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강)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의 기준 및 좌석배치
? 교과목 명 : 공통예절 ? 담당 강사 : 김 홍 목 (실천예절지도사:국가공인) ? 수강 대상 : 초 ? 중 ? 고 ? 일반인 ? 강의 주제 :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의 기준 및 좌석배치 ? 학습 목표 : 일상생활이나 의식행사에서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의 기준에 대한 기본 지식 을 익힌다.
一. 도입단계(5분) ? 일상생활, 의식행사에서 예절의 방향을 말하려면‘전후좌우'라 하지 않고, '東西南北’ 으로 한다. (1) 예절에서 방향은 자연의 동서남북과 관계없이, 예절을 하는 장소에 따라 제일 윗자리 가 北쪽(상석)이 된다. 그 이유는 무엇 인가 알아본다. (2) 일상생활이나 의식행사에서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의 기준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다면 무례한 사람으로 손가락질을 당할 것이다. (3) 이 시간에 강의 순서 ①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의 기준 ② 좌석배치의 실제
二. 전개과정(40분) (1)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 ① 예절의 東西南北 ? 예절에서 말하는 동서남북은 자연의 동서남북과 관계없다. ? 예절을 하는 장소에서 제일 윗자리(상석)가 (北)쪽, 상석의 앞이 (南)쪽, 왼쪽이 (東) 쪽, 오른쪽이 (西)쪽이 된다. ② 예절의 동서남북은 제일 어른이 계신(상석)을 (북)으로 해서 동서남북으로 결정한다. ? 제의례에서는 (신위)를 모신 곳이 북쪽 ? 혼인예식에서는 (주례)가 있는 곳이 북쪽 ? 교실에서는 (선생님)이 계신 곳이 북쪽 ? 행사장에서는 (단상)이 북쪽 ? 사무실에서는 제일 (상급자)가 있는 곳이 북쪽 ? 묘지에서는 그 묘지가 어디를 향했던지 북에서 남향한 것으로 본다. (2) 남좌여우(男左女右) 남동여서(男東女西) ① 공수(拱手)할 때의 남좌여우 ? 공수할 때 자신의 앞이 (南)쪽이라 하고, 왼쪽이 (東)쪽이므로 ? 남자는 왼손을 위로해야 양(陽)을 나타내고, ? 여자는 西쪽인 오른손을 위로 하여 음(陰)인 여자의 방위를 나타낸다. ? 평상시 남자 : 왼손이 위, 오른손이 아래, 여자 : 오른손이 위. 왼손이 아래를 잡는다. ? 남좌여우(男左女右), 남동여서(男東女西), 동양서음(東陽西陰)이기 때문이다. ? 흉사시(凶事時)에는 손의 위치가 반대로 한다. ② 의식 행사 장소에서의 男東女西 ? 남자와 여자가 함께 참석하는 의식장소에서 좌석의 배치는 男東女西 이다. ? 여기서 東西는 상석의 左측이 (東)쪽이고, 상석의 右측이 (西)쪽이 된다. ? 양(陽)의 방향인 동쪽에 (남자)가 있고, 음의 방향인 서쪽에 (여자)가 위치한다. (제의례에서 신위의 좌측(東) 앞에 남자, 우측(西) 앞에 여자 자손이 위치한다) (2) 上下席의 기준 ① 동쪽과 서쪽 : ? 산 사람 : (東)쪽(陽)이 상석- 양계(陽界)에 있어 해가 뜨는 東쪽을 상석으로 ? 죽은 사람 : (西)쪽(陰)이 상석- 음부(陰府)에 있어 해가 지는 西쪽을 상석으로 (제의례의 신위, 묘지에 시체 매장의 동서기준) ② 중앙과 양단은 중앙이 상석 ? 좌석을 중앙과 양쪽 날개로 배치 할 때는 중앙이 (상석), 양단이 (하석)이다. ? 북방상천설(北方上天說)에 근거한다. 가장 높은 별은 북극정, 북극정은 중심에 있고 움직이지 않는다. 중앙이 높고 주변이 낮은 것이다. ③ 北쪽과 南쪽은 北쪽이 상석이다. ? 태양광선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위치가 北쪽에서 南향해 있을 때이기 때문이다. ? 제의례에 신위를 (北)쪽에 모시는 이유도 (北)쪽을 상석으로 해서이다. ④ 높은 곳과 낮은 곳은 높은 곳이 상석이다. 의식행사장에서 단상에 웃어른이 위치하는 이유는 높은 곳을 상으로 해서 이다. ⑤ 앞쪽과 뒤쪽은 앞쪽이 상이다. 앞쪽이 목표에 가깝고 뒤쪽이 목표에서 멀게 되니 목표에 가까운 앞이 상이다. ⑥ 편리와 불편은 편리한 곳이 상이다. 웃어른을 편리한 곳에 모시는 것이 당연하다. ⑦ 깊은 안쪽과 얕은 바깥쪽은 깊은 쪽이 상이다. 사무실에 좌석 배치할 때도 안쪽에 높은 사람이 출입문을 향해 앉는다. ⑧ 안전한 곳과 위험한 곳은 안전한 곳이 상이다. 아랫사람은 웃어른을 안전하게 모시는 것이 당연한 공경의 도리이다. ⑨ 상석에 가까운 곳이 상이다. 여러개의 좌석을 배치할 때 최 상위자를 상석에 모시고, 그 다음 차례의 순위자가 앉 는 자리도 위계에 의한 차례에 따라 상석에서 가까운 곳이 상석이 된다. ⑩ 상하석의 기준이 상충되면 목적에 맞게 한다. ⑪ 위계만 있고 질서만 있는 세 가지 경우 - 남동여서(男東女西) 문동무서(文東武西) 주동객서(主東客西)
(3) 좌석배치의 실제 ① 전통의식의 좌석배치 혼인예식에서 신랑은 주례(북)의 (왼쪽:東) 앞에, 신부는 주례의 (오른쪽:西) 앞에. ② 부모가 자손의 절을 받을 때 부는 (동)쪽에서 남향, 모는 (서)쪽 에서 남향 □ 죽은이의 위치 ? 죽은 사람을 묘지에 매장할 때는 산 사람과 반대로 西쪽에 (남자). (東)쪽에 여자, 아랫사람이 차례로 위치한다. 죽은 사람은 西쪽을 상석으로 한다.(死者以西爲上) ? 묘지에 부부의 시체를 합장할 때 남자를 오른쪽(西)에, 여자를 왼쪽(東)으로 한다. (왼쪽에 붙였다(부좌 : ?左) □ 위패(位牌)의 남녀 (西)쪽(右측)에 남자. (東)쪽(左측)에 여자의 위패를 모신다. ? 하나의 지방에 남자조상과 여자조상을 같이 쓸 때 ? 하나의 신주함에 내외분의 신주를 함께 모실 때 □ 사당내의 신주의 배치 사당내에 신주를 한 줄로 모실 경우: 윗대조상을 서쪽에 모시고 아랫대 조상을 차례로 동쪽에 모신다. (西) 고조고.비 증조고.비 조고.비 고.비 (東) □ 제일 윗대를 중앙에 모시고 아랫대를 그 좌우 양쪽으로 모시는 경우 중앙이 上이고 상석에 가까운 곳이 먼 곳 보다 상이라는 원칙이 적용된다. 시조에서 볼 때 시조의 왼쪽이 하석이기 때문에 고조를 놓게 된다. 소목지서(昭穆之序) (1)시조 (3) 증조고?비 (2) 고조고?비 ( 西) (5) 고?비 (4) 조고?비 (東) ④ 단상(壇上)의 좌석배치 단상이란 그 의식행사의 상좌를 의미하므로 그 장소에서는 단상이 (北)쪽,단상에서 단하인 남쪽을 향해 左측이 東, 이 西쪽이다. ? 일렬로 앉을 때는 동쪽을 상석으로 순서대로 앉는다. 예) (西) ⑧ ⑦ ⑥ ⑤ ④ ③ ② ① (東) ? 중앙을 상석으로 하는 경우
①번이 1순위자이고 ②번이 2순위 ③번이 3순위 이므로, ①번이 상좌가 된다. ②번이 ①번의 서쪽이 된 것은 ①번과 ②번만 볼 때 ①번이 동쪽이고 ②번이 서쪽 이라 동쪽이 상석이라는 원칙에 맞는다. 즉 ①번이 중앙이 될려면 ①.②.③ 번이 모두 있을 경우 이지 ① ②번만 있으면 중앙이 상석이 아니라 동쪽이 상석이 된다. 그래서 2순위자는 1순위자의 상석인 동쪽에 앉을 수 없고 하석인 서쪽에 위치해야 한다. ? 동쪽을 상석으로 할 때
? 최상위자만 부부동반 일 때
⑤ 壇下의 좌석배치
? 동쪽을 상으로 할 때 (西) ⑦ ⑥ ⑤ ④ ③ ② ① (東) ? 중앙에 특별석을 배치할 때
? 앞줄에 특별석을 배치할 때
⑥ 일상생활에서의 좌석배치
? 대좌형의 경우 ? 원탁형의 경우 ⑤ ⑤ ① ③ ③ ② ③ ① ① ④ ⑤ ② ② ⑥ ⑦ ④ ④ ⑧ ⑨ (손님) (주인)
버스 등의 좌석은 가는 방향의 창 쪽이 상석이다.( 편리와 경치구경) 어른을 인도할 때는 어른의 우측에 2-3보 앞에서 인도한다. 어른을 수행할 때는 어른의 2-3보 뒤의 우측에서 수행한다
三. 정리 및 평가(5분) (1) 일상생활이나 의식행사에서 예절의 방위와 상하석의 기준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운다. (2) 상하석의 기준은 산자와 죽은 자는 다르다. 산자 : 남동여서(男東女西). 사자 : 이서위상(以西爲上) (3) 특히 의식행사에서 좌석배치 기준을 바르게 알아야 한다. 어른의 수행 ? 인도 할 때의 위치를 바르게 알고 행한다. (4) 질의응답 - 평가. (끝) |
출처: 심 상(心 常) 의 방 원문보기 글쓴이: 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