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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제조와 G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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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P 휴먼 에러 방지(쓰기 정회원) 휴먼에러 발생시 범인 찾기와 질책, 변명, 주장에 대하여
이우진 추천 0 조회 79 22.10.27 15:40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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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2.11.24 10:12

    첫댓글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 23.02.21 20:51

    설명 감사합니다!

  • 24.02.05 14:02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24.05.07 14:19

    저 또한 동일한 휴먼에러로 발생되는 일탈을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의견 주신 것처럼 작업자가 실수하지 않게 끔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법(돈이 많이 들고 복잡하며 추가 공수가 발생됨)과 작업자 교육을 실시하는데 이 두 가지에 대한 형평성을 따지게 됩니다. 대부분 회사들이 교육을 통해 무마하게 됩니다.

    실수를 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내는데 중요한 요소는 '조사자의 역량' 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업자에 대한 질책이 아닌 그를 이해하고, 공감하여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작업자는 보다 솔직한 답변을 하게 됩니다. 간혹 작업자의 대답이 살짝 빗나가서 원인분석을 잘못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일탈 SOP에 일탈조사자의 자격 조건을 명시하고 이를 검증하는 방법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1) 가상의 일탈을 발생시켜 근본적인 원인을 조사하는 능력을 봄(3건)
    2) 퀴즈 (80점이상) ; 주관식, 객관식 혼합, 일반 퀴즈보다는 좀 어려운 수준. 자사 SOP와 공정서, 가이드라인을 이해하는지에 대한 평가
    3) 생산, QA, QC 경력 포함하여 5년이상 GMP경력

  • 24.05.16 00:38

    잘보고 갑니다~^^

  • 24.06.23 14:23

    설명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 24.10.26 23:55

    휴먼 에러에 대한 일탈 고민이 많았는데 설명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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