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시험 점수가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시험 점수를 높이는데 사용하지 않고 시간을 낭비했다는 내용이 우리 모두에게 잘 와닿을 것 같아. 웬만한 사람이라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음에도 그저 다음에 잘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경험은 있을 것이니까. 그래서 나는 이 시를 보면서 핸드폰 보기, 별 의미 없는 책 보기 등 다양한 행동이 현실적으로 나와서 더 공감하기 쉬웠던 것 같아. 이 시에서 화자는 너가 아닌 오히려 너가 바보라는 시적 대상으로 나옴으로써 이 시가 남들이 보는 너를 그린 듯한 느낌이라 좋았어. 그리고 비판적인 어조를 사용함으로써 당장 그 행동을 멈춰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 것 같아. 그리고 ‘저 바보’라는 시어가 반복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시에 운율감을 부여하고 통일성을 나타낸 것이 참 좋은 것 같아.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더라도 크게 신경쓰지 않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법한 경험이기에 쉽게 와닿았어. 특히 시체 마냥 누워 핸드폰만 보는 모습이 마치 이번 시험 기간 무기력했던 나의 모습 같아 약간의 부끄러움을 느꼈어. 또 '금 같은 시간을 자갈처럼 써버리니' 구절에서는 사람은 매번 후회하면서, 하면 안되는 걸 알면서 왜 자꾸만 그러는지 고민해보며 내 자신을 한 번 성찰해 볼 기회가 될 수 있었어. 표현 형식 측면에서는 화자인 네가 네 자신을 '바보'라고 칭하며 시적 대상으로 삼은 부분이 무척 참신한 발상이라 느꼈어. 그리고 '-아라', '-이다'와 같은 명령형 어조와 단정적인 어조가 번갈아 드러나면서 시의 비판적 태도(분위기)가 잘 드러났던 것 같아. 또 바보라는 말이 계속되는 것을 통해 네가 강조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었고 글의 통일성도 잘 느껴졌어. 무엇보다도 '내가 이제까지 봐온 바보 중 네가 최고다.'라며 반어법으로 네 자신에게 경각심을 주는 부분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부디 바보가 되기를 멈추어라' 구절에 해야할 일에 최선을 다하자는 네 주제가 가장 잘 드러난 것 같아 인상깊었어.
1. 시험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고 낮은 성적을 받더라도 그저 의미없는 행동만을 하며 시간을 허비하는 모습이 꼭 내 모습과 닮은 것 같아서 조금 부끄러워졌고 그래서 이 시에 더 쉽게 공감할 수 있었던 것 같아. 이 시를 읽으면서 그동안의 나 스스로를 한 번 되돌아볼 수 있었고 나 또한 더이상 ‘바보’가 되기를 멈추고 내가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생각했어.
2. ‘저기 저 바보를 보아라’라는 시구를 각 연의 첫 부분에 반복적으로 배치하여 시에 전체적인 통일성을 주고 운율이 느껴지도록 표현한 점이 인상적이었어. 또한 화자 자신을 ’바보‘라고 칭함으로써 비판하고 있는 대상을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표현한 점이 좋았어.
첫댓글 시험 점수가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시험 점수를 높이는데 사용하지 않고 시간을 낭비했다는 내용이 우리 모두에게 잘 와닿을 것 같아. 웬만한 사람이라면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음에도 그저 다음에 잘 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경험은 있을 것이니까. 그래서 나는 이 시를 보면서 핸드폰 보기, 별 의미 없는 책 보기 등 다양한 행동이 현실적으로 나와서 더 공감하기 쉬웠던 것 같아.
이 시에서 화자는 너가 아닌 오히려 너가 바보라는 시적 대상으로 나옴으로써 이 시가 남들이 보는 너를 그린 듯한 느낌이라 좋았어. 그리고 비판적인 어조를 사용함으로써 당장 그 행동을 멈춰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 것 같아. 그리고 ‘저 바보’라는 시어가 반복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시에 운율감을 부여하고 통일성을 나타낸 것이 참 좋은 것 같아.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더라도 크게 신경쓰지 않다가 나중에 후회하는 경험은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법한 경험이기에 쉽게 와닿았어. 특히 시체 마냥 누워 핸드폰만 보는 모습이 마치 이번 시험 기간 무기력했던 나의 모습 같아 약간의 부끄러움을 느꼈어. 또 '금 같은 시간을 자갈처럼 써버리니' 구절에서는 사람은 매번 후회하면서, 하면 안되는 걸 알면서 왜 자꾸만 그러는지 고민해보며 내 자신을 한 번 성찰해 볼 기회가 될 수 있었어.
표현 형식 측면에서는 화자인 네가 네 자신을 '바보'라고 칭하며 시적 대상으로 삼은 부분이 무척 참신한 발상이라 느꼈어. 그리고 '-아라', '-이다'와 같은 명령형 어조와 단정적인 어조가 번갈아 드러나면서 시의 비판적 태도(분위기)가 잘 드러났던 것 같아. 또 바보라는 말이 계속되는 것을 통해 네가 강조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었고 글의 통일성도 잘 느껴졌어. 무엇보다도 '내가 이제까지 봐온 바보 중 네가 최고다.'라며 반어법으로 네 자신에게 경각심을 주는 부분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부디 바보가 되기를 멈추어라' 구절에 해야할 일에 최선을 다하자는 네 주제가 가장 잘 드러난 것 같아 인상깊었어.
1. 시험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고 낮은 성적을 받더라도 그저 의미없는 행동만을 하며 시간을 허비하는 모습이 꼭 내 모습과 닮은 것 같아서 조금 부끄러워졌고 그래서 이 시에 더 쉽게 공감할 수 있었던 것 같아. 이 시를 읽으면서 그동안의 나 스스로를 한 번 되돌아볼 수 있었고 나 또한 더이상 ‘바보’가 되기를 멈추고 내가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생각했어.
2. ‘저기 저 바보를 보아라’라는 시구를 각 연의 첫 부분에 반복적으로 배치하여 시에 전체적인 통일성을 주고 운율이 느껴지도록 표현한 점이 인상적이었어. 또한 화자 자신을 ’바보‘라고 칭함으로써 비판하고 있는 대상을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표현한 점이 좋았어.
마치 공부를 소올히 하고 의미없는 시간을 보내는것 같은 나의 행동을 비판하고 있는것 같아 인상깊었고, 지금 나의 처지를 보면서 한탄하고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드는것 같아 이 글을 보면서 지금이라도 바보가 되기를 멈춰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
저기 저 바로를 보아라라는 시구를 반복하여 운율을 형성하고 있고, 화자와 독자 모두를 바보라고 표현함으로써 그들을 비판하고 있다고생각됐어 그리고 바보라는 표현이 인상깊었어