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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저 :천정웅 이용교 가격 : 15,000원 | 적극적 관점의 청소년개발
이 책이 적극적 관점에서의 각 전공분야에서의 이론과 실천들을 새롭게 조망해보고, 주요영역에서의 논의와 현장의 이야기 등을 담는 계기를 가짐으로써 한국의 아동 청소년분야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 편저자 서문 중 1부 청소년 개발 ■ 천정웅 천정웅은 미국 캔사스대학교(University of Kansas)에서 사회복지학 박사과정과 중앙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과정을 각각 공부하였다. 한국청소년개발원 기획조정실장, 한국청소년학회 사무총장과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University of Iowa) 사회복지대학원 방문학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캔사스대학교 사회정책분석연구원(OSPA)에서 일하고 있다. 아동 청소년학, 사회복지학, 영성개발 등과 관련한 이론과 실천, 양적/질적 연구방법론과 한국전통사상에 관해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 『청소년학 총론』(공저), 『지구환경레짐의 정치경제학』 등의 저서와 “청소년참여의 방향과 과제”, “Best practices in community-based prevention for youth substance reduction”,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outcomes and satisfaction, service utilization,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 path analysis” 등 다수의 논문과 보고서가 있다. ■ 이용교 이용교는 중앙대학교와 같은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문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주임연구원,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위원으로 일하였고, 현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로 일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디지털 사회복지개론』, 『디지털 복지시대』, 『복지는 생활이다』 등이 있고 『디지털 청소년복지』, 『한국 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한국청소년정책론』 등 30여권이 있다. 한국청소년복지학회 회장 역임, 한국청소년학회 편집위원, 한국아동권리학회 편집위원,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 한국복지교육원의 원장으로 일하며 복지평론가의 길을 개척하고 있다. ■ 이채식 이채식은 서울대학교에서 지역사회개발을 전공하고, 현재 대구한의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에서 교수로 있으며, 지역사회청소년과 리더십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다. 미국 미네소타대학에서 visiting scholar로서 청소년개발을 연구하였으며, 순천향대, 동의대, 한서대 등에서 청소년교육과 청소년문화를 강의하였다. 주요저서와 논문으로는 『청소년문제행동론』, “청소년리더십기술 영향요인분석”, “청소년동반자역할과 CYS-Net의 향후과제” 등이 있다. ■ 김진호 김진호는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 청소년교육전공 교수로 재직중이고, 청소년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을 역임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청소년활동지도론』, 『청소년환경론』,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학개론』 등이 있다. ■ 민수홍 민수홍은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아리조나대학교(University of Arizona)에서 범죄사회학을 공부하였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과 천안대학교를 거처서 현재 경기대학교 경찰행정학과 부교수로 있으며 범죄인과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별히 범죄의 일반이론인 자기통제이론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 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 김영인 김영인은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과 청소년교육전공 교수로 있다. 이전에 고등학교 교사로 청소년을 교육하였으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수로서 연구와 교육활동을 하였다. 연구논문으로 “정치참여의 시민교육효과”, “차이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청소년인권교육”, “제16대 대선이 청소년 정치의식에 미친 영향과 청소년 정치교육” 등이 있으며, 저서로 『민주시민교육의 전략과 과제』, 『청소년학개론』, 『청소년의 참여와 시민성 함양』, 『직업과 윤리』 등이 있다. ■ 김정주 김정주는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미네소타대학교(University of Minnesota) 방문학자와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실장 등을 역임했으며 한국체육대학교와 호서대학교 청소년학과 등에서 강의했다. 현재 모든학교 체험학습연구소 소장이며, 명지전문대학 겸임교수와 청소년수련활동인증위원으로 있다. 저서로는 『청소년학총론』(공저), 『청소년환경론』(공저) 등이 있으며 “청소년지도자의 조직몰입과 관련변인”, “지역청소년센터운영모델 연구” 등 연구논문과 보고서 다수가 있다. ■ 최창욱 최창욱은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농촌사회교육)을 공부하고, 현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으로 있으며, 청소년리더십과 청소년참여, 인권에 관심을 갖고 있다. 경인여대 강의전담교수, 한국4-H본부 부설 농촌청소년문화연구소 조사연구팀장, 서울대, 공주대, 서울여대, 협성대 등 여러 대학의 시간강사를 역임했고, 현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기획팀장, 순천향대학교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주요 논문과 보고서로는 “청소년의 리더십생활기술과 관련변인”, 「국제기준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실태연구I-청소년인권지표개발」,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와 참여권 확보방안 연구」, 「청소년 갈등해결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등 다수가 있고, 주요 저서로는 『청소년문제행동론』(공저, 학지사), 『청소년학개론』(공저, 교육과학사) 등이 있다. ■ 조혜연 조혜연은 경기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청소년학을 전공하고, 한국스카우트연맹에서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을 담당하였다. 현재는 한국청소년진흥센터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33청소년애플포럼 연구팀에서 활동하고 있다. 관심분야는 청소년리더십과 자원봉사이며, 전문분야는 청소년리더십프로그램 개발이다. ■ 김 엘리나 김 엘리나(Eleana Kim)는 뉴욕대학교에서 문화인류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현재 로체스터 대학교에서 조교수로 있으며, 한국 해외입양 정책과 해외입양인의 국제적인 공동체에 관심을 갖고 있다. 2006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국제교육재단의 알선으로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로스 엔젤레스 (UCLA: University of California, LosAngeles) 한국연구소에서 박사후과정을 맡아하였다. 주요 논문으로는 “한국 해외입양인에 관한 연구” 들이 Anthropological Quarterly, Social Text, Visual Anthropology Review 등의 학술지에서 발표되었다. ■ 고혜연 고혜연은 중앙대학교에서 청소년학부와 석사과정을 졸업하였으며, 현재 중앙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청소년학 전공 박사과정 재학 중에 있다. 해외 입양인, 탈북청소년과 코시안 등 소수 인권과 청소년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다. 재외동포재단의 국외 입양인 모국문화체험연수에서 카운슬러를 했으며, 해외입양인센터(KoRoot)에서 프로그램기획부장을 역임했다. 청소년 미디어 교사와 경제캠프, 몽골봉사단, 집단상담프로그램, 미술치료 등 다양한 청소년 분야에서의 활동을 하였다. 주요 논문으로는 “해외입양인의 심리사회학적 적응에 관한 연구”와 “청소년의 학교참여(school engagement)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 손원영 손원영은 연세대학교 신학과(Th.B., Th.M., Ph.D.)와 미국 보스톤대학(Boston College) 대학원 & GTU(Graduate Theological Union)에서 연구하였다.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총무와 부회장 역임)와 한국종교교육학회(현재 이사), 한국문화신학회(서기역임) 등의 학회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현재 서울기독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기독교교육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저서로는 『기독교교육과 프락시스』(2000), 『프락시스와 기독교교육과정』(2001), 『기독교교육의 재개념화』(2002), 『영성과 교육』(2004), 『기독교문화교육과 주일교회학교』 (2005) 등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다. 주요 연구 주제로는 영성교육, 문화교육, 그리고 학교종교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 ■ 박호남 박호남은 한국학중앙연구소 부설 한국학대학원에서 불교윤리와 철학을 공부하고 문학박사의 학위를 취득하였다. 국제교육진흥원에서 유학팀장, 지구촌학교장을 역임하고 현재 태국에 소재하고 있는 방콕한국국제학교의 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의 사상적 전통의 부각과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소개에 주력하고, 불교 사상을 중심으로 동양의 주요 사상들을 비교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戒體論의 成立에 관한 現代的 照明(1993)”, “싱가포르의 불교 발전과 포교활동(1999)”, “태국불교의 전통과 현대사회(1999)”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동양사상』(공저), 『예절』(공저) 등 다수가 있다. 현재, 동남아 한국교민을 위하여 “논어 이야기”를 연재하고 있으며, 불교 윤리와 교육에 관한 저서를 집필하고 있다. ■ 정용교 정용교는 경북대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요관심분야는 정보사회와 청소년 문화, 경제윤리 영역 등이다. 최근 주요논문으로는 “노동인간화를 둘러싼 쟁점과 실행(2004)”, “학교교육에서 기술기술적 사고의 발생과 대책(2006)” 등이며, 저서로는 『우리교육현실과 청소년문화』(2003), 『사회과교육의 실천과 대안』(2007) 등이 있다. 현재 영남대학교에서 사회학을 가르치고 있다. ■ 김성천 김성천은 강원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일반사회교육를 전공하고, 성균관대학교에서 교육사회학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지금은 안양 충훈고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동시에 성균관대에서 교육사회학을 강의하고 있다. 현재 깨끗한미디어를위한교사운동과 좋은교사운동 정책실장, 게임물제도개선연대사무국장을 맡고 있다. 주요저서와 논문으로는 『희한한 수업』(공저), 『미디어로 여는 세상』(공저), 『교사를 위한 미디어교육길잡이』(공저)와 “청소년 인터넷 중독 증후군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관심분야는 교육시민운동, 학습공동체, 미디어와 청소년문화, 미디어교육이다. ■ 이춘호 이춘호는 중앙대학교에서 첨단영상공학대학원 박사과정에서 영상공학-게임을 전공으로 공부하였고, 현재 서울디지털대학교에서 게임학과 교수로 있으며, 게임컨텐츠에 관심을 갖고 있다. 동서게임채널과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근무하였으며, 동아방송대학, 한신대학교, 서울사이버대학교 등의 겸임교수를 역임하였다. “청소년 온라인게임 중독 연구”,“청소년전자게임 교육의 현황과 제도화 움직임에 대한 비판적 고찰” 등의 연구에 참여한 바 있다. “달려라 코바” 등 많은 게임을 제작하였고, 게임콘텐츠와 3D엔진 관련 부분을 연구하고 있다. (원고 수록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