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전까지 용신 잡는 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먼저 이 얘기를 하고 갈 걸 그랬네요~ 용신이 무엇이고 기신이 무엇이지요? 용신은 일간을 행복하게 해주는 운, 기신은 불행하게 해주는 운인가요?
그 답변은 틀렸습니다.
용신과 행복은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행복이라는 것은 단지 추상적 사고에서 나타나는 실체 없는 것이므로 대부분의 사람은 자기가 행복한지 불행한지 모르고 살며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행복과 불행을 마음대로 갖다 붙이니 용신을 행복에 비유하면 참으로 곤란합니다.
그리고 용신 운이 오더라도 100%다 좋아지는 것이 아니며 대부분 80%좋아지고 20%나빠집니다. 그러나 80%좋아진 부분이 나머지 20%를 상쇄하고도 남기 때문에 용신이라고 합니다.
기신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신도 100%다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80%나빠지고 20%좋아집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보죠.
토 비겁이 많아서 극단적으로 신강한 사주가 있을 때 재성 운이 온다면 전부 나빠질까요? 아닙니다. 그 외의 것들은 전부 다 만족될 수가 있습니다.
만약 진토 월지에 자수 운이 온다면 조후나 억부는 물론이요 진토 안에 있는 지장간을 사용하게 되어 격국도 만족시키고 십성적으로 재성은 길신이며, 월지와 자진 합을 하기 때문에 사회활동도 유의미한 모습을 갖게 됩니다.
그러므로 쟁재가 되어서 흉한 점과 나머지 길한 점이 동시에 존재하니 100% 나빠진다고 말할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극단적으로 운이 나빠지더라도 98%만 나빠지고 나머지 2%는 좋아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2%에 신경 쓰는 사람이 없습니다. 우리는 항상 부정적인 것을 먼저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 팔자는 100%좋아야 만족합니다. 하지만 이 세상에 그런 게 어디 있습니까.
전부 다 내 욕심이고 불안인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