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학생들 간의 화합이 많이 줄어들고 있는데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동학년 뿐만 아니라 선후배 간의 화합 기회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학생들 간의 화합을 늘릴 수 있는 가장 최고의 방법은 동아리 활동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고등학교 시절 동아리, 홍보대사 활동을 할 때 짝선배-후배가 있었고 다른 선배들보다 짝선배에게 모르는 것을 물어보는 게 더 편했을뿐더러 그러한 소통들이 쌓이고 나니 아주 깊은 사이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제 경험을 활용하여 동아리 내에서 1학년 짝후배 2학년 짝선배, 2학년 짝후배 3학년 짝선배를 둘 수 있도록 하고 3개 학년이 함께 하나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계속된 소통을 함으로써 서로 더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사람 대 사람의 관계도 좋아질뿐 아니라 화합하는 분위기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수업 시간 학생들 간 싸움이 생겨 주의를 줬으나 나아지지 않고 수업 진행에 차질이 생기는 경우 어떻게 해결하겠는가?
수업 시간에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수업권을 지킬 수 있어야 합니다. 주의를 줬음에도 다른 친구들의 수업권을 방해하는 것은 엄연히 잘못된 행동이고, 이들을 그대로 두고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수업권을 해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한 후 해당 학생들과 교실 밖으로 나가 대화를 나누겠습니다. 싸움의 원인이 무엇인지 명확히 판단하고 최대한 감정을 추스릴 수 있도록 한 후 교실 내에서도 최대한의 공간 분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격앙된 감정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다른 학생들의 수업권을 위하여 생활상담복지부 선생님들께 인계한 후 수업이 마친 후 다시 찾아가 해당 사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학생이 수행평가 문항에서 감점이 있어 학부모의 민원 전화가 온 경우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수행평가에 앞서 먼저 구체화된 채점기준표를 제공합니다. 이에 학생의 감점 요인은 미리 제공되었던 채점기준표에서 어떤 부분이 부족해서인지를 명확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학교 현장은 학생들을 단순히 평가하기만 하는 곳은 아니기에 학부모님과 학생의 마음을 찬찬히 읽어주기도 하고 다음번 평가에서는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위로와 격려의 말씀도 건네도록 하겠습니다.
4. 자신의 장점을 교직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단점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
제 장점은 많은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학교 현장은 정말 많은 관계를 만나고 유지해야 하는 곳입니다. 제 장점을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다가가 래포를 형성하고 학생들이 학업생홯 중 어떤 것이 힘든지, 그 점을 극복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지 더 조언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다른 선생님들께서 업무적인 부분이나 또다른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시고 계실 때 저에게 편하게 여쭈시거나 저도 편히 말씀 드릴 수 있을 것이므로 학교현장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물론 제가 어려움을 겪은 상황에서도 다른 선생님들과의 좋은 관계 속에서 자발적인 협동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단점은 장점이 가끔 지나친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저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저를 어떻게 판단할지 생각하며 종종 걱정에 빠지곤 합니다. 이러한 걱정이 생기는 점은 분명 단점이지만 학교에서는 이러한 걱정을 줄이기 위해 전문성 있는 교사로 보이기 위한 교재연구를 충실히하고 학생의 마음을 충분히 읽어줄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 상담하는 법도 공부할 것입니다. 또한 업무적인 부분에서도 실수하지 않도록 최대한 공문을 자세히 들여다보거나 이전 기안문들을 살펴보며 공부하고, 해결되지 않는 경우 선배선생님들께 자문해서 실수 없이 끝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5. 학생 문제(공격, 울화, 정서조절 불가, 도난, 자해, 반항 등)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울화, 정서조절 불가, 반항 등에 대해서는 먼저 학생이 그런 문제 행동을 보이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소통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행동을 보이는 원인에는 가정 환경이나 주변 친구들으로부터의 괴롭힘 등의 영향이 있기 때문에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원인을 파악한다면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며 학생이 조금씩 문제 행동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작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공격성이나 도난의 경우에는 타인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끼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순히 지속적인 관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생활상담복지부 선생님들과도 연계하여 학생이 문제 행동에서 벗어날 수 있는 더 체계적이고 교육적인 방안을 고민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6. 학교 폭력 예방 방안과 해결 방안
학교 폭력을 예방하는 가장 최고의 방안은 지속적인 관심과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에게 일어난 변화가 있는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보이지는 않는지 등을 통해 학교 폭력이 일어날 것인지 조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사가 모든 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폭력을 가하는 것도 어려워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예방했음에도 학교 폭력이 발생하게 된다면 저 혼자서 해결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학교 폭력 사안을 인지한 즉시 생활상담복지부 선생님들께 말씀 드릴 것이며, 제가 인지하게 된 상황을 모두 알려드려 사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 자신이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조직한다면 어떤 모임을 조직할 것인지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에듀 테크를 공부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조직하고 싶습니다.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며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상황이 많기도 할뿐더러 단순 강의식 수업에는 학생들이 흥미를 보이지 않는 경향이 보입니다. 다양한 에듀 테크를 활용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과학 실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카훗과 같은 퀴즈 에듀 테크를 활용했을 때 잠을 자던 학생들도 수업에 더 열심히 참여해서 어려운 개념이었지만 개념을 활용해보려는 노력을 보여준 적이 있어 이러한 전학공을 조직한다면 학교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8. 두 학생이 지속적으로 다툼을 하고 있는데 A학생은 SNS를 통해 B학생을 주변 친구들에게 험담하고 있으며, B학생은 이런 A학생의 태도를 혼낼 것을 교사에게 직접 요구하고 있다. 교사는 두 학생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A학생이 SNS를 통해 B학생의 험담을 하는 것은 사이버 폭력에도 해당하므로 A학생이 해당 행동을 멈출 수 있도록 강력하게 이야기할 것입니다. SNS 상으로 하는 것이 가벼워 보일 수 있으나 학교 폭력의 일환임을 인지시킬 것입니다. 또한, 둘의 관계가 왜 틀어졌으며 다툼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중립을 지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 학생에게도 마찬가지로 둘의 다툼이 일어나는 원인이 무엇인지 소통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고, SNS를 통해 본인의 험담을 하고 있다는 것은 선생님께 알려야하는 부분이 맞으며, 혹시 B학생도 SNS를 통해 A학생의 험담을 한 적이 있는지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하겠습니다.
9. 4월 과학의 달 행사에 신규교사에게 마을과 연계한 프로그램 기획을 맡기려고 한다. 프로그램을 한 가지만 제안하시오.
생태환경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겠습니다.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생태환경이 이전과 비교하여 어떻게 변하게 되었는지를 직접 확인하고 어떤 온실 기체의 영향인지, 그 온실 기체는 어떤 반응을 통해 생성되는 것인지 알아볼 수 있는 활동을 기획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인으로서 어떤 생활 수칙을 가지고 살아가야 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0. 임용시험은 도전해보았나? 계속 도전할 의향이 있는가?
(공사립 동시지원의 경우) 임용 도전 경험(또는 점수)이 아깝지 않은가?
임용 시험은 계속해서 도전해 보았지만 합격 후에는 도전할 의향이 없습니다. 사립학교에서 기간제교사로서 일했던 경험에서 반드시 공립에서 일하는 것만이 이점은 아니다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사립학교에 있으면서 많은 선생님들과 좋은 유대 관계를 쌓아 더 행복했고, 이 관계들 덕분에 학생들에게도 더 이로운 교육 현장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에 OO고에서도 계속 함께 할 선생님들과 더 좋은 교육 현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11. 이 학교는 학생별로 수준별 차이가 심한 편이다.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기초 학력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교과목을 시작하는 첫 시간에 진단평가를 통해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업에 있어서는 개념을 꼼꼼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에도 실수하거나 응용 능력이 더딘 것은 기초 개념이 확실하지 않아서였던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중하위권 학생들의 경우에는 과학 개념을 탄탄하게 두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수업에서는 개념을 구체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서 킬러 문항을 해결하기 위한 문제 풀이 방법도 가능한 쉽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개인별 수준에 맞는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위권 학생들은 내신 기초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상위권 학생들은 수능 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상위권 학생들이 킬러 문항을 해결한 후에는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해당 문제를 설명해보도록 하여 상위권 학생들에겐 확실한 문제 이해를, 그리고 중하위권 학생들은 어려운 문항의 접근법을 확인해보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12. 학업중단숙려제의 정의는 무엇인가? 학업중단 예방 방안은 무엇인가? 학업중단숙련제를 마치고 돌아온 학생에겐 어떤 안내를 할 것인가?
학업중단숙려제는 학업을 중단하고 싶어하는 학생이 꼭 학업 중단을 실시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충동적인 학업 중단을 예방할 수 딨습니다. 학업중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주고 소통하여 학업을 중단하고자 하는 징후를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런 징후가 확인되었다면 전문적인 상담을 위해 wee 클래스와의 연계, 학부모님과의 상담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몇 주 간의 학업중단숙려제를 마치고 오면 학생이 학교 차원의 공지사항를 정리하여 제공하고, 이후에도 필요시 계속해서 상담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안내하겠습니다. 학생이 원하지 않아 전문상담을 받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교사로서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며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13. 1일 진로체험을 한다면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1일 진로체험을 하게 된다면 학생들이 희망하는 전공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문가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책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학생들은 원하는 진로에 대해 인터넷 검색 등으로만 알 수 있지만 직접 전문가로부터 진로를 나아가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등의 이야기를 듣고 본인이 궁금한 것을 해결해봄으로써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14. 수능이 끝난 고3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교육을 할 것인가?
15. 스마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점과 예상되는 효과를 말하시오.
16. 현재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17. 교권을 추락시키는 요인 3가지를 말하시오.
18. 교권 보호 방안 3가지를 말하시오.
19. 본인이 동아리 활동을 맡게 된다면 어떤 동아리를 운영할 것이며, 특색있는 동아리 지도방안을 함께 제시하시오.
20. 본인이 맡은 과목이 학생들에게 어렵다는 인식이 있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3가지를 제시하시오.
21. 학교폭력 발생 시 사안처리 유의사항을 관련 학생, 학부모 측면에서 한 가지씩 제시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2가지를 제시하시오.
22.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3. 학생중심의 학교공간을 만들기 위해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하는 것을 공간혁신이라고 한다. 경직되고 정형화된 교육공간에서 탈피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교실의 굥간혁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24. 청소시간에 자기가 분담한 구역을 청소하지 않고 심지어 다른 학생에서 강제로 떠넘기는 상황을 목격했다. 교사로서 해당 학생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25. 우리 학교는 남녀분반의 형태로 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여교사의 경우) 남학생 반의 담임교사를 맡게 되면 잘 지도할 자신이 있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남교사의 경우) 여학생 반의 담임교사를 맡게 되면 잘 지도할 자신이 있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해당 사항 없어 이 질문은 넘어가겠습니다!
26. 진로교육을 위해 어떤 지도를 할 수 있는지
27.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28. 감명 깊게 읽은 책과 그 책이 본인에게 된 도움
29. 이 학교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근무하고 싶은 부서와 그 이유
30. 어떤 실험을 해야 학생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까?
31. 사립학교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2. 학습면에서 학생 지도 계획이 어떻게 되는가?
33. 생활면에서 학생 지도 계획이 어떻게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