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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청소년행복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피터팬
▶ 변화하는 시대의 자기개발 전략
I. 스티븐 코비 박사의 원칙 중심의 삶
1. 개인적 원칙 ● 주도적
● 목표수립
● 소중한 것부터 먼저
2. 대인관계 원칙 ● 상호이익 추구
● 공감적 경청
● 시너지 활용
3. 성숙한 인간의 원칙 ● 심신 단련
-> 원칙 준수의 효과: ○ 자신감의 향상 ○ 인간관계의 개선
○ 영향력의 증가 ○ 행복한 삶
● 스티븐 코비 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
◎ 1940년 이후 지금까지 55년간의 성공적인 사람은 외적 성격 (PERSONALITY)이 좋고 처세술이 능한 사람으로서의 특성을 가졌다.
(보스 기질, 적극적 사고 기법, 대인관계 기술, 상대방 취미파악, 이름 외우기, 그릇 크게 행동하기 등의 성공 비결 - 응급처치식 피상적 문제 해결)
◎ 위와 같은 외적 성격 위주의 처세술이 현재 조직 운영이나 기업경영, 가족 관계에 엄청난 부작용을 나타내고 있다. -> 조작적이며, 때로는 기만적이다.
◎ 이제는 성격 윤리(Personality Ethics)에서 + 성품 윤리(Character Ethics)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 기본으로 돌아가라( GO TO BASICS !) : 기본 = 성품
---> 성격 윤리 = 필요 조건 (2차적 강점)
1) 개인 및 대중을 상대할 때 필요한 각종 기법
2) 적극적 사고 방식 + 성품 윤리 = 충분 조건 (1차적 강점)
◎ 성품없는 성격은 일회적이다.
◎ 성품이 결점 투성이고, 이중적이고, 불성실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내가 원하는대로 행동하게 하고, 이전보다 좀더 열심히 일하게 하고, 더 큰 동기를 가지게 하며, 나를 좋아하게 하고, 나아가 서로가 좋은 관계를 갖도록 하기 위해 영향력을 미치는 각종 기법을 사용한다면,
--> 이는 장기적으로 보아 실패하게 마련이다.
--> 왜냐하면 나의 이중성은 불신을 낳게 되고, 또 내가 하는 일은 무엇이나 심지어 소위 좋은 대인관계기법을 활용하는 것 조차도 상대방은 조작적인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 새로운 차원의 사고
◎ 내면으로 부터 변하여 외부로 향하는 사고
◎ 자신으로부터 시작
◎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의 승리"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인
"대인관계의 승리"를 앞선다고 본다.
II. 7 가지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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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1> 주도적(proactive)이 되라 -【개인 비전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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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의 본질을 설명하는 3 가지 결정론-- 전통적 사회적 패러다임
① 유전적 결정론 - 유전인자(DNA)의 영향 (선천적 성격)
② 심리적 결정론 - 부모의 양육 방식과 어린 시절의 경험 (후천적 성격)
③ 환경적 결정론 - 상사, 배우자, 말안듣는 10대 자녀, 경제여건, 국가정책
(이론) 파브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실험 : 개와 종과 침흘림-스키너의 강화이론
: Stimulus(자극) → Response(반응) → Consequences(결과)
2. 주도적 모형 : 결정론이 아닌 자유 의지의 중요성
선택의 자유
자극 -----------------------------------> 반응
↓
자아의식/상상력/양심/독립의지
3. 결정론적인 말과 주도적인 말의 비교
결정론적인 말 주도적인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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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이상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 자, 대안을 찿아보자
● 이게 내가 할 수 있는 모두야 ● 나는 다른 방법을 선택해보지
● 그 사람이 늘 나를 화나게 해 ● 내가 내 감정을 조절해야지
● 그 사람이 허락하지 않을텐데 ● 내가 설득해 볼 수 있을거야
● 나는 그일 아니면 못해 ● 내가 적절한 방안을 선택하지
● 나는 그렇게 못해 ● 내가 선택해 볼께
● 그렇게 안할려면 그만 둬라 ● 나는 그렇게 하고 싶다
● 만일 할수만 있다면 ● 내가 해 보겠다.
4. 주도적 행동 : 솔선수범, 책임의식, 긍정적, 적극적 확장적 특성
○ 관심의 영역중에서도 영향력 영역에 자신의 노력을 집중시켜라(우선순위)
○ 그리고는 영향력 영역을 키워나가라, 궁극적으로는 관심 영역을 능가하라
5. 영향력의 영역 확대전략
● (예) 인도의 간디 : 도시에서의 파당정치보다는 자신의 영향력의 圓을 시골 에서 조용히, 천천히, 눈에 띄지 않게 농민들에게 넓혀 가고 있었다.
● 주도적 : 내가 변하고 외부가 변한다 ( 내부 --> 외부 변화 )
결정론적 : 외부가 변해야 내가 변할 수 있다. ( 외부 --> 내부 변화 )
● 결과와 실수 : ○ 실수에 대한 주도적 해결방법은 그것을 즉시 인정하고 수 정해서 그로부터 교훈을 얻는 것이다.
○ 성공은 실패의 다른 한편에 있다.(IBM 토마스 왓슨회장)
● 약속과 이행 : 자신에 대해 약속하고 지킬 수 있는 능력
(지식, 기술, 욕망이 모두 우리의 통제 안에 있다)
○ "작은 결심을 하고 이를 지켜라. 심판하지 말고 안내자가 되라. 비판가가 되지 말고 본보기가 되라. 문제 거리가 되지 말고, 해결사가 되라."
○ " 만족의 기쁨은 마음속에서 솟아나는 것이라야 한다.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자신의 성품이 아닌 다른 것을 변화시켜 행복을 찿으려는 사람들은 그의 삶을 헛수고로 낭비하고, 또 고통만 더 크게 만들 뿐이다"
(사뮤엘 존슨 영국의 시인)
<사례: 별도 OHP 참조>
1. 주도적 사람들의 원 對 대응적(결정론적) 사람들의 圓
2. 천재는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3. 26세에 중졸검정, 40세에 석사 취득: '주방장 교수님 탄생'
4. 고졸학력으로 도쿄대 교수, 공고 졸업 후 독학해 세계적 명성
5. 톡톡튀는 50대 디자이너 「찰스 朴」알고보니 前職 대기업 전무
6. 미국 고소득 연예인 40걸 중 3위 「오프라 윈프리」의 인생 역정
<습관 1>의 자기진단 설문(주도적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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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중간이다. 4.그렇다. 5. 상당히 그렇다. 6. 항상 그렇다.
● 나는 나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있다. 1 2 3 4 5 6
● 나는 나 자신의 통제권 밖에 있는 일보다는 나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일에 노 력을 집중한다. 1 2 3 4 5 6
● 나는 자신의 기분이나 행동을 다른 사람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지 않고 자신이 책임을 진 다.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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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1>의 적용 연습(주도적 반응)
1. 어느 하루 동안 여러분과 여러분의 주위 사람들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 보시오. 결정론적인(대응적인) 말과 주도적인 말을 어떤 비율로 쓰고 있는지를 살펴 보시오.
2. 머지 않아 여러분이 아마도 결정론적으로 반응하게 될거라는 경우를 찿아 보시오. 그리고 <영향력>의 圓이라는 맥락에서 그 경우를 다시 생각해 보시오. 어떻게 하면 주도적으로 반응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 보시오.
3. 여러분이 현재 직장이나 개인 생활에서 좌절감을 느끼는 문제를 하나 선택하여,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통제가 가능한지 또는 전혀 통제가 불가능한지를 생각해 보시오. <영향력>의 圓 안에서 취할 수 있는 맨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시오.
4. 앞으로 30일 동안 주도적으로 반응하려고 노력하고, 그런 후 여러분의 <영향력>圓의 변화를 알아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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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개인 리더십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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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신이 가는 목적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출발한다.
● 자신의 최후 순간에 갖고 싶은 이미지, 모습, 그리고 패러다임을 매사를 검토하는 기준틀과 표준으로 삼아라.
2. 모든 것은 두번 창조된다. (1. 마음속 2. 실제)
● 목수들의 규칙 : 한번 자르기 위해 두 번을 재라
● 옷을 만들려면 디자인을 한 다음 바느질을 한다.
● 연설을 하기 전에 원고를 작성한다.
● 자녀 키우기도 마찬가지로 어떤 아이로 키우겠다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3. 리더십과 관리 능력
● 리더십 : What to do ? ---> 첫번째 창조, Effectiveness(효과성)
● 관리 : How to do ? ---> 두번째 창조, Efficiency(효율성)
4. 자신에 대한 재각본화 : 자신에 대한 첫번째 창조자 되어야
● 스스로의 자아의식, 상상력, 양심을 활용하여 개인적 리더십을 행사하고,본질적인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며, 상황을 보는 방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 나의 행동과 태도의 원천이 되는 패러다임이 내가 진실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되도록 하며, 올바른 원칙들에 전혀 위배되지 않도록 각 본을 다시 쓰는 것
(재각본화)을 의미한다.
--> 자기 사명선언서의 작성
(자신의 인생철학 및 신조의 작성: 개인헌법)
● 상당수의 정신병 및 정서적 병의 원인이 공허감이나 무의미하다고 느끼는 심리적 상태 에서 온다. --> 의미 치료법( logotherapy )
5. 종합적 사고를 하자
● 왼쪽 뇌는 논리적 및 언어적 기능, (어휘, 부분과 세부, 분석)
● 오른쪽 뇌는 직관적이고 창의적 기능 (화면, 전체 및 부분간의 관계, 종합)
-----> 오른 쪽 뇌를 개발하자(첫번째 창조)
(방법)
◎ 시각을 넓혀라 -
○ 25주년 은혼식이나 50주년의 금혼식을 상상해보라
○ 상상력의 힘을 빌려 자기자신의 장례식을 그려보아라.
○ 자기 자신의 추도사를 써보라.
◎ 상상하고 다짐하라 -
○ 자신이 설정한 비젼과 가치관을 지켜나가라.
○ 자기가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과 일치되는 삶을 지속적으로 살아나가라.
<사례: 별도 OHP 참조>
1. 한보 특혜 내막아는 핵심인물 자살
2. 나리 양, 유괴 살해
3. '貧者의 어머니' 사랑과 봉사 한평생, 테레사 타계
4. 다이애나 遺骸 런던 운구
5. '마운드의 不死鳥' 날개 접다. 프로야구 원년 스타 발철순의 '마이웨이 15년'
6. 한국 남녀의 배우자에 대한 만족율(%): 연령별
7. 노후 생활은 누구와? 일본 70대 이상 여자, "남편과 살겠다" 31% 뿐
8. 합숙통해 夫婦 사랑 재확인: 천주교 'ME 캠페인' 20년째 이어져
9. 가사 공동책임등 부부 13수칙 세워 - 신랑 신부 다짐의 말
10. 4천여 직원 올해 '도전 목표' 책자로 발간---연말에 포상
11."1주일간 TV 끕시다"-美 시민 단체 캠페인 전개
12."싼 물건 보면 안사곤 못배겨"-저가 충동구매증
13.폐암말기 中企 사장 - 50億 재산 종업원에 나눠줬다.
<습관 2>의 자기진단 설문(목표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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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중간이다. 4.그렇다. 5. 상당히 그렇다. 6. 항상 그렇다.
● 나는 내가 인생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1 2 3 4 5 6
● 나는 내가 하루하루 하는 일이 의미가 있고, 나의 인생의 전체
목표에 기여한다. 1 2 3 4 5 6
● 나는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에 대한 명확한 주간 계획을 세워
매주일을 시작한다.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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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2>의 적용 연습(목표 확립)
1. 여러분의 장례식 장면을 상상하면서 그 느낌을 기록해 보시오.(over the hill party). 여러분의 장례식 조사를 읽을 가족, 친구, 직장 동료, 그리고 소속 종교 단체의 대표를 각각 한 사람씩 선정하여 그들이 여러분들의 삶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해주기를 바라는지 깊이 생각해 보시오.
2. 현재 여러분이 맡고 있는 자신의 역할 들을 전부 써보시오. 여러 역할들을 만족스럽게 수행하고 있다고 보십니까?
3. 일상 생활에서 멀리 떨어진 상황에서 자신의 사명선언서를 작성해 보시오.
4. 여러분이 자신의 사명선언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단평, 인용문, 그리고 아이디어 등을 수집하라.
5. 가까운 장래에 직면하게 될 상황을 하나 생각해보고, 마음속으로 미리 그려보는 상상력을 사용해 보시오. 여러분이 원하는 결과를 기록하고, 어떤 단계를 통해 여기에 도달할 것인지를 기록해 보시오.
6. <습관2>의 목표확립의 원칙을 여러분의 가족 또는 직장 동료들에게 설명해 주고, 가족 및 직장의 사명선언서를 작성해 보는 과정을 함께 시작하도록 제안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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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3> 중요한 것부터 먼저 하라 -【개인 관리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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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립의지의 힘
● 두 번째 창조 (효율적 관리) : 효율적 관리란 소중한 것을 먼저하는 것
● 싫은 일이라도 소중한 일이라면 먼저 행하라.
싫어하는 일을 수행하려면 분명한 목적과 사명(제 2 습관)이 필요하다.
● 소중한 일에는 열렬히 찬동하고 다른 것들을 거절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
● 순간적인 충동이나 욕구에 의하여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 가치관에 입각해서 행동하도록 하는 독립의지와
○ 자신이 하고 싶지 않을 때도 필요한 것이라면
그 일을 해내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2. 시간관리의 모형 -- 우선 순위의 원칙
3. 시간관리의 유형
● 위기관리자, 문제해결사, 납기달성 전문가 : 1 상한에서 활동
○ 2, 3상한의 일은 거의 하지 않음
○ 자기시간의 90%는 1상한에, 나머지 10%는 4 상한에 투입
(결과) 스트레스, 심신피로, 위기관리, 문제수습에만 매달림
● 실제로는 3 상한 일을 하면서도 1상한 일을 한다고 믿는 사람
○ 타인의 기대와 우선순위에 부응하는 사람
(결과) 단기성과 위주, 위기관리, 평판-경박한 성격, 목표와 계획을 무시
: 피해의식, 자제력 부족, 피상적.단절된 인간관계
● 3, 4 상한 일만을 하는 사람
○ 근본적으로 책임감이 없는 사람
(결과) 완전한 무책임, 직장에서 파면,의식주를 타인이나 봉사기관에 의존
● 성공적인 사람은 3, 4 상한에의 시간투입을 삼간다.
○ 대신 여유가 있으면 2상한에 시간을 투입한다.
○ 2상한에 여유시간을 투입하게 되면 1 상한 활동이 줄어든다.
------> 2 상한은 효과적인 자기관리의 심장부이다.
○ 피터 드럭커 : "성공적인 사람은 당면 위주가 아니라 미래 기회 위주이다."
○ 파레토의 원칙 : "80%의 결과는 20%의 원칙에서 나온다"
------> 2 상한을 위한 시간은 3, 4상한에서 끌어 올수밖에 없다.
(못한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
○ 우선순위 결정 능력
○ 우선순위에 따라 준비하고 계획하는 능력
○ 우선순위의 실행계획을 수행하는 실천력과 자제력
(결과) 비젼, 멀리 내다봄, 균형, 규율, 자제, 위기의 극소화
(4) 실행방법
● 역할 ---> 목표 ---> 계획 ----> 스케줄링 및 위임
● 위임 : ○ 지시적 위임 ○ 신임적 위임 ○ 팀웤
<사례: 별도 OHP 참조>
1. 거창고 울타리없는 열린 교육 40년 - '學力' 보다 '人性'으로 명문됐다.
2. "대학생이여 취업노트 만들자"
3. 무한경쟁시대---세계화 맞는 인재 키운다.
4.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愚는 없다.- '미리미리'주의가 美경제 강점
5. 불필요한 격식 줄이자 - 기업들 소프트화 바람
6. 1초를 잡아라- 삼원정공의 5대 정신
.
<습관 3>의 자기진단 설문(중요한 것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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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중간이다. 4.그렇다. 5. 상당히 그렇다. 6. 항상 그렇다.
● 나는 위기상황에서 일해야 하는 상황을 줄이도록 미리 정리
하고 준비한다. 1 2 3 4 5 6
● 나는 자꾸 미루거나 시간 낭비 등을 하지 않고 내가 만든
계획을 실천할 의지가 있다. 1 2 3 4 5 6
● 나는 일생에 있어서 정말로 소중한 활동이 바쁜 일상적 활동에
파묻혀 버리지 않도록 한다.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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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3>의 적용 연습(중요한 것 먼저)
1. 여러분의 생활에서 제2 상한(예방 준비)의 활동이 소홀히 되었던 기억을 찾아내 보시오. 만약 예방준비가 철저히 되었다면 여러분의 개인 생활이나 현재 직업에 미칠 수 있었던 중요한 영향을 기록해 보시오.
2. 시간관리 매트릭스상에서 여러분의 실제 활용 시간을 각 상한에 %로 기록해 보시 오. 가능한 한 15분 간격으로 3일 동안의 활동일지를 만들어 각 상한의 시간을 정확히 계산해 보시오. 어떤 시간활용에 문제가 있습니까?
3. 여러분이 위임할 수 있는 업무 목록과 이러한 업무를 책임질 수 있는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해 보시오.
4. 다음 한 주를 계획해 보시오. 역할과 목표를 기록하고, 목표를 일정계획표에 써 넣으시오. 일주일 후에 이 계획이 여러분의 가치와 목적을 일상생활에 잘 반영하고 있는지, 또는 여러분이 성실하게 이 가치와 목적을 실천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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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4>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대인관계 리더십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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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간관계의 6가지 패러다임
2. 어떤 것이 최적안인가?
● 대답은 주어진 실제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주어진 실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승/패적 사고나 그밖의 고정돤 사고 방식을 모든 상황에 일률적으로 적용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 승/승(win/win)의 대안은 항상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다. : 승/승의 관리자 훈련
○ I am OK, You are OK (어린이, 부모, 어른)
○ 메네지리얼 그리드
○ 상위 목표의 설정
3. 승/승적 사고의 다섯 차원
● 성품
○ 언행일치 : 자신과 타인에 대한 약속으로 신뢰의 기반
○ 성숙도 : 다른 사람의 감정과 신념을 배려하면서 자신의 감정과 신념을 용기있게 표현(용기와 배려간의 균형)
○ 풍요의 심리: non-zero sum game
● 인간관계
○ 감정은행 계좌가 가득차야 - 상호신뢰
○ 형식상 합의는 이를 뒷받침하는 성품이나 인간관계 없이는 소용이 없다.
(예: 준법 투쟁)
● 합의
○ 이행합의, 협력합의
○ 기대성과, 실행지침, 가용자원, 성과확인, 상벌결과
○ 승/승의 관리자 훈련
○ 승/승의 이행합의
● 시스템
○ 승/승에 맞도록 강화하는 제도가 필요
○ 훈련제도,기획제도,케뮤니케이션제도,예산제도,정보제도,보상제도
● 과정
○ 문제를 상대방의 관점에서 바라보라. 자기 자신보다 상대방의 욕구와 관심을 진정으로 이해하려고 애쓰고 또 그렇게 자기 감정을 표현하라.
○ 관련문제의 핵심적인 쟁점과 관심(입장이 아닌)을 파악하라.
○ 어떤 결과가 완전히 수용가능한 해결 방안이 되는가를 결정하라.
○ 이같은 결과를 얻는데 가능한 새로운 선택 대안들을 규명하라.
<사례 : OHP 참조>
1. 준법과 동료애로 사병관리 - 년말 전역 앞둔 최장수 26년 「주임원사」
2. 신세대 사병 - 형님같은 소대장 원한다. : 외출약속 지키고 부하 잘못 감싸는 형
3. 사원 아이디어-회사돈 합쳐 "창업" - '사내 벤처' 신나는 퇴직
4. 스톡 옵션(stock option) -회사주 뜨면 나도 뜬다.
5. 예산, 인사, 공사권 현장 전권 위임 - 기업 '소사장제' 확산
6. 21세기 앞에서 - 기업의 윈-윈 전략
7. 메네지리얼 그리드 : 이상형 (팀형)
8. I am OK, You are OK : 교류분석과 성공적 인간관계
9. 협력적 갈등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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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4>의 자기진단 설문(상호이익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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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중간이다. 4.그렇다. 5. 상당히 그렇다. 6. 항상 그렇다.
● 나는 내 자신의 성공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성공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1 2 3 4 5 6
● 나는 다른 사람들과 협력한다. 1 2 3 4 5 6
● 나는 갈등을 해결할 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찿으려고
한다.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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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4>의 적용 연습(상호이익 추구)
1. 여러분이 장차 어떤 합의와 해결 방안에 도달하고자 할 때, 그 상호작용을 생각해 보시오. 용기와 배려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해 보시오.
2. 승/승의 패러다임을 적용하는데 장애물이 되는 것의 목록을 작성해 보시오. 그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여러분이 <영향력>의 원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오.
3. 일정 상대방과의 승/승 합의를 개발하기 위하여는, 여러분 자신을 그 사람의 입장에 놓고, 그 사람의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고 자세히 기록하시오. 동시에 여러 분의 관점에서 어떤 결과가 여러분에게 승리를 가져다 주는가 그 명세서를 작성 하시오. 이제 그 사람을 만나서 합의점에 도달할 때까지 대화할 준비를 시작하시오.
4. 여러분의 생활 주변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3 사람을 선정하여 감정은행 계좌에 잔고가 얼마나 들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또한 세 사람 각 자의 계좌에 예입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5. 힘든 상황에서 진정으로 상호간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노력하는 승/승 모델을 보여 주는 사람을 생각해 보라. 이 사람이 보여주는 예를 자세히 살펴보고 , 배울 점을 생각해 보시오.
6. 대인 관계에서 여러분이 갖는 패러다임은 무엇입니까? 승/승인가, 승/패인가? 이러한 여러분의 패러다임이 어떤 원천에서 나왔는지 파악하고, 이러한 패러다임이 여러분의 현재 생활에 잘 맞는지를 살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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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5> 공감적 경청 -【감정이입적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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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사소통 : 언어적(구두 및 문서) /비언어적(신체적)
○ 60%는 신체언어, 30%는 소리, 10%는 내용에 의해 구두 의사소통된다.
○ 여기에 듣는 것을 포함하자 (hearing vs. listening) -제 2 상한의 활동
○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라 눈과 가슴으로 듣는다. 그 말이 갖는 느낌과 의미를 경청한다. 나아가 행동도 경청한다.
○ 왼쪽 및 오른쪽 뇌 모두를 사용한다. 즉 감지하고 직관하고 느끼자
● 공감적 경청 :
○ 내가 먼저 경청해서 상대방을 감정적으로 지적으로 완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 다른 사람이 가진 준거틀(frame of reference)의 내면에 들어 가는 것
○ 사람들은 이해받기를 원한다. 그래서 공감적 경청은 감정적 계좌에 막대한 예입이 돤다. 이것은 상대방에게 "심리적 공기"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상당한 치료효과도 가지고 있다.
● 처방하기 전에 진단하라 :
○ 아마추어 세일즈맨은 제품을 팔지만, 프로 세일즈맨은 고객의 욕구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판매한다.
○ 유능한 변호사는 자신의 변론을 작성하기 전에 반대 입장인 검사의 기소문안을 먼저 작성해 본다.
○ 훌륭한 토목 엔지니어는 교량을 성계하기 전에 작용하는 힘과 압력을 이해하려고 한다.
○ 훌륭한 교사는 가르치기 전에 그 학급의 수준을 평가할 것이다.
○ 훌륭한 부모는 아이를 평가하거나 판단하기 전에 이해하려 할 것이다.
● 공감대 없는 4 가지 자서전적 반응 : 남의 말을 자기의 경험에 비추어 듣기
① 판단한다. 동의/부동의 여부를 생각한다.
② 탐사한다. 자신의 준거틀에 입각하여 질문한다.
③ 충고한다. 자신의 경험에 따라 조언한다.
④ 해석한다. 자신의 동기와 행동에 근거하여 사람들의 동기와 행동을 유추 하고 설명하려 한다.
● 공감적 경청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 분별력을 가진 공감적 경청자는 상대방의 내면 깊숙이 일어나는 현상을 재빨리 알아차릴 수 있다.
○ 그리고 상대방의 실제 문제가 있는 내면 중심부에 도달할 때까지 한겹한겹 껍질을 벗 겨내는 것을 안전하게 느끼도록 수용과 이해를 보여 줄 수 있다.
○ 이해와 지각, 그리고 이해시키는 것
□ 공감적 경청은 개인적 지각의 한계를 뛰어넘어 모두가 이기는 승/승 과정의 첫 단계이다. (예: 계약체결을 위해 상대방이 작성해 놓은 계약서를 조목조목 이해해 나가는 것)
□ 먼저 상대방을 이해하도록 노력하라. 그런 다음 상대방에게 자기를 이해시켜라. 그렇다 면 이해시키는 방법은?
□ 이해하는데는 배려가 필요하며, 이해시키려 하는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 에토스(ethos)-->파토스(pathos)-->로고스(logos)
: 감정은행계좌에 적립한
신용-->공감적 인간 감정-->논리적 측면의 설득
(성품, 인간관계 - 오른쪽 뇌 vs. 설득의 논리성 - 왼쪽 뇌)
-공감적 경청은 프레센테이션을 하는데 있어서 정확성을 높여주고, 언행일치를 증가시켜 준다.
□ 자녀들과 일 대 일로 시간을 갖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이해하라. 자녀들의 시각을 통해 가정, 학교생활, 그리고 이들이 직면하는 도전과 문제들을 바라보라. 감정은행계좌에 예입하라. 자녀들에게 심리적 공기를 넣어 주어라.
□ 당신의 배우자와 정기적으로 외출하라. 함께 저녁식사를 하든지 같이 즐길 수 있는 일을 해보라. 상대방의 눈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라.
□ 직장에서도 부하들과 일 대 일로 대하는 시간을 가져보라. 그들의 말을 경청하고 또 이해하라.
□ 직장내의 모든 계층에서 정직하고 정확한 의견수렴을 얻을 수 있도록 인사관리 계정과 이해관계 정보시스템을 민들어라. 경청하는 것 만큼 배우게 된다.
<사례: OHP 참조>
1. 있는 그대로를 보라 - 몬테소리 교육
2. 간부들 신세대와 '호흡 맞추기' 한창
3. 사원-사장 솔직한 대화 : '스킨십 경영' 큰 인기
4. 피고석에 선 판사 "억울합니다"
5. "부모 역할 배우세요" - 자녀와 대화기법, 아이 학습관리 등 체계적으로 가르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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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5>의 자기진단 설문(공감적 경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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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중간이다. 4.그렇다. 5. 상당히 그렇다. 6. 항상 그렇다.
● 나는 다른 사람의 느낌이나 기분에 마음을 써준다. 1 2 3 4 5 6
● 나는 다른 사람의 관점이나 견해를 이해하려고 애쓴다. 1 2 3 4 5 6
● 나는 다른 사람이 이야기 할 때, 나 자신의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도 사물을 보려고 노력한다.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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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5>의 적용 연습(공감적 경청)
1. 감정은행 계좌가 적자라고 느껴지는 한 사람을 선택하여, 그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이를 기록해 보라. 다음의 상면 기회에 여러분이 듣고 있는 것을 이미 작성한 것과 비교하면서 그를 이해하기 위해 경청해 보시오. 여러분들이 세운 가정은 얼마나 유용한가? 여러분은 그 사람의 관점을 십분 이해했는가?
2. 매우 가까운 누군가와 공감에 대하여 의견 교환을 하여 보시오. 진정으로 그의 말을 경청하기를 원한다고 얘기해 주고, 일주일 후에 이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싶다고 말하라. 여러분의 노력의 결과를 살펴보고, 그 사람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알아 보시오.
3. 주위 사람들이 말을 할 때, 잠시 동안 귀를 막고 그저 관찰만 하여 보시오. 말만 으로는 전해지지 못하는 어떤 감정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
4. 여러분 스스로가 4 가지의 자서전적 반응-탐사, 판단, 충고, 해석-을 부적절하게 사용하게 되는 순간을 포착해 보시오. 그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여 신뢰를 예 입시키는 기회로 바꾸어 보시오.
5. 다음에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공감에 기초를 두고, 상대방의 관점을 그 사람 보다 더 잘 설명해 보시오. 그리고 난 후 상대방이 가진 준거체계에서 당신의 관 점이 이해되도록 노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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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6> 시너지를 활용하라 -【생산적 협조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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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너지(Synergy)의 의미 : 전체가 각 부분들의 합보다 더 크다.
○ 협동과 신뢰의 분위기 형성( 2 상한의 활동)
○ 원칙 중심적 리더십의 본질
● 모든 자연은 시너지적이다. :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서로 힘을 합해 아기를 낳아 세 식구를 만드는 것이 바로 시너지다.
● 시너지의 본질은 차이점을 인정하는 것, 즉 그 차이점을 존중하고, 강점을 활용하고, 나아가 약점에 대해 서로 보완을 하는 데서 나온다.
● 시너지적 커뮤니케이션
○ 새로운 가능성, 새로운 대안, 새로운 선택 등에 대해 자신의 마음과 가슴을 열고 받아들인다.
○ 장애물 : 사람들은 방어적이고 보호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도록 훈 련되어 있고, 또한 다른 사람이나 인생을 신뢰하면 안된다는 각본에 물들어 있다.
○ 그 결과 엄청난 잠재력들이 매장되고 적절히 개발되지 못한다.
● 방어적(승/패 상황) ---> 상호존중(타협) ----> 시너지적(승/승 상황)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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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후 미국의 신설 조직인 원자력 위원회( Atomic Energy Commision)의 책임자인 <데이비드 릴리엔탈>은 각계의 영향력이 큰 명사들을 위원으로 초빙하였다. 이들은 모두 뛰어나고 소신이 뚜렷한 사람들이었다.
이처럼 대단히 다양한 사람들로 구성된 위원회는 거창한 의제들을 가지고 있었고, 그것을 다루는 데 조급해하고 있었다. 더구나 언론들이 재촉하고 있었다.
그러나 릴리엔탈은 감정은행 계좌를 높이는데 여러 주일을 보냈다. 그는 우선 위원들이 서로 친숙해지도록 만들었다. 즉 각자의 취미, 희망, 목표, 관심, 배경, 가치관, 그리고 패러다임 등을 서로 파악하게끔 도와 주었다. 그는 위원들간에 큰 결속력을 만들어주는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주위에서는 그가 이런 것들에 시간을 많이 들이는 것을 "비효율적"이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그런데 여기에서 얻은 결과는 위원들끼리 더 가까워졌고, 아주 개방적이 되었으며, 위원들간의 상호 존중심도 높아서 의견의 불일치가 생길 때, 반대하고 방어적인 태도를 가지기 보다는 서로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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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OHP 참조>
1. 술마시며 회의한다.- 동부증권 위스키 미팅
2. 「팀제 운영」오복식품 "불황이 뭡니까?" - 사장도 팀원
3. 왼쪽뇌로 관리하고 오른쪽 뇌로 리드하라
4. 은행도 경쟁력 높이기 - 전략적 제휴 시동 - 하나은행,제주은행,강원은행
5. 셰계 항공업계 「전략적 제휴」대응 - 대한한공 전담팀 발족
6. 부정적 시너지 - 버림받는 남편
<습관 6>의 자기진단 설문(시너지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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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중간이다. 4.그렇다. 5. 상당히 그렇다. 6. 항상 그렇다.
● 나는 다른 사람의 통찰력을 소중히 여기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한다. 1 2 3 4 5 6
● 나는 새롭고 보다 우수한 해결책과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모색한다. 1 2 3 4 5 6
● 나는 다른 사람이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도록 장려한다.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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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6>의 적용 연습(시너지의 활용)
1. 여러분과 견해차가 있는 한 사람을 생각해 보시오. 이 차이가 제3의 해결책에 대한 징검다리가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보시오
2. 여러분을 화나게 하는 사람의 명단을 작성해 보시오. 어떻게 시너지 효과가 가능할 까요?
3. 여러분이 보다 잘된 팀워크와 시너지 효과를 원하게 되는 상황을 규명해 보시오. 이같은 시너지를 지지하는데 어떤 조건들이 필요합니까? 그러한 조건들을 조성하기 위해 여러분은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4. 여러분이 다음 번에 누군가와 의견불일치 또는 적대적 상황에 처할 때, 그 사람의 입장에서 가지는 우려를 이해하도록 시도해 보시오. 이같은 우려 사항을 이 제 상호간에 생산적이고 혜택을 가져다 주는 방식으로 다루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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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7> 심신을 단련하라 -【균형적인 자기쇄신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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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체적 쇄신 :
○ 운동, 영양, 스트레스관리 --> 지구력, 신축성, 힘
● 영적 차원 :
○ 가치명료화와 몰입, 학습과 명상 --> 신앙생활, 예술활동
● 정신적 차원 :
○ 독서, 상상, 계획수립, 저술
○ 독서하지 않는 사람은 문맹과 다를 바가 없다.
● 사회적/감정적 차원 :
○ 대인관계 --> 연습을 필요로 한다.
□ 자기쇄신이란 원칙이며 과정이다.
---> 자기 쇄신은 계속적인 개선과 나선형의 성장을 추진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한다.
---> 2 상한의 활동이 된다.(그러나 적은 시간으로)
<사례: OHP 참조>
1. 어느날 갑자기 당신에게도 - 돌연사
2. 돌연사 대비 지혜 - 50대 되면 유언장 만들라
3. 성인 10% 아침 거른다.- 2명 중 1명은 운동 부족
4. 한국에 살다 보니 - 책안읽는 분위기, 자연히 상호 자극도 없어
5. 칼 라거팰트 - 책에 묻혀사는 「유행의 제왕」
<습관 7>의 자기진단 설문(심신의 단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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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중간이다. 4.그렇다. 5. 상당히 그렇다. 6. 항상 그렇다.
● 나는 나 자신의 신체적 건강과 행복을 돌본다. 1 2 3 4 5 6
● 나는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향상시키려고 노력한다. 1 2 3 4 5 6
● 나는 인생의 의미와 즐거움을 찿는데 시간을 할애한다. 1 2 3 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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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 7>의 적용 연습(심신의 단련)
1. 자기애 적절한 운동 목록을 적어 보시오?
2. 이러한 운동들의 시간관리 상의 위치는?
3. 영적 및 정신적 활동의 목록을 작성하고 시간 관리상의 위치를 정해 보시오.
4. 매주 심신을 단련하는 구체적 기록을 만들고 평가해 보시오
▶7가지 습관의 프로필
자기 진단을 위한 평가표
각 항목의 세부 문장을 읽고 여러분 자신의 실제 생활과 관련하여 아래의 6점 척도로 볼 때 자신이 어느 정도인지 해당 항목의 반응란에 아래 6점 척도의 숫자를 적어 넣으시오.
1. 매우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중간이다. 4.그렇다. 5. 상당히 그렇다. 6. 항상 그렇다.
▶7가지 습관의 프로필 스코어링 방법을 통한
효과적인 7 가지 습관
계 획 수 립
앞의 자기진단 평가표에 응답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스코어링한다. 9개의 각 항목별로 3문항에 대한 반응 점수를 더한다. 각 항목마다 최고 18점 , 최저 3점이 나오게 된다.
여러분이 응답한 항목은 모두 9개 항목인데, 처음 두 항목은 성공적 리더십을 위한 기본 원칙 2가지, 그리고 나머지 7개 항목은 7가지 습관을 가리킨다.
9개의 항목별 총점을 계산한 다음 아래 표에 순서대로 점수를 표시하는 그래프로 나타낸다. 점수가 높을수록 원칙과 7가지 습관에 근접해 있는 것이다.
1항목 2항목 3항목 4항목 5항목 6항목 7항목 8항목 9항목
자기 평가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