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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우트 게임과
『스카우팅』
스카우팅은 소년들의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소년들을 위한 게임이다.
울창한 나무그늘을 제공하는 도토리나무도 작은 도토리가 변신한 것이다.
B.P경 어록 중
◉ 스카우트 규율(規律)을 이용한 게임
► 스카우트 규율(規律) 릴레이(Scout Law Relay) 【活動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1에서 12까지 번호(番號)를 기입(記入)한 종이쪽지를 넣은 모자를 각 반(各班)에 하나씩, 연필
- 각 반(各班)의 약 7m 전방(前方)의 지점(地點)에 종이쪽지가 들어 있는 모자를 놓고 각 반(各班)은 릴레이 대형(隊形)으로 선다.
- 첫 번 반원(班員)이 신호(信號)에 따라 모자 있는 곳까지 뛰어가서, 종이쪽지를 꺼내 번호(番號)를 보고, 그 번호(番號)에 해당되는 스카우트 규율(規律)을 써서 모자 옆에 놓은 다음 돌아온다. 돌아온 첫 번 반원(班員)이 다음 반원(班員)의 손을 치면, 그 반원(班員)도 같은 동작(動作)을 되풀이하여, 12장의 종이쪽지에 모두 답(答)을 적는다.
- 이 릴레이는 빨리 끝나고, 또 가장 많은 정답(正答)을 쓴 반(班)이 이기게 된다.
► 신문연구(新聞硏究)(Newspaper Study)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각 반(各班)에 그날의 신문 한 장과 가위 한 개, 연필과 종이
- 각 반(各班)마다 그날의 신문(新聞)을 가지고 자기 자리에 모인다.
- 게임 시작(始作)의 신호(信號)에 따라, 각 반(各班)은 스카우트 규율(規律)과 관계있는 내용(內容)의 기사(記事)를 찾기 시작(始作)한다.
- 신문(新聞)에 그러한 기사(記事)가 있으면 잘라내어, 그 기사(記事)에 설명(說明)되어 있는 스카우트 규율(規律)의 번호(番號)와 같은 번호(番號)를 적는 게임이다.
- 결과(結果)는 일정(一定)한 시간 내(時間內)에 가장 많이 잘라낸 반(班)이 이기게 된다.
◉ 방위측정(方位測定) - 나침반 및 지도
► 방위(方位) 바꾸기(Compass Change) 【活動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없음
- 중앙(中央)에는 ‘술래’가 서고, ‘술래’ 이외(以外)의 대원(隊員)들은 각각(各各) 컴퍼스에 표시(表示)된 방위(方位)의 위치(位置)대로 ‘술래’를 향하여 선다.
- 게임이 시작(始作)되면, ‘술래’는 나침반의 2가지 방위(方位)를 큰 소리로 외친다. 이 때, ‘술래’로부터 지적(指摘)된 방위(方位)의 위치(位置)에 서 있었던 대원(隊員)들은 서로 각자의 위치(位置)를 바꾸려고 애를 쓰게 되는데, 그 동안에 ‘술래’는 두 대원(隊員)의 위치중(位置中)의 한 위치(位置)를 빼앗으려고 한다. 이 때, 그 위치(位置)를 빼앗긴 대원(隊員)은 다음 차례의 ‘술래’가 되고, 다른 두 대원(隊員)은 새로운 위치(位置) 들어가서 이름을 바꾸게 된다.
► 나침반 읽기(Compass Readings) 【活動的 屋內 또는 屋外】
준비품(準備品)
▹실내(屋內) : 각 반별(各班別)로 나침반, 연필 및 실내(屋內)의 비품명(備品名) 8개(個)를 쓴 표(表)(기(旗), 문(門)의 손잡이 등(等))
▹야외(野外) : 각 반별(各班別)로 8개(個)의 목표물(目標物)을 쓴 표(表)(큰 나무, 바위 등) 원(圓)을 그리기 위한 분필 또는 막대기
- 반별(班別)로 릴레이 대형(隊形)으로 선다. 그리고 각 반(各班)의 반대편(反對便) 방(房)의 끝에는 꼭 대원(隊員) 한 사람이 설 수 있을 정도(程度) 크기의 원(圓)을 그리고, 거기에다가 나침반과 연필과 표(表)를 놓아둔다.
- 게임이 시작(始作)되면, 첫 번 경기자(競技者)가 뛰어가서 원(圓) 안에 서서 표(表)의 첫 번 목표물(目標物)의 방위(方位)를 측정(測定)하여 기입(記入)한다.
- 방위측정(方位測定)의 기입(記入) 끝나면, 뛰어서 돌아와 다음의 경기자(競技者)를 치면, 또 뛰어가서 같은 동작(動作)을 하게 되는데, 이렇게 모든 목표물(目標物)의 방위측정(方位測定)이 다 끝날 때까지 계솔 되풀이 하는 게임이다.
- 결과(結果)는 빨리, 그리고 정확(正確)히 한 반(班)이 이기게 된다.
► 방위(方位) 재기(Which Direction?) 【靜的, 屋內】
준비품(準備品) : 지도(地圖), 나침반, 8매(枚)의 방위(方位) 카드를 각 반별(各班別)로 준비(準備)한다. 각 방위(各方位) 카드에는 지도상(地圖上)의 특정(特定)한 장소(場所)와 2지점(地點)의 이름이 쓰여 있다.
- 지도(地圖)와 나침반을 각 반 앞에 일정한 거리(距離)를 두고 놓는다.
- 게임 시작(始作)되어, 각 반의 첫 번 반원(班員)이 뛰어가면, 심판(審判)이 카드를 내어준다. 카드를 받아 든 반원(班員)은 나침반을 사용(使用)하여, 지도(地圖)의 방위(方位)를 맞춘 다음, 카드에 적혀 있는 제1지점으로부터 제2지점까지의 방위(方位)를 측정(測定)한 다음, 카드에 방위각 (方位角)을 기입(記入)하여 심판(審判)에게 넘겨준다. 이 때, 만일 정확(正確)한 방위각 (方位角)에서 5도(度) 이내(以內)로 맞추게 되면 그 반원(班員)은 돌아와서 다음 반원(班員)을 치면 다음 차례의 반원(班員)도 뛰어가서 새로 2지점(地點)이 적힌 새 카드를 받는다. 만일 이 때 5도(度) 이상(以上) 틀리게 되면, 그는 5도(度) 이내(以內)로 맞출 때까지 되풀이해야 한다.
- 결과(結果)는 가장 먼저 끝낸 반(班)이 이기게 된다.
► 기호(記號) 그려 넣기(What's the Sign?) 【活動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각 반(各班)에 연필과 20가지 정식(正式) 지도기호(地圖記號)의 명칭(名稱)이 쓰여 있는 큰 종이로 만든 표(表)
- 반대편(反對便)의 벽(壁)에 붙인 표(表)를 향(向)하여 반(班)은 릴레이 대형(隊形)으로 선다.
- 게임 시작(始作)의 신호(信號)가 나면, 첫 번 반원(班員)이 뛰어가서 표(表)에 쓰여 있는 명칭(名稱) 옆에다가 정식(正式) 기호(記號)를 그린다. 다 그리고 난 다음에는 돌아와서 다음 차례의 경기자(競技者)를 쳐서 달리게 한다. 이렇게 모든 기호(記號)가 모두 끝날 때까지 계속 되풀이하는 게임이다.
- 결과(結果)는 정확(正確)한 기호(記號)마다 2점(點)씩 주어, 가장 먼저 끝난 반(班)에는 10점(點)을 가산(加算)하게 되는데, 최고(最高) 득점반(得點班)이 이기게 된다.
► 나는 어디에(Where Am I ?)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노정(路程) 증명서(證明書), 종이, 연필
- 대(隊)는 게임 지휘자(指揮者)를 중심(中心)으로 하여 둥글게 모여 앉는다. 지휘자(指揮者)는 그의 하이킹 경험(經驗)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 “나는 청량리(淸凉里) 버스 종점(終點)에 있는 도로표지(道路標識)로부터 출발(出發)했다. 북(北)으로 60m 나아가서는 느티나무 있는 곳에서 좌(左)로 꺾어, 서북방(西北方)으로 140m 걸어간 다음, 흰 오두막집이 있는 곳으로 나왔다. 거기서 다시금 좌(左)로 꺾어져 90m 걸어서, 빨간 표지판(標識板)이 있는 십자로(十字路)로 나왔다…….”
- 이상과 같이 대원(隊員)들이 잘 알고 있는 10개(個) 지점(地點) 정도(程度)의 그 지방(地方)의 특징(特徵) 있는 곳을 중심(中心)으로 하여 이야기를 해 나간다.
- 지휘자(指揮者)는 마침내 이야기를 끝내고 “나는 어디에 있는가?” 하고 묻는다. 해답(解答)은 반별(班別)로 모여서 서로 의논하여 써 오도록 한다.
► 내가 있는 장소(I Am At)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별(各班別)로 지도(地圖), 자, 나침반
- 지휘자(指揮者)가 미리 주지도(主地圖)에 표시(表示)되어 있는 일련(一聯)의 방위각 (方位角)과 거리(距離)를 요약(要約)해서 말하면, 각 반(各班)은 지도상(地圖上)에서 그 코스를 찾아가는 게임이다.
- 결과(結果)는 맨 먼저 정확(正確)한 목적지점(目的地點)을 발견(發見)한 반(班) 이기게 된다.
► 정사각형 만들기(Lay Out Square)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출발점(出發點)을 표시(表示)할 말뚝, 나침반 종착점(終着點)을 표시(表示)할 말뚝
- 각 반(各班)이 한 팀이 되어, 꼭대기가 지면(地面)과 거의 수평(水平)이 되어서 잘 보이지 않을 정도(程度)로 박은 말뚝을 출발점으로 하여 출발한다.
- 이 때, 각 반(各班)은 나침반으로 방위(方位)를 측정(測定)하면서 그 거리(距離)를 걸어간다. 즉, 90도(度) 각 도(角度)로 60m 나아가고, 또 180도(度) 각 도(角度)로 60m 나아간다. 그러고 나서, 또 270도(度) 각 도(角度)로 60m, 끝으로 360도(度) 각 도(角度)로 60m 나아가서 최후(最後)의 지점(地點)에 말뚝을 박는다. 이 때 종착점에서 출발점의 말뚝이 보이지 않게 해야 한다.
- 결과(結果)는 출발점(出發點)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반(班)이 이기게 된다.
► 장님 나침반 코스(Blindfolded Compass Course)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경기자(競技者)가 지참(持參)할 것 : 나침반심판(審判)이 준비(準備)할 것 : 큰 종이포대, 표시(表示)가 있는 막대기
- 한 사람의 반원(班員)이 반(班)을 대표(代表)하여, 나침반으로 약(約) 300m 의 거리(距離)에 있는 표시(表示)가 있는 막대기의 방위(方位)를 측정(測定)하는 게임이다.
- 게임이 시작(始作)되면, 큰 종이포대를 반원(班員)의 머리에 씌워서, 지면(地面)과 허리에 찬 나침반을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는 출발점(出發點)에서 3번 돈 다음, 나침반으로 측정(測定)하면서 막대기를 향(向)해 걸어가는데, 도중(途中)에 몇 번이고 방위(方位)를 측정(測定)해도 좋다.
- 이윽고, 목표(目標)에 도착(到着)했다고 생각 되었을 때 발걸음을 멈추고 서서 심판(審判)을 부른다.
- 결과(結果)는 막대기에 가장 가까운 지점(地點)까지 간 사람이 이기게 된다.
► 지도읽기(Map Reading Race)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各)팀이 지참(持參)할 것 : 나침반심판(審判)이 준비(準備)할 것 : 2개(個) 지점(地點)의 목적지(目的地)를 그린 약도9略圖), 확인(確認) 카드가 달린 말뚝
- 4명 또는 전반원(全班員)이 한 팀이 된다. 각 팀에서는 방위(方位)와 축척(縮尺), 그리고 출발점으로부터 멀지 않은 곳에 있는 2개 지점의 목적지를 표시한 약도(略圖)를 준다.
- 그 약도(略圖)의 방위(方位)에 맞추어서 제 1목적지(目的地)의 방위(方位)를 측정(測定)하고, 그곳에 가서 표식물(標識物)(각 경기(各鏡技) 팀에 따라 다른 색깔로 된 카드가 달린 낮게 박은 말뚝)을 발견(發見)한다.
- 그 지점(地點)을 발견(發見)했다는 증거(證據)로서 말뚝에 달린 카드를 가지고, 또 계속하여 다음 2목적지(目的地)를 측정(測定)하여, 그곳에서도 같은 카드를 발견(發見)하면, 2장의 카드를 가지고 출발점(出發點)으로 되돌아오는 게임 안데, 이 때 심판(審判)은 코스를 마치는 시간(時間)을 정(定)해 준다.
- 결과(結果)는 맨 먼저 끝나는 반(班)이 이기게 된다.
◉ 측정법(測定法)
► 분(分) 맞추기(Minute Judging)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시계(時計)
- 대원들은 바닥에 앉는다. 지휘자(指揮者)가 시계(時計)를 보고 “시작” 하면, 대원들은 모두 그로부터 1분이 된 때를 맞추려고 노력(努力)하게 된다.
- 1분이 다 되였다고 생각 된 대원은 자리에서 일어선다. 이러한 요령으로 게임은 1분30초, 또는 2분 등 시간의 길이를 여러 가지로 바꾸어서 해 보기도 한다.
- 결과는 꼭 1분에 가장 가까운 때 일어선 대원의 반이 이기게 된다.
► 캠프 폭파(爆破)(Bombing the Camp)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에 신문지로 만든 폭탄(爆彈)과 물을 가득 담은 통.
- 하이킹에서 돌아오는 도중, 캠프에서 2km떨어진 지점에서 한 사람의 사자(使者)로부터 길을 저지(沮止)당한다. 사자(使者)는 두 사람의 산적(山賊)이 지금부터 정확히 15분 후에 캠프를 폭파(爆破)한다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을 엿들었다는 무서운 보고(報告)를 한다.
- 대장은 “캠프를 지켜야 한다! 만일 너희들이 15초(秒) 이상 늦게 도착한다면, 캠프는 이미 폭파되어 버릴 것이다. 그러나 15초 이내에 도착한다면, 산적들은 아직 ‘폭탄(爆彈)’ 장치(裝置)를 다 끝내지 못하여, 장차 다른 기회(機會)에 다시 캠프를 폭파(爆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라고 말한다.
- 이 때, 심판(審判)은 반이 출발해서부터 꼭 14분 45초가 되었을 때 ‘폭탄(爆彈)’ 을 장치(裝置)해 놓고. 30초 후에 제거(除去)해 버린다.
- 결과는 ‘폭탄(爆彈)’ 장치(裝置)가 되어 있는 동안에 도착한 반이 제각 기 그 ‘폭탄(爆彈)’을 물 담은 통 속에 집어넣으면 이기게 된다.
► 높이 측정(Height Measuring) 【靜的, 野外】
- 각 반원은 개별적으로 기게양대의 높이(또는 나무 높이)를 계산하게 한다.
- 이 게임은 추측(推測)으로 해서는 안 되며, 어떠한 형(型)의 측정법(測定法) 예를 들면 연필, 막대기, 그림자, 물 등을 이용해야 한다.
- 비례법(比例法), 할당법(割當法), 투영법(投影法), 횡치법(橫置法), 수면반사법(水面反射法) 동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각 반원들의 계산이 끝나면, 반장은 계산을 합계하고, 반원수로 제(除)해서 반의 평균(平均)을 산출(算出)하여, 그 결과를 심판에게 보고(報告)한다.
- 결과는 정확한 높이에 가장 가까운 평균치(平均値)를 산출한 반이 이긴다.
◉ 통신(通信)
► 메시지 릴레이(Message Relay) 【活動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각 반별로 종이에 쓴 20단어(單語)로 된 메시지 (그 단어(單語) 하나하나 자른 종잇조각 을 섞는다), 종이, 연필
- 단어별(單語別) 조각으로 자른 메시지가 들어 있는 모자를 바라보고, 반별 릴레이 대형으로 정렬(整列)한다.
- 신호에 따라 게임이 시작되면, 한 사람씩 뛰어가서 모자에서 단어(單語) 한 조각을 가지고 돌아와 반장(班長)에게 넘겨준다.
- 반장은 이 단어 본래(本來)의 메시지의 문장(文章)으로 생각 되는 1순서(順序)로 놓는다. 놓는 일이 끝나면, 그 메시지를 종이에 적에서 심판에게 가지고 간다. 메시지의 내용이 어떠한 행동을 하라는 것이면 더욱 좋다.
- 결과는 맨 먼저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손신호 놀이(Silent Fun)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없음
- 각 반장이 대형이나 야외활동에 쓰이는 여러 가지 종류의 손신호를 한 가지씩 보낸다.
- 예를 들면, “일렬종대(一列縱隊)”, “헤쳐”, “종반대(縱班隊)”, “차려” 등과 같은 것이다. 이 게임의 목적(目的)은 각 반이 되도록이면 빨리 수신호에 따라서 움직이게 하는 데 있다.
- 맨 먼저 대형을 만들거나, 야외활동의 동작을 한 반에 10점을 주되, 말을 하거나, 소리를 내면서 동작한 반은 5점 감점한다.
► 모르스 부호(符號) 릴레이(Morse Relay)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별로 신호기(信號旗), 플래시, 명멸신호등(明滅信號燈)
- 반별로 릴레이 대형으로 정렬(整列)한다.
- “시작”이란 신호로 각 반의 첫 번째 경기자(鏡技者)가 기(旗) 또는 신호등(信號燈)이 있는 곳까지 뛰어가서, 모르스 부호(符號)로 ‘ㄱ’자를 보낸다.
- 돌아와서는 다음 차례의 경기자(鏡技者)를 치면, 다음 사람은 뛰어가서 ‘ㄴ’자(字)를 보내고 돌아온다. 이렇게 자음, 모음 전부를 보낼 때까지 계속한다.
- 결과는 맨 처음, 그리고 정확(正確)하게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시그널 터치(Signal Touch)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손 기(旗) 1조(組)
- 지휘자(指揮者)가 대 전면의 적당(適當)한 거리(距離)의 위치(位置)에 서서, 부근(附近)에 있는 물건(物件)의 명칭(名稱)을 신호(信號)로 보낸다. 신호(信號)가 끝나면, 해득(解得)한 반원은 개별적(個別的)으로 뛰어가서 지적(指摘)한 물건(物件)에다 손을 댄다.
- 지적(指摘)할 때는 전 대원이 손댈 수 있는 것을 지적(指摘)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신발’, ‘나’, ‘나무’, ‘바위’, ‘이’ 등이다.
- 결과는 맨 먼저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모르스 베이컨 훔치기(Morse Steal the Bacon) 【活動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부저(buzzer) 또는 신호기(信號旗)
- 상대방(相對方) 경기(競技) 팀에게 번호(番號) 대신 자음, 모음을 쓰는 것 이외에는 ‘베이컨 훔치기’를 할 때의 규칙(規則)과 똑 같다.
- 지휘자(指揮者)는 원래(元來)의 게임을 할 때처럼 번호(番號)를 부르는 것이 아니라 ‘부저’나 ‘신호기(信號旗)’로 문자(文字)를 보낸다.
- 이 때, 대원은 ‘부저’ 소리를 해득(解得)하고 뛰어가서 베이컨을 훔치는 게염이다.
► 부저 빙고 (Code-O)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부저(buzzer) 또는 신호기(信號旗), 빙고 카드
- 사각 (四角)의 둘레 안에는 번호(番號)가 아니라, 자음, 모음 글자가 들어 있는 빙고 카드와 같은 카드를 여러 장 준비(準備)하는데, 각 카드에는 각 각 다른 문자가 조합(組合)되어 있어야 한다.
- 각 반에는 한 장의 카드와 몇 개의 옥수수 알맹이를 준다. 지휘자(指揮者)가 부저나 기(旗)로 문자를 보내면, 대원은 보낸 문자가 자기의 카드 안에 있으면, 그 문자를 옥수수 알맹이로 덮는다.
- 따라서, 5개의 사각 이 수평으로 수직(垂直)으로 또는 대각 선(對角線)으로(사선(斜線)) 줄이 지어지면, “빙고”하고 외친다.
- 결과는 가장 먼저하고, 또 문자가 정확하면 이긴다.
► 신호지시(信號指示) (Signal Do-This)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별로 신호기(信號雄) 1조(組), 각 수신자(各受信者)마다 종이와 연필
- 반원 한 사람은 발신인(發信人)이 되고, 그 밖의 반원은 수신인이 된다.
- 발신(發信) 심판(審判)이 발신인(發信人)에게 20자로 된 메시지를 준다.
- 발신인(發信人)은 신호기(信號旗)를 사용하여, 그 메시지를 100m 떨어진 위치(位置)에 있는 수신자(受信者)에게 보낸다.
- 각 수신자(各受信者)는 메시지를 종이에 받아쓰는데, 발신은 한 번밖에 할 수 없으므로 자기 반원 전부가 이해(理解)할 수 있도록 천천히 해야 한다.
- 받아쓰는 일이 다 끝나면, 반장은 반원들의 종이를 거두어서 수신(受信) 심판(審判) 앞에서 발신(發信) 심판(審判)과 함께 맞은 문자를 조사(調査)한다.
- 따라서, 바르게 쓴 문자수(文字數)를 반별로 합계(合計)해서, 반의 수신인수(受信人數)로 제(除)하여 그 반의 평균(平均) 을 산출(算出)한다.
- 결과는 평균(平均) 가장 높은 반이 이기게 된다.
► 장거리(長距離) 신호 릴레이(Long Distance Signal Relay)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소(角素)팀에 신호기(信號雄) 1조(組)
- 각 반에서 3개(個)의 소(小)팀을 낸다. 그리하여, 제3팀은 출발점(出發點)에서 200m 떨어진 지점(地點)으로 보내고, 제2팀은 100m의 지점(地點)으로 보낸다. 동시에, 심판(審判)은 제1팀에게 20자로 된 메시지를 넣어서 봉(封)한 봉투를 준다.
- 신호(信號)가 나면 제1팀은 봉투를 개봉(開封)하여, 그 메시지를 기신호(旗信號)로 제2팀에게 보낸다. 제2팀은 그것을 다시 제3팀에게 보낸다. 제3팀은 수신(受信) 내용(內容)을 종이에 쓴 다음, 뛰어서 출발점(出發點)으로 가지고 온다.
- 결과는 먼저 그것을 전부 정확하게 한 반이 이기게 된다.
◉ 관찰(觀察) 및 기억훈련(記憶訓練)
► 킴스게임(Kim’s Game)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여러 가지 작은 물품, 종이와 연필
- 반원들은 보자기로 덮은 접시 앞으로 모인다.
- 보자기를 1분 동안 펼치면, 반원들은 접시에 놓여 있는 20~30종류의 작은 물품, 예를 들면 단추, 창칼, 클럽, 펀, 나사못, 주화(鑄貨), 연필, 스카우트 배지, 실 등을 보고서 기억(記憶)한다.
- 반원들은 돌아가서 반별로 상의하여 물품의 목록을 작성한다.
- 득점은 기억한 물품 하나에 대하여 1점을 주되, 접시에 없었던 물품을 기입 했을 경우에는 하나에 대하여 2점을 감점한다.
- 결과는 최고득점반이 이기게 된다.
► 행상인(行商人)(The Peddler)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필요(必要)에 따라서 준비(準備)한다. 종이, 연필
- 행상인(行商人)의 복장(服裝)을 한 부대장(副隊長)이나 대위원(隊委員)이 트렁크를 가지고 대집회실(隊集會室) 안으로 들어온다. 그는 상품선전문(商品宣傳文)을 끊임없이 주워대면서 10~15 가지 정도의 각 각 다른 종류(種類)의 물품을 트렁크에서 꺼내 보이고는 다시 집어놓고 돌아간다.
- 반원들은 한데 모여서 상의(相議)한 다음, 내놓은 물품의 순서(順序)로 물품목록(物品目錄)을 작성(作成)하는 게임이다.
- 득점을 내는 요령은 ‘킴스 게임’과 같다.
► 목적물(目的物)(Object Hunt)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필요(必要)에 따라서 준비(準備)한다.
1) 동물(動物) 찾기 : 방(房)의 어딘가에 작은 장난감 동물(動物)을 세워 두고, 대원들 에게 그것을 찾도록 하는데, 찾은 사람은 찾았다는 소리를 하지 말고, 조용히 자리에 앉도록 한다. 이 게임의 재미있는 점은 최후(最後)에 남은 대원(隊員)의 동작(動作)을 보는데 있다.
2) 우표(郵票) 찾기 : ‘동물(動物) 찾기’ 와 같은 요령으로 한다. 어느 한 대원의 대표식(隊標識) 위에다 우표(郵票)를 붙여 놓는다.
3) 캔디 찾기 : 캔디를 종이에 싸서 방(房)안에 숨겨 둔다. 캔디를 발견한 대원은 그것에다 코를 대고, 반소리를 낸다. 그러면, 반장은 가서 캔디를 모아서, 게임이 끝나면 반원들끼리 나누어 먹는다.
► 구멍 난 배낭(The leaking Packsack)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필요에 따라서 준비(準備)한다. 종이, 연필
- 게임 지휘자(指揮者)가 여러 가지 물품을 눈에 잘 띄지 않게 길 한쪽에 줄 지어 숨겨 놓는다. 그 물품에는 플래시, 칫솔, 비누, 치약, 양말, 성냥갑, 숟가락, 빗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전 대원은 일렬종대로 천천히 이 길을 지나간다. 물건 있는 곳을 지난 후에는 아무도 되돌아올 수 없다.
- 반원들이 같이 상의하여 보고 온 물품의 목록을 차례대로 작성한다.
► 유령(幽靈)이 나오는 집(Haunted House)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필요에 따라서 준비(準備)한다.
- 담요로 가린 방 코너를 중심으로 마제형(馬蹄形)으로 모인다.
- 게임이 시작되면 담요 뒤에서 어떤 소리를 차례로 낸다. 예를 들면, 병뚜껑을 여는 소리, 열쇠를 바닥에 떨어뜨리는 소리, 책장을 넘기는 소리, 신문지를 넘기는 소리, 셀로판 포장을 뜯는 소리, 성냥을 켜는 소리 등이다.
- 이런 소리를 귀담아 들은 다음, 반은 반 코너로 돌아 와서, 들은 차례대로 무슨 소리였는지를 생각 하여 목록을 작성하는 게임이다.
► 이야기하는 사람(The Storyteller) 【靜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연필과 종이
- 지휘자(指揮者)는 대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는 이야기를 하 면서 여러 가지 동작, 예를 들면 이마를 닦는다든가, 윗도리의 단추를 채운다든가, 신발 끈을 푸는 등과 같은 동작을 한다.
- 이야기가 다 끝나면, 반원들에게 그가 무슨 이야기를 하였는가가 아니라, 이야기를 하는 도중에 그가 한 동작을 차례대로 써 넣도록 한다.
- 결과는 가장 정확하게 쓴 반이 이기게 된다.
► 그것은 무엇(What is It?)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10~20 종류의 작은 물품, (실, 못, 나사못, 자, 물통)
- 각 반은 눈을 가리고 일렬종대(一列縱隊) 선다.
- 게임 시작과 동시에 지휘자는 물품을 돌려서, 그 물품들을 만져 보게 한 다음, 물품 이름을 알아내도록 하는 게임이다.
- 이 때, 물품을 다 돌리고 나면, 반은 그들의 반 코너로 돌아가서, 기억하고 있는 물품목록을 작성한다.
- 결과는 가장 많이 정확하게 맞춘 반이 이기게 된다.
► 강탈(强奪)당한 캠프(The Robbed Camp)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캠프를 치는 데 필요한 물품, 종이와 연필
- 반의 캠프(또는 캠프의 취사장(炊事場))가 쳐지고, 거기에는 여러 가지 용 구, 짐, 그 밖에 도구가 어떠한 위치에 놓여진다. 그리고 그곳은 로프로 둘러싸여져 있다. 이게임은 전반원(全班員)이 한 팀이 된다.
- 게임이 시작되면, 팀은 캠프 안에 있는 물품을 관찰하기 위하여 2분 동안 그 주위(周圍)를 돌아다니는 것이 허용(許容)된다. 이윽고 시간이 되면, 반 원들을 그곳으로부터 떠나게 하고, 캠프 안에 있는 20종의 물품 위치를 바꾸어 놓는다. (물품의 위치를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죄다 치워 버리는 등)
- 그러고 나서는 팀을 다시 들어오도록 하여, 2분 동안 캠프 안에 있는 물품을 관찰하게 하는데, 관찰이 다 끝나면 돌아가서, 자기들이 관찰한 변화(變化)에 대한 목록을 작성한다
◉ 잠행(潛行)
► 걸어가는 조각 상(彫刻像)(Walking Statues)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없음
- 대(隊)(또는 반(班))의 반수(半數)로 구성 된 2개 팀이 방이나 들의 양편으로부터 중앙에 서 있는 지휘자(指揮者)를 향하여 출발한다.
- 팀은 지휘자(指揮者)가 반대편을 향하고 있을 때만 전진할 수 있다.
- 지휘자(指揮者)는 그 자리에서 수시(隨時)로 도는데, 그와 얼굴을 마주보는 대원은 움직여서는 안 되며, 만일 조금이라도 움직이는 동작이 발견되면, 그 팀은 출발점으로 되돌려 보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한다.
- 이 게임은 경기자의 누군가가 중앙에 까지 도달(到達)하여, 지휘자(指揮者)를 쳐서 자기 반을 이기게 하고, 다음 지휘자가 될 때까지 계속된다.
► 자고 있는 인디언(Sleeping Indian) 【靜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인디언용 의자와 수비(守備)할 물품
- 대원들은 원형으로 둘러서고, 그 가운데에 눈을 가란 인디언이 앉는다.
- 그 인디언의 앞에는 날을 가린 도끼나 같은 크기의 다른 물품이 놓여 있다. 목적은 대원들이 잠행(潛行)하여, 인디언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도끼를 옮기는 것이다.
- 인디언은 잠입(潛入)해 오는 자의 소리를 들으면 재빨리 상대를 손으로 지적(指摘)한다. 만일 그가 지적(指摘)한 것이 맞았으면, 그 잠행자(潛行者)는 출발점으로 되돌아가 다시 시작해야 한다.
- 결과는 인디언에게 발견되지 않은 채, 도끼를 잡은 대원의 반이 이기게 된다.
► 사슴에게 잠행(潛行)하기(Deer Stalking)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없음
- ‘사슴’이 들(野)이나 숲 속에 자리 잡으면, 대원들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사슴’ 으로부터 약 50m 가량 떨어진 지점으로 가서 엎드린다.
- 게임 시작의 신호가 나면, 그들은 가능한 한 위장(僞裝)하여 사슴을 향하 여 잠행(潛行)해 간다. 이 때, ‘사슴’ 이 대원을 발견하면, 그 대원에게 일어서라고 외치게 된다.
- 결과는 발견되지 않고 ‘사슴’ 에게 가장 가까이 접근(接近)한 대원의 반이 이기게 된다.
► 잠수함(潛水艦)과 기뢰망(機雷網)(Submarines and Mine Fields)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눈 가리기에 쓸 항건
- 한 반을 일렬횡대로 세우고, 반원마다 눈을 가리게 한 다음, 다리를 벌려서 양발이 옆 사람의 발과 닿도록 하고, 두 손은 허리에 놓이게 한다.
- 다른 반은 종대(縱帶)로 눈 가린 반을 향하여 선다.
- 게임 시작의 신호가 나면, 제2반의 반원들이 눈을 가린 ‘기뢰(機雷)’ 밑으로나 사이로 들키지 않고 통과하려고 하는 한편, ‘기뢰(機雷)’는 ‘잠수함(潛水艦)’ 소리를 들으면 상대방을 손으로 쳐서 폭파(爆破)시키려고 한다.
- 따라서 폭파(爆破)된 잠수함(潛水艦)은 게임에서 탈락(脫落)된다. 그러나, 기뢰망(機雷網)을 안전하게 뚫고 나온 잠수함(潛水艦)은 자기 반에 1점을 얻게 한다.
- 각 기뢰(各機雷)는 2개의 탄환(彈丸)을 가지고 있는데, 만일 기뢰(機雷)가 상대방(相對方)을 치려고 하다가 실패했을 경우엔 그 탄환(彈丸)은 써버린 것이 되고, 실패한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그 손을 무릎 위에 놓아야 하며, 그 손으로는 다시 칠 수 없다. 그러나 치는 데 성공했을 경우에는 계속하여 그 손은 쓸 수 있다.
- 만일 기뢰(機雷)가 2번 실패했을 때는 그는 더 이상 칠 수 없으며, 잠수함(潛水艦)도 그 무방비지대(無防備地帶)로는 통과할 수 없다.
► 숲 속의 간첩(間諜)(Spies in the Woods)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종이쪽지, 각 경기자(各競技者)에게 연필
- 나무나 덩굴에 아무것도 쓰이지 않은 종이쪽지를 지상 50cm, 1m의 높이에 놓는다.
- 게임이 시작되면, 2사람 또는 3사람의 지휘자(指揮者)가 간첩(間諜)이 되어, 그 종이쪽지가 놓인 지역을 순찰(巡察)하는데, 이 때 간첩(間諜)의 수는 찾는 지역의 넓이에 따라 결정(決定)된다.
- 그리고, 경기자는 간첩에게 발견되지 않게 잠행(潛行)하여, 그 종이쪽지에자기 이름을 쪽지마다 써 넣어야 한다. 만일 경기자가 그 종이쪽지가 있는 곳으로부터 5m 이내의 지역에서 간첩에게 발견되면, 발견한 간첩(間諜)은 경기자의 이름을 ‘검은 수첩(手帖)’ 에 기입한다.
- 점수를 계산할 때 간첩(間諜)의 수첩(手帖)에 기입된 수를 종이쪽지에 서명(署名)한 수에서 공제(控除)한다.
- 결과는 가장 성공적으로 잠행(潛行)한 반이 이기게 된다.
► 잠입(潛入) (Infiltration)<夜間麗技>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표식용(標識用) 말뚝, 세로 10cm, 가로 15cm의 철(綴)할 수 있는 카드, 플래시 2개
- 이 경기는 다음과 같이 계획(計劃)된다.
- 2 사람의 눈을 가린 경비원(警備員)을 직경(直徑) 약 20m의 원 중앙에 배치한다. 원의 한계선(限界線)은 몇 개의 작은 흰 말뚝으로 표시한다. 경비원(警備員)의 주위 2m의 지점에 여러 장의 작은 흰 카드(세로 10cm, 가로 15cm의 철(綴)할 수 있는 카드)로 원을 만든다.
- 경비원(警備員)은 각 각 플래시를 가지고 있다. 게임은 각 반에서 하나 또는 두 사람의 경기자가 나온다.
- 신호에 따라 경기가 시작되면, 경기자가 출발한다. 경기자의 목적은 중앙의 경비원을 향해서 소리 내지 않고 걸어가거나, 기어가서 흰 카드를 경비원들에 들키지 않게 훔쳐서, 경계선(境界線)까지 가지고 돌아오는 것이다.
- 이 때, 만일 경비원이 그의 동작을 발견하면, 플래시의 불빛으로써 상대방을 정면으로 비춘다. 불빛에 비친 경기자는 조용히 한계선으로 돌아가서 다시 시작해 야 하는데, 카드를 안전하게 가지고 돌아오면 임무를 무사히 끝낸 증거(證據)가 된다.
- 결과는 제한시간 10분 동안에 카드를 가장 많이 모은 반이 이기게 된다.
► 계곡횡단(溪谷橫斷)(Crossing the Gap)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출발점과 종착점의 표식판(標識板)
- 울퉁불퉁한 언덕 밑이나 숲 속에 약 150m 거리의 코스를 만들고, 출발점과 종착점에 표식판을 세운다.
- 이 게임은 코스에 평행하여 약 60m가량 떨어진 지점에 두 사람 이상의 심판을 배치하여 코스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을 찾아내게 하며, 전반원이 한 팀이 된다.
- 신호에 따라 게임이 시작되면, 대원들은 출발점에서 출발하여, 심판에 게 발견되지 않도록 모든 지형지물을 이용하면서 종착점을 향하여 포복(匍匐)해 나아간다. 그리고 제한시간을 정하고, 발견된 대원은 끝날 때까지 그 자리에 서 있도록 한다.
- 결과는 가장 많은 반원이 무사히 종착점에 도착 반이 이기게 된다.
► 미행(尾行)(Shadowing) 【活動的, 野外】
- 한 사람의 대원이 산림지역으로 단거리 하이킹을 나간다. 이 때, 두 사람 또는 세 사람의 다른 대원에게는 하이킹 나간 대원을 미행(尾行)하거나, 잠행(潛行)하는 임무(任務)가 주어지는데, 그들은 그에게 뒤를 밟고 있다는 사 실을 눈치 채지 못하도록 소리도 내지 말아야 하며, 상대방을 놓쳐서도 안 된다.
- 이 때, 만일 하이킹 나간 대원이 인기척을 들으면 언제나 즉시 뒤 돌아볼 수 있다. 그는 또 미행(尾行)하고 있는 대원들이 몸을 숨기는 능력을 관찰하기 위하여 가끔 돌아서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 그는 미행(尾行)당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돌아설 때는 완전(完全)히 서서 천천히 “하나, 둘, 셋”을 센 다음에 돌아선다. 이렇게 함으로써 미행자에게 몸을 숨길 수 있는 시간을 주게 된다.
『야영장에서』
야영은 위대한 교육자다.
참된 야영은 반드시 숲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명예의식』
책임을 부여하는 것이 청소년을 성공시키는 열쇠다.
◉ 캠핑 용구(用具)
► 배낭 꾸리기 릴레이(Pack Relay)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에 배낭과 1박 캠핑에 필요한 모든 용구
- 빈 배낭과 캠핑 용구를 향하여 반별로 릴레이 대형으로 선다.
- 게임이 시작되면, 맨 첫 번째 경기자가 뛰어가서 한 가지 물품을 배낭에 넣어 돌아와 다음 차례의 경기자를 치면, 그도 뛰어가서 한 가지 물품을 배낭에 넣는다.
- 결과는 이렇게 계속하여, 물품을 가장 옳은 차례로, 가장 잘 배낭에 꾸린 반이 이기게 된다.
► 천막(天幕)치기(Tent Pitch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천막(天幕) 기둥과 말뚝을 포함(包含)하는 천막 4조, 도끼
- 기둥과 말뚝을 넣어서 잘 갠 천막(天幕) 4조를 앞에 놓고, 반은 일렬로 서 서 차려 자세(姿勢)를 취(取)한다.
- “시작” 하는 호령(號令)과 함께 천막을 치기 시작한다.
- 천막은 말쑥하고 팽팽하게 쳐야 하는데, 이 때 주의할 점은 반원 모두가 4조의 천막을 같이 치게 하지 말고. 2명씩의 반원이 한 팀이 되에 한 조씩의 천막을 치게 한다.
- 그리고, 천막을 다치고 나면 반은 천막치기 전과 같이 차려 자세(姿勢)로 일렬로 선다.
- 결과는 맨 먼저 끝난 반이 이기게 된다.
► 담요 말기(Blanket Rolling)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별로 담요 8장
- 반은 8장의 담요를 앞에 놓고 릴레이 대형으로 선다.
- “시작” 하는 신호로 첫 번째 반원은 담요를 바닥에 놓고, 양쪽 끝을 안으로 집어넣어서 격식에 맞게끔 단단하게 만다. 이 때, 가죽 끈이나 노끈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담요가 풀려도 안 된다.
- 첫 번째 반원이 다 끝내면, 다음 차례의 반원이 또 한다. 이렇게 하여 8장의 담요를 다 말 해까지 계속하는데, 주의할 점은 반원이 부족할 빼는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반원이 한 번 더하여, 담요 8장을 다 말도록 한다.
- 결과는 맨 먼저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도끼 사용법(使用法)
► 천막용(天幕用) 말뚝 만들기(Tent Peg Mak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약 20cm 길이의 나무토막 8개 도끼, 받침토막
- 반은 릴레이 대형으로 선다.
- 게임이 시작되면, 첫 번째 반원이 15m를 뛰어가 도끼를 쥐고서, 한쪽 끝은 뾰족하고, 반대쪽은 톱니 모양으로 된 천막용 말뚝을 만든다.
- 첫 번째 반원이 돌아오면 다음 차례 의 반원이 뛰어간다. 이렇게 8개의 말뚝이 될 때까지 계속하는데, 말뚝은 솜씨 있고, 쓸 수 있게, 그리고 모두 똑같이 만들어야 한다.
- 결과는 빨리 끝내고, 또 잘 만든 반을 심판이 선정(選定)한다.
► 천막(天幕) 말뚝 릴레이(Tent Peg Relay)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별로 손도끼, 받침토막, 말뚝 만들 나무토막, 망치
- 반은 각 각 천막용 말뚝을 10개 만드는데, 천천히 만들어도 좋다.
- 그리고 반은 릴레이 대형으로 서고, 대형으로부터 15m 전방에 말뚝 전부와 망치를 놓는다.
- 게임이 시작되면, 첫 번째 반원이 말뚝 있는 곳까지 뛰어가서, 쓰러지지 않을 만큼 말뚝 전부를 박고 돌아와서 다음 차례의 반원을 친다.
- 다음 반원은 또 뛰어가서 말뚝을 모두 뽑아서 다시 박는다.
- 결과는 맨 먼저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판자 자르기 릴레이(Chopper’s Relay)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별로 손도끼 한 자루, 길이가 30cm이고, 너비가 적어도 15cm인 판자 1장, 받침토막 1개
- 반은 준비품을 향하여 릴레이 대형으로 선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첫 번째 반원이 뛰어가, 손도끼로 판자에서 한 조각 을 잘라내고 돌아와서는 다음 경기자의 손을 친다.
- 이렇게 차례로 계속하는데, 이 게임의 주안점(主眼點)은, 어느 반이 그 판자에서 완전(完全)한 판자조각 (판자의 길이와 같은 길이의 조각 )을 가장 많이 잘라낼 수 있느냐에 있다.
► 통나무 자르기(Wood Chopping Relay)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직경이 약20~30cm이고, 길이가 약 60~90cm인 통나무 1개통나무를 움직이지 않게 받칠 말뚝 4개, 도끼 1개
- 반은 통나무를 4개의 말뚝으로 움직이지 않게 받쳐 둔 지점으로부터 약 3m 떨어진 곳에 릴레이 대형으로 선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첫 번째 반원이 통나무 있는 데로 뛰어가서, 통나무에 찍혀져 있는 도끼를 빼어 쥐고, 통나무를 반(半)으로 자르기 위하여 도끼로 통나무를 “6번” 찍은 다음, 다시 도끼를 통나무에 찍어 놓고 뛰어서 돌아온다.
- 다음 사람도 뛰어가서 도끼로 6번 찍고 돌아온다. 이렇게 되풀이 한다.
- 따라서, 심판은 통나무의 질(質)에 따라서 반분(半分)하는데, 소요(所要)되는 알맞은 시간을 정해 두어야 한다.
- 결과는 가장 적은 횟수로 통나무를 반분(半分)한 반이 이기게 된다.
◉ 불 다룸법과 요리법(料理法)
► 우천시(雨天時)의 불붙이기(Wet Weather Fire Build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도끼, 장작, 성냥, 물통의 물
- 이 게임은 보통의 불붙이기와 같지 만, 한 가지 다른 점은 장작을 10초(秒)동안 물통의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는 것이다.
- 더 재미있는 방법으로 정원용(庭園用) 호스로 비가 오는 것처럼 쉬지 않고 경기자에게 물을 뿌리면 더욱 좋다.
- 결과는 맨 먼저 꺼지지 않게 불을 붙인 반이 이기게 된다.
► 마찰(摩擦)로 불붙이기 릴레이(Fire by Friction Relay)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반마다 마찰도구(摩察道具) 1조
- 각 반의 전방 10m의 지점에 마찰도구를 놓는다.
- 게임이 시작되면, 첫 번째 반원이 마찰도구가 있는 곳까지 뛰어가서 불을 붙이는데, 이 때 불꽃이 일어나야 한다.
- 그러고 나서는 그 불을 끄고 뛰어와 다음 차례의 반원을 친다.
- 다음 반원도 같은 동작을 되풀이하는데. 8명이 다 끝날 때까지 계속한다.
► 노끈 태우기(String Burn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말뚝, 노끈, 땔감 나무, 도끼, 칼, 성냥 2개비
- 2 사람으로 한 팀을 만든다. 수직으로 세운 2개의 말뚝 사이에 2가닥의 노끈을 팽팽하게 맨다.
- 한 가닥의 끈은 지상 50cm의 위치에, 또 한 가닥의 끈은 60cm의 위치에 맨다.
- 각 팀은 땔감 나무를 주워 모아서 탈 수 있게 만든 다음, 끈 밑에 쌓는다.
- 쌓아올린 땔감의 높이는 50cm 높이의 끈보다 낮아야 하며, 자연적인 불쏘시개와 땔감을 사용해야 한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성냥 2개비로 불을 붙인다. 불을 붙인 다음, 그 불에 손을 대거나, 여분(餘分)의 땔감을 더 넣어서는 안 된다.
- 결과는 맨 먼저 끈을 끊은 팀이 이기게 된다.
► 불붙이기와 물 끓이기(Fire Building and Water Boil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각 팀이 지참(持參)할 것 : 도끼 2자루, 스카우트용 칼 2 자루
각 팀에 나누어 줄 것 : 나무토막 2개(5cm × 10cm × 30cm)성냥 2개비, 8부 가량 물을 넣고, 거기에 찻숟갈로 한 숟갈의 가루비누를 넣은 일정한 크기의 냄비나 깡통
- 2명이 한 팀이 된다.
- “시작” 하는 신호로 냄비를 적당한 받침(돌이 나 작은 홈) 위 에 놓는다. 그런 다음 나무토막을 패고, 성냥불을 붙여서 물이 끓어서 냄비 가에 올라올 때까지 불을 지핀다.
- 이 때, 주의할 점은 신호가 있을 때까지 도끼는 집 속에, 손칼은 호주머니 속에 넣어 두어야 하며, 사전에 화목을 준비해도 안 된다. 또, 화목은 주어진 것으로만 해야 하며, 신문지, 나뭇잎, 침엽 등을 사용해도 안 된다. 그뿐 만 아니라, 모자나 몸 이외의 바람막이를 사용해도 안 되고, 입으로 부는 방법 외의 바람을 일으켜도 안 되며, 성냥은 꼭 2개비만을 사용해야 한다.
- 2개비 이상의 성냥은 심판이 지정한 지점에서만 얻을 수 있고, 그것도 갈 때마다 한 개비만 준다. 그리고 물을 엎지르면 실격이 된다.
- 결과는 맨 먼저 물을 끓인 팀이 이기게 된다.
► 하트케이크 굽기(Flapjack Bak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팀은 자기 팀이 쓸 물품을 지참한다. 화목, 도끼, 밀가루, 물, 반죽할 그릇, 기름, 프라이팬
- 두 사람이 한 팀이 된다.
- “시작” 하는 신호에 따라, 각 팀은 불을 피우고 버터를 준비하여, 적어도 직경 10cm의 하트케이크를 만들어 심판에게 제시한다.
- 그런데, 이 게임을 더 재밌게 만들기 위해서는 끈을 2m 높이로 수평으로 쳐 놓고, 요리인이 하트케이크를 뒤집을 때는, 끈 위로 넘겨서 프라이팬으로 받아, 다시 불에 대고 반대쪽을 굽게 한다.
- 결과는 제대로 먼저 하트케이크를 만든 팀이 이기게 된다.
► 마찰(摩擦)불로 물 끓이기(Fire by Friction Water Boiling)【活動的 野外】
- 부싯돌로 붙인 불로써 하는 물 끓이기와 같은 게임이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그것은 각 팀이 부싯돌, 부시, 부싯깃, 불쏘시개, 삼(杉)나무 불쏘시개 대신에 마찰도구를 가지고 오는 것이다.
► 부싯돌로 물 끓이기(Fire by Flint-and-Steel Water Boiling)【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각 팀 이 지참할 것 : 부싯돌, 부시, 부싯깃, 불쏘시개, 삼(杉)나무 껍질로 만든 불쏘시개(화학약품(化學藥品) 등으로 처치(處置)하지 않은 것). 도끼 2개. 스카우트용 칼 2개. 메어 달 말뚝
각 팀에 지급할 것 : 장작 2개(5cm × 10cm × 30cm), 8부 가량 물을 넣고, 거기에 찻숟갈로 한 숟갈의 가루비누를 넣은 일정한 크기의 냄비나 깡통
- 2명이 한 팀이 된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화목을 준비하여 쌓고, 냄비를 간단한 걸이에 건다. 그런 다음, 부싯돌, 부시, 부싯깃, 불쏘시개를 利用하여 불을 붙이고, 물이 끓을 때까지 불을 지핀다.
- 이 때, 심판이 제공한 삼(杉)나무 껍질로 만든 불쏘시개와 화목만을 사용하며, 종이나 풀이나 나뭇잎을 써서는 안 된다. 그리고 물을 엎지르면 실격이 된다.
- 결과는 물을 먼저 끓인 팀이 이기게 된다.
◉ 결승법(結繩法)
► 바닥 첫째 선수(選手)(Knot 'Champ-Nit') 【靜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필요에 따라서.
- 먼저 반장의 지시에 따라 반별로 전원이 맞매듭 경기를 하는데, 먼저 맺은 사람은 맺은 것을 바닥에 떨어뜨린다.
- 이 때, 이긴 사람은 빠지고, 남은 사람만으로 같은 경기를 되풀이 한다.
- 경기를 할 때마다 이긴 사람은 빠지게 되고, 최후에 남은 사람이 반의 바닥 첫째 선수(選手)가 된다.
- 대는 모여서 각 반의 바닥 첫째 선수만으로 경기를 하여, 대의 바닥 첫째 선수를 찾아낸다. 이 방법은 어려 스카우트 기능종목(技能種目)에 활용해도 좋으며, 이 경기의 장점은 연습을 가장 필요로 하는 대원이 가장 많이 할 수 있는 데 있다.
► 맺음법(法) 전진경기(前進競技)(Knot Step Contest) 【靜的, 室內】
준비품(準備品) : 각 대원마다 2m 길이의 로프를 준비한다.
- 대원들은 집회실 한쪽 가에 일렬횡대로 정렬한다.
- 게임이 시작되어, 지휘자가 매듭 이름을 말하면, 각 대원들은 그 매듭을 맺는다. 이 때, 심판은 재빨리 조사(調査)하고, 정확하게 맺은 대원은 일보 전진한다.
- 지휘자는 또 다른 매듭을 맺도록 하고, 앞에서와 같은 일을 되풀이한다.
- 결과는 집회실 반대쪽의 벽(壁)에 가장 먼저 도달한 대원이 이기게 된다.
► 맺음법(法) 술래(Knotting Circle)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맺음용 로프 한 가닥
- 대원들은 중심을 향하여 원형으로 서고, 양손을 뒤로 돌린다.
- ‘술래’는 원의 바깥 둘레를 돌아다니다가 한 사람의 손에 로프를 주면서 매듭 이름을 말하고는 뛰어서 돈다.
- 이 때, 만일 지적(指摘)된 사람이 ‘술래’가 돌아올 때까지 정확히 매듭을 만들었으면 ‘술래’는 계속해야 하며, 만들지 못했을 때는 지적(指摘)한 사람이 ‘술래’가 되고, ‘술래’였던 대원은 그의 위치에 선다.
► 체인 매듭 경기(Chain Gang Race)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원에게 로프 한 가닥씩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첫 번째 반원은 로프로 자기의 발목을 고리매듭으로 맺고, 그 로프의 끝을 다음 반원에게 넘겨준다. 두 번째 반원은 자기의 로프를 첫 번째 반원의 로프와 본매듭으로 맺어 잇는다.
- 그리고, 그 로프로 자기의 발목을 감은매듭으로 맺고, 그 끝을 세 번째 반원에게 넘겨준다. 이 때, 세 번째 반원도 이와 같은 동작을 되풀이하는데, 전반원이 이렇게 하여 한 줄로 묶이면, 반은 결승점을 향하여 달려간다.
- 결과는 가장 빨리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동그라미 맺기 릴레이 (Knot Hoop Relay)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에게 로프 한 가닥씩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첫 번째 반원은 맞매듭(접친매듭이나 장구매듭 또는 고리매듭 등)을 이용하여 동그라미를 만들고, 그것을 머리로부터 넣어서 발밑으로 빼고, 로프를 다시 풀어서 다음 반원에 게 넘겨준다. 다음 차례의 반원도 같은 동작을 되풀이한다.
- 결과는 가장 빨리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매듭 당기기 (Bowline-Sheet Bend Draw)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원마다 약 2m의 로프
- 각 반은 이열로 마주보고 선다.
- “시작” 하는 신호에 따라, 제각기 허리를 고리매듭으로 맺는다. 그리고 서로 마주본 반원의 로프 끝을 접친매듭으로 맺고, 두 사람이 다 손을 높이 든 채 로 몸을 뒤로 젖힌다.
- 결과는 전반원이 맨 먼저 몸을 뒤로 젖혀 당기고, 또 매듭을 정확하고 튼튼하게 한 반이 이기게 된다.
► 한 손으로 맺기(One Hand Knotting)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원에게 로프 한 가닥씩
- 두 대원이 한 팀이 되어 서로 마주보고 서서, 제각 기 오른손에 로프를 갖고, 왼손은 호주머니에 넣는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지시한 대로의 맺음법을 써서 2사람의 로프를 잇는다.
- 결과는 맨 먼저 로프를 이은 팀이 이긴다.
► 어린이 구조(救助)(Save My Child)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에 튼튼한 마대(麻袋) 한 장과 경기자에게 로프 한 가닥
- ‘어린이(반원 중의 한 사람)’는 반의 선두로부터 약 10m 떨어진 곳에 있는 마대(麻袋) 위에 앉는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열 맨 뒤에 있는 반원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로프를 앞사람의 로프에 접친매듭을 써서 잇는다. 그러면, 앞사람도 자기 앞사람의 것에 같은 방법으로 잇는다. 각 반의 맨 앞에 있는 반원이 그 로프로 자기 몸을 고리매듭으로 매고, ‘어린이’를 ‘헤엄쳐’가서, 마대(麻袋) 위에 있는 어린이 뒤에 앉아서 그를 끌어안으면, 남은 반원들은 로프를 당겨서 그들을 끌어당긴다.
- 결과는 맨 먼저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로마 전차경기(戰車競技)(Roman Chariot Race)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에 약 1.5m ~ 2m 길이의 구호장(救護仗)이나 기둥 5개얽기용 로프 6가닥
- 준비품을 반의 맞은편 장소에 쌓아 놓는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반원들은 뛰어가서 재료를 써서 ‘전차’를 만든다.
- ‘전차’는 교량(橋梁)을 세울 때의 교각 (橋脚)과 같은 ‘틀’로 만들어진다.
- 이 때, 4개의 기둥으로 사각 의 틀을 만들고, 나머지 기둥 1개로 틀을 대각 선‘ 으로 묶는데, 틀이 완성되면, 한 사람의 반원을 ‘전차’에 태워서 2사람의 반원이 끌고 결승점까지 달려간다.
► 사다리 만들기(ladder Mak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에 얽기용 로프 6가닥, 굵기 약 5cm 길이 약 2~3m의 기둥 2개, 굵기 약 5cm 길이 약 70~100cm의 기둥 3개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반원들은 짧은 기둥을 긴 기둥의 횡목(橫木)이 되도록 묶는다.
- 사다리가 완성되면, 한 사람을 제외한 전원이 사다리를 세위서 붙들고 있고, 남은 한 사람이 꼭대기까지 올라간다.
- 결과는 맨 먼저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맺음 만들기 릴레이(Knot Tying Relay)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장대, 약 1.2m 길이의 로프 8가닥
- 8명의 반원으로 구성된 팀(반의 인원이 부족한 때는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반원이 2가지 맺음을 만들어야 한다.)은 릴레이 대형으로 선다.
- 약 3m 거리의 지점에 장대를 지상에서 수평으로 약 75cm높이로 놓는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첫 번째 반원이 뛰어가서 매듭을 만들고 돌아와서 다음 차례의 반원을 친다. 그러면, 다음 반원도 뛰어가서 매듭을 만들고 돌아온다. 이렇게 끝까지 되풀이 한다.
- 매듭을 만드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맞매듭 2) 접친매듭
3) 장구매듭(이 매듭을 만들 때는 로프의 끝이 흩어지지 않게 단단히 매고, 장대가 고리 안에서 움직일 수 있게 멘다.)
4) 감은매듭 5) 두매듭
6) 꼰매듭(이 매듭을 만들 때는 장대에 매고, 장대가 움직이지 않게끔 당겨서 튼튼하게 맨다.)
7) 당김매듭
8) 고리매듭(이 매듭을 만들 때는 장대가 고리 안에서 움직일 수 있게 맨다.)
- 결과는 맨 먼저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주=틀린 매듭마다 한 가지에 소요시간 1분을 가산한다.)
► 깃봉(旗棒) 세우기(Flagpole Rais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길이 약 1.8m, 직경 약 2.5cm의 구호장(救護仗) 5개,그 가운데 1개에는 반기(班旗)를 단다.4겹으로 감아서 맨 굶은 로프 8 가닥, 5m 길이의 받침 로프 3가닥. 말뚝 3개, 도끼, 망치
- 반은 구호장(救護仗) 4개와 반기가 달린 구호장(救護仗) 하나를 가지고 정렬한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반원들은 5개의 구호장(救護仗)을 약 10m의 길이가 되게끔 반기가 달린 것을 맨 꼭대기에 가게 하여 맨다.
- 3가닥의 받침 로프로 꼭대기에서 약 2/3 가량 되는 곳을 매고, 세워서 똑바로 서 있도록 받침 로프를 말뚝에 맨다.
- 그런 다음, 다 끝낸 반은 깃봉(旗棒) 앞에 일렬로 정렬한다.
► 교각 (橋脚) 만들기 (Bridge Trestle Lashing)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직경 약 5~6cm 되는 통나무를 다음과 같이 준비한다.약 2.5m 되는 곧은 통나무 2개. 위에 얽을 약 1.5m 길이의 횡목용(橫木用) 통나무 1개밑에 얽을 약 1.7m 길이의 횡목용(橫木用) 통나무 1개대각 선으로 얽을 약 2m 길이의 통 나무 2개양쪽 끝을 실로써 감을 길이 4.5m, 직경 0.6cm 로프 9가닥
- 반이 한 팀이 되며, 이 게임의 목적은 통나무 다리의 교각 (橋脚) 엮어서 조립하는 일이다. 그 교각 (橋脚)은 곧은 통나무 2개와 위에 댈 횡목(橫木)과 밑에 댈 횡목(橫木), 그리고 대각 선으로 댈 통나무 2개로 만든다.
- 조립할 때에는 직경이 약 0.6cm인 로프로 단단하게 얽어매야 한다.
- 그리고, 이 때 대각 선으로 얽을 2개의 통나무가 교차(交叉)하는 중간을 맞모금얽기를 하는 것 외에는 모두 네모얽기를 한다.
- 결과는 맨 먼저 조립을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주=틀리게 얽거나 서툴게 얽은 것마다 소요시간 1분을 가산한다.)
◉ 자연(自然)
► 이름 맞추기(What Is It?) 【靜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필요에 따라서 준비한다. 종이와 연필
- 대의 생물(生物) 전문가(專門家)가 버섯, 채근(菜根), 식물(植物)의 종자(種子), 벌집, 나뭇잎, 곤충(昆虫) 등 대원들이 알아 두어야 할 식물의 표본을 수집(蒐集)한다.
- 게임이 시작되면 약 15종류의 표본(標本)을 두꺼운 종이에 붙이고, 순서 대 로 번호를 매겨서 대원들 앞에다 놓는다.
- 그러면, 각 대원은 그것을 보고,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의 이름을 적어 심판에게 내면, 심판은 정답(正答) 하나에 1점씩을 주어 성적을 낸다.
- 총득점수(總得點數)를 반원수로 제한 답이 각 반의 성적이 된다.
► 나무 찾기(Tree Hunt)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종이와 연필
- 하이킹이나 캠핑 때, 10분 동안에 되도록 많은 종류의 나뭇잎을 한 장씩 수집(蒐集)토록 한다. 그리고 수집한 나뭇잎들을 지면(地面)이나 담요 위에 늘어놓고, 나뭇잎의 이름을 쓴 종이쪽지를 그 옆에 놓도록 한다.
- 결과는 가장 많은 나뭇잎의 이름을 정확하게 맞춘 반이 이기게 된다.
► 나무이름 맞추기(Tree Spotting) 【靜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종이와 연필
- 하이킹 도중의 휴식시간이나 캠핑 중에 대의 생물 전문가가 반경 약 60m 범위(範圍)의 원내(圓內)를 돌아다니면서 발견된 나무의 이름을 적어서 목록을 작성해 둔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각 반은 같은 지역을 조사하여, 그들이 발견한 나무 이름을 적어서 낸다.
- 결과는 보고(報告)가 가장 잘 된 반이 이기게 된다.
► 나무이름 알아내기(Tree Lore)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물(準備品) : 나뭇잎 20장, 종이와 연필
- 그 지방의 나뭇잎 20장을 반 앞에 다 늘어놓는다. 각 반은 그들 나무이름을 적어 낸다.
- 결과는 주어진 5분 동안에 가장 많은 나무이름을 써 낸 반이 이기게 된다.
► 자연물(自然物) 사냥(Nature Scavenger Hunt) 【活動的,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에게 줄 지시서(指示書)
- 하이킹 도중에 다음과 같은 지시서가 들어 있는 봉투를 각 반에 준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이 믿어 주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여러분의 도반장은 열렬한 짝사랑에 빠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상대방인 아름다운 그녀는 그의 사랑을 받아 주지를 않습니다. 그는 나의 비방약(秘方藥) ‘사랑에서 깨어나는 藥’을 먹지 않으면 말라빠져 죽게 될 것 입니다. 그를 살리기 위하여 비방약(秘方藥)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다음 물건들을 한 시간 안으로 구해 주시기 부탁합니다. 도토리 4개, 솔잎 18개비, 도라지 2뿌리, 토끼털 약간(若干), 민들레씨 20알, 산개미 4마리 성공을 빕니다! 수리 수리 마법사(魔法師)로부터 |
- 각 지방이나 계절에 적합한 12~20 종류 가량의 목록을 작성한다.
- 결과는 가장 많은 물건을 1시간 안에 가져온 반이 이기게 된다.
► 새 이름 맞추기(Bird Recognition)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새에 대한 천연색 사진(寫眞) 20장
- 그 지방의 조류 사진(寫眞) 20장을 앞에 늘어놓는다. 게임이 시작되면, 각 반은 새의 이름을 적어 낸다.
- 결과는 주어진 5분 동안에 가장 많은 새 이름을 써 낸 반이 이기게 된다.
► 자연물(自然物) 모으기(Nature Hunt)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명칭이 기입된 부전(附箋)이 붙은 자연물 표본 30장, 부전(附箋)을 붙이거나 꼬리표를 재료(材料). 연필
- 각 반에 부전(附箋)이 붙어 있는 나뭇잎, 꽃, 나뭇가지, 돌과 같은 30종류 의 자연물 표본을 보인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각 반은 보인 표본과 같은 자연물을 수집(蒐集)한다. 수집한 것에는 부전(附箋)을 붙이거나 꼬리표를 달아서, 그 명칭을 기입한다. 과제는 지방에 따라서 더 연장해도 좋으나, 제한된 30분 동안에 가장 많은 표본을 만들어 낸 반이 이기게 된다.
► 자연물 질문(質問) 게임(Nature Questions) 【靜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없음
- 대원들은 원형으로 앉고, 한 사람의 ‘술래’를 뽑는다. 그러면, ‘술래’는 마음속으로 나무, 풀, 새, 물고기와 같은 자연물의 한 종류를 선정한다. 그리고 그는 선정한 것을 게임 지휘자에게 귓속말로 알려서 대원들의 질문에 대답할 수 있게 한다.
- 대원들은 차례로 “그렇다”나 “아니다”라는 두 마디로만 대답되는 질문을 해서, 질문의 범위(範圍)를 좁혀간다. 이렇게 하여, 무엇인지 모르는 자연물의 이름을 맞춰 내는 것인데, 자기 차례가 왔을 때, 그 이름을 정확하게 맞춘 대원이 다음번의 ‘술래’가 된다.
◉ 구급법(救急法)
► 지혈대(止血帶) 사용 릴레이(Pressure Pad Relay)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대원은 자기의 항건을 사용한다.
- 왼쪽손목 혈관(血管)에서 출혈(出血)하고 있는 가환자(假患者)를 한 사람씩 각 반에서 약 10m 떨어진 지점에다 누이고, 각 환자(各患者)마다 심판을 배치한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각 반의 첫 번째 반원은 뛰어가서, 가상처(假傷處)에 지혈대(止血帶)를 맨다. 이 때, 정확하게 했을 때는 심판이 풀도록 한다. 그러면 그것을 풀고 뛰어와서 다음 차례의 사람을 친다.
- 이렇게 끝날 때까지 같은 동작을 되풀이한다.
► 들것 경기(Stretcher Race)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각 반에 구호장(救護仗) 2개, 담요 1장, 풍선 1개
- 각 반은 전방 약 10~20m 지점에 '환자(患者) 2명을 누이고, 릴레이 대형으로 정렬(整列)한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서, 2명의 반원이 담요와 구호장(救護仗)을 가지고 첫 번째 환자(患者)에게 뛰어가서 들것을 만들고, 환자(患者)를 들것에다 태운다.
- 운반자(運搬者)가 들것을 들 준비가 되면, 심판은 바람을 가득 넣은 풍선을 환자(患者)위에 놓는다. 그러면, 그들은 풍선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환자(患者)를 출발점까지 운반한다.(주=풍선을 놓는 것은 환자를 흔들리지 않게 주의하여 운반하게 하기 위해서임)
- 이 때, 만일 풍선이 바닥에 떨어지면, 심판은 들것과 환자를 바닥에 놓게 하고, 1에서 20까지 천천히 샌 다음, 풍선을 환자의 가슴 위에 다시 놓고 운반을 계속하게 한다.
- 첫 번째 팀이 출발점에 돌아오면, 같은 반의 두 번째 팀이 그 들것을 풀에서 들고 뛰어가서, 첫 번째 팀과 같은 순서와 규칙에 따라 두 번째 환자를 운반해 온다.
- 결과는 두 번째 환자를 맨 먼저 출발점까지 운반해 온 반이 이긴다.
► 소방대원(消防隊員) 구조(救助) 릴레이(Fireman’s Drag Relay)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항건, 로프
- 각 반의 반수는 소방대원이 되고, 나머지의 반수는 부상자(負傷者)가 되어 드러눕는다.
- 게임 시작의 신호에 따라, 첫 번째 소방대원은 자기 부상자(負傷者)가 있는 곳으로 뛰어가서, 항건으로 두 손목을 함께 묶고, 로프로 출발점까지 드러누운 채로 끌고 와서 다음 차례의 소방대원을 치면, 두 번째 소방대원도 같은 요령으로 자기 부상자(負傷者)를 구조한다.
- 결과는 이렇게 하여 맨 먼저 끝낸 반이 이기게 된다.
► 붕대감기 시연(試演)(Bandage Demonstration) 【活動的, 室內 또는 野外】
준비품(準備品) : 필요에 따라서 준비한다.
- 반원 한 사람은 환자(患者)가 되고, 나머지 반원은 구조원(救助員)이 된다.
- “시작” 하는 신호로 첫 번째 반원이 환자에게 뛰어가서, 머리를 붕대로 싸매고 돌아온다.
- 두 번째 반원이 가슴을 십자형으로 싸매고,
- 세 번째 반원은 넓적다리를,
- 네 번째 반원은 발목을 붕대로 싸매고,
- 다섯 번째 반원은 붕대로 팔을 어깨에 매달게 하고
-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반원은 같이 뛰어가서 2인 운반법으로 환자를 출발점까지 운반해 온다.
- 그러나, 시간제한은 하지 않는다. (주= 정확한 처리를 확인한 후 채점한다)
참조 : 한국스카우트 서울 남부연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