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꿈, 젊은이의 비젼이 함께하는 마을이야기
1, 노인학교의 목적: 세대 간의 소통과 통합
사회 경제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OECD국가 중 한국의 노인층과 청소년의 자살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 중 하나로 소통부재에서 오는 소외문제가 지적된다.
사회적 급변 가운데 세대 간, 개인 간의 고립과 갈등은 갈수록 심각하다.
변화에 족응하지 못하는 노인들은 갈수록 공통체내 이방인이 되고 변화의 바람에 휩싸인 젊은 층은 자기 존재의 뿌리를 찾지 못해 갈등하고 있다.
고립과 자기 정체성의 위기로부터 나타나는 소외감이 공동체 형성을 위협하고 있다.
젊은이를 보기 힘든 우리 농촌마을의 노인화 경향은 심각하다.
일 년 내 출생아가 없으며, 학교가 없는 곳이 한 두 곳이 아니다. 마을이 없어지기도 한다.
이 극복을 위해선 의도적으로라도 마을에서 노인과 청소년의 교류와 소통의 기회를 늘려야 한다. 건강하고 지속적인 공동체 보존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상호 간의 이해와 공감을 위한 꾸준한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
우리가 노인학교를 주제로 삼는 이유는 청소년들과 노인들이 교류를 통해 상호 통합의 기회를 갖자는 것에 있다.
2, 보고서 구성안(단양중학교, 장현리, 적성 상1리)
순서 | 글 제목 | 집필자 | 분량/A4 쪽 | 비고 |
1 | 학생들과 함께하는 마을 노인학교의 필요성 | 오태동 | 2 | 에코단양 대표 |
2 | 아이들 오기를 기다리며 | 김창남 | 2 | 상1리 노인회장 |
3 | 아이들이 자라서 | 허영자 | 2 | 장현리 노인회장 |
4 | 학교와 마을은 공동학습장 | 김명수 | 2 | 단양중교장선생님 |
5 | 1, 마을체험을 통해 배운 것 2, 마을(노인)학교에 바라는 것 | 학생들(참가자) | 20 | (5명*2팀) |
6 | 학생들과 마을을 방문하며1 | 김병두 | 2 | 단양중교사 |
7 | // 2 | 박원형 | 2 | // |
8 | 결손,조손,다문화 가정의 학생들 | 권미옥 | 2 | 산,들,강 대표 |
9 | 마을 그리고 아이들의 생태교육 | 안숙희 | 2 | 잼나는 환경학교 |
10 | 사회교육에서 노인의 역할 | 교육지원청 | 4 | 관계 선생님 |
11 | 마을학교의 필요성과 방향 | 좌담회(10여명) | 20 |
|
12 | 마을학교 앨범, 기타 |
| 20 |
|
|
|
| 70-8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