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발생 이전 북유럽 연수를 통해 복지 강국 스웨덴의 발전된 복지 시스템을 이해하는 기회가 있었다. 다양한 복지 중 스톡홀름시 교외에 위치한 노인요양시설을 견학하였다. 복합타운 형식으로 조성된 시설의 1층은 지역주민들을 위한 커뮤니티실, 카페 등 휴식공간이 조성되어 있었다. 2층은 복합문화공간으로 프로그램 진행 및 자조모임 등이 운영되고 있었으며, 3층은 치매센터로 우리의 주야간보호센터와 유사한 시설로 운영되고 있었다. 4, 5층은 요양원 및 의료시설이 운영되고 있어 거대한 복지통합지원시스템이 가동되고 있는듯한 느낌으로 ‘요람에서 무덤까지’란 말을 실감케 하였다.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하는 상도종합사회복지관 3층에 위치한 상도데이케어센터는 2010년 2월에 설립되어 13년간 치매 및 지병 등으로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이용자분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치매전문가들에 의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케어함으로써 이용자 건강증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본센터는 상도종합사회복지관(복지수혜) – 상도데이케어센터(전문케어) – 지역 내 의료체계(네트워크) 등 협력을 통해 스웨덴의 복지시설 시스템과 같은 통합케어 서비스를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용대상 : 장기요양등급 받으신 어르신
-이용시간 : 주6일(월요일~토요일)
서울시 동작구 상도로39가길 7(상도1동) / 문의 : ☎ 02-824-6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