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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과 정탐
여호수아 2장
기억절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히 11:31).
중심 사상
가나안 정복에 앞서, 여호수아는 지혜롭게 군사적인 진상 조사 작업을 시작한다. 이 전략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의 원수인 사단과의 싸움에서 영적 정찰에 대한 교훈을 배울 수 있다.
서론
믿음, 행동, 구원 및 메시야. 여호수아는 하나님과 교통하는 생애와 병행해서 현명한 장군이 갖추어야 할 준비를 다하였다. 믿음과 행함은 그리스도인 생애에 항상 동행한다. 두 명의 충성된 정탐꾼 중 하나였던(민 13장) 여호수아는 이제 두 사람의 충성된 다른 정탐꾼들에게 임무를 주어 보낸다. 원수의 요새인 여리고에서, 그 정탐꾼들은 전혀 예상치 못했던 근원으로부터, 곧 불리한 네 가지 조건을 가진 한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1) 이 사람은 여자였다. (2) 그 여자는 가나안 족속이었다. (3) 그 여자는 매춘부 생활을 하고 있었다. (4) 그 여자는 눈 하나 깜짝 않고 거짓말을 하였다. 이 여자, 곧 라합은 온 성경에서 살아 있는 활동적인 믿음에 대한 가장 뛰어난 실례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그녀의 가족들에게 구원이 이르러 오며, 그녀의 가계(家系)를 통하여 메시야가 오신다!
이 이야기는 하나님께서는 평범하고 가망 없는 사람들을 통하여서도 기꺼이 일하고자 하신다는 사실을 얼마나 훌륭하게 증거하는지! 예수께서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세리와 창기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리라”(마 21:31)고 말씀하셨다.
라합이 정탐꾼들을 숨김(수 2:1~14)
여호수아는 가나안을 침략하기 전에 어떤 현명한 행동을 취했는가?(수 2:1)
답:
<참고> “여리고는 산으로 오르는 길목에 있었고, 오르막길의 정상에는 다른 요새 , 곧 아이(Ai) 가 있었다. 오르내리는 길은 이 가파른 언덕들 아래로 급류를 흘러 보내는 오래된 강바닥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곳으로부터 나머지 지역들을 지배할 수 있는 고지를 점령하려고 할 것 같으면, 저지대를 장악하고 있던 여리고를 지나 오르막길로 나아가 아이를 취해야 하였다. 그렇게 되면 그들은 고지대의 정상을 차지하고, 거기서부터 지경을 넓혀 가면서 다른 지역들을 장악할 수 있을 것이었다”(프란시스 A . 스캐퍼, 여호수아와 성경 역사의 흐름, 93).
정탐꾼의 사명은 무엇이었으며 그들은 어떻게 적에게 발각되지 않았는가? 그들이 기생의 집으로 간 것은 적절하였는가?(수 2:1, 2:1~7)
답:
<참고> 요세푸스와 다른 주석가들은 그 여자는 기생이 아니라 실제로 여인숙 주인이었다고 주장함으로써 정탐꾼들이 라합의 집을 찾아간 것을 정당화 시키려고 애썼다. 그러나 히브리어 조나 (Zonah)는 성경 전편을 통해 매춘부를 의미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 이야기의 문맥으로 볼 때, 정탐꾼들이 찾아간 목적은 성애(性愛)를 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음이 분명하다.
성경은 이스라엘의 정탐꾼을 보호하기 위하여 라합이 한 거짓말을 용서해 주는가? 거짓말을 취급하는 다른 성경 절들을 찾아보라(부조와 선지자, 130, 시 5:6; 골 3:9))
답:
<참고> 혹자는 라합의 대답은 진짜 거짓말이 아니라고 해명하거나 두 죄악 중에서 덜한 쪽을 택한 것이라고 정당화 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그와 같은 시도는 본문에 충실한 것도 아니며 나머지 성경 말씀에 부합되는 것도 아니다. 라합은 확실히 일련의 거짓말을 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실들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고 해서 하나님께서 그녀의 대답을 승인하셨다는 의미는 아니다.
라합의 믿음(수 2:8~14)
라합은 이스라엘과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에 관하여 어떤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이와 같은 사실에 대처하는 방식은 하나님에 대한 그녀의 태도가 어떠함을 나타내는가?(수 2:10, 2:8~11)
답:
<참고> 이야기의 핵심은 그녀가 믿었다는 사실이다.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창 15:6)셨던 것처럼, 어쩌면 아모리 족속이었을지도 모를 이 가나안 출신 기생은 믿었다.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 하였도다”(히 11:31). 야고보서 2장 25절은 그의 행위가 그의 믿음을 완전하게 한 사람으로 라합을 인용한다.
“내가 아노라. 히브리어는 ‘내가 알았다’(knew) 또는 ‘내가 알고 있었다’(have known)라고 표현한다. 여기서 그녀는 선지자들의 언어를 사용하는데, 마치 그것이 이미 성취된 것처럼 약속되고 있는 것으로 표현하였다. 그녀의 믿음은 선지자들의 믿음과 동일하였다. 이것은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들이 필요로 했던 용기를 북돋우는 일이었다”(본교 성경 주석 2권, 183).
400여년 전 아모리 족속에 관해서 주어진 예언에 비추어 볼 때, 라합의 믿음은 얼마나 놀라운 것인지!(창 15:16, 15:16~21)
답:
<참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아모리 족속은 “4대만에” 죄악이 무르익어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셨다. 400년 동안 그들은 비행과 방탕을 일삼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악에 대한 최소한의 감수성마저도 완전히 침묵시켜 버렸다. 그러나 기생 라합은 하나님의 성령에 응답하였으며, 그분께서는 믿음으로 당신께 내뻗친 그녀의 손을 꽉 잡으셨다.
라합은 정탐꾼들에게 어떤 요구를 하며, 그들의 대답은 무엇인가?(수 2:13,14, 2:12~14)
답:
<참고> 여리고의 백성들과 왕이 라합의 행동을 사형에 처할 만한 대역죄로 간주하였으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라합은 분명히 자신의 생명뿐 아니라 그녀의 온 가족 생명까지도 잃게 될 위험을 무릅썼다.
붉은 줄의 약속(수 2:15~21)
정탐꾼들은 어떻게 여리고를 탈출할 수 있었는가?(수 2:15, 2:15~17)
답:
<참고> 고고학자들은 기원전 1400년, 바로 여호수아 당시부터 고대 여리고의 성벽 위에 집들이건축된 증거를 발견 하였다. 라합이 언급한 산은 아마도 여리고의 북서쪽에 어엿하게 솟은 예벨 콰란탈(Jebel Qarantal)이었을 것이다. 십자군들은 그것을 예수께서 시험 당하신 산으로 생각하였다. 유대 광야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이 거친 지역은 좋은 은닉처가 될 만한 동굴들과 골짜기로 가득 차 있다.
정탐꾼들과 라합은 더 구체적인 어떤 세 가지 상황에 합의하였는가?(수 2:18,19, 2:18~21)
답:
라합이 창문에 매달아야 했던 붉은 줄에는 어떤 표상학적 의미가 있는가? 여기서 정탐꾼들이 한 말(18~21절)을 첫 유월절 의식에서 어린양의 피를 칠하던 상황에 대한 묘사(출 12:7,13,21~23)와 비교하라.
답:
<참고> 주석가들은 “유월절과의 현저한 유사성”에 주목하였다. “붉은 줄과 뿌린 피와, 라합의 가족들을 집안에 머물게 한 요구와 유월절을 가족 단위로 먹게 하고 아무도 집을 떠나서는 안 된다(출 12:21~23)고 한 명령을 비교하라”(도날드 H. 매드비그, ‘여호수아’, 익스파지터즈 바이블 코멘타리 3권, 263).
두 이야기는 “표” 또는 “표징”(수 2:12; 출 12:13)을 언급하며, 정탐꾼들은 유월절에 대한 묘사와 거의 유사한 언어를 사용한다(출 12:21,22를 수 2:19과 비교하라). 유월절에서 대속물인 어린양의 “피”는 붉은 줄의 표 아래 라합의 집 안에 머물지 않은 자들의 머리에 돌아간 피와 대조된다. 이 모든 것은 붉은 줄은 문설주에 바른 피와 유사함을 시사한다. “줄”에 해당되는 히브리어는 오직 여호수아 2장에서만 “줄”로 번역된다. 히브리어 성경에서 다른 곳 (31번)에서는 그 말이 항상 “소망”을 의미 한다. 내일 보게 되듯이, 다른 성경 저자들은 분명히 라합을 소망의 모본으로 간주 하였다.
소망의 모본 라합(수 6:17,22~25; 마 1:1,5,6; 히 11:31; 약 2:25)
이스라엘이 여리고를 점령할 때, 라합과 그의 가족들은 어찌되었는가?(수 6:17, 6:22~25). 왜 그들은 즉시 이스라엘 백성들의 진으로 들어가지 않았는가?
답:
<참고> 라합은 나중에 살몬 (유다의 방백 중 하나) 와 결혼하여 보아스를 낳으므로, 메시야의 조상 가운데 한사람이 되었다.(룻 4:18~22; 대상 2:11~12; 민 7:12; 마 1:1,5,6)
후기의 성경 저자들은 라합의 활동적인 산 믿음을 어떻게 존중하고 인정하는가?(히 11:31; 약 2:25)
답:
<참고> 프란시스 스캐퍼의 지적대로, 라합이 실제로 한 일을 생각할 때, 우리는 그녀에게 주어진 영예에 대하여 놀라지 않을 것이다. “야고보서에서 라합은 아브라함에게 필적되는 유일한 사람이다. …아브라함은 믿음이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증명되어야 할 믿음이었다. 실제로 그것은 엄청난 값에 증명되었다. 그는 기꺼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자신의 아들을 바치고자 하였다. 라합도 엄중하고 뼈대가 있고 힘 있는 믿음을 가졌다. 그 여자는 자신의 믿음이 정당함을 증명하기 위하여 기꺼이 손실을 감당하고자 하였다”(여호수아와 성경 역사의 흐름, 72).
어떤 의미에서 라합의 경험은 우리 모두의 경험과 얼마나 유사한가?
답:
<참고> 어떤 의미에서 우리 모두는 라합이다. 그리스도께로 오기 전에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가족밖에 있었으며, 타락한 문화에 젖은 죄인들이요 사단의 희생자들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역사를 통하여 당신의 위대한 행위를 우리에게 나타내셨으며, 우리 안에 있는 믿음을 일깨우셨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모두는 우리의 생애를 다 털어 놓기로 하였으며, 그때 우리는 우리의 과거와 단절하고 하나님의 백성들 편에 서게 된다. 그리스도의 보혈은 붉은 줄로서 우리의 생애에 드리워진 표이다. 이제 우리는 불경건한 문화 속에서 이방인으로 살아가며, 심판 때에 있을 우리의 최종적이요 완전한 구원을 기다린다.
정탐꾼들이 돌아옴(수 2:22~24)
두 정탐꾼의 탐지 활동은 어떤 면에서 성공하였는가? 그들이 귀환한 일과 여호수아에게 보고한 내용을 요약하라(수 2:22~24).
답:
열 두 정탐꾼들의 사명(민 14장)과 여호수아 2장에 나오는 두 정탐꾼들의 사명을 비교하라. “정탐꾼들의 이야기”중 어떤 내용이같은가? 다른 내용은?
답:
왜 두 정탐꾼은 40년 전의 열 두 정탐꾼들처럼 그 땅의“실과”를 가지고 돌아오지 않았을까? 아니면 그들은 결국 가나안의“실과”를 가지고 돌아왔는가?
답:
<참고> 어떤 의미에서 두 정탐꾼은 결국 그들의 탐지 활동을 통해 얻은 실과를 가지고 돌아왔다. 라합과 그녀의 가족들이 궁극적인 “실과”였다! 엘렌 화잇은 라합과 그녀의 가족들을 이스라엘의 창고에 거둬들여진, 이방 나라들에서 얻은 “실과”에 대한 실례들 중 하나로 언급한다(부조와 선지자, 369, 참조)
그러나 그 창고에는 더 많이 거둬들여질 수 있었다. 하나님께서 라합과 그녀의 가족들과 같은 그런 사람을 구원하셨다는 사실은 비록 여리고의 철저한 멸망이 잔인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분의 은혜에 관해서 많은 것을 말해 준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순전히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행동하였다(신 20:16,17) …가나안 족속들은 은혜의 한계에 도달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세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듯이(요 1:9; 벧후 3:9) 그들에게도 회개할 적절한 기회를 주셨다. 마침내 자비는 하나님의 공의의 개입 없이는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다. 그러한 때에 하나님께서는 공의로울 뿐 아니라 자비한 당신의 품성에 진실되기 위하여 행동하셔야 한다. 그들의 악한 모본이 다른 사람들을 타락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기회를 등한히 한 자들을 잘라내는 것은 종종 사랑의 행위가 된다. …여리고의 거민들이 그처럼 열망하였더라면, 그들도 모두 라합과 그녀의 집에 이르러 왔던 구원에 동참하게 되었을 것이다”(본교 성경 주석 2권, 198,199).
연구 토의 요약
연구와 명상
신약에서 라합과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하여 언급하는 내용을 찾아보기 위해서는 히브리서 11장과 야고보서 2장을 읽어라.
또한 부조와 선지자 482, 483(영문)쪽과 선지자와 왕, 369(영문)쪽을 읽어라.
“우리도 하늘 ‘여호수아’의 지도 아래 여호와의 싸움을 싸우고 있다. 그와는 다른 모든 상황에도 불구하고 원수의 세력은 하나님의 분명한 능력 앞에 움츠린다. 그분께서는 우리 앞서 가신다. 그러므로 우리와 우리를 위하여 주께서 행하신 일에 대한 두려움이 그분의 원수들의 마음 가운데 있다. 흑암의 왕국은 넘어지기까지 비틀거린다. 사단과 그의 무리들은 그것을 안다. 이와 같은 사실을 고려하여 담대하자. 완전한 믿음과 사랑은 두려움을 내어 쫓는다(요일 4:18). 여리고의 거민들은 모두 다 듣고 떨었다. 오직 라합만이 두려움에서 믿음과 봉사로 나아갔다”(본교 성경 주석 2권, 183).
토의 사항
라합과 정탐꾼의 이야기는 약속을 지키는 일에 관해서 무엇을 말해 주는가?
하나님 또는 그리스도께서 사회에서 버림받은 자를 영화롭게 하신 성경상 다른 실례들을 인용하라. 이 이야기들은 은혜의 본질에 관해서 무엇을 말해 주는가?
그대는 라합의 생애를 기초로 해서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에 대해서 균형진 견해를 제시할 수 있는가?
안식일 오후 교과는 라합에게 불리한 네 가지 요소를 열거하였다. 그 여자는 자신에게 유리한 어떤 자질들을 가지고 있었는가? 이와 같은 자질들은 사단과의 싸움에서 우리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가?
첫눈에 라합과 여호수아는 정반대인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몇 가지 면에서 그들은 매우 흡사하다. 그와 같은 면면들을 확인하라.
요약
두 정탐꾼들의 탐지 활동은 필요 되는 정보뿐 아니라 기생이면서도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믿음의 여인 인간 라합에게서 그 땅의 “실과”를 얻었다. 동일한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애에서도 하나님의 왕국의 후보자들이 될 것 같지 않는 자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노력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