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 | 성취기준 | 단원명 | 평가영역 | 평가 요소 | 수업·평가 방법, 연계의 주안점 | 평가 기준 |
10월 | [6체03-02] 필드형 게임 의 기본 기 능을 탐색하 고 게임 상 황에 적용한 다. | 3-3. 티볼형 게임 | 경쟁 | 간단한 필드형 게임을 하며 기본 기능을 게임 상황에 적용하기 | [탐구 중심 수업] 티볼형 게임의 규칙과 기본 기 능을 고루 익혀 실제 경기 상황 에서 능숙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함.
⇒⇒(실기, 자기 평가, 상호 평 가) 티볼형 게임을 실시하고 다 양한 상황 속에서 규칙에 따라 능숙하게 플레이를 하였는지 평 가함. 자기평가와 상호평가를 합 하여 객관성을 높임. | 잘 함 | 티볼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익힌 기본 기능을 다양한 게임 상황에 창의적으 로 적용할 수 있다. |
보 통 | 티볼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익 힌 기본 기능의 일 부를 다양한 게임 상황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
노 력 요 함 | 티볼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익 힌 기본 기능의 일부 를 특정한 게임 상황 에 시도할 수 있다. |
11월 | [6체04-02]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고유 한 특징을 효 과 적 으 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적용 한다. | 4 - 2 . 세 계 여러 나라 의 민속 무 용 추기 | 표현 | 세계 여러 나라의 민 속 무용 추기 | [탐구 중심 수업] 모둠별로 발표하고 싶은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 무용을 정해서 기본 동작을 연습함. 민속 무용을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고, 우리 모 둠과 상대 모둠의 발표를 평가함. ⇒(실기, 자기 평가, 상호 평가)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기본 동작을 바르게 익혀서 다양한 표 현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적용하며 민속 무용 고유의 특징 을 잘 살리며 민속 춤을 발표할 수 있는지 평가함. 모둠별로 음악 에 맞추어 다른 나라의 민속춤을 자신 있게 발표할 수 있도록 하 고, 자신과 다른 모둠의 발표에 대한 의견을 평가지에 기록함. | 잘 함 |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고유한 특징 을 가진 기본 동작을 다양한 표현 상황에 서 효과적으로 표현 하고 적용할 수 있다. |
보 통 | 세계 여러 나라 민속 표현의 고유한 특징 을 가진 기본 동작을 일부 표현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다. |
노 력 요 함 | 세계 여러 나라 민 속 표현의 고유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보고 따라할 수 있다. |
12월 | [6체05-02] 빙상․설상에 서 발생하는 안 전 사 고 의 사례를 조사 하고 예방 및 대처 방 법을 익혀 위험 상황에 대처한다. | 5-2. 눈과 얼음 위에 서 안전하 게 | 안전 | 빙상․ 설상 에서 발생 하는 안전 사고의 종 류와 대처 법 알기 | [직접 교수 학습] 눈과 얼음 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와 관련된 영상 자 료를 보면서 대처 방법과 예방법 에 대해 살펴봄. 친구들과 대처 방법에 관하여 역할 놀이로 실습 을 함. ⇒(서술형) 빙상․설상에서 발생하 는 안전사고의 다양한 사례를 알 고 상황별 예방 및 대처 방법을 올바르게 익혀 다양한 위험 상황 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 평가함. 안전사고의종류에 따른 대처 방법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 설명하도록 안내함. | 잘 함 | 빙상․설상에서 발생 하는 안전사고의 다 양한 사례를 알고 상황별 예방 및 대 처 방법을 올바르게 익혀 다양한 위험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
보 통 | 빙상․설상에서 발생 하는 안전사고의 사 례를 알고 상황별 예방 및 대처 방법 을 말할 수 있다. |
노 력 요 함 | 빙상․설상에서 발생 하는 안전사고의 사 례를 말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