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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입니다.
지난 <2차 PD 브리핑>에서 글로벌 정식 출시 일정을 공개한 이후 좀 더 빨리 게임 오픈을 요청하는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많이 들었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글로벌 베타테스트>에서 나온 개선사항의 처리와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위한 마무리 작업에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여 좀 더 빠른 일정으로 찾아뵙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난 <글로벌 베타 테스트> 이후의 개선 내용과 오픈 스펙 및 향후 일정에 대한 세부내용을 브리핑 드리겠습니다.
(핸드폰으로 보시는 분들은 첨부된 PDF 자료파일을 다운받아 보시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글로벌 베타테스트>에서 보내주신 의견을 4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한 내용이며, 해당 카테고리별로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보내주신 의견 이외에 저희가 내부적으로 발견된 수정사항이나 개선사항들도 포함하였습니다.
그럼, 카테고리 별로 진행된 내용을 세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편의성 & UI> 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장비 착용창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장비 착용창을 찾지 못하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또한, 착용 장비와 획득 장비를 비교하여 착용 여부를 판단하기가 어렵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이에, 장비 착용창에 대한 UI의 가독성을 개선하였으며, 신규 획득한 장비의 경우, 이미 착용 중인 장비가 있으면 바로 비교하기 창을 열어 쉽게 비교해 보고 착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착용 추천기능의 경우, 장비의 여러 능력치를 고려해야 하기에, 단순 전투력 비교만으로 추천여부를 결정할 수 없어 적용은 배제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신규 획득 코스튬/가디언과 기존에 가지고 있던 코스튬/가디언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신규 획득 시 레드닷 표시가 빠진 버그였으며 해당 기능을 수정하였습니다. 더불어, 영웅 이상의 코스튬/가디언 획득 시 획득 이펙트를 강화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아이템 도감 일괄등록 기능에 대한 많은 건의가 있었습니다. 이에, 아이템 도감 등록 편의성 개선을 위해 해당 아이템을 선택하고 단축키<Space>로 바로 등록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정식서비스 이후 일괄 등록 및 도감 아이템 획득 편의성에 대한 추가 개선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단축키 추가에 대한 의견이 있었으며, 합성 및 소환 등 반복 액션이 필요한 부분에 단축키를 일부 추가하였습니다. 이후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좀 더 고도화된 단축키 설정기능을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다음은 <전투 & 사냥> 부분의 개선입니다.
첫 번째로, 이동속도와 공격속도 개선에 대한 의견이 많았으며 이 부분에 대한 많은 검토를 진행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액션 기반의 게임과 달리 PK & 자동사냥 기반의 게임에서는 이동속도, 공격속도 증가로 인한 문제로 상향의 한계가 존재합니다. 다만, 최신 게임들의 이동속도 등을 고려할 때 모험가님들이 다소 답답함을 느꼈을 수 있습니다. 이에, 저레벨 구간에 느끼는 이동의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속의 물약>을 지급해 드릴 예정이며, 이를 통해 이동의 답답함을 다소 해소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두 번째로, 무분별한 PK의 완화 부분입니다. <롬>은 기본적으로 자유로운 PK를 지향하기에 PK 완화 정책은 많은 고려가 필요합니다. 다만, 고레벨 유저의 무분별한 학살을 방지하기 위해 <학살자 시스템>의 정책을 일부 상향하였습니다. 또한, 칼데스 성의 <지하감옥>에 방문하여 현재 투옥된 <학살자>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마나 부족현상 개선은 일부 스킬의 소모 MP를 리밸런싱 했습니다. 다만, <롬>의 경우 스킬을 무한 사용하는 게임들과 달리 소모 MP와 회복 MP를 관리하면서 사냥을 해야 하는 게임이며, MP의 소비량으로 클래스 간 밸런스도 맞춰가고 있습니다. 이에, MP 순간 회복제와 같은 아이템을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대신 <스킬 반복사용 시간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네 번째로, 사냥 시 몬스터를 공격하지 못하고 왔다 갔다 하는 현상(일명 와리가리)은 버그였으며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충돌, 혹은 캐릭터와 몬스터 간의 충돌 시 종종 전후진을 반복하는 어색한 움직임 현상이 있었으며, 이 부분은 관련 로직을 일부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충돌기반의 게임성으로 인해 충돌 시 특정 상황에서 어색한 이동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버그 & 개선> 사항입니다.
첫 번째로, 제작 및 합성 등 연출시간 개선에 대한 의견이 있었으며, 해당 의견에 대하여 저희도 충분히 공감하여 제작시간은 30% 정도 단축, 합성시간은 20% 정도 축소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일부 연출에 대한 스킵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파티 기능 개선에 대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파티 기능의 개선은 작업장이나 매크로 등 대량계정 플레이 유저에 대한 혜택이 증가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식 서비스 이후 모험가님들의 플레이 패턴 및 추가적인 의견들을 좀 더 수렴하고 분석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몬스터 HP 표시에 대한 건의가 있었습니다. 몬스터 HP의 표시 기능은 이미 개발되어 있지만, 게임의 컨셉에 따라 적용 유무를 판단해야 하는 이슈입니다. <롬>이 지향하는 방향은 좀 더 사실적이고 긴장감 있는 전투와 사냥이기에, 기본 컨셉을 유지하기 위하여 HP 표시를 적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대신, 보스 몬스터의 경우 특정 체력이 되면 잔여 체력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네 번째로 스킬 개선입니다. 스킬의 능력치를 일부 조정하였으며, 스킬 정렬 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스킬 강화의 최종단계 표시와 강화 시 일부 능력치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더불어 Miss 표시 버그(타 캐릭터의 Miss까지 표시되던 현상)는 수정되었으며, 그 외에 저희가 자체적으로 발견한 여러 가지 버그 및 개선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바닥 클릭 시 이동하지 않는 옵션 추가, 복수하러 갈 때 이동 범위 확대, 퀘스트 이동 시 바로 가기 개선 등)
다음은 <플레이 환경>에 대한 개선 및 적용 내용입니다.
해당 내용은 너무 상세하게 공개할 경우 보안상의 이슈가 발생될 수 있기에 간략한 방향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글로벌 베타테스트>에서 발생한 보안프로그램(N-Protect) 문제점과 추가 기능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번 발생했던, N-Protect 초기화 실패 문제와 타게임과의 중복실행 시 충돌하는 현상은 해결되었습니다. 추가로 N-Protect를 통해 가상 에뮬레이터에서의 실행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험가님들께서 가장 많이 우려하시는 작업장의 유입 및 매크로 사용자에 대한 방지 대책입니다. 이 부분은 모든 거래형 RPG가 겪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며 100% 해결이 불가능한 이슈이기도 합니다. 다만, <롬>은 다년간 고도화된 카카오게임즈의 게임플랫폼 기반 위에서 서비스될 예정이며, 해당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여러 가지 작업장 방지 및 매크로 방지 시스템들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저희 레드랩게임즈가 축적한 기술적, 운영적, 기획적인 노하우를 최대한 반영하여 대규모 작업장에 대한 접근 제어(Access Control)와 유입된 작업장 및 매크로 사용 유저에 대한 플레이 제어(In-Game Control) 장치를 적용해 나갈 예정입니다.
개발사가 직접 운영을 담당하게 된 목적이, 운영 이슈에 대한 빠른 모니터링과 조치를 위함이었기에 작업장과 매크로 이슈에 대하여 완벽을 약속드릴 수는 없지만, 최우선 과제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해당 정책적용 시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 모험가님들이 선의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세밀하게 조치하겠습니다.
적용된 몇몇 정책을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접근제어 정책으로 디바이스 필터링, 기기등록 인증, 패스트 트랙 (게임 내 공헌도에 따른 대기열 우선 통과) 등이 있으며, 플레이 제어장치로 RedBlock (유저 행동패턴 분석을 통한 자동조치), 거래소 등급제, 거래소 가중 수수료 시스템 등이 적용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정식 서비스 이후 플레이 환경에 따라 추가적인 정책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글로벌 베타테스트> 이후 정식서비스에서 추가되는 컨텐츠와 향후 일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정식 서비스에서 추가되는 컨텐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미션 시스템이 오픈됩니다. 미션 시스템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미션을 수행하고 설정된 보상을 획득하는 시스템입니다. 해당 미션은 총 8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계별로 클리어하면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미션 시스템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두 번째로 영지전 메뉴가 오픈됩니다. 영지전 메뉴를 통해 각 영지의 구성과 영지별 보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길드는 영지점령을 위한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또한, 길드 연구소의 <영지전 참여 연구>가 활성화됩니다. 영지전에 참여할 길드는 미리 길드원들과 길드 공헌도를 축적하고 해당 포인트로 <영지전 참여 연구>를 활성화해야 영지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후, 길드연구가 끝나고 길드가 어느 정도 성장한 시점에 영지전이 시작될 예정이며, 4월 중에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공성전 세금 시스템이 오픈됩니다. <롬>은 공성전 보상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서버 거래소 거래액의 1%(기본 성세율)를 오픈 시점부터 누적할 예정입니다. 누적된 서버의 공성전 세금은 공성전 메뉴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공성전은 영지전 오픈 이후 단계적으로 영지점령이 진행된 이후에 오픈될 예정이며, 해당 일정은 추후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네 번째로, 정식 서비스에서 상점이 오픈됩니다.
<롬>의 상점은 단순함과 항상성을 기본 정책으로 합니다. 이에 메뉴와 상품구성을 필수상품 중심으로 최대한 단순하게 구성하고자 했습니다. 우선, 패키지 구성은 신규 모험가를 위한 <칼데라스 정착 패키지 2종> (골드상품)과 <초보자 패키지>, <희귀 코스튬 패키지>를 판매할 예정이며 <주간 패키지>와 <월간 패키지>를 기간 중 1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점을 통해 유료 재화인 다이아로 코스튬을 소환할 수 있으며, 인게임 재화인 크리스탈로 가디언 소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장비상자와 소모품 등을 골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디언, 코스튬 등 소환 및 합성 확률은 <글로벌 베타테스트>와 동일하게 적용하였습니다.
다섯 번째로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신규 던전 2종이 추가됩니다.
신규 던전 2종은 익명 던전(캐릭터명 미공개)으로 주로 크리스탈 랜덤상자와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혼돈의 성채는 PK 익명 던전으로 던전에서 텔레포트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정령의 성채는 안전지대로 솔로 플레이 유저를 위한 던전입니다.
다음은 가드 시스템입니다. 가드 시스템은 보호를 해주는 <가드 길드>와 보호를 받고자 하는 <일반 유저(길드가입 여부 무관)>가 상호 보호 관계를 형성하는 시스템입니다. 먼저 가드 길드가 되려면 길드는 <길드연구소:가드 연구>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길드에 일반유저가 주기적으로 일정 재화를 지불하면서 보호를 받는 <가드 신청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정식 서비스에서는 1단계로 가드 연구가 활성화되며 <가드 신청 시스템>은 3월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가드 신청 시스템>도 정식 런칭과 동시에 오픈하려고 했으나, 주기적 지불시스템의 검증 및 시스템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불가피하게 3월로 연기된 점 사과드리며, 좀 더 완성된 시스템으로 3월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롬>의 향후 서비스 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2월 20일 21시에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가 마감되었으며, 2월 26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사전예약을 종료하고 동시에 <클라이언트 사전 다운로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2월 27일 오전 10시(한국시간), PC-Windows와 모바일 플랫폼(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버전으로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정식 서비스에서는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가 진행된 총 18개 월드로 시작할 예정이며, 모든 서버는 <캐릭터 생성 가능> 상태로 오픈됩니다. 그리고, 서버는 접속 인원에 따라, 원활, 혼잡, 포화(대기열 발생), 생성불가 상태로 전환되며, 캐릭터 생성불가 상태가 되더라도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에 참여하신 모험가님은 해당 서버에서 캐릭터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3월 업데이트를 통해 <가드 시스템>이 최종 업데이트 되어 개인플레이어의 가드신청이 가능해지며, 신규 솔로 던전인 <악령의 탑>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3월은 런칭 후 개선점과 발견된 버그 수정에 집중하기 위해 신규 컨텐츠 업데이트가 많지 않은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난 12월 14일, <롬>의 공식 홈페이지 오픈과 사전예약, 1월 5일의 <한국-대만 공동 미디어 쇼케이스>, 그리고 1월 31일부터 시작된 <캐릭터명 선점 이벤트>까지, 길었던 런칭 준비 기간동안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신 모험가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롬>의 정식 서비스는 기다림의 끝이지만, <새로운 세상의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항상 모험가님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저희 개발팀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고 그 과정을 매달 셋 째주, 서비스 상황과 이슈, 개발 계획등을 담아 <PD 브리핑>으로 최대한 상세히 전달드리겠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롬>을 진심으로 응원하고 오랫동안 기다려주신 모험가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럼 2월 27일 오전 10시, <롬>의 세상 속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2월 21일.
<롬: 리멤버 오브 마제스티>
PD 신현근 올림.
첫댓글 세세하네 아주좋군
1서버 칼데스 달려 달려~
훌륭한 브리핑 내용이였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대박나세요
오픈때 서버 긴급점검은 하지 맙시다
굿~뜨~!! 서서히 기대가 됩니다. 기존 게임의 전철은 밟지 마시길..
가상에뮬레이터 차단??이거 다중클라 못돌린다는 소리죠??
흠 2클라만이라도 지원될줄 알앗는데..
NC에서 저작권 침해로 서비스 중지 소송했다고 하던데 문제 없는건가요? 이거 괜히 초반에 과금하고 서비스 중단되면 보상이 되는건가요? 패소하면 게임 서비스 중단될테고 과금한거 모두 날리는게 아닌지... 불안불안 하네요..
오늘 날짜로 기사 엄청나게 쏟아지던데...
소송에 기본 몇년이라 그닥 ㅡㅡ
NC같은 겜 허다함 택진 이 배 아파서 그런거임 NC 망해 가는 회사임 신경 쓰지 않아도 될듯요.
패키지 적당히 나와야 인원들 많아질텐데
소통 좋네요 기대할게요~^^
망한거같다 벌써 그들과같은 BM에 예전 엔씨에서 트릭스터 몹 피없이 냈다가 초창기 유저들 흥미다잃고 싹빠지고 작업장들만 남았었다
기다려집니다
전투 및 사냥 쪽은 그냥 개선을 안했내 ㅋㅋ
https://news.nate.com/view/20240222n29996?mid=n0100
이런겜 자꾸해주니까
자꾸만들잖아
리니지라이크는 이제그만
이번에 아키1위유저랑 다른게임유저들도 접고
롬으로 대규모로 넘어갈거같습니다.
안팅기게 서버관리만 잘해주세요.
제2의 오딘 가즈아~
기다리고 있겠어요 힘내세요
신대표 나이수... 일단 패키지가 없내 다행이내
예전 에오스 느낌 굿
ㅅㅂ롬 소리 듣지않게 잘해주이소~
접을 것 들은 일찍이 접 하지 말자 NC망했다. 대세는 롬 이다.이 번에 회사서 생일자 상품 모니 터 사은품 으로 49"4K커프드 모니터 롬 으로 써 보는 구나
그래도 상세하게 다른것들에비해서는 매우 잘했네요.
캐쉬템도 한정적으로 딱해놓고 천천히 출시부탁드립니다 .
왜냐하면 한번에 풀어버리면 과금러들과 무과금러들의 차이가 어마어마해져서 게임유저들이 빨리 떠날수있기에...
개인적의견으로는 현제상태를 유지를 부탁드리겠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