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리산
산이 낮고 험하지 않아 어린이가 있는 가족들이나 여성등산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며, 현재 비지정 관광유원지이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 38호로 경기도 안양시 석수동 260번지 성혜병원 앞에 위치한 이 다리는 효성이 지극했던 조선(朝鮮) 정조(正祖)(1776-1800, 재위)가 억울하게 참화를 당한 생부(生父) 사도세자(思悼世子)의 능을 참배하러 갈때, 참배행렬이 편히 건너도록 축조한 조선(朝鮮)후기(後期)의 대표적인 홍예석교 (虹霓石橋)이다.
정조는 사도세자의 능을 양주(楊洲)에서 화산(華山)으로 이장한 후, 자주 능을 참배하며 부친의 원혼을 위로하였다 한다. 당초의 참배행렬은 궁궐을 떠나 노량진(駑梁津), 과천(果川), 수원(水原)을 거치는 것이 빠른 길이었으나, 과천 남태령고개를 넘는 등 험난한 고개를 넘어가는(그 로변에 대왕과 원한이 있는 김약로(金若魯)의 묘가 있으므로 불길하다 하여)등 노정이 바뀌어 시흥(始興), 수원(水原)쪽으로 행로를 바꾸면서 이 다리를 축조 한 것이다.
정조가 만안교를 지난것은 7번째 능행부터이며 축조공사에는 당시 경기관찰사 (京畿觀察使)를 서유방을 중심으로 온백성의 힘을 모아 축조한 것으로 길이 31.2m, 너비 8m에 7개의 홍예수문과 그위에 화강암판석(花崗岩板石)과 장대석 (長臺石)을 깔아 축조한 것이다.
원래는 현 위치로부터 남쪽 200m 지점에 있었으나 국도(國道)확장으로 1980년 8월에 이곳으로 이전하였으며, 안양의 대표적인 민속놀이 만안교 다리밟기가 펼쳐지는 곳이다.
계절에 따라 펼쳐지는 풍경이 산의 운치를 더해 주며, 남쪽 골짜기를 흐르는 삼성천은 10리에 걸쳐 수려함을 뽐내고 있다. 삼성천은 수영장과 놀이터, 식당들로 유원지를 형성하고 있다.
* 주등산로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문화관광과 031-389-5591
안양시 북쪽으로는 관악산 줄기가 솟아있고 서남쪽으로는 수리산과 수암봉이 솟아있어 시 전체를 포근하게 감싸안았다.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산 21 문화예술과 031-389-5592
종신이 연결되어 있다. 종신의 표면에는 상대(上帶)와 붙어 있는 유곽(乳廓), 종복(鐘腹)에 있는 연화문(連華紋)당좌(撞座), 뚜렷하지 못한 문양을 새긴 하대(下帶)가 매우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공간의 균형감이 있어 보이며, 전체적으로도 안정감이있는 종을 표현하였다.
1990년대 평촌신도시가 개발되면서 도로를 가운데 두고 귀인동과 신촌동을 중심으로 먹거리타운이 형성되었으며 경기도가 2005년에 음식문화 시범거리로 지정하여 해물탕, 낙지볶음, 한식 등을 맛볼 수 있다. * 음식점 125개소
안양시 동안구 귀인동 , 신촌동
안양명물 순대곱창골목
1960년대 개장한 안양의 대표적 재래시장인 중앙시장 안에 있는 순대곱창골목은 저녁 찬거리를 사러 나온 주부들이나 골목을 지나가는 행인들이 한번쯤은 들러가는 안양의 명물이다.
안양시 만안구 안양6동
안양워터랜드
관악산과 삼성산의 깊은 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고 깨끗한 물을 이용하는 안양워터랜드는 첨단 물놀이 시설을 갖춘 사계절 종합 테마파크로써 수도권의 새로운 레저공간에 걸 맞는 최신시설과 서비스로 구성되어져 있다.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825-1 안양워터랜드 031-474-5555
학의천 산책길
학의천은 안양천의 지천으로 백운산에서 발원하여 안양천을 거처 한강으로 흐르는 약 4.5km에 이르는 대표적인 도심하천이다. 80년대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죽음의 하천이 된 안양천을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살 수 있는 자연하천으로 생태복원한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노랑꽃창포, 붓꼿, 털부처, 감국 등 초화류를 식재하여 계절별로 다양한 꽃이 피며, 물새, 개구리, 풀벌레소리를 들으며 산책할 수 있고 갈대, 갯버들을 식재하여 운동, 산책, 자전거, 인라인, 생태탐방, 자연학습 등 많은 시민이 이용한다. 자전거도로는 의왕시 백운저수지부터 안양, 광명, 금천, 구로를 거처 밤섬, 여의도, 잠실, 탄천, 양재천으로 연결되어있다.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안양천 합류점 ~ 백운저수지
평촌아트홀
2004년 9월 22일 개관한 평촌아트홀은 638석을 갖춘 전용콘서트홀로 배우와 관객이 서로의 호흡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사각 없는 완벽한 음향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향토자료실, 전통공예실, 기획전시실, 다목적 문화교실, 영화감상실, 문헌자료실 등의 부대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안양시민들에게 공연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향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아트홀공연장 - 오케스트라, 합창, 실내악, 독주회 등이 가능한 클래식 전용홀
안양시 동안구 갈산동 1112 031-389-5252
삼막사
삼성산(三聖山)에 위치한 전통사찰 제9호인 삼막사는 신라시대에 원효대사(元曉大師)가 창건한 후, 조선 초기에 무학대사(無學大師)가 중수하였고, 서산대사 (西山大師)등이 수도한 곳이라고 전해져 온다.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지금으로부터 1300 여년 전인 신라 문무왕 17년(677년)에 원효, 의상, 윤필 등 세 스님이 암자를 지어 정진한 바로 그 위치에 삼막사가 지어졌다고 하며, 삼성산(三聖山)이라는 이름도 이때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 후 도선국사(道詵國師)가 불상을 모셔 관음사(觀音寺)로 부르다, 사찰이 융성해지면서 도량의 짜임이 중국 소주(昭州)의 삼막사(三邈寺)를 닮아 삼막사로 불렀는데, 언제부터인가 삼막(三幕)으로 바뀌었다.
안양시 만안구 석수1동 산 10-11번지 031-471-59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