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영역 | 배점/반영비율 | 평가요소 | 척도 | 평가기준 | 점수 |
의미사전 만들기 | 100점 (20%) | 40점 | 계획서 문제해결력 | 상 | 자신에게 중요한 다섯 가지를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작은 책 형태로 디자인한 계획서가 우수함. | 40점 |
중 |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작은 책 형태로 디자인하는 계획서를 완성함. | 35점 |
하 |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알고 창의적인 표현 방법은 다소 부족하나 작은 책 형태로 디자인하는 계획서를 작성함. | 30점 |
미흡 |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표현하는데 서툴고 창의적인 표현 방법으로 활용하는데 미흡하여 작은 책 디자인이 부족함. | 25점 |
30점 | 작은 책 완성도 | 상 | 의미사전 계획서대로 제작자의 의도가 충분히 반영되고 내용과 형식이 뛰어난 의미사전을 제출함. | 30점 |
중 | 의미사전의 의도가 반영되고 내용과 형식이 적절한 의미사전을 완성함. | 25점 |
하 | 의미사전의 의도가 부족하고 내용과 형식 중 어느 한 부분이 모자란 의미사전을 제출함. | 20점 |
미흡 | 의미사전의 계획과 완성본이 맞지 않고 내용과 형식이 미흡한 의미사전을 제출할 때 미완성 상태로 제출함. | 15점 |
20점 | 발표력 | 상 | 자신의 의미 사전을 중심 내용이 드러나게 강조하여 청중에게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우수하게 전달함. | 20점 |
중 | 자신의 의미 사전을 설명할 때 청중에게 적절히 그 내용을 전달함. | 15점 |
하 | 자신의 의미 사전을 설명할 때 청중의 호응을 이끌지 못함. | 10점 |
미흡 | 자신의 의미 사전을 설명하지 못함. | 5점 |
10점 | 공감 표현 | 상 | 청중의 태도를 갖추고 발표자의 개성을 이해하여 공감의 표현을 할 때 그 까닭을 밝힘. | 10점 |
중 | 청중의 태도를 갖추고 발표자의 개성을 알아 공감의 표현을 함. | 5점 |
하 | 청중의 태도가 미흡하고 발표자에게 공감의 표현이 서툶. | 0점 |
※ 담당 교사가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시간 약속을 정하고 교사가 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이 활동 수행하여 제출할 수 있다. ※ 학생 성적 확인 및 이의신청 기간은 학생 점수 개인 확인 후 3일 동안으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