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예배학』(페리 C. 코탐) 요약 (I)
목차
1.예배란 무엇인가?
2.일상의 삶이 어떻게 실제로 예배일 수 있는가?
3.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한다.
4.기독교 예배 모임
5.와서 주님과 교제하자
6.복음 선포의 중심
7.그대는 즐겁게 노래하는 순례자
1.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는 시간과 역사를 초월하는 교회의 유일한 활동이다. 그날에 하나님의 아들의 현존을직접적으로 대면하여 예배할 것이기 때문이다.
예배 용어 worship은 고대영어 weordhscipe에서 유래한 것으로, “가치를 돌려드리다”(worthship)이다. 예배는 개인적으로나 공적인 집회에서 하나님께 우리의 존귀한 헌신,봉사, 영예를 돌려드리는데 사용된 용어이다. 협의로는 예배를 드리는 특수한 장소에서 사람들이 봉헌하는 행위를 말한다. 광의로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용어들이다. 미국의 환원운동에서 가장 주목받는 두 사람의 성서학자 루벨 셀리(Rubel Shelly)와랜달 해리스(Randall Harris)는 “예배란 창조주에 대한 반응이다. 그것은 속죄 받은 인간에 의한 구속자 하나님에 대한 응답이다. 예배란 오직 하나님과의 인격적 만남을 위하여 그분에만 신중하게 집중하는 경험이다.”라고 정의한다. 많은 학자들이 제시한 예배에 관한 정의들이 있지만 진정한 예배는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오직 경험될 수 있을 뿐이다. 우리가 예배를 경험하기까지는 진정으로 예배를 알 수가 없다.
예배에 대한 종합적인 개념 10가지는 다음과 같다:
①예배는 최우선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것으로 하나님 자신만이 예배와 찬양의 목적이 되신다.
②예배에 대한 온전한 가르침은신구약성서 모두를 탐구함으로써 가능하다. 신약성서만으로는 예배에 대한 체계적인 가르침을 제공받을 수 없다.
③하나님은 예배자들에게 최상의 마음과 영혼과 생각을 쏟을 것을 요구하신다.
④예배 모임은 그 자체에 목적이 있지 않고 삶의 변화에 있다. 예배가 그 자체에목적이 있다면 예배를 단순히 의무적인 의례로 생각하기 쉽게 만든다.
⑤예배란 하나님의은총에 대한 촉매적 사건의 기념으로 예배를 통해서 그리스도 사건을 경험하게 된다.
⑥ 예수의 삶과 가르침은 사도들이 유대교의 복잡한 예배를 포기하고 진정한 예배의 개념을 새롭게 바꾸도록 하였다.
⑦그리스도인들에게는 삶의 모든 것이 예배이다. 예배는 하나님께 자신의 삶 전체를 드리는 것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⑧초기 기독교 모임에서 예배는 서로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는 수평적 차원이 하나님께 예배하는 수직적 차원만큼이나중요하였다.
⑨공적 예배의 실체는 십자가의 희생으로 하나님과 화해시키신 그리스도에게 드리는 존경과 영광과 찬양을 드리는 것이므로 타협의 여지가 있거나 변경할 자유가 없다. 그러나 예배 양식의 문제들은 유연하게 협약할 수 있다.
⑩ 예배는 항상 예배자로부터 오는 반응을 겸손히 간청해야 한다. 예배를 통해서 우리의 삶은 변화되어진다.
<요약대상 도서>
페리 C. 코탐, 『오늘의 예배학: 건전한 신학과 상식을 통한 예배학 이해』(그리스도대학교, 2004).
첫댓글 아주 좋은 내용입니다. 이 글로 게시글이 한 건이 돼서 정회원 자동 등업요건이 되실 건데요. 우등회원으로까지 업그레이드 되면 미분류 게시판과 기타 제한된 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글도 기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카페 글들을 훑어 보았고요. Daum 카페 글 양식도 꽤 좋아졌다는 느낌이 듭니다. 환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더구나 바로 글까지 올려 주시고... 앞으로 활약이 기대되네요.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환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가끔씩 글도 올리고 좋은 교제도 나누고자 합니다.
신구약을 통해서 본 예배의 본질과 모습을 더 살펴 봤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이 들게 하는 글이네요.
글을 나누어 올리고요. 단순한 요약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잘 부탁드려요 😁
천이다님의 좋은글로 오늘도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이 늦었습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