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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아기 수면장애)
소아기의 수면장애에는 악몽증, 야경증, 그리고 몽유병의 세종류가 있다.
A. 악몽증
진단명 그대로 수면중에 무서운 꿈으로 인하여 깨는 장애이다.
대개 수면의 후반부에 일어나며, 아침에 일어나서 간밤에 있었던 꿈을 기억하는 것이 보통
이다.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성장하면서 없어질 수 있는 양호한 경과를
갖는다.
1>밤잠이나 낮잠에서, 보통 자신의 생존, 안전, 또는 자존심을 위협하는 내용의 매우
무서운 꿈을 자세히 생생하게 기억하면서 깨어난다.
깨어나는 시기는 전형적으로 수면의 후반에 일어나지만, 수면기간 중 어느 때나 가능하다.
2> 공포에 질린 꿈에서 깨어날 때 환자는 금방 의식이 명료해진다.
3> 꿈 체험 그 자체와 또 그로 인한 수면 장애는 환자에게 상당한 고통을 준다.
< 임상 양상 >
REM 수면중에 나타나기 때문에 대개 수면의 후반부에 나타난다.
많은 아동에 있어서 1주일에 3회 이상의 빈도를 갖는다. 꿈의 내용은 비슷한 내용,
주로 자신의 안전 또는 생존과 관련된 내용의 꿈들을 반복적으로 꾼다.
<경과 및 치료>
대개 성장하면서 없어지거나, 일부에서는 만성적인 경과를 밟을 수 있다.
경미한 경우에는 간단한 치료적 교육을 통해서도 호전이 되며,
무서운 내용의 비디오나 TV프로그램 등은 보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불안 장애, 우울증, 가족 문제, 사회성 등의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개인 정신치료와 가족 치료가 권장되며, 평소에도 불안 수준이 높을 때에는
약물치료가 병행되기도 한다.
B.야경증
환아는 보통 수면의 처음 1/3부분에서 공포에 질린 비명과 함께 잠에서 깨어나 일어
나 앉는다.
깨어나면 보통 내용에 대하여 기억하지 못하는게 악몽과 다르다
1>주된 증상은 공포에 질린 비명으로 시작하여 잠에서 깨는 일이 한번 혹은 그 이상
이 있으며, 극심한 불안, 몸놀림이 있다. 맥박이 빨라지고, 호흡이 급해지고, 동공이 확
대되며, 땀이 과다하게 나오는 등의 증상들이 동반된다.
2> 이러한 반복적인 삽화는 전형적으로 1분에서 10분정도 지속되며,
보통 야간 수면의 첫 1/3에 나타난다.
3> 야경증 상태를 어떻게 해보려는 양육자의 노력에 대하여 별로 반응이 없다.
4> 그 상태에 대한 기억은 거의 없거나 있다고 하더라도 근소하다.
5> 뇌종양이나 간질과 같은 신체적인 장애의 증거가 없어야 한다.
**** 임상 양상 ****
대개 수면의 전반부에 나타난다.
고함을 지르거나, 울거나, 의미없는 소리를 지른다.
뇌파상에서 에피소드 직전에는 서파의 진폭이 커지며, 호흡이나 ,맥박이 일시적으로 느려지
다가 에피소드가 시작되면 뇌파의 소견이 각성 상태와 유사하게 되며, 호흡과 맥박이 빨리진
다.
아침에 일어나서는 대개 기억을 하지 못한다.
***** 경과 및 치료 ****
소아기 발병인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서 점차 사라져서 조기 성인기가 되면 거의 없어지나,
성인기에 발병되는 경우에는 만성적인 경과를 밟게된다.
치료에 있어서는 가족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다. 질병의 특성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많은
경우에 있어서 성장하면서 없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증상이 발생할때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하여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평소에
정서적인 문제, 사회성등이 부족하거나, 우울증, 불안 장애들의 가족력이 있을 때에는 개인
심리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및 사회성 프로그램이 권장될 수 있다.
C. 몽유병
잠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며, 이때 그의 인지도나 반응성 및 운동기능의 상태는
낮은 수준에 있다. 몽유병 환자들은 때로는 침실밖으로 나가기도 하며,
때로는 실제로 집 밖으로 걸어나갈 수도 있어, 몽유병 증상이 나타날때 다칠 위험성도
적지 않다.
1>주된 증상은 보통 야간 수면의 처음1/3부분중에 일어나는데,
잠자리에서 일어나서 걸어다니는 증상이 1회 이상 나타나는 것이다.
2> 이 증상 중 환자는 고정된 시선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이 그 상태를 어떻게 해
보려고 노력하거나 말을 해보려고 해도 비교적 반응이 없고, 깨어나게 하는데 상당한 어려
움이 있다.
3> 깨어나서 걸어다니는 도중 아니면 다음날 아침에 깨어났을 때, 이들은 그 증상에
대한 기억이 없다.
4> 비록 처음 잠깐 약간의 혼란과 현실을 파악하는데 장애가 있을 수 있으나, 몽유병
증상에서 깨어난지 수분 이내에 정신활동이나 행동상의 장애는 없다.
5> 치매와 같은 기질성 정신장애나 간질과 같은 신체 장애와 구분되어야 한다
***** 임상 양상 *****
수면의 전반부에 주로 나타나며, 잠꼬대와도 흔히 동반된다.
내적 자극(방광이 팽창되는 등)이나 외적 자극(시끄러운 소리)에 의하여도 유발될 수 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후군 또는 편두통과도 흔히 동반될 수 있다.
소아인 경우에는 특별한 정신병리와 무관하게 발병이 되나, 성인기에 처음 발병되는 경우
에는 인격장애, 기분장애, 또는 불안장애에 관련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경과 및 치료*****
소아 또는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경우, 수년동안 계속될 수도 있다.
부모에 대한 상담과 교육이 중요하다. 증상이 발생한중에 무리하게 깨우지 않도록 해야한다.
무리하게 깨우는 경우에는 혼란상태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조성해 두는 것도 필요하다.
평소에 불안이나 우울 등의 증세가 있고, 사회성이 부족한 경우,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의
개인 심리치료와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도 권장될 수도 있다.
사회공포증
당황하는 일이 일어날것에 대해서 지속적이고 심한 두려움을 갖는것이 핵심증상이다.
이러한 상황에 노출이 되면 환자는 거의 공황에 가까울정도의 극심한 불안감을 경험하기 때문에 가능한 그런 상황을 피하려고 하거나 심한 고통 속에서 참을 수밖에 없다.
청소년들은 친구들 몇몇은 사귈수 있지만 단체 활동에는 끼기 싫어하고 부모나 친구들한테는 수줍음이 많고 조용한 아이로 간주된다. 학교에서는 발표를 두려워하고 질문을 잘하지 않으며 , 단체모임, 체육 활동, 소풍 등 여러 활동을 두려워한다. 흔히 교사들에게는 " 혼자 지내는 아이"로 묘사되기도 하고 학교 생활뿐 아니라 가족들과도 어려움을 갖는 수가 많이 있다.
많은 경우 자율신경 항진. 신체증상. 부정적 자아상 등을 갖는다.
10세 이전의 아동들에서는 진단이 매우 적은데 비해 청소년기에는 비교적 진단이 높다.
사회공포증은 남의 비판에 대해 지나치게 민감하고 ,자기 주장을 잘 못하고, 자긍심이 낮고, 열등감이 높다. 시험보는 것을 매우 두려워하는 수도 많은데(시험 불안증) . 이런 청소년들은 특히 학교에서 사회 공포증으로 학업수행에 지장을 많이 받는다( 성적이 떨어진다) . 심한 경우에는 학교가기를 거부하는 수도 있고 집단에 전혀 참여하지 않으려 들고 친구도 사귀기가 힘들고 바깥활동을 기피한다. 공황장애 . 광장공포증. 강박증 . 기분장애. 약물남용. 신체화 장애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사회공포증의 공포나 두려움은 사회적인 상황에 한정된다.
예측할수 없는 공황발작은 동반하지 않는다.
10대 중반에 시작하는데, 종종 어렸을때 수줍거나 남 앞에 나서기를 기피한적이 있을수도 있다.
발병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혹은 모욕을 당한 후에 갑자기 발병하거나 혹은 서서히 생기기도 한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극심한 스트레스 (예 교통사고. 유괴 , 강간, 폭력, 강간 살인의 목격. 학대, 심각한 사고나 질병...) 에 노출되어 극심한 두려움 , 절망감, 공포심을 보인다음 다음과 같은 특징적인 증상들을 나타낸다.
첫째... 스트레스 사건을 계속 자기도 모르게 회상하거나 악몽을 꾸거나 마치 그 사건이 다시 일어난 것같이 행동하거나 놀라는 등 지속적으로 재경험 한다.
둘째... 사건과 관련된 생각 , 느낌, 화제를 피하려고 하거나 , 사건을 회상시킬수 있는 장소나 사람을 피하거나 중요한 활동에 관심을 잃어버리거나 빠지는 등 사건과 연관된 자극을 피하고 일반적인 반응이 마비되는 증상을 보인다.
셋째.. 잠들기가 어렵거나 자주 화를 내거나 깜짝깜짝 놀라는 등 각성도가 증가한다.
어떤 연령에서도 발병이 가능하고 대개 외상후 첫 3개월 이내에 시작된다.
물론 때로는 수개월 혹은 수년이 지나 발병하는 수가 있다. 처음 사고 직후에는 급성 스트레스장애를 일으키는데, 이때는 재경험 , 회피, 과각성등의 증상이 두드러진다.
증상의 지속시간은 다양하지만 대략 반 정도는 3개월이내에 회복하고 나머지는 1년 이상 지속하는 경우도 있다.
외상(사고)에 노출된 정도, 기간, 근접성등이 증상의 정도를 결정한다 .
그외에 사회적 지지. 가족간의 관계, 아동기 경험, 성격적요소, 그전에 가지고 있던 정신질환의 유무가 발병에 주요한 변수가 된다. 그렇지만 스트레스가 극심한 경우에는 이러한 선행조건이 없더라도 발병할수 있다.
분리불안장애
아동 혹은 청소년이 애착대상(엄마.양육자)로 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하거나 두려워하는 것이 핵심 증상이다.
불안정도가 연령과 발달수준에 비해 심하며 분리가 예상되거나 발생할때 반복되는 괴로움 , 분리상황의 회피 ,등의 증세를 보인다.
애착대상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알수 없는 인지적왜곡이 있고 악몽을 꾸기도 한다. 이로 인해 회피 행동이 나타나는데, 학교가기를 싫어하고 아침에 늑장을 부리거나 부모와 떨어지는 외출, 따로 잠자기를 싫어하고 부모를 졸졸따라 다니기도 한다. 불안한 것으로 해서 다양한 신체증상-복통, 두통, 오심 및 구토가 나타나기도 한다.
다음 진단기준에서 적어도 3가지가 4주 이상 지속하며. 사회나 학교 생활에 지장을 주는 중대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 진단하도록 지침을 주고 있다.
*****분리불안장애의 진단기준*****
A...집이나 애착대상으로 부터의 분리에 대한 발달학적으로 부적절하고 지나친 불안
(다음 8개 증상중 적어도3개 이상)
(1) 집 혹은 애착대상과의 분리가 일어나거나 예상될때 반복적이고 지나친 불안
(2) 애착대상의 상실, 손상에 대한 지속적이고 지나친 걱정
(3) 애착대상과 분리될 가능성( 예 납치, 상실)에 대한 지속적 이고 지나친 걱정
(4) 학교 혹은 분리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어디든지 가기를 거부하거나 어려워함
(5) 집에서 애착 대상 혹은 다른 곳에서 비슷한 어른이 없이 혼자 있는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나치게 두려워하거나 어려워함
(6) 애착대상이 가까이 있지 않을때 혹은 집을 떠나 잠자기를 지속적으로 지속적으로 어려워하거나 거부함
(7) 분리와 관련된 내용의 반복적인 악몽
(8) 애착대상과의 분리가 일어나거나 혹은 예상될때 신체증상의 반복적호소 (두통. 속아픔. 매스 꺼움. 구토)
B. 이런 증상이 적어도 4주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C. 발병이 18세 이전이다.
D. 이런 증상으로 사회적. 학업적. 혹은 중요한 다른 기능영역에서 상당한 지장을 받는다.
E. 이런 증상이 발달장애 , 정신분열증, 공황장애에 의한것이 아니라고 보여질때
분리불안장애의 경과
연령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나타낸다. 아주 어린 연령의 아이는 분리에 대한 특정한 공포를 표현하지 못할수도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걱정이나 공포는 종종 특별한 상황에 국한되는 수가 있고 분리에 대해서 미리 불안해 하는것은 아동기 중반이 되어야 나타난다.
청소년기가 되면 특히 남자의 경우 분리불안에 대해 부정하는 수가 있다. 나이가 더 들면 환경변화 (이사. 결혼 .이별) 을 헤쳐나가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고 자녀나 배우자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고 혹시 이별하게 될때 자나치게 불편함을 호소한다. 대개 어떤 생활사건(친척이나 애완동물의죽음. 질병. 입학이나 전학, 이사) 후에 발생하는수가 많다. 대개 학령전기에 발병하지만 18세 이전 어느때라도 발병할수있다 좋아졌다 나빠졌다 하는데 대개는 오래간다.
소아강박증
1) 임상 양상
전형적인 강박장애 증상
강박 사고 강박행위
* 오염에 대한 주제 손씻음
*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손상 반복
* 공격적인 주제 점검하기
* 성적인 주제 만지기
* 꼼꼼함/세심함 숫자세기
* 금지된 사고 정돈하기/배열하기
* 균형에 대한 충동 저장하기
* 말하고, 질문하고, 고백하고 싶은 욕구 기도하기
소아에서 가장 흔한 강박사고는 오염에 대한 두려움,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 특히 친근한 사
람들이 해를 입지나 않을까하는 두려움과 균형또는 정확성에 대한 충동 등이다.
소아에서 흔히 보이는 강박행위는 지나치게 손을 씻거나, 깨끗이 하는 것이고 다음이
점검하는 것, 숫자를 세는 것, 반복하는 것, 만지는 것과 정돈하는 것 등이다.
대부분의 소아는 질병의 과정 동안 떄때로 손을 씻고 점검하는 의식적 행위가 생긴다.
강박장애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는데, 어떤 분명한 진행의 양상은 없고, 많은 어린이
들은 어느 한 시기에 한 가지 이상의 강박장애 증상을 가진다.
따라서 이러한 어린이들은 청소년 후기에 가서는 거의 모든 전형적인 강박장애 증상을 경험
할 수 있다.
2. 동반되는 장애
다양한 다른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어린이들이 강박 사고나 의식적 행동을 나타낼 수가 있
다.
어떤 환자들에게서는 강박장애의 진단이 복잡하게 나타난다. 틱장애, 불안장애, 학습 장
애 등이 임상적으로 강박장애가 있는 어린이들에서 흔히 있다.
발모광( 머리카락 뜯는 행동), 습관장애(예: 손톱 물어뜯기)등도 흔히 강박장애에 동반된
다.
3. 치료
일반적으로 강박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는 인지 행동 치료와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사용하는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치료 단계>
* 급성 치료 단계: 강박장애의 현존하는 증상을 없애는 데 목표를 둔다.
* 유지치료: 강박장애를 예방하는 데 목표를 둔다.
<치료의 구성>
* 교육:환자와 가족들이 강박장애를 어떻게 조절하고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 정신치료:인지행동치료가 대부분 강박장애 환자들에게 중요한 열쇠이다.
* 약물: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많은 환자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