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다음은 고등학교 ‘한국사’를 가르치는 교사의 수업 연구 일지이다.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
<수업 연구 일지> 1. 교육과정 분석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의 교육과정을 살펴보기에 앞서,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8-162호)에서 한국사 내용을 어떻게 계열화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생들이 중학교에서 어떤 내용을 학습했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학교급별로 한국사 내용을 계열화한 방식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에서 통사적인 완결성을 꾀하면서도 ( ㉠ ). 이는 (가)의 중학교 ‘역사’ 과목의 한국사 영역 내용 체계와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의 내용 체계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가) 중학교 ‘역사’ 과목의 한국사 영역과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의 내용 체계
* 2015 개정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8-162호) ** 2015 개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8-162호)
2. 단원 계획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에서는 선사 시대부터 19세기 전반까지의 역사를 ‘전근대 한국사의 이해’라는 대주제에서 다루고 있다. 이를 (나)와 같이 재구성하였다.
(나) 대단원 재구성 개요
3. 수업 계획 1) 수업 계획 과정에서 할 일 ∙교사의 ( ㉡ ), 역사교육관, 교육관, 수업 철학 성찰 - ㉢역사학은 본질적으로 자연과학과 다르다고 생각한다. 역사에서는 인간 행위의 이유, 동기, 목적 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에 대한 해석은 역사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나는 역사를 학습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역사적 사고를 함양하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나의 역사교육관에 문제는 없을까? … (하략) …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내용을 (가)를 참고하여 서술할 것. ◦ (나)의 소단원 구성에 나타난 내용조직 방식을 쓰고, 이 내용조직 방식의 단점을 1가지 서술할 것. ◦ 밑줄 친 ㉢을 바탕으로 괄호 안의 ㉡에 들어갈 내용을 쓸 것 |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292] 2018개정 역사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293] 2018개정 한국사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46] 분야사 단점
[진도별 모고 1회 6번] 분야사
[초록 p120] [파랑 p132] 분야사 단점
[김종권 살아있는 역사교육론 p32] 역사관
㉠중학교는 전근대와 근현대를 시대별로 단원을 편제하였지만, 고등학교 한국사는 전근대를 한 단원으로 하고, 근현대사의 비중을 늘려 여러 단원으로 하였다.(특별한 암기를 요구했다기 보다 주어진 자료를 보고 충실히 서술하면 되는 문항)
∙내용조직 : 분야사
∙분야사 단점 : 시대전체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어렵고 활용하기에 적절한 교재가 드물다.
∙㉡역사관
[진도별 모의고사 1회 역교론 6번] 분야사(분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