 증가시킬 수는 없었고, 암 자체에 대한 치료효과의 향상은 보여주지 않았다. 이후에는 그 이유의 해명과 mFOLFOX6의 투여 코스 數를 늘리고, 대장암 환자의 연장을 가능하게 하도록 하는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이 기다려진다.
12. Abstractor and date
星野惠津夫 2012.12.31
< 통합심신의학회 > 정리물 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