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빛고을 노인건강타운 전경과 개요 및 이모저모
선진복지국가를 이룩함은 국민 복지의 기틀을 얼마나 마련하고 또 어떻게 정착시켜 나가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광주가 우리나라에서 맨 처음으로 노인건강타운을 건립하여 운영하게 되니,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처럼 기쁜 일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정말 큰 축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미 고령화 사회가 된 우리 나라는 노인들이 노년을 보다 안정되고 행복하게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고 시설들을 확충해가야 합니다. 특히 현대사회는 핵가족이기 때문에 노인들이 자녀들의 도움 없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가꾸어 갈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과 시설들이 필요합니다. 광주시가 6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광주광역시 남구 노대동 좋은 터전에 마련한 국내 최대 규모의 이 건강타운이야말로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정확히 실현할 수 있는 시설이라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바라고 원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 건강인데,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이곳 빛고을 건강타운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여가,취미,문화 예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최첨단 시설을 갖추었으며, 아주 체계적으로 관리.운영되고 있음를 느낄 수 있습니다.
수영. 농구. 배구. 탁구 경기가 가능한 거대한 다목적 체육관,250석 규모의 공연장, 한글교실, 외국어, 미술, 컴퓨터, 음악, 댄스, 연극, 당구, 무용 등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다양한 체육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 속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복지관 후생관에는 1일 100명이 이용 가능한 물리치료실이 있어 모든이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조경의 정원에는 수백 명이 관람할 수 있는 야외공연장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180병상의 퇴행성질환 전문병원과 치매병원, 고령친화제품 체험관이 마련되고, 골프연습장도 9홀의 골프장을 더 조성한다 하니 많은 노인들이 건강을 증진하고 여가를 즐길 수 있으며 요양까지 이곳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특별히 건강타운과 우리 햇빛 아코디언 연구 모임과의 인연은 복지운영 팀장이신 고이순 팀장님께서 5월 하순경 우리 모임의 동아리 활동 뜻을 들으시고 배려를 해주신 덕분이 었습니다. 그 후 박명옥 본부장님.송근영 음악담당 선생님, 안소현 기획홍보팀 선생님을 비롯해서 수고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의 친절하고 온정이 넘치는 호의로 지금까지 즐겁게 동아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와 가장 가까운 친구의 이야기를 통해 나무석 원장님의 인품에 대한 것을 전해 듣고는 많은 공감을 했습니다.
우리는 이제 건강타운에서 아코디언 초보자 안내는 물론 아코디언 앙상블을 정착시켜 사람들의 정서 함양을 돕고, 이 지역 아코디언 애호가의 저변을 확대하는 데도 힘쓰겠습니다. 나아가 가정. 사회 어느 곳에서든지 아코디언의 섬세한 멜로디가 모든 이에게 아름다음과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광주햇빛아코디언 연구모임이 될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9년 10월
광주 햇빛 아코디언 연구모임 회장 김 하중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