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변도움 】
1) 변기사용 돕기
◆ 목적 : 적절한 배설을 유지하도록 화장실까지의 이동을 돕는다.
◆ 주의 사항
① 활동하기 쉬운 복장과 잘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을 신고 대상자와 부딪히거나 상처를 낼 수 도 있으므로 시계, 팔찌, 반지 등은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노인이 앉거나 서는 것이 가능해도 균형을 잡지 못할 수 있으므로 낙상사고에 유의 한다.
③ 노인의 심리나 요구를 확인하면서 돕는다.
④ 화장실은 밝고 바닥에 물기가 없어야 하며 화장실 앞의 매트를 치우거나, 고정하여 미끄러지 거나 걸려 넘어지지 않게 한다.
⑤ 휠체어는 타고 내릴 때나 움직이지 않을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걸고 발을 발판에 올려놓 는다.
⑥ 이동 중에 바퀴에 옷이 걸리거나 팔걸이에 물체가 걸리지 않도록 유의 한다.
⑦ 편마비, 사지마비의 경우에는 휠체어를 침대에 직각 또는 평행으로 접근시킨다.
⑧ 편마비나 노인의 경우에는 휠체어를 건강한 쪽에 20-30동 비스듬히 붙인다.
◆ 휠체어를 이용하여 화장실로 이동할 경우
① 침상 가까이에 침상과 평행하게 휠체어를 놓는다.
② 노인을 침대에 걸터앉힌 후 노인의 발 사이에 요양보호사의 발을 넣는다. 노인의 허리를 끌 어안고 들어 올리며 회전하여 휠체어로 옮긴다.
③ 편마비 노인인 경우 건강한 쪽에 둔 휠체어의 손잡이를 잡게 한 후 노인의 몸을 지지한다.
④ 다시 반대편 손잡이로 손을 옮기도록 하고 노인의 건강한 발을 중심으로 90도 회전시켜 휠 체어에 앉힌다.
⑤ 깊게 앉도록 몸을 뒤로 밀어주고 발판에 발을 얹는다.
⑥ 화장실로 이동한 후 휠체어의 브레이크를 걸고 발판을 접은 후 노인의 허리를 감아 일으켜 세운다. 그 후 노인의 몸을 90도로 회전시켜 변기 앞에 세우고 내의를 내린 후 변기에 앉힌 다.
⑦ 노인 옆에 호출기를 두고 도움이 필요할 시 요청하도록 알린다.
⑧ 배설을 마친 후 손을 씻도록 한다.
◆ 이동형 변기를 사용할 경우
① 노인을 확인하고 방법을 설명한다.
② 손을 씻고 일회용 장갑을 낀다.
③ 침대와 이동식 좌변기를 높이가 같도록 맞춘다. 가능하면, 이동형 변기 앞에 안전을 위해 미 끄럼방지 매트를 깔아준다.
④ 편마비의 경우 이동식 좌변기는 건강한 쪽으로 30-45도 각도로 놓는다. 노인을 부축하여 변 기에 앉힌다.
⑤ 배설 중에는 하반신을 수건으로 가려주거나 무릎덮개로 덮어준다.
⑥ 화장지를 변기 안쪽에 깔아주거나 음악을 틀어주어 용변 보는 소리가 나는 것을 예방한다.
⑦ 호출기를 손 가까이 두어 도움 요청 시 혹은 배변 종료 시 즉시 알리도록 한다.
⑧ 배설 후 배설물을 즉시 처리하고 환기를 시킨다.
⑨ 노인의 손을 씻게 하고, 요양보호사는 장갑을 벗고 손을 씻는다.
2) 침상배변, 배뇨 돕기
◆ 목적 : 화장실까지 가지 못하거나 침대에서 내려올 수 없는 노인이 침대에서 배설할 수 있도 록 돕는다.
◆ 주의사항
① 노인이 요의나 변의를 호소할 때 즉시 배설할 수 있도록 한다.
② 불필요한 노출을 방지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배설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노인이 스스로 배설할 수 있도록 배변, 배뇨 훈련에 적극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④ 배설이 어려울 때는 미온수를 항문이나 요도에 끼얹어 자극을 주면 요의나 변의를 느낄 수 있다.
⑤ 이동식 좌변기는 매번 깨끗이 씻어주어 배설물이 남아있거나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한다.
◆ 준비물품
일회용 장갑, 커튼이나 스크린, 휴대용 배변기, 방수포 무릎덮개, 수건, 화장지, 물티슈, 손 씻을 물(혹은 물수건), 휴지통, 방향제
◆ 방법
① 손을 씻은 후 일회용 장갑을 낀다.
② 변기는 따뜻한 물로 데워서 침대 옆이나 의자 위에 놓는다.
③ 용변 보는 소리가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기 밑에 화장지를 깔고, TV를 켜거나 음악을 틀어놓는다.
④ 노인을 바로 눕힌 상태로 무릎을 세운 후 발을 힘을 주어 요양보호사의 왼손으로 노인의 허 리를 가볍게 들어 올려 둔부 밑에 방수포를 깔아준다.
⑤ 허리 아래 부분을 무릎덮개로 늘어뜨린 후 바지를 내린다.
⑥ 소변기 대기
◆ 남성의 경우
- 손을 사용할 수 있을 경우 소변기를 주고 스스로 댈 수 있도록 한다.
- 흐리지 않게 소변기의 입구를 높게 댄다.
-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댄다.
◆ 여성의 경우
- 밑에 기저귀 등을 깔면 보다 편안하게 소변을 볼 수 있다.
- 소변기의 입구가 밀착하도록 대어준다.
- 소변기를 뗄 때에는 입구를 내리지 않고 음부에 따라 올리는 것처럼 한다.
◆ 노인이 협조할 수 없는 경우
- 노인을 옆으로 돌려 눕힌 후 둔부에 변기를 대어 놓고, 변기 위로 노인을 돌려 눕힌다.
- 그 후 침대를 올려주어 노인이 배에 힘을 주기 쉬운 자세로 취해주고,
- 여성의 경우 회음부위에 화장지를 대어 소변이 튀지 않도록 한다.
◆ 노인이 협조할 수 있는 경우
- 요양보호사가 허리 밑에 왼손을 넣어 노인이 둔부를 들도록 하고
- 오른손으로 변기를 밀어 넣어 항문이 변기 중앙에 오도록 한다. 이 때 수건을 말아 허리 밑에 두면 편안하다.
⑦ 배변하기
- 노인의 손 가까이에 화장지와 호출기를 두고 밖에서 기다린다.
⑧ 배변 뒷 처리하기
◆ 노인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경우
- 노인이 허리를 들어 올릴 수 있는 경우, 허리를 올리게 한 후 변기를 뺀다.
- 노인이 허리를 들어 올릴 수 없는 경우, 옆으로 돌아 누이고, 변기를 뺀다.
- 스스로 닦을 수 있게 화장지를 준비해 준다.
◆ 노인이 스스로 할 수 없는 경우
- 배설이 끝난 것을 확인한 후 무릎덮개를 걷어내고 침대머리를 낮춘다.
- 화장지로 회음부나 항문부의를 닦는다.
- 한 손으로 노인의 허리를 들어 올리고, 다른 손으로 변기를 뺀다.
- 회음부와 둔부를 따뜻한 수건이나 물티슈를 이용하여 앞에서 뒤를 잘 닦아준다.
- 노인이 허리를 들지 못하면 옆으로 뉘어서 한다.
⑨ 방수포를 걷어낸 뒤, 일회용 장감을 벗고 노인의 손을 씻도록 한다.
⑩ 옷과 이불을 정리한다.
⑪ 손을 씻고, 배설물의 특이사항이 잇는 경우 의료진에게 알린다.
3) 기저귀 교환
◆ 목적 : 배설물에 희한 시트나 의복의 오염을 방지하고 배뇨, 배변장애 없이 활동할 수 있도 록 한다.
◆ 주의사항
① 기저귀의 사용은 피부 장애를 가져오고 욕창이 되기 쉬우며 의식이 있는 경우 수치심을 느 끼기도 한다.
② 일상적인 배뇨, 배변시간에 맞추어 자주 살펴보고 자주 갈아주어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한다.
③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피부의 발적, 상처 등을 살펴보고 예방을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 준비물품 : 기저귀, 일회용 장갑, 스크린이나 커튼, 물티슈, 면 덮개, 마른 수건, 화장지, 따뜻 한 물 (혹은 물수건), 방향제, 휴지통
◆ 방법
① 손을 씻은 후 일회용 장갑을 낀다.
② 기저귀를 교환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스크린 혹은 커튼을 친다.
③ 면 덮개를 이불 위에 덮은 후, 면 덮개는 남겨두고 이불만 다리 아래로 접어 내린다.
④ 면 덮개 아래에서 윗옷을 오목가슴 아래까지 올리고 바지를 내린다.
⑤ 기저귀가 노출되면 기저귀의 고정테이프를 분리하고, 기저귀의 안쪽면 끼리 접어 배설물을 안으로 말아 넣는다. 노인을 옆으로 돌려 눕히고, 더러워진 기저귀를 뺀다.
⑥ 회음부, 둔부, 및 항문부위를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고(회음부는 반드시 앞에서 뒤로 닦는다.) 마른수건으로 물기를 바로 건조시킨다.
⑦ 발적 및 욕창이 있는지 둔부 주변부터 꼬리뼈 부분까지 살핀다. 혈액순환을 돕기 위해 가볍 게 두드린다.
⑧ 노인이 옆으로 누운 상태에서 새 기저귀와 커버를 둔부 밑에 댄 다음, 돌려서 천정을 보고 눕게 하고, 기저귀의 테이프를 붙여 고정한다.
⑨ 바지를 입히고, 윗옷을 내린다. 침구의 주름을 펴서 정리한다.
⑩ 면 덮개 위로 이불을 덮은 후, 면 덮개를 빼고, 사용한 물품을 정리한다.
⑪ 일회용 장갑을 벗고 손을 씻는다.
⑫ 대소변의 색깔 및 냄새, 양상이 특이하거나, 이전과 많이 다른 경우, 피부 발적 등 욕창 증 상이 있는 경우 간호사 및 촉탁의에게 알린다.
4.) 변비예방
◆ 목적 : 변비를 예방하는 활동을 통해 노인의 배설문제의 발생을 감소시키도록 한다.
◆ 주의사항 : 변비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배변 습관을 갖는 것이 꼭 필요 하다.
◆ 방법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2. 흰쌀 보다는 현미, 보리, 콩, 수수, 귀리 등 잡곡을 이용한다.
3. 과일과 채소는 껍질째 섭취하고, 두류를 자주 이용한다.
4. 적어도 하루에 1.5~2L의 수분을 섭취하며(8~10컵 이상),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차가운 물 을 마셔 장운동에 도움을 주도록 한다.
5.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6.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갖는다.
◆ 변비에 좋은 음식
1. 곡 류 – 섬유소 섭취를 위해 잡곡밥(현미, 콩, 보리 등)을 먹는다.
– 덜 도정된 곡식으로 만든 빵, 오트밀, 고구마, 옥수수, 곤약도 좋다.
2. 채소류 – 신선한 채소류와 해조류(김, 미역, 다시마 등)는 식사 때마다 나물, 쌈, 샐러드, 국 건더기 등으로 충분히 먹는다.
3. 어육류 – 살코기, 생선, 계란, 두부를 식사 때마다 한 종류 이상 섭취한다.
– 가공육류(소세지, 햄, 베이컨)는 피한다.
4. 과일류 – 매일 신선한 과일을 먹는다. 단, 혈중 중성지방치가 높은 경우, 지나친 과일의 섭 취는 유의해야 한다.
– 즙을 내서 섭취하는 것보다 생야채, 생과일로 먹어야 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5. 유지류 – 땅콩, 호두, 잣, 아몬드 등의 견과류를 먹어도 좋다. 단, 이런 유지류는 열량이 많 으므로 정상체중 유지를 위해 다량 섭취하는 것은 삼간다.
6. 우 유 – 매일 1~2컵(200~400㎖)을 먹는다.
7. 물 – 매일 충분한 수분(8~10컵)을 섭취한다.
– 아침 기상 후나 취침 전에 물 한 컵을 마시는 습관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준다.
8. 약 – 변비약을 남용하지 않는다.
9. 기 타 –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긴장을 풀고,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