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놀이하듯 가르치는 ABA로 아이가 변한다”
ABA 최고 권위자가 알려주는 차근차근 ‘스몰스텝’
자폐아이를 양육하는 보호자를 위한 ABA(응용행동분석) 실용 입문서. ABA는 자폐아이 교육 분야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이론이다. 자폐증은 물론 지적장애 등이 있는 아이의 사회적 자조 기술 훈련, 신변 자립, 커뮤니케이션 지도 등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다만, 자폐아이에게 특정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집중적인 훈련과 시간이 필요한데, 전문가가 아닌 부모가 이론과 훈련법을 배워 치료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 1, 2권은 아이와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내는 부모가 가정에서 ABA 방식을 활용하여 좋은 성과를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목표행동별로 소개한다. 저자는 물론 옮긴이, 감수자 모두 오랜 이론과 현장 경험을 쌓은 전문가로서 부모가 실제로 필요한 부분을 콕 짚어 알려준다.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 1-생활학습과제 46≫은 아이가 일상생활을 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 중 꼭 배워야 할 ‘대인관계, 생활, 커뮤니케이션, 사회성, 운동, 인지·학습’ 분야의 과제 46가지를 작은 단계로 나눠 훈련하는 ‘스몰스텝(SMALL STEP)’ 방식으로 소개한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아이에게 성취감을 주고, 목표행동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부모에게는 양육의 자신감을 되찾고 아이와 소통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 2-의사소통과제 30≫은 말하기부터 문장 사용까지 ‘의사 소통’에 관한 다양한 과제 30가지를 난이도에 따라 5단계로 나눠 소개한다. 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를 위해 발화부터 단어 사용, 간단한 문장부터 다소 복잡한 문장 사용까지, 모든 의사소통 스킬을 집에서 가르칠 수 있다. 이 책은 자폐아이를 위해 의사소통의 기초 학습부터 시작하며 문장으로 말하게끔 단계적으로 확장시키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이 책에서는 과제를 작게 나눠 성취감을 높이는 스몰스텝 방식과 함께 ‘불연속시행훈련(DTT)'을 활용해 더욱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학습할 수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이노우에 마사히코
저자 : 이노우에 마사히코 외
돗토리대학원 의학계 연구과 임상심리학 교수. 전공분야는 응용행동분석학, 임상심리학, 장애아심리학이다. 자폐증을 비롯해 발달이 늦거나 편향된 아이의 교육과 심리 지원,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가정치료교육 지원 등을 실전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일본자폐증협회 이사, 일본발달장애네트워크 이사, 일본 부모멘토 연구회 이사장이며 일본발달장애학회, 일본행동분석학회, 일본자폐스펙트럼학회, 일본특수교육학회, 일본발달심리학회, 일본소아신경학회 등의 소속 위원이다.
저서로는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시리즈(총 4권), 《자폐증에 대한 ABA 입문-부모와 교사를 위한 가이드》등이 있다.
역자 : 민정윤
행동분석전문가, 한국행동분석학회 정회원, 즐거운 ABA아동발달연구소장. 리츠메이칸대학대학원 응용인간과학연구과에서 응용행동분석학을 전공했으며, 일본에서 발달장애아동 치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현장 경험을 쌓은 뒤 귀국하여 한국행동수정연구소 치료사로 근무했다. 현재 즐거운 ABA아동발달연구소에서 아동 개별 치료, 부모 교육과 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을 돕고 있다. 부모가 보다 쉽게 ABA를 지도할 수 있는 가이드북의 필요성을 느끼던 중 《집에서 하는 ABA 치료 프로그램》을 찾아 국내에 널리 소개하기 위해 직접 번역하였다.
감수 : 박미성
국제행동분석전문가(BCBA), 한국 응용행동분석저문가협회 이사이며 즐거운 ABA아동발달연구소, 카바ABA연구소에서 슈퍼바이저로 활동하고 있다. 그밖에 ABA 부모회를 비롯해 수많은 부모와 치료사들의 슈퍼바이저로 활약하고 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1권 차례]
감수의 글 _ 환경이 바뀌면 아이도 바뀝니다
글을 시작하며 _ ABA를 통해 아이를 알아가는 과정을 즐기시길
PART 1. 처음 시작하는 ABA, 먼저 알아야 할 것
_ABA 알아보기
ABA란 무엇인가
_ABA의 핵심 파악하기
ABA 원리 이해하기 / 아이에게 칭찬 잘하기 / 효과적인 지도를 하려면
_문제행동에 대처하기
과제를 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 짜증이나 문제행동에 대한 대응
PART 2. 가정에서 하는 ABA 프로그램
_대인관계행동
01_신체놀이 / 02_물건 주고받기
_생활
03_배변훈련 / 04_옷 갈아입기 / 05_손 씻기 / 06_세수하기 / 07_양치하기 / 08_목욕하기 / 09_식사하기 / 10_젓가락 사용하기 / 11_정리정돈·청소 / 12_요리하기 / 13_물건 사기 / 14_심부름하기 / 15_금전관리 /
16_용돈기입장 관리
ABA를 실천해봤더니 ① 식사에 대한 어려움이 즐거움으로
_커뮤니케이션
17_모방 / 18_실물의 선택 요구 / 19_그림카드로 요구하기 / 20_가족이나 친구의 이름 말하기 / 21_학습을 통한 요구·보고 / 22_네·아니요로 답하기 / 23_질문에 대답하기 / 24_메모 보고 실행에 옮기기 / 25_감정의 이해와 표출
ABA를 실천해봤더니 ② 사진·그림카드로 아이의 감정에 다가서다
_사회성
26_게임으로 배우는 규칙 이해 / 27_가위바위보와 승패 이해 / 28_주사위놀이 / 29_학교소꿉놀이
_운동
30_점프, 밸런스 보드 / 31_순환학습 운동 / 32_캐치볼 / 33_줄넘기 / 34_가위로 오리기
ABA를 실천해봤더니 ③ 스몰스텝으로 어렵다는 의식을 극복
_인지·학습
35_분류 / 36_카테고리 분류 / 37_매칭하기 / 38_상대 개념 / 39_낙서하기 / 40_덧쓰기 / 41_따라 쓰기 /
42_애너그램 / 43_단어와 한글 읽기 / 44_수 말하기, 수 세기 / 45_수의 추출, 수세는 방법, 서수 /
46_돈 세기
ABA를 실천해봤더니 ④ 한 걸음씩 착실하게 힘이 붙도록
ABA를 실천해봤더니 ⑤ 아이가 이해할 수 있게 맞춰주는 지도가 중요
글을 마치며 _ 가정에서 치료를 잘 진행하기 위한 조언
옮긴이의 글 _ 중요한 것은 부모의 마음가짐, 부모와 아이 모두 즐겁게
참고문헌
ABA 주요 치료 지원단체·조직
[2권 차례]
먼저 읽은 부모의 추천평
글을 시작하며_자신의 생각을 ‘말’로 전하는 아이로 키운다
제1장_의사소통 익히기
_자폐와 의사소통
자폐아이와 정상발달아이의 발달 차이/자폐아이의 언어 발달
_의사소통 발달 촉진시키기
ABA 치료의 원칙 / 의사소통이란 / 본서 프로그램의 특징 / 본서 프로그램 이용방법
_ABA 기초 지식
ABA 기본 원리 배우기 / 가정에서 치료할 때의 진행방법 / 가정에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_ABA를 시작하기 전에
과제를 잘 진행하기 위한 Q&A16
제2장_의사소통 프로그램 I
_Step 1 의사소통의 기본 다지기
01_과제 도입 / 02_매칭하기 / 03_동작 모방 / 04_말로 하는 지시 따르기 / 05_눈맞춤과 포인팅하기 / 06_놀이상황에서 의사소통 끌어내기
_Step 2 말의 획득
01_음성 모방 / 02_물건 이름 말하기 / 03_말로 요구를 표현하기 / 04_1어문의 세계 넓히기 / 05_그림카드를 이용한 의사소통
·ABA를 실천해봤더니 ①: 거울을 이용해 입모양 모방부터 음성 모방까지
·ABA를 실천해봤더니 ②: 부모와 아이가 함께 놀면서 요구표현을 배우다
_Step 3 문장과 개념의 형성
01_복잡한 지시 이해하기 / 02_사회적인 응답 / 03_물건의 속성 / 04_2어문·3어문 / 05_표정·감정 표현하기
·ABA를 실천해봤더니 ③: 사회적인 기초 대화를 가르치다
·ABA를 실천해봤더니 ④: ‘뜨거워’, ‘차가워’를 경험시키며 가르치다
[칼럼] 시각적 촉구를 이용한 지도방법
제3장_의사소통 프로그램 II
_Step 4 대화의 기초
01_물건의 특징과 기능 / 02_긍정과 부정 / 03_시제와 조사 / 04_질문의 변별 / 05_자발적인 질문 / 06_글자 읽고 쓰기 / 07_과거 회상하기 / 08_정보교환형 대화
·ABA를 실천해봤더니 ⑤: 감정을 동반한 자발적인 질문을 유도하다
·ABA를 실천해봤더니 ⑥: 동작 모방으로 글자를 쓸 수 있게 되다
[칼럼] 두 가지 강화: 강화 시 주의해야 할 것
_Step 5 상급 의사소통
01_또래학습과 그림자기법 / 02_공감과 타인 시점 / 03_‘주다’와 ‘받다’ 개념 / 04_대화의 발전 / 05_말의 세계 넓히기 / 06_앞으로 남은 과제
·ABA를 실천해봤더니 ⑦ 딸도 친구도 같이 즐길 수 있는 또래학습
·ABA를 실천해봤더니 ⑧ 대화를 발전시키는 연습을 꾸준히
·ABA를 실천해봤더니 ⑨ 진정한 친구가 생기기를 기원하며
[칼럼] 자기관리를 목표로
글을 마치며_아이가 즐거운 인생을 보내는 방법 중 하나로 ABA를 활용한다
옮긴이의 글_언어행동 전반을 발전시켜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아이로
ABA 주요 치료 지원단체·조직
[예스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