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인문학아카데미 2019년 여름강좌]
모세오경, 원어로 신약성경과 연결지어 읽기
강좌 1: 파라샷 핫샤부아: 모세 오경 읽기
* 담당: 윤성덕 박사 (건국대학교 중동연구소 연구원, 미국 히브리 유니언 칼리지 고대근동학 박사)
* 일정: 2019년 6월 24일 ~ 7월 22일 (월요일) 오후 3:00 ~ 5:00
* 장소: 역삼동 기독인문학연구원 강의실
* 수강신청자에게 동영상 강의 제공, 편집을 거쳐 강의 1주일 후에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이 강의는 구약성경을 시작하는 책 다섯 권,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 유대식 성경일과를 따라 나누어 읽으면서 신약성경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강좌 열 번으로 이런 포괄적인 내용을 공부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말이 아니라 히브리어로 읽을 때 그 뜻이 더 잘 드러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주제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그러므로 구약성경 본문을 원어의 느낌을 살려서 읽고 이것을 신약성경 본문과 연결하는 작업이 될 것입니다. 열린 마음과 활발한 토론을 기대합니다.
* 강의 목차:
1주: 말씀으로 창조; 죄; 홍수(죄의 처벌); 속죄(창세기1-11장)
2주: 아브라함의 의와 보상; 멜기세덱 이삭을 묶기, 야곱의 꿈(창세기 12-32장)
3주: 요셉의 불행과 행복, 화해(창세기37-47장)
4주: 모세라는 인물; 여성들의 역할; 유월절; 첫 태생은 하나님의 것; 출애굽과 불신앙(출애굽기1-17장)
5주: 십계명; 성막; 인구조사; 금송아지; 브살헬과 성령(출애굽기 18-38장)
제3의 종교개혁 텍스트 요한복음, 세상을 바꾸는 말씀공식 P=BJ²
강좌 2: 유레카-익투스 요한복음
* 담당: 박호용 교수 (대전신학대학교 대학원장, 연세대학교 신학박사)
* 일정: 2019년 7월 1일 ~ 7월 29일 (월요일) 오후 7:00~9:00
* 장소: 역삼동 기독인문학연구원 강의실
* 수강신청자에게 동영상 강의 제공, 편집을 거쳐 강의 1주일 후에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사상사의 종언(노름마치)이자 제3의 종교개혁의 텍스트라 할 수 있는 요한복음을 공부합니다. 지금은 KCRM(한국교회재건운동)의 깃발을 들어야 할 때입니다. 이때에 세상을 바꿀 말씀공식 P=BJ²으로 요한복음을 분석하며 공부합니다.
* 강의 목차:
1주: 요한복음의 재발견(재평가): 묵시문학으로서의 요한복음
- 저자 문제와 전체 구조 및 계시록과의 관계 -
2주: 로고스찬가(1:1-18)와 큰물고기 153표적(21:11)의 의미
- 성육신의 의미 및 제자의 길(십자가의 길) -
3주: ‘일곱 표적’과 ‘일곱 에고 에이미’의 의미
- 유대교의 안식일과 성전(제사)을 대체하신 예수 -
4주: 역사(時間ㆍ空間ㆍ人間)의 해체와 재구성
- 예수의 때와 보혜사 성령 및 지리(절기)상징코드 -
5주: 무엇을 구하느냐(1:38): 진리란 무엇이냐(18:38)
- 차이나와 본-차이나 및 하나님 나라 이야기 -
여성의 눈으로 성경을 읽고 하나님의 뜻을 헤아리기, 시즌 2
강좌 3: 여성의 눈으로 읽는 성경 2
* 담당: 강호숙 박사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외래교수, 총신대학교 실천신학 박사)
* 일정: 2018년 6월 25일 ~ 7월 23일 (화요일) 오후 2:00 ~ 3:30
* 장소: 사당역 <카페와우> 스터디 룸
(전철 2호선 사당역 4번출구 직진 도보 3분 거리, 르메이에르강남타운2, 2층)
* 강의 소개: 하나님을 알아가는 방식 중 하나는 ‘성경을 누가, 어떻게 읽느냐?’에 주목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신학과 가르침이 남성의 눈으로 성경의 인물들을 살폈다면, 이 강좌는 여성의 눈으로 여성 인물들을 살핀다. 이번 두 번째 강좌에서 우리는 구약 시대의 다양한 여성들의 면모를 공부하면서, 이 여성들의 신앙과 도전, 그리고 이들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섭리를 찾아보려 한다. 이러한 공부를 통해서 우리가 오늘날 여성들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사명, 그리고 여성에게 부여된 역할을 확인하고, 이것들을 자신의 신앙과 삶에 적용하고 실천하고자 한다.
* 강의 목차:
1주: 모세를 도운 여성들: 어머니 요게벳, 누이 미리암, 히브리 산파 십브라와 부아, 바로의 딸
2주: 출애굽의 여성 지도자 및 첫 선지자 미리암과 모세의 아내 십보라
3주: 슬로브핫의 다섯 명의 딸들(상속법이 시사하는 현대적 의미와 적용)
4주: 기생 라합의 죽음을 건 믿음과 도전
5주: 이스라엘의 여성 사사요 선지자, 보호자 드보라
문학적 서사구조와 여성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사사기 읽기
강좌 4: 내러티브로 읽는 사사기
* 담당: 박유미 교수 (안양대학교 겸임교수, 비블로스연구소 소장, 총신대학교 구약학 박사)
* 일정: 2019년 6월 25일 ~ 7월 23일 (화요일) 오후 7:00~9:00
* 장소: 역삼동 기독인문학연구소 강의실
* 수강신청자에게 동영상 강의 제공, 편집을 거쳐 강의 1주일 후에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강의 소개: 사사시대처럼 혼란한 이 시대에 사사기에 대한 자세한 읽기와 신학적 이슈들을 토론하면서 우리는 이 시대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혼돈의 시대에 우리는 어느 지점에서 하나님을 발견하고 신앙인으로 어떤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자 한다. 본 강의에서는 사사기 전체를 두 가지 시각에서 보고자 한다. 첫째는 서사 분석을 통해 사사기에 대한 자세한 읽기를 하려고 한다. 둘째는 여성적 관점에서 사사기의 여성의 모습을 재조명하려고 한다. 특히 사사기는 영적으로 도덕적으로 어두워 갈수록 여성에 대한 인권도 하락하는데 이런 관찰을 통해 여성의 인권과 신앙을 어떤 관계 속에 두어야 할지 생각하려고 한다.
* 강의 목차:
1주: 사사기의 전체 구조(삿1-3:6): 악사의 추진력
2주: 옷니엘과 에훗과 드보라 사사(삿3:7-5장): 드보라 사사와 영웅 야엘
3주: 기드온 사사와 아비멜렉(삿6-9장)
4주: 입다와 삼손 사사(10-16장): 희생자 입다와 희생시킨 들릴라
5주: 종교적 도덕적 타락(삿17-21장): 강간당한 레위첩과 이스라엘의 처녀들
이야기 치유: 느리게 깊이 새롭게 읽는 나 밖의 나
강좌 5: 이야기와 힐링
* 담당: 이강선 교수 (성균관대학교 대우교수, 성균관대학교 영문학 박사)
* 일정: 2019년 6월 27일 ~ 7월 25일 (목요일) 오후 7:00~9:00
* 장소: 역삼동 기독인문학연구원 강의실
* 수강신청자는 <아트앤스터디> 사이트를 통해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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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 소개: 읽기는 타인이 만들어놓은 이야기를 읽는 일이다. 우리는 저자가 창조력을 발휘하여 만들어놓은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그 이야기에 푹 빠져 한 시간 혹은 여러 시간 동안 몰입한다. 이처럼 몰입하는 것은 책이 곧 우리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으로, 영화, 노래, 게임, 심지어는 뉴스도 마찬가지다. 책과 영화, 노래와 게임을 읽고 보고 듣고 하면서 우리는 자신의 이야기를 읽고 듣고 보는 것이다. 이야기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 시각을 바꾸면 이야기를 읽는 일은 내 삶을 이끌어온 어떤 일관된 생각 혹은 이데올로기를 찾는 수단이 된다. 아픔의 원인을 찾는 그리고 치유를 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 강좌는 동화에서부터 소설, 그리고 영화 등 각종 이야기 속에 담긴 내 안의 조각들을 찾아, 치유를 향한 첫걸음을 떼려는 시도다.
* 강의 목차:
1주: 나 밖의 나 (페르소나와 이야기들)
2주: 내 안의 영웅
3주: 내 안의 아이
4주: 내 안의 남성성과 여성성
5주: 내 삶 속의 사건과 상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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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강 신청: 다음 카페 <기독인문학연구원>(http://cafe.daum.net/ioch)의 2019년 여름강좌 메뉴에서 강의내용을 확인하고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복수 선택하는 경우 각 강좌마다 수강료 10% 할인)
* 수강 신청서 보내기: https://forms.gle/QvVrypP1n8GYk7AG8
* 수강료: 일반 9만원, 학생 6만원
* 후원자 혜택: 미션펀드(http://go.MissionFund.org/ioch)를 통해 후원해주시는 분들께 다양한 혜택을 드립니다.
* 후원자 혜택: 씨앗 뿌린 후원자(월 1만원) 30% 할인 / 새싹 틔운 후원자(월 3만원) 무료 수강
* 수강료 납부: 국민은행 779302-00-004933 (예금주: 최옥경)
* 문의: 사무실 02-6925-1526, 간사 010-4501-1365
기독인문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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