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학의 발달과 역사서의 편찬
1) 유학의 발달
① 초기: 자주적, 주체적인 특성, 유교주의적 정치와 교육의 기틀 마련(최승로, 김심언)
·태조: 신라 6두품 계열의 유학자들이 활약
·광종: 과거 제도 실시→유학에 능숙한 관료 등용
·성종: 최승로의 시무 28조→유교 정치 사상 정립
② 중기: 문벌 귀족 사회의 발달→시문을 중시하는 귀족 취향 경향, 유교 경전에 대한 전문적 이해가 깊어짐
·최충: 9재 학당(사학)설립, 훈고학적 유학에 철학적 경향을 가미
·김부식: 보수적·현실적 성격의 유학
③ 무신 정변 이후: 문벌 귀족 세력 몰락→유학이 크게 위축
2) 교육기관
① 초기(성종)
·지방 교육: 향교설치-지방 관리와 서민의 자제 교육
·국자감 정비:
* 유학부(국자학·태학·사문학)-7품 이상의 관리 자제 입학
* 기술학부(율학·서학·산학)-8품 이하 관리나 서민 자제 입학
② 중기
·사학의 융성: 최충의 9재 학당 등 사학 12도→관학 위축
·관학 진흥책(국자감 강화):
* 숙종때: 서적포(도서 출판)설치,
* 예종때: 7재(전문 강좌)개설(인종(1133년)때 강예재 폐지), 양현고(장학 재단)설치, 청연각,보문각(도서관 겸 학문 연구소)설치,
* 인종 때: 경사 6학 정비
* 충렬왕 때: 섬학전(교육 재단)설치, 국자감→국학(1275)→성균관(1308)으로 개칭(문묘 건립),
* 공민왕-성균관을 순수 유교 교육 기관으로 개편(기술교육-해당관청에서교육)
3) 역사서의 편찬
① 배경: 유학 발달로 유교적인 역사 서술 체계 확립
② 건국 초기: 고려 왕조 실록-7대 실록(황주량): 전하지 않음
③ 인종 때: 삼국사기(김부식)-유교적 사대주의 사관, 기전체 사서, 현전하는 최고(最古)의 사서
④ 무신정변 이후: 민족적 자주 의식·전통 문화 이해 강조
·해동고승전(각훈): 삼국 시대 승려 30여 명의 전기 수록
·동명왕편(이규보): 영웅 서사시, 고구려의 전통을 노래
·삼국유사(일연): 불교사를 중심으로 서술, 고유 문화·전통 중시, 단군을 민족의 시조로 의식
·제왕운기(이승휴): 단군부터 서술, 우리 역사를 중국과 대등하게 파악
⑤ 후기: 사략(이제현)-성리학적 유교 사관 대두(정통·대의 명분 중시), 왕권을 중심으로 국가 질서를 회복시키려는 의식 반영
※ 역사 서술 방식
- 편년체(編年體) : 시간 순으로 서술하는 방법 (조선왕조실록,고려사절요)
- 기전체(紀傳體) : 사마천의 사기가 기원, 본기(왕의 행적), 세가(제후의 전기), 연표(연대기), 지(사회, 경제, 문화, 제도), 열전(신하의 전기) 등으로 나누어 서술, (삼국사기,고려사)
- 강목체(綱目體) : 성리학적 사관을 바탕으로 역사를 정통과 비정통으로 구분하고, 강(큰 줄거리)과 목(자세한 항목)으로 나누어 서술하는 형식, (동사강목)
- 기사본말체(紀事本末體) : 사건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방법 (삼국유사, 연려실기술)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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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사기(고려중기)-김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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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고려후기)-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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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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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적합리주의(단군신화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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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적 ·
자주적 사관(단군신화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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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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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계승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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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조선 계승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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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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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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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사체(기사본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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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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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조중심의 역사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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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문화 자세히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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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찬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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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자겸의 난,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 등 정치적 변란에 대응하여 지배질서를
재정립할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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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고의 침입과
간섭속에서 구원과희망을 주어 민족의 위기감 탈출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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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리학의 전래
① 성리학: 송의 주희가 완성-인간의 심성과 우주의 원리 문제를 철학적으로 규명하는 신유학(훈고학이나 사장 중심의 유학 극복)
② 전래: 충렬왕 때 안향이 소개, 백이정이 원에서 수용→이제현·박충좌→이색→정몽주·권근·정도전
③ 영향
·신진 사대부의 수용: 현실 사회의 모순을 시정하기 위한 개혁 사상으로 성리학을 수용
·일상 생활에 관계되는 실천적 기능 강조: 소학과 주자가례를 중시(유교적인 생활 관습 시행)
·권문세족과 불교 비판: 불교의 폐단 비판(정도전-불씨잡변)
·국가 사회의 지도 이념: 불교→성리학
형성평가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